안현의(安賢義) 교수
심리학과
/호크마교양대학
안현의 교수는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교수로서 심리적 트라우마의 영향과 치료 요인, 그리고 재난과 위기개입에 관한 연구와 실무활동을 해왔다. 미국 위스컨신주립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한국심리학회와 한국상담심리학회의 재난심리위원장을 역임하였다. 한국과학재단, 한국연구재단, 국가인권위원회 등으로부터 다년간 연구비를 수혜받아 책임연구자로서 연구를 수행하였고 여러 논문들을 발표하였다. 2014년에는 '한국과학기술 우수논문상'을 수상하였고, 저서로는 『재난과 외상의 심리적 응급처치』(학지사)와 『전문적 상담현장의 윤리』(학지사)가 있다.
연구실적
Cultural validation of situational DIAMONDS in South Korea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2024, v.223, 112616
Integration of the DIAMONDS and CAPTION situation taxonomies based on the South Korean culture
FRONTIERS IN PSYCHOLOGY, 2024, v.15, 1342133
대학생의 애착불안, 부정정서 회피를 위한 SNS 사용, COVID-19로 인한 지각된 스트레스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4, v.24 no.9, 589-601
중국인 유학생의 실패공포가 학업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 성취목표지향성과 학업무기력의 이중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학교, 2024, v.21 no.1, 107-125
한국인의 상황 특성 인식에 기반한 상황 분류 모델 - DIAMONDS 모델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및성격, 2024, v.38 no.3, 157-182
CAPTION 상황 분류 모델의 문화적 타당화
인간이해, 2023, v.44 no.2, 47-70
한국판 사이버 관계 동기(K-CRM) 척도 타당화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23, v.23 no.8, 356-367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NEO 성인용 성격 검사 단축형 개발 및 타당화
청소년학연구, 2022, v.29 no.11, 535-561
한국판 과거 연애 관계 사고 척도(Positive and Negative Ex-Relationship Thoughts Scale)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2022, v.28 no.4, 627-659
성폭력 피해에 대한 조직배반과 우울의 관계: 외상 후 인지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2021, v.27 no.1, 19-34
남녀 거부민감성과 연애관계 만족의 관계에서 책임귀인의 매개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0, v.20 no.10, 1139-1155
성격 5요인을 기반으로 한 NEO 성격검사 성인용의 타당화 연구: 대학생을 대상으로
인간이해, 2020, v.41 no.1, 1-22
성인의 반려동물 안락사 경험과 복합 비애: 위험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상담학연구, 2020, v.21 no.2, 269-289
성인초기 남녀의 성차별 메타-인식에 대한 잠재프로파일 분석과 유형별 성역할갈등, 이성과의 거리감, 성차별 논쟁에 대한 지지도 차이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2020, v.26 no.4, 351-378
외상경험에 대한 사회적 반응과 우울의 관계: 외상 후 인지의 매개효과와 성차*
인지행동치료, 2020, v.20 no.1, 91-113
직장인의 자아 탄력성과 지각된 스트레스의 관계에서 스트레스 마인드셋의 매개효과
사회과학연구논총, 2020, v.36 no.1, 135-168
한국판 가족돌봄의무 척도 (Filial Responsibility Scale-Adult)의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2020, v.26 no.3, 259-282
NEO 성격검사 청소년용 타당화 연구
청소년상담연구, 2019, v.27 no.2, 245~261
한국판 성인용 놀이성 척도의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2019, v.25 no.4, 353~375
912 경주 지진을 간접 경험한 일반인의정신건강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사회적 요인: 개인 리질리언스, 사회적 지지, 사회적 자본, 공적 신뢰를 중심으로
상담학연구, 2018, v.19 no.5, 93~116
재난 후 청소년의 안전감 회복 과정에서 지역사회 애착을 통한 사회적신뢰의 조절된 매개효과 - 912 경주 지진을 중심으로 한 예비연구
Crisisonomy, 2018, v.14 no.5, 59~76
한국판 동성애자/양성애자 긍정적 정체성 척도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018, v.30 no.2, 273~295
세월호 참사에 대한 일반인들의 침습기억과 사건중심성 간 관계에서 사회적 공유의 매개효과: 종단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및성격, 2017, v.31 no.4, 27~50
외상심각성과 외상 후 스트레스 증상에 미치는 영향에서 외상관련 역기능적 인지적 평가와 자기낙인의 이중매개효과
인지행동치료, 2017, v.17 no.3, 341~364
일반인의 세월호 참사 간접 경험으로 인한 신념체계와 안녕감 간 관계에서 집단역량 인식의 매개효과: 종단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및성격, 2017, v.31 no.3, 37~60
재난심리지원 실무자를 통해 본 세월호 참사 유가족의 애도반응과 재난심리지원 서비스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2017, v.45 no.3, 5~34
재난심리지원을 위한 협력네트워크에 관한 사회네트워크분석- 세월호 침몰 사고를 중심으로
Crisisonomy, 2017, v.13 no.4, 1~18
집단 트라우마 사건으로 인한 사회적 상실 이후의 추모 반응 연구- 세월호 사건을 중심으로
Crisisonomy(한국위기관리논집), 2017, v.13 no.11, 27~45
토픽모델링을 적용한 국내 트라우마 연구동향 분석
Crisisonomy(한국위기관리논집), 2017, v.13 no.10, 103~123
국내 재난정신건강지원의 현재 한계 및 향후 개선을위한 실무자들의 경험 조사
신경정신의학, 2016, v.55 no.2, 131~139
국내 정신건강 분야의 재난 연구동향-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중심으로
Crisisonomy, 2016, v.12 no.6, 83~102
복합외상경험자의 자기의 회복과정
상담학연구, 2016, v.17 no.6, 63
사회적 공감 잠재계층 분류에 따른 재난 이후 사회적 공유와 공동체 리질리언스의 차이
상담학연구, 2016, v.17 no.6, 183
생태체계이론에 기반한재난피해자들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관련변인 메타분석
한국심리학회지:일반, 2016, v.35 no.4, 525
심리외상 이후의 신체증상
정신신체의학, 2016, v.24 no.1, 43-53
외상 및 스트레스 관련 장애의 예방과 치료 : 성인 환자를 대상으로 한 심리사회적 개입을 중심으로
신경정신의학, 2016, v.55 no.2, 89~96
재난 자원봉사인력의 소진 양상에 따른이차외상스트레스와 세상에 대한 신념의 차이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2016, v.22 no.3, 363~385
재난으로 인한 외상성 상실에 대한 추모 현상 분석- 세월호 사건을 중심으로
Crisisonomy, 2016, v.12 no.6, 15~31
정신건강 전문가의 재난지원활동 여부에 따른 공감만족, 소진, 간접 외상스트레스: 세월호 사건을 중심으로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2016, v.44 no.2, 113~139
정신건강전문가용 간접 트라우마 관리 도구(STCI)의 개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016, v.28 no.3, 579~613
정신건강전문가용 한국판 전문가 삶의 질 척도(K-ProQOL 5)의 타당화
인지행동치료, 2016, v.16 no.3, 269~298
침습적 외상 기억과 외상 증상 및 심리적 부적응에 대한경험 회피와 해리의 관계
인지행동치료, 2016, v.16 no.2, 141~160
The Emergence of Sex Differences in Personality Traits in Early Adolescence: A Cross-Sectional, Cross-Cultural Stud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2015, v.108 no.1, 171-185
공감 능력이 사회 정의 실천에 미치는 영향: 사회 인지적 관점에서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2015, v.21 no.4, 575-594
세월호 참사 후 재난심리지원 실무자들의 경험을 통해 본 국내 재난심리지원체계의 한계 및 개선방안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2015, v.43 no.4, 116-144
주요 외상 정서의 한미 비교 연구: 외상정서평가 척도(TAQ)를 중심으로
인지행동치료, 2015, v.15 no.3, 571-594
침습적 외상 기억과 외상관련 정서의 종단 관계 연구: 외상 후 6개월 이상 경과된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일반, 2015, v.34 no.1, 159-183
Gender Stereotypes of Personality Universal and Accurate?
JOURNAL OF CROSS-CULTURAL PSYCHOLOGY, 2014, v.45 no.5, 675-694
대학생의 부모-자녀 유대,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진로결정 관계에서성취압력 및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014, 제26권 3호, 657-682
대학생의 우울증상 진행경로에 미치는 정서조절곤란과 외상 기억 특성의 효과: 잠재성장모형을 통한 단기종단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014, 제26권 3호, 617-636
사회 인지 관점에 따른 사회 정의 관심과 실천 모형의 검증: 국내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2014, 제20권 2호, 133-154
한국판 외상경험 개방에 대한 사회적 반응 척도(K-SRQ)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014, 제26권 2호, 271-296
한국형 자살하지 않는 이유 대학생용 척도 개발 및 타당도 연구
청소년상담연구, 2014, 제22권 2호, 113-133
강의
2024-1학기
사회과학탐구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11304 분반 01
1학년 (
3학점
, 3시간)
금 3~4
(포160)
전공탐색 교과목(호크마대 1학년 수강 권장), 재수강 불가, 1학년만 수강 가능, 2~4학년 수강 불가, 팀티칭
성격심리학
학수번호 21599 분반 01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4
(포252)
,
목 5~5
(포252)
고급상담이론
학수번호 G13179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7
(포453)
성격심리
학수번호 CP102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교)
교수변경
2023-2학기
심리학의이해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36025 분반 03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포)
,
수 2~2
(151)
상담심리학의윤리와제문제
학수번호 G17685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5~6
(포454)
2023-1학기
사회과학탐구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11304 분반 01
1학년 (
3학점
, 3시간)
금 3~4
(포160)
전공탐색 교과목(호크마대 1학년 수강 권장), 재수강 불가, 1학년만 수강 가능, 2~4학년 수강 불가, 팀티칭
성격심리학
학수번호 21599 분반 01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포252)
,
수 2~2
(포252)
상담심리학연구세미나
학수번호 G11423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7
(포354)
교과목명변경(사회대-524,2019.05.17)
2022-2학기
심리학의이해
학수번호 36025 분반 01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포153)
,
수 5~5
(포153)
상담심리학의윤리와제문제
학수번호 G17685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6~7
(포260)
2022-1학기
호크마세미나
학수번호 11302 분반 12
1학년 (
1학점
수 7~7
현실세계와 메타버스에서 공존하는 미래 심리학 / 장소: 교수연구실 (포스코관 425호)
사회과학탐구
학수번호 11304 분반 01
1학년 (
3학점
, 3시간)
금 3~4
원격강의 전공탐색 교과목(호크마대 1학년 수강 권장), 재수강 불가, 1학년만 수강 가능, 2~4학년 수강 불가, 팀티칭
성격심리학
학수번호 21599 분반 01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
수 5~5
심리적외상의이해와치료
학수번호 G13202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7
(포355)
2021-2학기
심리학의이해
학수번호 36025 분반 01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
수 2~2
상담심리학연구세미나
학수번호 G11423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5~6
(포353)
상담심리학의윤리와제문제
학수번호 G17685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4
(포356)
2021-1학기
1학년세미나(사회대)
학수번호 10848 분반 02
1학년 (
1학점
월 7~7
공감의 심리학: 나, 타인, 세상을 연결하기 / 교수연구실 (포스코관 425호)
성격심리학
학수번호 21599 분반 01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
수 5~5
심리적외상의이해와치료
학수번호 G13202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3~4
(포355)
학력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Ph.D.(상담심리학과)
이 사이트는 자바스크립트를 지원하지 않으면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