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정애 교수는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교수로, 2011년 8월부터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이화유치원 원장으로 보직을 수행하고 있다. 이화여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유아놀이와 유아사회교육 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화여대 부속 유치원 교사, 배재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와 배재대학교 부속 유치원 원장을 역임하였다. 주요 저서로는 『영유아놀이와 교육』, 『유아교육개론』, 『유아사회교육의 통합적 운영』 등이 있다.
연구실적
가상현실을 활용한 디지털 놀이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메타 커뮤니케이션 양상
육아지원연구, 2024, v.19 no.1, 55-84
유치원 교육실습생에 대한 유아의 생각
교육과학연구, 2024, v.55 no.1, 25-53
자유 놀이 중에 나타나는 유아기 또래 문화 특성 탐구
한국교육문제연구, 2024, v.42 no.1, 79-103
거친 신체 놀이에 대한 유아의 생각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3, v.8 no.1, 29-54
공정한 학급에 대한 유아의 생각
육아지원연구, 2023, v.18 no.2, 77-103
태블릿PC를 활용한 유아의 미술 놀이 경험에 대한 사례 연구
교육과학연구, 2023, v.54 no.1, 49-73
놀이기록 구성과 활용에 대한 유아교사의 경험
유아교육연구, 2022, v.42 no.6, 75-100
사립 유치원 원감의 역할 경험에 대한 사례연구
육아지원연구, 2022, v.17 no.3, 39-68
사회적 거리두기 시기 부모의 영유아 놀이 지원과 어려움
교육과학연구, 2022, v.53 no.3, 45-66
실외놀이에서 유아의 또래갈등 원인과 해결전략, 이후의 놀이변화
교육과학연구, 2022, v.53 no.1, 53-84
유아와 교사가 함께 만들어가는 교실공간에 대한 사례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2022, v.40 no.3, 93-119
유치원 만 5세 학급에서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을 활용한 놀이에 대한 사례 연구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2, v.7 no.1, 5-33
유치원 교사의 공정성에 대한 인식 및 학급에서의 경험
한국교원교육연구, 2021, v.38 no.2, 109-138
놀이와 학습에 대한 부모의 태도, 교육열, 유아 일상생활 간의 관계
교육과학연구, 2020, v.51 no.4, 43-62
만 5세 하늘반 유아-교사 간의 관계 형성 및 변화 과정에 대한 탐색
유아교육학논집, 2020, v.24 no.3, 133-163
실내 자유놀이 중에 나타나는 유아의 메타인지 분석
유아교육연구, 2020, v.40 no.6, 5-37
유치원 만 5세 산들반 놀이 중심 교육 활성화를 위한 실행연구
유아교육연구, 2020, v.40 no.3, 119-152
자유놀이시간 만 5세 유아의 놀이 발생과 지속 및 종결에 관한 연구
교육과학연구, 2020, v.51 no.1, 53-83
세 어머니의 자녀교육 이야기: 유치원을 보낸 경험을 시작으로
육아지원연구, 2019, v.14 no.4, 85-116
실내 자유놀이 시간에 나타나는 유치원 교사의 놀이 개입
교육과학연구, 2019, v.50 no.3, 1-32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사가 경험하는 유아의 사회화와 개별화에 대한 딜레마
교과교육학연구, 2019, v.23 no.3, 213-228
유아의 사회화와 개별화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이해와 실행
한국교원교육연구, 2019, v.36 no.1, 133-160
PRETEND PLAY AND SOCIAL COMPETENCE IN PEER PLAY GROUPS OF FIVE-YEAR-OLD BOYS AND GIRLS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2018, v.46 no.8, 1255-1270
공립유치원 교사 임용 후보자 선정 경쟁시험 출제 문항 분석을 통한 유아 교사 양성기관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검토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4, 350~366
만 5세 하늘반 유아들의 또래관계 탐색
유아교육연구, 2017, v.37 no.4, 877~913
성별에 따른 만 5세 유아들의 우정의 질과 자기조절능력 간의 관계
교육과학연구, 2017, v.48 no.3, 1~21
유아의 자기조절학습능력과 놀이행동 간의 관계
육아지원연구, 2017, v.12 no.3, 25~46
유치원 교육현장에서 음악적 개념이 포함된 음악활동에 대한 교사의 실행과 어려움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6, 683~697
놀이 중심 유치원에 다니는 취학 전 만 5세 자녀를 둔 어머니들의 학교준비도에 대한 이해와 고민 및 요구
교육과학연구, 2016, v.47 no.4, 1
다문화 가정 아버지의 양육참여와 유아의 사회성 발달 간의 관계에서 어머니 우울의 매개효과
유아교육학논집, 2016, v.20 no.2, 419~447
대위법 그림책에 대한 만 4, 5세 유아의 문학적 반응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016, v.17 no.1, 45-65
유아교사의 정서지능, 문제행동관리능력과 문제행동지도 효능감의 관계
교육과학연구, 2016, v.47 no.1, 51-71
조형활동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놀이양상과 교사의 반응에 관한 사례연구
유아교육연구, 2016, v.36 no.4, 93~125
만 3세 유아를 위한 유치원 실외놀이의효과적인 운영에 대한 실행연구
교육과학연구, 2015, v.46 no.2, 105-132
만 5세 학급에서의 역사교육을 통한인성 함양 방안에 대한 실행연구
교과교육학연구, 2015, v.19 no.2, 473-498
Bakhtin의 대화주의를 통해 살펴본 만 5세 유아들의 자유놀이시간에 보여지는 ‘함께 놀이하기’의 의미
유아교육학논집, 2014, 제18권 2호, 519-547
교사의 놀이 개입에 대한 유아의 생각과 기대
한국교원교육연구, 2014, 제31권 2호, 255-284
만 5세 유아를 위한 지역사회 참여 활동의 효과적인 운영에 관한 실행연구
교과교육학연구, 2014, 제18권 1호, 113-139
사례연구를 통해서 본 하늘반 유아들의 거친 신체 놀이에 대한 교사의 상호작용
유아교육연구, 2014, 제34권 1호, 59-89
어머니의 위험에 대한 태도와 자녀의 위험감수형 놀이 행동에 대한 어머니의 허용도 및 자녀의 위험감수형 놀이 행동의 관계
교육과학연구, 2014, 제45권 2호, 25-47
[학술지논문] 가상현실을 활용한 디지털 놀이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메타 커뮤니케이션 양상
육아지원연구, 2024, v.19
no.1
, 55-84
KCI
[학술지논문]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놀잇감 공유에 대한 유아의 생각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4, v.9
no.1
, 31-57
KCI
[학술지논문] 유치원 교육실습생에 대한 유아의 생각
교육과학연구, 2024, v.55
no.1
, 25-53
KCI
[학술지논문] 자유 놀이 중에 나타나는 유아기 또래 문화 특성 탐구
한국교육문제연구, 2024, v.42
no.1
, 79-103
KCI
[학술지논문] 거친 신체 놀이에 대한 유아의 생각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3, v.8
no.1
, 29-54
KCI
[학술지논문] 공정한 학급에 대한 유아의 생각
육아지원연구, 2023, v.18
no.2
, 77-103
KCI
[학술지논문] 태블릿PC를 활용한 유아의 미술 놀이 경험에 대한 사례 연구
교육과학연구, 2023, v.54
no.1
, 49-73
KCI
[학술지논문] 놀이기록 구성과 활용에 대한 유아교사의 경험
유아교육연구, 2022, v.42
no.6
, 75-100
KCI
[학술지논문] 사립 유치원 원감의 역할 경험에 대한 사례연구
육아지원연구, 2022, v.17
no.3
, 39-68
KCI
[학술지논문] 사회적 거리두기 시기 부모의 영유아 놀이 지원과 어려움
교육과학연구, 2022, v.53
no.3
, 45-66
KCI
[학술지논문] 실외놀이에서 유아의 또래갈등 원인과 해결전략, 이후의 놀이변화
교육과학연구, 2022, v.53
no.1
, 53-84
KCI
[학술지논문] 유아와 교사가 함께 만들어가는 교실공간에 대한 사례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2022, v.40
no.3
, 93-119
KCI
[학술지논문] 유치원 만 5세 학급에서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을 활용한 놀이에 대한 사례 연구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2, v.7
no.1
, 5-33
KCI
[학술지논문] 유치원 교사의 공정성에 대한 인식 및 학급에서의 경험
한국교원교육연구, 2021, v.38
no.2
, 109-138
KCI
[학술지논문] 놀이와 학습에 대한 부모의 태도, 교육열, 유아 일상생활 간의 관계
교육과학연구, 2020, v.51
no.4
, 43-62
KCI
[학술지논문] 만 5세 하늘반 유아-교사 간의 관계 형성 및 변화 과정에 대한 탐색
유아교육학논집, 2020, v.24
no.3
, 133-163
KCI
[학술지논문] 실내 자유놀이 중에 나타나는 유아의 메타인지 분석
유아교육연구, 2020, v.40
no.6
, 5-37
KCI
[학술지논문] 유치원 만 5세 산들반 놀이 중심 교육 활성화를 위한 실행연구
유아교육연구, 2020, v.40
no.3
, 119-152
KCI
[학술지논문] 자유놀이시간 만 5세 유아의 놀이 발생과 지속 및 종결에 관한 연구
교육과학연구, 2020, v.51
no.1
, 53-83
KCI
[학술지논문] 세 어머니의 자녀교육 이야기: 유치원을 보낸 경험을 시작으로
육아지원연구, 2019, v.14
no.4
, 85-116
KCI
[학술지논문] 실내 자유놀이 시간에 나타나는 유치원 교사의 놀이 개입
교육과학연구, 2019, v.50
no.3
, 1-32
KCI
[학술지논문]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사가 경험하는 유아의 사회화와 개별화에 대한 딜레마
교과교육학연구, 2019, v.23
no.3
, 213-228
KCI
[학술지논문] 유아의 사회화와 개별화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이해와 실행
한국교원교육연구, 2019, v.36
no.1
, 133-160
KCI
[학술발표] 영유아의 놀이: 재조명에 대한 반성과 비판, 그리고 도전
2019 한국육아지원학회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19-06-01
머지않은 미래사회의 급격한 변화와 영유아교육의 질 제고; 놀이, 교육과정, 교사, 2019, 29-48
강의
2024-2학기
놀이이론과교육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21515 분반 01
1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교)
유아사회교육연구
학수번호 G12442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2~3
(교)
2024-1학기
유아사회교육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21536 분반 01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교)
유아음악및동작교육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21541 분반 01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2~3
(교)
영유아놀이연구세미나
학수번호 G12423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2022-2학기
놀이이론과교육
학수번호 21515 분반 01
1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교)
,
목 4~4
(253)
유아놀이이론
학수번호 G12407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교)
놀이이론과교육연구
학수번호 EC132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
2022-1학기
영유아놀이연구세미나
학수번호 G12423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6
2021-2학기
놀이이론과교육
학수번호 21515 분반 01
1학년 (
3학점
, 3시간)
수 6~7
(교)
2021-1학기
유아놀이이론
학수번호 G12407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5~6
(교)
이 사이트는 자바스크립트를 지원하지 않으면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