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정애(嚴正愛) 교수

유아교육과

엄정애 프로필 사진
엄정애 교수는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교수로,  이화여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유아놀이와 유아사회교육 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2011년 8월-2015년 8월 / 2018년 7월-2022년 6월까지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이화유치원 원장으로 보직을 수행하였으며, 이화여대 부속 유치원 교사, 배재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와 배재대학교 부속 유치원 원장을 역임하였다. 주요 저서로는 『영유아놀이와 교육』, 『유아교육개론』, 『유아사회교육의 통합적 운영』 등이 있다.
  • 유아교육과장/이화어린이연구원장
  • 교육관 A동 518호
  • 02-3277-3786
  • 면담 가능시간
    • 화 2-5시, 수 5-6시
연구실적
  • 유아교육기관 학급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위법놀이(illicit play) 양상 및 교사의 반응 교육과학연구, 2025, v.56 no.1, 1-25
    KCI dColl.
  • 유아들이 생각하는 비밀장소에서 나타나는 놀이 탐구 한국교육문제연구, 2025, v.43 no.1, 79-104
    KCI dColl.
  • 유아의 디지털 놀이에 대한 교사의 지원 경험과 어려움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5, v.10 no.1, 27-51
    KCI dColl.
  • 유치원 방과후과정 학급 편성형태에 따른 유아의 놀이양상에 대한 다중사례연구 유아교육연구, 2025, v.45 no.1, 21-51
    KCI dColl.
  • 가상현실을 활용한 디지털 놀이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메타 커뮤니케이션 양상 육아지원연구, 2024, v.19 no.1, 55-84
    KCI dColl.
  •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놀잇감 공유에 대한 유아의 생각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4, v.9 no.1, 31-57
    KCI dColl.
  • 유치원 교육실습생에 대한 유아의 생각 교육과학연구, 2024, v.55 no.1, 25-53
    KCI dColl.
  • 자유 놀이 중에 나타나는 유아기 또래 문화 특성 탐구 한국교육문제연구, 2024, v.42 no.1, 79-103
    KCI dColl.
  • 거친 신체 놀이에 대한 유아의 생각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3, v.8 no.1, 29-54
    KCI dColl.
  • 공정한 학급에 대한 유아의 생각 육아지원연구, 2023, v.18 no.2, 77-103
    KCI dColl.
  • 태블릿PC를 활용한 유아의 미술 놀이 경험에 대한 사례 연구 교육과학연구, 2023, v.54 no.1, 49-73
    KCI dColl.
  • 놀이기록 구성과 활용에 대한 유아교사의 경험 유아교육연구, 2022, v.42 no.6, 75-100
    KCI dColl.
  • 사립 유치원 원감의 역할 경험에 대한 사례연구 육아지원연구, 2022, v.17 no.3, 39-68
    KCI dColl.
  • 사회적 거리두기 시기 부모의 영유아 놀이 지원과 어려움 교육과학연구, 2022, v.53 no.3, 45-66
    KCI dColl.
  • 실외놀이에서 유아의 또래갈등 원인과 해결전략, 이후의 놀이변화 교육과학연구, 2022, v.53 no.1, 53-84
    KCI dColl.
  • 유아와 교사가 함께 만들어가는 교실공간에 대한 사례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2022, v.40 no.3, 93-119
    KCI dColl.
  • 유치원 만 5세 학급에서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을 활용한 놀이에 대한 사례 연구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2, v.7 no.1, 5-33
    KCI dColl.
  • 유치원 교사의 공정성에 대한 인식 및 학급에서의 경험 한국교원교육연구, 2021, v.38 no.2, 109-138
    KCI dColl.
  • 놀이와 학습에 대한 부모의 태도, 교육열, 유아 일상생활 간의 관계 교육과학연구, 2020, v.51 no.4, 43-62
    KCI dColl.
  • 만 5세 하늘반 유아-교사 간의 관계 형성 및 변화 과정에 대한 탐색 유아교육학논집, 2020, v.24 no.3, 133-163
    KCI dColl.
  • 실내 자유놀이 중에 나타나는 유아의 메타인지 분석 유아교육연구, 2020, v.40 no.6, 5-37
    KCI dColl.
  • 유치원 만 5세 산들반 놀이 중심 교육 활성화를 위한 실행연구 유아교육연구, 2020, v.40 no.3, 119-152
    KCI dColl.
  • 자유놀이시간 만 5세 유아의 놀이 발생과 지속 및 종결에 관한 연구 교육과학연구, 2020, v.51 no.1, 53-83
    KCI dColl.
  • 세 어머니의 자녀교육 이야기: 유치원을 보낸 경험을 시작으로 육아지원연구, 2019, v.14 no.4, 85-116
    KCI dColl.
  • 실내 자유놀이 시간에 나타나는 유치원 교사의 놀이 개입 교육과학연구, 2019, v.50 no.3, 1-32
    KCI dColl.
  •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사가 경험하는 유아의 사회화와 개별화에 대한 딜레마 교과교육학연구, 2019, v.23 no.3, 213-228
    KCI dColl.
  • 유아의 사회화와 개별화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이해와 실행 한국교원교육연구, 2019, v.36 no.1, 133-160
    KCI dColl.
  • PRETEND PLAY AND SOCIAL COMPETENCE IN PEER PLAY GROUPS OF FIVE-YEAR-OLD BOYS AND GIRLS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2018, v.46 no.8, 1255-1270
    SSCI Scopus dColl.
  • 공립유치원 교사 임용 후보자 선정 경쟁시험 출제 문항 분석을 통한 유아 교사 양성기관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검토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4, 350~366
    KCI dColl.
  • 만 5세 하늘반 유아들의 또래관계 탐색 유아교육연구, 2017, v.37 no.4, 877~913
    KCI dColl.
  • 성별에 따른 만 5세 유아들의 우정의 질과 자기조절능력 간의 관계 교육과학연구, 2017, v.48 no.3, 1~21
    KCI dColl.
  • 유아의 자기조절학습능력과 놀이행동 간의 관계 육아지원연구, 2017, v.12 no.3, 25~46
    KCI dColl.
  • 유치원 교육현장에서 음악적 개념이 포함된 음악활동에 대한 교사의 실행과 어려움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6, 683~697
    KCI dColl.
  • 놀이 중심 유치원에 다니는 취학 전 만 5세 자녀를 둔 어머니들의 학교준비도에 대한 이해와 고민 및 요구 교육과학연구, 2016, v.47 no.4, 1
    KCI dColl.
  • 다문화 가정 아버지의 양육참여와 유아의 사회성 발달 간의 관계에서 어머니 우울의 매개효과 유아교육학논집, 2016, v.20 no.2, 419~447
    KCI dColl.
  • 대위법 그림책에 대한 만 4, 5세 유아의 문학적 반응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016, v.17 no.1, 45-65
    KCI dColl.
  • 유아교사의 정서지능, 문제행동관리능력과 문제행동지도 효능감의 관계 교육과학연구, 2016, v.47 no.1, 51-71
    KCI dColl.
  • 조형활동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놀이양상과 교사의 반응에 관한 사례연구 유아교육연구, 2016, v.36 no.4, 93~125
    KCI dColl.
  • 만 3세 유아를 위한 유치원 실외놀이의효과적인 운영에 대한 실행연구 교육과학연구, 2015, v.46 no.2, 105-132
    KCI dColl.
  • 만 5세 학급에서의 역사교육을 통한인성 함양 방안에 대한 실행연구 교과교육학연구, 2015, v.19 no.2, 473-498
    KCI dColl.
  • Bakhtin의 대화주의를 통해 살펴본 만 5세 유아들의 자유놀이시간에 보여지는 ‘함께 놀이하기’의 의미 유아교육학논집, 2014, 제18권 2호, 519-547
    KCI dColl.
  • 교사의 놀이 개입에 대한 유아의 생각과 기대 한국교원교육연구, 2014, 제31권 2호, 255-284
    KCI dColl.
  • 만 5세 유아를 위한 지역사회 참여 활동의 효과적인 운영에 관한 실행연구 교과교육학연구, 2014, 제18권 1호, 113-139
    KCI dColl.
  • 사례연구를 통해서 본 하늘반 유아들의 거친 신체 놀이에 대한 교사의 상호작용 유아교육연구, 2014, 제34권 1호, 59-89
    KCI dColl.
  • 어머니의 위험에 대한 태도와 자녀의 위험감수형 놀이 행동에 대한 어머니의 허용도 및 자녀의 위험감수형 놀이 행동의 관계 교육과학연구, 2014, 제45권 2호, 25-47
    KCI dColl.
  • [학술지논문] 놀이에서 나타나는 3세 유아의 우정에 관한 질적사례연구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5, v.10 no.2 , 111-139
    KCI
  • [학술지논문] 유아교육기관 학급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위법놀이(illicit play) 양상 및 교사의 반응 교육과학연구, 2025, v.56 no.1 , 1-25
    KCI
  • [학술지논문] 유아들이 생각하는 비밀장소에서 나타나는 놀이 탐구 한국교육문제연구, 2025, v.43 no.1 , 79-104
    KCI
  • [학술지논문] 유아의 디지털 놀이에 대한 교사의 지원 경험과 어려움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5, v.10 no.1 , 27-51
    KCI
  • [학술지논문] 유치원 방과후과정 학급 편성형태에 따른 유아의 놀이양상에 대한 다중사례연구 유아교육연구, 2025, v.45 no.1 , 21-51
    KCI
  • [학술지논문] 가상현실을 활용한 디지털 놀이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메타 커뮤니케이션 양상 육아지원연구, 2024, v.19 no.1 , 55-84
    KCI
  • [학술지논문]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놀잇감 공유에 대한 유아의 생각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4, v.9 no.1 , 31-57
    KCI
  • [학술지논문] 유치원 교육실습생에 대한 유아의 생각 교육과학연구, 2024, v.55 no.1 , 25-53
    KCI
  • [학술지논문] 자유 놀이 중에 나타나는 유아기 또래 문화 특성 탐구 한국교육문제연구, 2024, v.42 no.1 , 79-103
    KCI
  • [학술지논문] 거친 신체 놀이에 대한 유아의 생각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3, v.8 no.1 , 29-54
    KCI
  • [학술지논문] 공정한 학급에 대한 유아의 생각 육아지원연구, 2023, v.18 no.2 , 77-103
    KCI
  • [학술지논문] 태블릿PC를 활용한 유아의 미술 놀이 경험에 대한 사례 연구 교육과학연구, 2023, v.54 no.1 , 49-73
    KCI
  • [학술지논문] 놀이기록 구성과 활용에 대한 유아교사의 경험 유아교육연구, 2022, v.42 no.6 , 75-100
    KCI
  • [학술지논문] 사립 유치원 원감의 역할 경험에 대한 사례연구 육아지원연구, 2022, v.17 no.3 , 39-68
    KCI
  • [학술지논문] 사회적 거리두기 시기 부모의 영유아 놀이 지원과 어려움 교육과학연구, 2022, v.53 no.3 , 45-66
    KCI
  • [학술지논문] 실외놀이에서 유아의 또래갈등 원인과 해결전략, 이후의 놀이변화 교육과학연구, 2022, v.53 no.1 , 53-84
    KCI
  • [학술지논문] 유아와 교사가 함께 만들어가는 교실공간에 대한 사례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2022, v.40 no.3 , 93-119
    KCI
  • [학술지논문] 유치원 만 5세 학급에서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을 활용한 놀이에 대한 사례 연구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2, v.7 no.1 , 5-33
    KCI
  • [학술지논문] 유치원 교사의 공정성에 대한 인식 및 학급에서의 경험 한국교원교육연구, 2021, v.38 no.2 , 109-138
    KCI
  • [학술지논문] 놀이와 학습에 대한 부모의 태도, 교육열, 유아 일상생활 간의 관계 교육과학연구, 2020, v.51 no.4 , 43-62
    KCI
  • [학술지논문] 만 5세 하늘반 유아-교사 간의 관계 형성 및 변화 과정에 대한 탐색 유아교육학논집, 2020, v.24 no.3 , 133-163
    KCI
  • [학술지논문] 실내 자유놀이 중에 나타나는 유아의 메타인지 분석 유아교육연구, 2020, v.40 no.6 , 5-37
    KCI
  • [학술지논문] 유치원 만 5세 산들반 놀이 중심 교육 활성화를 위한 실행연구 유아교육연구, 2020, v.40 no.3 , 119-152
    KCI
  • [학술지논문] 자유놀이시간 만 5세 유아의 놀이 발생과 지속 및 종결에 관한 연구 교육과학연구, 2020, v.51 no.1 , 53-83
    KCI
강의
  • 2025-2학기

    • 놀이이론과교육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21515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교)
    • 교육봉사의이론과실제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6937분반 02
      • 4학년 ( 2학점
      • 유아교육4
    • 사회정서발달과교육연구

      • 학수번호 G1246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5~6 (교)
    • 유아교육현장연구세미나

      • 학수번호 G1885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A410)
  • 2025-1학기

    • 유아사회교육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21536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수 5~6 (교)
    • 교육실습(유치원)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5528분반 01
      • 4학년 ( 2학점
      • 팀티칭
    • 학교현장실습심화(유치원)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9505분반 01
      • 4학년 ( 3학점
      • 시범사업 참여 학생 대상, 팀티칭
    • 영유아놀이와교육연구

      • 학수번호 G1240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6 (교)
    • 놀이이론과교육연구

      • 학수번호 EC13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
    •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 학수번호 ED114분반 18
      • 학년 ( 2학점 , 2시간)
  • 2024-2학기

    • 놀이이론과교육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21515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교)
    • 유아사회교육연구

      • 학수번호 G1244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2~3 (교)
  • 2024-1학기

    • 유아사회교육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21536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교)
    • 유아음악및동작교육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21541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2~3 (교)
    • 영유아놀이연구세미나

      • 학수번호 G1242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 2022-2학기

    • 놀이이론과교육

      • 학수번호 21515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교) , 목 4~4 (253)
    • 유아놀이이론

      • 학수번호 G1240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교)
    • 놀이이론과교육연구

      • 학수번호 EC13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
  • 2022-1학기

    • 영유아놀이연구세미나

      • 학수번호 G1242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6
학력

이화여자대학교 문학박사(유아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