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현의(安賢義) 교수

심리학과 /호크마교양대학

안현의 프로필 사진
안현의 교수는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교수로서 심리적 트라우마의 영향과 치료 요인, 그리고 재난과 위기개입에 관한 연구와 실무활동을 해왔다. 미국 위스컨신주립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한국심리학회와 한국상담심리학회의 재난심리위원장을 역임하였다. 한국과학재단, 한국연구재단, 국가인권위원회 등으로부터 다년간 연구비를 수혜받아 책임연구자로서 연구를 수행하였고 여러 논문들을 발표하였다. 2014년에는 '한국과학기술 우수논문상'을 수상하였고, 저서로는 『재난과 외상의 심리적 응급처치』(학지사)와 『전문적 상담현장의 윤리』(학지사)가 있다.  
연구실적
  • Cultural validation of situational DIAMONDS in South Korea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2024, v.223, 112616
    SSCI Scopus dColl.
  • Integration of the DIAMONDS and CAPTION situation taxonomies based on the South Korean culture FRONTIERS IN PSYCHOLOGY, 2024, v.15, 1342133
    SSCI Scopus dColl.
  • 대학생의 애착불안, 부정정서 회피를 위한 SNS 사용, COVID-19로 인한 지각된 스트레스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4, v.24 no.9, 589-601
    KCI dColl.
  • 중국인 유학생의 실패공포가 학업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 성취목표지향성과 학업무기력의 이중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학교, 2024, v.21 no.1, 107-125
    KCI dColl.
  • 한국인의 상황 특성 인식에 기반한 상황 분류 모델 - DIAMONDS 모델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및성격, 2024, v.38 no.3, 157-182
    KCI dColl.
  • CAPTION 상황 분류 모델의 문화적 타당화 인간이해, 2023, v.44 no.2, 47-70
    KCI dColl.
  • 한국판 사이버 관계 동기(K-CRM) 척도 타당화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23, v.23 no.8, 356-367
    KCI dColl.
  •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NEO 성인용 성격 검사 단축형 개발 및 타당화 청소년학연구, 2022, v.29 no.11, 535-561
    KCI dColl.
  • 한국판 과거 연애 관계 사고 척도(Positive and Negative Ex-Relationship Thoughts Scale)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2022, v.28 no.4, 627-659
    KCI dColl.
  • 성폭력 피해에 대한 조직배반과 우울의 관계: 외상 후 인지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2021, v.27 no.1, 19-34
    KCI dColl.
  • 남녀 거부민감성과 연애관계 만족의 관계에서 책임귀인의 매개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0, v.20 no.10, 1139-1155
    KCI dColl.
  • 성격 5요인을 기반으로 한 NEO 성격검사 성인용의 타당화 연구: 대학생을 대상으로 인간이해, 2020, v.41 no.1, 1-22
    KCI dColl.
  • 성인의 반려동물 안락사 경험과 복합 비애: 위험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상담학연구, 2020, v.21 no.2, 269-289
    KCI dColl.
  • 성인초기 남녀의 성차별 메타-인식에 대한 잠재프로파일 분석과 유형별 성역할갈등, 이성과의 거리감, 성차별 논쟁에 대한 지지도 차이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2020, v.26 no.4, 351-378
    KCI dColl.
  • 외상경험에 대한 사회적 반응과 우울의 관계: 외상 후 인지의 매개효과와 성차* 인지행동치료, 2020, v.20 no.1, 91-113
    KCI dColl.
  • 직장인의 자아 탄력성과 지각된 스트레스의 관계에서 스트레스 마인드셋의 매개효과 사회과학연구논총, 2020, v.36 no.1, 135-168
    KCI dColl.
  • 한국판 가족돌봄의무 척도 (Filial Responsibility Scale-Adult)의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2020, v.26 no.3, 259-282
    KCI dColl.
  • NEO 성격검사 청소년용 타당화 연구 청소년상담연구, 2019, v.27 no.2, 245~261
    KCI dColl.
  • 한국판 성인용 놀이성 척도의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2019, v.25 no.4, 353~375
    KCI dColl.
  • 912 경주 지진을 간접 경험한 일반인의정신건강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사회적 요인: 개인 리질리언스, 사회적 지지, 사회적 자본, 공적 신뢰를 중심으로 상담학연구, 2018, v.19 no.5, 93~116
    KCI dColl.
  • 재난 후 청소년의 안전감 회복 과정에서 지역사회 애착을 통한 사회적신뢰의 조절된 매개효과 - 912 경주 지진을 중심으로 한 예비연구 Crisisonomy, 2018, v.14 no.5, 59~76
    KCI dColl.
  • 한국판 동성애자/양성애자 긍정적 정체성 척도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018, v.30 no.2, 273~295
    KCI dColl.
  • 세월호 참사에 대한 일반인들의 침습기억과 사건중심성 간 관계에서 사회적 공유의 매개효과: 종단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및성격, 2017, v.31 no.4, 27~50
    KCI dColl.
  • 외상심각성과 외상 후 스트레스 증상에 미치는 영향에서 외상관련 역기능적 인지적 평가와 자기낙인의 이중매개효과 인지행동치료, 2017, v.17 no.3, 341~364
    KCI dColl.
  • 일반인의 세월호 참사 간접 경험으로 인한 신념체계와 안녕감 간 관계에서 집단역량 인식의 매개효과: 종단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및성격, 2017, v.31 no.3, 37~60
    KCI dColl.
  • 재난심리지원 실무자를 통해 본 세월호 참사 유가족의 애도반응과 재난심리지원 서비스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2017, v.45 no.3, 5~34
    KCI dColl.
  • 재난심리지원을 위한 협력네트워크에 관한 사회네트워크분석- 세월호 침몰 사고를 중심으로 Crisisonomy, 2017, v.13 no.4, 1~18
    KCI dColl.
  • 집단 트라우마 사건으로 인한 사회적 상실 이후의 추모 반응 연구- 세월호 사건을 중심으로 Crisisonomy(한국위기관리논집), 2017, v.13 no.11, 27~45
    KCI dColl.
  • 토픽모델링을 적용한 국내 트라우마 연구동향 분석 Crisisonomy(한국위기관리논집), 2017, v.13 no.10, 103~123
    KCI dColl.
  • 국내 재난정신건강지원의 현재 한계 및 향후 개선을위한 실무자들의 경험 조사 신경정신의학, 2016, v.55 no.2, 131~139
    KCI후보 dColl.
  • 국내 정신건강 분야의 재난 연구동향-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중심으로 Crisisonomy, 2016, v.12 no.6, 83~102
    KCI dColl.
  • 복합외상경험자의 자기의 회복과정 상담학연구, 2016, v.17 no.6, 63
    KCI dColl.
  • 사회적 공감 잠재계층 분류에 따른 재난 이후 사회적 공유와 공동체 리질리언스의 차이 상담학연구, 2016, v.17 no.6, 183
    KCI dColl.
  • 생태체계이론에 기반한재난피해자들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관련변인 메타분석 한국심리학회지:일반, 2016, v.35 no.4, 525
    KCI dColl.
  • 심리외상 이후의 신체증상 정신신체의학, 2016, v.24 no.1, 43-53
    KCI dColl.
  • 외상 및 스트레스 관련 장애의 예방과 치료 : 성인 환자를 대상으로 한 심리사회적 개입을 중심으로 신경정신의학, 2016, v.55 no.2, 89~96
    KCI후보 dColl.
  • 재난 자원봉사인력의 소진 양상에 따른이차외상스트레스와 세상에 대한 신념의 차이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2016, v.22 no.3, 363~385
    KCI dColl.
  • 재난으로 인한 외상성 상실에 대한 추모 현상 분석- 세월호 사건을 중심으로 Crisisonomy, 2016, v.12 no.6, 15~31
    KCI dColl.
  • 정신건강 전문가의 재난지원활동 여부에 따른 공감만족, 소진, 간접 외상스트레스: 세월호 사건을 중심으로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2016, v.44 no.2, 113~139
    KCI dColl.
  • 정신건강전문가용 간접 트라우마 관리 도구(STCI)의 개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016, v.28 no.3, 579~613
    KCI dColl.
  • 정신건강전문가용 한국판 전문가 삶의 질 척도(K-ProQOL 5)의 타당화 인지행동치료, 2016, v.16 no.3, 269~298
    KCI dColl.
  • 침습적 외상 기억과 외상 증상 및 심리적 부적응에 대한경험 회피와 해리의 관계 인지행동치료, 2016, v.16 no.2, 141~160
    KCI dColl.
  • The Emergence of Sex Differences in Personality Traits in Early Adolescence: A Cross-Sectional, Cross-Cultural Stud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2015, v.108 no.1, 171-185
    SSCI Scopus dColl.
  • 공감 능력이 사회 정의 실천에 미치는 영향: 사회 인지적 관점에서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2015, v.21 no.4, 575-594
    KCI dColl.
  • 세월호 참사 후 재난심리지원 실무자들의 경험을 통해 본 국내 재난심리지원체계의 한계 및 개선방안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2015, v.43 no.4, 116-144
    KCI dColl.
  • 주요 외상 정서의 한미 비교 연구: 외상정서평가 척도(TAQ)를 중심으로 인지행동치료, 2015, v.15 no.3, 571-594
    KCI dColl.
  • 침습적 외상 기억과 외상관련 정서의 종단 관계 연구: 외상 후 6개월 이상 경과된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일반, 2015, v.34 no.1, 159-183
    KCI dColl.
  • Gender Stereotypes of Personality Universal and Accurate? JOURNAL OF CROSS-CULTURAL PSYCHOLOGY, 2014, v.45 no.5, 675-694
    SSCI Scopus dColl.
  • 대학생의 부모-자녀 유대,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진로결정 관계에서성취압력 및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014, 제26권 3호, 657-682
    KCI dColl.
  • 대학생의 우울증상 진행경로에 미치는 정서조절곤란과 외상 기억 특성의 효과: 잠재성장모형을 통한 단기종단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014, 제26권 3호, 617-636
    KCI dColl.
  • 사회 인지 관점에 따른 사회 정의 관심과 실천 모형의 검증: 국내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2014, 제20권 2호, 133-154
    KCI dColl.
  • 한국판 외상경험 개방에 대한 사회적 반응 척도(K-SRQ)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014, 제26권 2호, 271-296
    KCI dColl.
  • 한국형 자살하지 않는 이유 대학생용 척도 개발 및 타당도 연구 청소년상담연구, 2014, 제22권 2호, 113-133
    KCI dColl.
강의
  • 2024-1학기

    • 사회과학탐구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11304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금 3~4 (포160)
      • 전공탐색 교과목(호크마대 1학년 수강 권장), 재수강 불가, 1학년만 수강 가능, 2~4학년 수강 불가, 팀티칭
    • 성격심리학

      • 학수번호 21599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4 (포252) , 목 5~5 (포252)
    • 고급상담이론

      • 학수번호 G1317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7 (포453)
    • 성격심리

      • 학수번호 CP10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교)
      • 교수변경
  • 2023-2학기

    • 심리학의이해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6025분반 03
      •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포) , 수 2~2 (151)
    • 상담심리학의윤리와제문제

      • 학수번호 G1768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5~6 (포454)
  • 2023-1학기

    • 사회과학탐구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11304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금 3~4 (포160)
      • 전공탐색 교과목(호크마대 1학년 수강 권장), 재수강 불가, 1학년만 수강 가능, 2~4학년 수강 불가, 팀티칭
    • 성격심리학

      • 학수번호 21599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포252) , 수 2~2 (포252)
    • 상담심리학연구세미나

      • 학수번호 G1142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7 (포354)
      • 교과목명변경(사회대-524,2019.05.17)
  • 2022-2학기

    • 심리학의이해

      • 학수번호 36025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포153) , 수 5~5 (포153)
    • 상담심리학의윤리와제문제

      • 학수번호 G1768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6~7 (포260)
  • 2022-1학기

    • 호크마세미나

      • 학수번호 11302분반 12
      • 1학년 ( 1학점 수 7~7
      • 현실세계와 메타버스에서 공존하는 미래 심리학 / 장소: 교수연구실 (포스코관 425호)
    • 사회과학탐구

      • 학수번호 11304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금 3~4
      • 원격강의 전공탐색 교과목(호크마대 1학년 수강 권장), 재수강 불가, 1학년만 수강 가능, 2~4학년 수강 불가, 팀티칭
    • 성격심리학

      • 학수번호 21599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 수 5~5
    • 심리적외상의이해와치료

      • 학수번호 G1320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7 (포355)
  • 2021-2학기

    • 심리학의이해

      • 학수번호 36025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 수 2~2
    • 상담심리학연구세미나

      • 학수번호 G1142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5~6 (포353)
    • 상담심리학의윤리와제문제

      • 학수번호 G1768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4 (포356)
  • 2021-1학기

    • 1학년세미나(사회대)

      • 학수번호 10848분반 02
      • 1학년 ( 1학점 월 7~7
      • 공감의 심리학: 나, 타인, 세상을 연결하기 / 교수연구실 (포스코관 425호)
    • 성격심리학

      • 학수번호 21599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 수 5~5
    • 심리적외상의이해와치료

      • 학수번호 G1320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3~4 (포355)
학력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Ph.D.(상담심리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