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진행 중인 주요 외부 연구 사업>
- 이화누리과학교실 배움터 사업(삼성재단): 중학생 대상 토요일 방과 후 과학 교실 운영을 통한 학교 밖 과학 활동 참여 기회 확대 도모
- 초중등 학생들의 극지 연구에 대한 이해 증진 방안 연구(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극지연구소): 지구 환경 문제, 자연 재해 문제가 증가함에 따라 극지 지역의 이해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고 이를 위한 초중등 과학 교육 측면의 접근 방안 연구
해저드 리터러시 융합 교육 연구소장
교육관 B동 573호
02-3277-2719
연구관심분야
재난 재해 교육, 극지 환경에서의 지구과학 교육
연구실적
과학영재교육 프로그램 분석: 생명 과학 분야를 중심으로
교과교육학연구, 2023, v.27 no.2, 194-209
중학생의 극지 소양 평가
한국지구과학회지, 2023, v.44 no.2, 169-183
챗봇 활용 핵심광물 탐구에서 나타난 학생과 생성형 인공지능의 상호작용
한국지구과학회지, 2023, v.44 no.6, 675-692
초⋅중학생 대상 극지 소양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23, v.43 no.3, 209-223
SAQ(Socially Acute Questions)를 반영한 원자력 교육 가능성 탐색
환경교육, 2022, v.35 no.3, 261-280
고등학생들의 극지 소양 평가 결과 분석 및 극지 교육에의 시사점
한국지구과학회지, 2022, v.43 no.3, 446-463
중학교 천문학 용어에 대한 학생의 오개념 유형 탐색
과학교육연구지, 2020, v.44 no.3, 289-299
강의
2023-1학기
지구과학실험및탐방지도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21987 분반 01
2학년 (
1학점
, 1.5시간)
수 7~7
(교)
팀티칭
지구과학교과교육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36303 분반 01
3학년 (
3학점
, 3시간)
수 4~4
(교)
,
목 4~4
(153)
전공필수
2022-2학기
지구과학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학수번호 35553 분반 01
3학년 (
3학점
, 3시간)
수 3~4
(교)
전공필수
2022-1학기
지구과학교과교육론
학수번호 36303 분반 01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2
(교)
,
목 3~3
(351)
전공필수
2021-2학기
지구과학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학수번호 35553 분반 01
3학년 (
3학점
, 3시간)
수 2~3
(교)
전공필수
2021-1학기
지구과학교과교육론
학수번호 36303 분반 01
3학년 (
3학점
, 3시간)
수 3~3
(교)
,
목 1~1
(351)
전공필수
지구과학교과논리및논술
학수번호 36952 분반 01
4학년 (
3학점
, 3시간)
수 5~6
(교)
전공필수 속강
학력
Columbia University
Ed.D.(과학교육과)
경력
산학협력단부단장
2016-02-01 ~ 2017-06-13
연구처부처장
2016-02-01 ~ 2017-06-13
교과교육연구소장
2015-02-01 ~ 2016-02-29
교직부장
2012-08-01 ~ 2014-07-31
단국대학교 전임강사.조교수,부교수
2001-09-01 ~ 2009-08-31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연구원
1998-01-01 ~ 2001-08-31
한국과학교육학회 이사, 한국환경교육학회 이사
2019-01-01 ~ 2022-12-31
한국과학교육단체총연합회 부회장
2019-01-01 ~ 2022-12-30
한국지구과학회 회장
2022-01-01 ~ 2023-12-31
이 사이트는 자바스크립트를 지원하지 않으면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