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유미(崔瑜美) 교수
디자인학부
/사회적경제협동과정
/미디어예술인문학협동과정
최유미 교수는 영상디자인전공 교수로 영상디자인 및 애니메이션분야의 전문가 이다. 이화여자대학에서 광고디자인 석사학위, 미국 Texas A&M대학 Visualization Science Lab에서 석사를 받았다. 국내 창의인성, 예술교육에 전문성을 요하는 중요 국책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바 있으며, 3D 컴퓨터 애니메이션, 입체영상, 증강현실, 가상현실 등 새로운 기술을 이용한 영상디자인 연구성과가 있다.
디자인여성학회, 한국애니메이션학회 회장을 역임하였다. 저서로는 『Maya2012 Basic 3D Character Animation』,『어린이 디자인 학교』,『애니메이션 이렇게 만든다』(한울) , 『Learning Maya』, 『Art of Maya』(영진닷컴) 등이 있고 총 30여편의 논문, 60여건 전시 참여를 하였다.
조형예술관 C동 207호
02-3277-40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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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관심분야
3D Computer Graphics, Animation, Design Education
연구실적
문화예술교육 분야에서의 미디어·융합 관련 연구동향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23, v.23 no.1, 258-266
사회적 기업의 공유가치의 의미에 대한 탐색적 연구: 일자리 제공형 사회적 기업을 중심으로
사회적경제와 정책연구, 2023, v.13 no.4, 1-29
한국 노년층 대상 그림 설명하기 과제 개선 연구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023, v.24 no.11, 2767-2775
Illustration Design to Derive Storytelling for the Elderly in South Korea: (Traditional folklore of Heungbu and Nolbu) [국내 노년층의 스토리텔링 도출을 위한 그림 디자인 연구: (흥부와 놀부 전래 동화를 중심으로)]
Archives of Design Research, 2022, v.35 no.2, 155-165
몰입형 가상현실 의료 술기 콘텐츠의 인터페이스 사용성에 따른 어포던스 하위 평가 요소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22, v.22 no.6, 307-318
유아용 2D 애니메이션의 캐릭터 동작에 관한 연구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022, v.23 no.12, 2327-2336
애프터이펙트를 사용한 2D VR애니메이션 제작에서의 입체감 표현 방식 연구
애니메이션연구, 2021, v.17 no.2, 216-234
융합형 전시에서의 행위 유도성 표현을 위한 증강현실 앱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2021, v.39 no.4, 557-567
Reconsideration on concepts and conditions of abstraction and figurativeness of animation
Archives of Design Research, 2020, v.33 no.1, 219-233
VR 애니메이션의 효과적인 영상 연출방법 분석 연구
애니메이션연구, 2020, v.16 no.2, 95-119
노년층을 위한 ‘이야기말하기형 진단도구’의 그림체 연구
애니메이션연구, 2020, v.16 no.3, 161-174
애니메이션에서 구상형태와 추상동작의 결합을 통한 언캐니 표현에 대한 연구
애니메이션연구, 2020, v.16 no.1, 86-100
액티브시니어를 위한 디지털 콘텐츠의 그림체 디자인 연구
애니메이션연구, 2020, v.16 no.2, 7-18
예술가의 정체성 형성에 관한 사례 연구 -미술 영재교육을 받은 예술가 사례를 중심으로-
미술과 교육, 2020, v.21 no.4, 69-88
애니메이션에서 나타나는 감춤과 드러냄의 이중성 표현 방법에 대한 연구
애니메이션연구, 2019, v.15 no.4, 97-119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노년층을 위한 "동사형" 언어처리능력 진단도구의 표현연구
애니메이션연구, 2018, v.14 no.4, 24-36
유아를 위한 애니메이티드 다큐멘터리 제작 연구
애니메이션연구, 2018, v.14 no.3, 61~79
Children book app as emotional learning media
Proceedings of the 11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Ubiquitous Information Management and Communication, IMCOM 2017, 2017 , 72
단기 지연검사를 통한 유아 흡연예방용 애니메이션의 교육 효과 연구
애니메이션연구, 2017, v.13 no.2, 62~74
학교문화예술교육을 위한 미술수업이 학습자의 문화예술역량에 미치는 영향: 아츠프로펠에 기초한 미디어아트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상품학연구, 2017, v.35 no.2, 87~96
A study on 3D digital image applying oriental painting techniques
SIGGRAPH 2016 - ACM SIGGRAPH 2016 Posters, 2016, 2016
Development of convergence design content through animation production - Focusing on the enhancement of core competencies
International Journal of Applied Engineering Research, 2016, v.11 no.2, 1069-1072
대학의 사회공헌활동(CSR)이 대학평판에 미치는 효과
브랜드디자인학연구, 2016, v.14 no.3, 31~44
동물개념 교육에 활용 가능한 야생동물형 캐릭터의시각표현 연구
애니메이션연구, 2016, v.12 no.1, 99-118
동양화를 적용한 3D 디지털 애니메이션 제작 연구
애니메이션연구, 2016, v.12 no.4, 194
애니메이션 쓰담쓰담 동물원 프렌쥬(FrienZoo) 타깃 시청자 반응 연구
애니메이션연구, 2016, v.12 no.2, 175~189
유아 흡연예방 교육을 위한교사용 인포그래픽 영상 지침서 제작 연구
애니메이션연구, 2016, v.12 no.4, 22
탠저블 인터페이스를 활용한 미디어아트교육 프로그램개발에 관한 연구
애니메이션연구, 2016, v.12 no.1, 161-182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augmented reality based steam education program: Based on the inquiry learning model
International Journal of Applied Engineering Research, 2015, v.10 no.10, 27243-27354
스마트러닝 기반 융합 디자인 프로그램 개발 연구 초등학생의 애니메이션 제작 수업을 중심으로
애니메이션연구, 2015, v.11 no.1, 187-202
일본 SF애니메이션에 나타난 미래 인터랙션 테크놀로지구현 사례 고찰
애니메이션연구, 2015, v.11 no.4, 161-180
증강현실’ 기반 교육용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통한효과적인 초등 STEAM교육에 관한 연구
애니메이션연구, 2015, v.11 no.2, 85-108
청소년 약물 중독 예방용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한 조사 및효과 검증
애니메이션연구, 2015, v.11 no.4, 60-80
‘키넥트’기반 요가 콘텐트를 통한 효과적인 체육과 과학의 융합교육에 관한 연구 - 초등대상 예체능 핵심역량 함양 교육을 중심으로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2014, 제13권 4호, 153-170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을 통한 문화예술교육 연구 -문화예술 교육기부를 중심으로
애니메이션연구, 2014, 제10권 1호, 94-111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증강현실 에듀테인먼트 콘텐츠의 교육적 특성 분석
애니메이션연구, 2014, 제10권 4호, 152-169
의료 애플리케이션용 의사 캐릭터 디자인에 관한 연구 : 중장년층 비심인성 흉통 환자의 인지치료 애플리케이션을중심으로
애니메이션연구, 2014, 제10권 2호, 89-107
캐릭터 관련 성격유형에 따른 연상색 연구 - 초등학교 3,4학년을 중심으로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2014, 제13권 5호, 181-197
[학술지논문] 문화예술교육 분야에서의 미디어·융합 관련 연구동향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23, v.23
no.1
, 258-266
KCI
[학술지논문] 몰입형 가상현실 의료 술기 콘텐츠의 인터페이스 사용성에 따른 어포던스 하위 평가 요소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22, v.22
no.6
, 307-318
KCI
[학술지논문] VR 애니메이션의 효과적인 영상 연출방법 분석 연구
애니메이션연구, 2020, v.16
no.2
, 95-119
KCI
[학술지논문] 액티브시니어를 위한 디지털 콘텐츠의 그림체 디자인 연구
애니메이션연구, 2020, v.16
no.2
, 7-18
KCI
[전시발표] 예술대학 현장 연계를 통한 예비 예술인의 5C 역량 강화와 경력 개발 사업
대한민국, 서울, 프로지오 아트홀, 2023
강의
2023-1학기
2022-2학기
K-MOOC:애니메이션의이해
학수번호 11240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원격강의
산학협력캡스톤디자인II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G18043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조형A602)
스토리텔링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G18383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6
(조형)
2022-1학기
2021-2학기
K-MOOC:애니메이션의이해
학수번호 11240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원격강의
디지털에코디자인프로젝트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G18195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5~6
(조형C502)
디자인문화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D10819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캠)
2021-1학기
학력
Texas A&M University
M.Sc.(VisualizationScience)
경력
대외협력처장
2019-02-01 ~ 2021-02-28
총무처장
2016-09-01 ~ 2017-07-06
창업보육센터소장
2015-11-01 ~ 2016-08-31
조형예술대학장
2021-08-01 ~ 2023-0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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