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숙향(李叔香) 교수

특수교육과

이숙향 프로필 사진
이숙향 교수는 사범대학 특수교육과 부교수로 미국 캔자스대학에서 특수교육 박사학위를 받았다. 주전공은 지적장애이며 특수교육 현장의 요구를 고려하여 장애학생의 자기결정, 통합교육, 전환교육 관련 연구를 주로 진행하고 있다. 주요 경력으로는 한국육영학교 및 중앙기독초등학교에서 특수교사로 근무하였으며, Beach Center on Disability에서 연구원으로 일했다. 특수교육과 학과장을 역임했으며, SSCI급 및 기타 국제학술지, 국내 학술지 등에 다수의 논문을 발표했다. 역서로는 『발달장애 학생의 자기결정 증진 전략』, 『장애학생을 위한 전환교육과 전환서비스』, 『질적연구 시작부터 완성까지』 등이 있다. 
  • 진선미관 326호
  • 02-3277-6690
  • 연구관심분야
    • 지적장애, 자기결정, 통합교육, 전환교육
연구실적
  • 자폐범주성장애 초등학생의 또래 상호작용 향상을 위한 국내 중재연구 동향 및 과제 고찰 특수교육논총, 2023, v.39 no.3, 107-134
    KCI dColl.
  • 장애아동 양육시설에서 자란 지적장애 여성의 독립, 결혼, 그리고 출산에 대한 생애사 연구 발달장애연구, 2023, v.27 no.1, 243-273
    KCI dColl.
  • 태블릿을 활용한 자기조절전략 개발(SRSD) 기반의 이야기 쓰기 교수가 경도 지적장애 중학생의 쓰기 수행률과 이야기 구성 요소에 미치는 영향 지적장애연구, 2023, v.25 no.1, 53-77
    KCI dColl.
  • 통합교육환경의 장애 유아를 위한 일과 및 활동 내에서의 삽입교수 관련 국내외 중재 연구 동향 분석 유아특수교육연구, 2023, v.23 no.3, 195-224
    KCI dColl.
  •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적용한 생태전환교육이특수학교 발달장애 고등학생의 생태감수성 및 생태시민성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논총, 2023, v.39 no.1, 89-118
    KCI dColl.
  •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의 국내 연구동향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2023, v.16 no.3, 133-159
    KCI dColl.
  • 협력교수 기반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이 특수학교 발달장애 고등학생의 사회정서적 역량 및 공동체 의식과 특수교사의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2023, v.39 no.1, 385-414
    KCI dColl.
  • 가정과 연계한 놀이중심 반응적 상호작용 전략교육이 주 양육자의 반응적 상호작용 행동과 발달지체 유아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유아특수교육연구, 2022, v.22 no.1, 63-90
    KCI dColl.
  • 건강관리 및 교육에 대한 발달장애 학생과 성인의 인식과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특수교육학연구, 2022, v.56 no.4, 189-221
    KCI dColl.
  •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통합학급 학생들의 환경태도와 협동능력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논총, 2022, v.38 no.3, 63-91
    KCI dColl.
  • 발달장애 성인, 부모, 관리자, 특수교사가 경험한 발달장애 성인의 취업 현실과 고용유지를 위한 지원 요구 고찰 장애와 고용, 2022, v.32 no.3, 171-202
    KCI dColl.
  •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국내 연구 동향 분석 한국교육문제연구, 2022, v.40 no.1, 147-173
    KCI dColl.
  • 자폐 범주성 장애 청소년을 위한 성인기 전환계획 관련 국외 연구 동향 및 과제 특수아동교육연구, 2022, v.24 no.1, 159-185
    KCI dColl.
  • 진로 준비를 위한 통합 동아리 활동이 고등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장애학생의 진로계획 능력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2022, v.38 no.3, 353-376
    KCI dColl.
  • 통합교육 역량강화를 위한 협력교수 지원 프로그램이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교수 실행능력 및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 2022, v.21 no.3, 83-113
    KCI dColl.
  • 학교-가정연계 건강 자기옹호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학생의 건강관리 및 자기결정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학연구, 2022, v.57 no.3, 109-143
    KCI dColl.
  • 협력교수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경험과 인식 통합교육연구, 2022, v.17 no.2, 81-109
    KCI dColl.
  • 협력교수를 통한 예절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통합학급 학생들의 예절수행과 친사회성 및 학급 분위기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논총, 2022, v.38 no.1, 81-110
    KCI dColl.
  • 발달장애 학생의 건강관리 및 교육에 대한 특수교사와 부모의 경험 및 지원요구 고찰 열린교육연구, 2021, v.29 no.6, 129-158
    KCI dColl.
  • 발달장애인의 건강 관련 국내 연구동향 및 향후 연구과제 고찰 특수교육, 2021, v.20 no.2, 31-61
    KCI dColl.
  • 온라인 협동학습을 통한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통합학급 학생들의 사회성 기술과 학급분위기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논총, 2021, v.37 no.1, 117-143
    KCI dColl.
  • 자폐범주성장애 학생의 식행동에 대한 특수교사, 영양교사, 전문의의 경험 및 지원요구 고찰 자폐성장애연구, 2021, v.21 no.1, 57-93
    KCI dColl.
  • 자폐성장애 아동의 식행동 중재에 대한 문헌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2021, v.23 no.1, 137-161
    KCI dColl.
  • 자폐성장애 학생을 위한 통합교육 환경에서의 또래 매개 중재 문헌 연구 특수교육연구, 2021, v.28 no.3, 151-181
    KCI dColl.
  • 통합교육 환경의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또래 중재 연구의 국내외 연구 동향 고찰 통합교육연구, 2021, v.16 no.2, 1-27
    KCI dColl.
  • 특수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 경험 및 지원요구에 대한 질적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1, v.21 no.23, 439-459
    KCI dColl.
  • 특수학교 특수교사와 관리자의 통합교육 및 일반학교와의 통합교류에 대한 인식과 경험 고찰 특수교육논총, 2021, v.37 no.3, 31-62
    KCI dColl.
  • 협력중심 자기결정 교수모델을 활용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통합학급 학생의 진로자기효능감, 자기결정력 및 전환목표달성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2021, v.37 no.1, 209-234
    KCI dColl.
  • A review of instruments measuring special educators' competencies British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2020 , 422-451
    Scopus dColl.
  • 가정에서의 자기결정 교수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한 발달장애 학생 부모의 경험 및 지원요구 고찰 지적장애연구, 2020, v.22 no.3, 181-220
    KCI dColl.
  • 가정에서의 자기결정 교수 지원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학생의 자기결정 및 목표달성과부모의 양육스트레스 및 양육효능감에미치는 영향 특수교육학연구, 2020, v.54 no.4, 193-222
    KCI dColl.
  • 가족협력중심 전환교육 프로그램이 전환기 중도장애학생의 자기결정 및 전환목표달성과 가족역량강화에 미치는 영향 장애와 고용, 2020, v.30 no.2, 117-148
    KCI dColl.
  • 건강관리 교육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청년의 건강지식과 건강증진행위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 2020, v.19 no.2, 101-131
    KCI dColl.
  • 교육청이 운영한 긍정적 행동지원 개별지원팀 구성원의 경험과 인식에 관한 질적 연구: 서울특별시교육청 사례를 중심으로 특수교육학연구, 2020, v.55 no.2, 1-29
    KCI dColl.
  • 발달장애 성인의 가족이 참여한 국내 질적연구 동향 분석 및 향후 과제 고찰 지적장애연구, 2020, v.22 no.4, 27-61
    KCI dColl.
  • 예비일반교사를 대상으로 한 특수교육 교직 과목 관련 연구 동향 고찰 한국교원교육연구, 2020, v.37 no.4, 19-45
    KCI dColl.
  •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의 나이에 따른 식행동 및 식품 기호도와학부모의 영양교육 요구도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2020, v.35 no.3, 241-255
    KCI dColl.
  • 전환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한 발달장애 고등학생 가족의 전환준비 및 가족역량강화 과정에서의 경험과 인식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2020, v.13 no.1, 41-72
    KCI dColl.
  • 포스터 제작 협동 활동과 연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통합학급 학생의 인성역량, 장애학생 수용태도 및 친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자폐성장애연구, 2020, v.20 no.1, 51-80
    KCI dColl.
  • 학교폭력 예방 UCC 제작 동아리 활동이 중학교 비장애학생의 학교폭력태도와 장애학생 수용태도 및 장애학생의 사회성 기술과 자기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2020, v.36 no.3, 25-48
    KCI dColl.
  • Effects of an Interview Article Writing Intervention Using Class-wide SNS on Writing Abilities and Self-Esteem of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and Peers’ Attitudes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Technology, 2019, v.34 no.1, 27-40
    Scopus dColl.
  • 가정에서의 자기결정 교수 지원 프로그램개발을 위한 기초연구:장애학생 부모와 교사의 경험 및 지원요구 중심으로 특수교육학연구, 2019, v.54 no.1, 25-60
    KCI dColl.
  • 바리스타 교육을 활용한 장애학생주도 또래교수가 고등학교 특수학급학생의 자아존중감과 비장애학생의 장애학생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 직업재활연구, 2019, v.29 no.1, 93-118
    KCI dColl.
  • 발달장애 성인을 대상으로 한 사회성 기술 중재의 연구 동향 및 향후 과제 고찰 지적장애연구, 2019, v.21 no.3, 155-182
    KCI dColl.
  • 보편적 학습설계를 적용한 초등 사회과 수업이 통합학급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사회학습 흥미도, 장애학생 수용태도, 사회적 지위를 중심으로 초등교육연구, 2019, v.32 no.3, 297-326
    KCI dColl.
  • 비디오 모델링을 활용한 학교생활 안전교육이 특수학교 초등 발달장애학생의 학교생활 안전지식과 안전행동에 미치는 영향 자폐성장애연구, 2019, v.19 no.2, 59-84
    KCI dColl.
  •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식행동 및 영양섭취 특성 관련 문헌연구 자폐성장애연구, 2019, v.19 no.3, 111-132
    KCI dColl.
  • 중학교 전환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장애아동 부모의 중등전환 양육스트레스, 진로지도효능감, 가족역량강화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2019, v.35 no.3, 69-96
    KCI dColl.
  • 지체 및 시각·청각 장애인들의 의료서비스 이용 및 자기결정 경험을 통한 의료서비스 개선 및 지원요구 고찰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2019, v.62 no.4, 67~101
    KCI dColl.
  •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협력교수 중재 연구 동향 고찰 통합교육연구, 2019, v.14 no.2, 1~26
    KCI dColl.
  • 학생과 가족을 위한 전환지원 프로그램이 고등학교 발달장애 학생의 자기결정력,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가족역량강화에 미치는 영향 장애와 고용, 2019, v.29 no.2, 135-163
    KCI dColl.
  • Pre-service special educators' perceptions about collaboration with general educators in Korea: Implications for personnel preparation programs KEDI JOURNAL OF EDUCATIONAL POLICY, 2018, v.15 no.1, 43-58
    SSCI Scopus KCI dColl.
  • 동화를 활용한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이 초등 저학년 통합학급 학생들의 세계시민의식과 친사회성 및 장애학생의 규칙 지키기에 미치는 영향 지적장애연구, 2018, v.20 no.1, 1~24
    KCI dColl.
  • 발달장애인의 의료서비스 이용 및 자기결정 경험을 통한 의료서비스 개선 및 지원요구 고찰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2018, v.61 no.2, 45~78
    KCI dColl.
  • 장애 이해를 위한 자기옹호 프로그램이 지적장애 청년의 장애정체성 및 장애개방 기술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2018, v.19 no.3, 87~114
    KCI dColl.
  • 장애청소년을 양육하는 어머니의 훈육 관련 경험과 인식에 관한 질적 연구: 심각한 문제행동을 보이는 장애청소년의 부모를 위한 행동지원 지침서 개발의 기초 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2018, v.34 no.1, 257~281
    KCI dColl.
  • 장애학생의 자기결정 관련 국내 연구동향 분석 및 향후 연구과제 고찰 특수교육학연구, 2018, v.53 no.2, 123~157
    KCI dColl.
  • 지적장애 청년들의 장애 이해를 위한 자기옹호 프로그램 참여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2018, v.11 no.3, 135~162
    KCI dColl.
  • 가정과 연계한 자기일과계획하기 교수가 지적장애 초등학생의 자기일과계획하기 및 자기주도행동 수행과 자기결정행동에 미치는 영향 지적장애연구, 2017, v.19 no.1, 127~153
    KCI dColl.
  • 유아특수교사 임용시험 준비 및 응시 경험을 통한 교원양성과정과 임용시험의 개선 방안 고찰 유아특수교육연구, 2017, v.17 no.3, 33~64
    KCI dColl.
  • 인천 지역 중학교 장애학생의 자유학기활동 참여현황 및 참여지원에 대한 특수학급교사의 인식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2017, v.10 no.2, 59~87
    KCI dColl.
  • 자폐 범주성 학생을 위한 가상현실 기반 중재 연구동향 및 중재 특성 고찰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17, v.17 no.2, 623-636
    KCI dColl.
  • 장애와 빈곤의 이중위험을 경험하는 장애인당사자 및 가족을 위한 지원방안 고찰 특수교육, 2017, v.16 no.4, 113~142
    KCI dColl.
  • 장애인의 보건의료서비스 이용 증진을 위한 지원 방안 및 향후 과제 고찰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2017, v.60 no.2, 1~31
    KCI dColl.
  • 통합교육 실행 매뉴얼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초․중등학교 통합교육 현실 및 지원요구 중심으로 특수교육학연구, 2017, v.52 no.2, 45~79
    KCI dColl.
  • 통합교육 실행 매뉴얼 개발을 위한초・중등 특수학급 교사의 역량과 지원요구 고찰 통합교육연구, 2017, v.12 no.2, 21~43
    KCI dColl.
  • 협력중심 자기결정 교수모델을 활용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고등학교 장애학생의 진로태도, 자기결정력 및 전환목표달성에 미치는 영향 장애와 고용, 2017, v.27 no.3, 57~87
    KCI dColl.
  • An inquiry into impacts of policies promoting inclusive education in Korea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Y RESEARCH, 2016, v.60 no.42559.0, 795-795
    SSCI Scopus dColl.
  • Analysis on quality and outcomes of Korean transition education programmes for adolescents with intellectual and developmental disabilities using the quality indicators of NASET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Y RESEARCH, 2016, v.60 no.42559.0, 788-788
    SSCI Scopus dColl.
  • Educating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The Handbook of Intellectual Disability and Clinical Psychology Practice: Second Edition, 2016, April 2016, 497-533
    Scopus dColl.
  • Effects of a collaboration-based instruction model for self-determination of students with intellectual and developmental disabilities in secondary inclusive education settings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Y RESEARCH, 2016, v.60 no.42559.0, 795-795
    SSCI Scopus dColl.
  • The effects of sermons and curriculum activities with graphic organisers on teacher efficacy and understanding of bible knowledge, and participation in worship by persons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Y RESEARCH, 2016, v.60 no.42559.0, 792-792
    SSCI Scopus dColl.
  • The effects of tablet-based SDLMI intervention on academic engagement and problem behaviour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with severe intellectual disabilities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Y RESEARCH, 2016, v.60 no.42559.0, 821-821
    SSCI Scopus dColl.
  • 국내 지적장애 및 발달장애 청소년 대상 전환교육 프로그램의 질적 요소 및 성과분석 특수아동교육연구, 2016, v.18 no.1, 145-169
    KCI dColl.
  • 스마트러닝 기반 STEAM 직업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이 특수교사들의 직업수업 운영에 미치는 영향 및 지원요구 고찰 장애와 고용, 2016, v.26 no.1, 67-96
    KCI dColl.
  • 인터넷 기반 장애인권 프로젝트학습 프로그램이비장애학생의 장애인권감수성 및장애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 초등교육연구, 2016, v.29 no.4, 107
    KCI dColl.
  • 장애 학생 및 성인을 위한 현장중심 직업교육 프로그램의 연구동향 및 구성요소 고찰 장애와 고용, 2016, v.26 no.4, 95
    KCI dColl.
  • 중도 지적장애학생의 통합교육 연구 동향 및 중재방법 고찰 특수교육, 2016, v.15 no.4, 111
    KCI dColl.
  • Effect of Instruction with the Self-Determined Learning Model of Instruction on Students with Disabilities: A Meta-Analysis EDUCATION AND TRAINING IN AUTISM AND DEVELOPMENTAL DISABILITIES, 2015, v.50 no.2, 237-247
    SSCI Scopus dColl.
  • Perceptions of Korean pre-service special educators regarding teaching competencies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International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2015, v.30 no.2, 107-118
    Scopus dColl.
  • 갈등해결중심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이 초등 통합학급 학생들의 갈등해결전략 사용과 학교폭력에 대한 태도 및 장애학생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 지적장애연구, 2015, v.17 no.1, 319-348
    KCI dColl.
  • 장애학생의 중학교에서 고등학교로의 전환 지원 및 지원 요구 고찰 특수교육, 2015, v.14 no.3, 71-107
    KCI dColl.
  • 태블릿 PC 기반 자기결정교수학습모델(SDLMI) 중재가 초등학교 중도 지적장애 학생의 수업참여행동과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특수아동교육연구, 2015, v.17 no.3, 151-178
    KCI dColl.
  • Cognitive impairment and intellectual disability Advances in Special Education, 2014, v.27, 55-89
    Scopus dColl.
  • 개인 및 학급차원의 자결정교수학습모델(SDLMI) 적용 효과 및 효과적인 적용을 위한 지원 요구 고찰 특수교육학연구, 2014, 제49권 2호, 241-274
    KCI dColl.
  • 스마트러닝 기반 STEAM 직업교육 프로그램이 특수학급고등학생들의 직업에 대한 태도와 직업 인식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2014, 제15권 4호, 229-263
    KCI dColl.
  • 스마트러닝을 활용한 자기주도 학습전략이지적장애 학생의 독립적 과제 성취 및 과제수행행동에 미치는 영향 특수아동교육연구, 2014, 제16권 3호, 139-163
    KCI dColl.
  • 자폐 범주성 장애 진단 및 지원 체계 수립 요구:소아청소년정신과 전문의의 경험과 인식을 중심으로 자폐성장애연구, 2014, 제14권 3호, 131-169
    KCI dColl.
  •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의 특성 및 교수방법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 및 지원 요구 특수교육학연구, 2014, 제49권 3호, 195-217
    KCI dColl.
  • 장애인 형제자매가 있는 비장애인 특수교육 전공자의 성장과정에서의 경험 및 지원 요구 고찰 지적장애연구, 2014, 제16권 2호, 253-283
    KCI dColl.
  • 중등 통합교육 현장의 장애학생을 위한 협력중심 자기결정 교수모델의 개발 및 적용 효과 특수교육, 2014, 제13권 3호, 173-204
    KCI dColl.
  • 취업한 자폐 범주성 장애인의 직장생활 경험 및 지원 요구 고찰 자폐성장애연구, 2014, 제14권 2호, 65-92
    KCI dColl.
  • 특수교육보조인력으로서 공익근무요원의특수교육지원 경험 및 지원 요구 고찰 특수아동교육연구, 2014, 제16권 1호, 189-209
    KCI dColl.
강의
  • 2024-1학기

    • 지적장애학생교육

      • 학수번호 21831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수 2~3 (교)
    • 지적장애학생교육연구

      • 학수번호 G13370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7~8 (교A402)
      • 교과목명, 학기 변경: 2024 교과과정 정비
    • 성경적학교교육의이해

      • 학수번호 ED22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
  • 2023-2학기

  • 2023-1학기

  • 2021-2학기

    • 중등특수교육

      • 학수번호 35282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수 4~5
      • 영어강의
    • 중등특수교육연구

      • 학수번호 G1770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6~7
    • 지적장애인교육의실제

      • 학수번호 SP23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
  • 2021-1학기

    • 지적장애학생교육

      • 학수번호 21831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 목 4~4
    • 통합교육연구

      • 학수번호 G1323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7~8
    •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 학수번호 ED114분반 18
      • 학년 ( 2학점 , 2시간)
학력

The University of Kansas Ph.D.(Special edu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