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소현(朱昭炫) 교수
소비자학과
/사회적경제협동과정
/행동사회경제학협동과정
주소현 교수는 서울대학교에서 학사와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미국 버지니아텍에서 소비자경제학분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미국 텍사스텍대학에서 개인재무설계학과의 조교수와 부교수로 재직하며 개인재무설계분야의 연구를 수행해 왔다. 특히, 개인재무와 관련된 의사결정과 관련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개인의 심리적인 요인이 재무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관심이 깊다. 주요 연구주제는 financial wellness, financial wellness와 생산성, 재무교육의 효과, 은퇴설계 및 관련요인, 연금화 이슈 등이 있다. 한국에서 이화여자대학교에 근무하기 이전에는 인하대학교와 삼성금융연구소에 근무하였다.
연구실적
사회적 가치지향성과 친환경 태도가 사회적경제기업의 상품 및 서비스 이용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 연상의 조절된 매개효과
소비자학연구, 2024, v.35 no.2, 121-142
대학생 소비자의 MBTI 유형과 소비자행동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 구매행동 특성,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 이용동기,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을 중심으로
소비문화연구, 2023, v.26 no.4, 19-51
발달장애예술인의 지속가능한 고용 환경, 사회적협동조합이 대안이 될 수 있는가?: 공연예술분야 사회적협동조합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협동조합연구, 2023, v.41 no.2, 53-80
사회적경제기업 상품 및 서비스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의 지불의사 및 관련요인
소비자정책교육연구, 2023, v.19 no.3, 55-74
인구소멸지역 해결 대안으로써 안동 청년마을기업 사례의 성공요인 분석
혁신기업연구, 2023, v.8 no.2, 17-42
지역주민의 삶의 질 영향요인: 사회혁신, 사회적경제 가치, 지역경제발전의 관계를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논총, 2023, v.39 no.1, 123-147
2030세대의 주식투자행태: 자기과신과 위험수용성향이 거래빈도, 잔고손익률, 투자성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학연구, 2022, v.33 no.3, 93-116
마을축제경험, 축제만족도, 사회적자본의 관계
사회과학연구논총, 2022, v.38 no.1, 133-164
Intergenerational Comparison of Successful Aging Perception, Lifestyle and Self-Esteem
Journal of Intergenerational Relationships, 2021
금융소비자 권익 증진의 관점에서 불완전판매, 금융민원, 부당한 불만행동 소비자의 개념적 고찰
금융소비자연구, 2021, v.11 no.3, 41-72
중국 대도시 개인투자자의 펀드투자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개인적 성향, 펀드에 대한 이해력 및 태도, 위험경감행동을 중심으로
Financial Planning Review, 2021, v.14 no.3, 59-90
중국 선전시 80 후 및 90 후 세대의 부채보유 특성에 관한 연구
Financial Planning Review, 2021, v.14 no.1, 65-94
An Assessment of the Strength of Association between Stated and Revealed Risk-Preference Measures
Financial Planning Review, 2020, v.13 no.3, 77-98
리필제품 단위가격현황과 소비자 기대
소비자정책교육연구, 2020, v.16 no.03, 81-103
밀레니얼세대와 X세대, 86세대의 금융상품 보유 행동
Financial Planning Review, 2020, v.13 no.2, 1-32
소비자학연구 30년: 과거를 돌아보며, 미래를 지향하다
소비자학연구, 2020, v.31 no.6, 1-32
중국의 금융소비자가 지각한 중안보험 웹사이트 품질이 만족 및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성별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Financial Planning Review, 2020, v.13 no.1, 103-134
한국 가계의 지출구조 변화(1990-2018): 렉시스 다이어그램 분석
Financial Planning Review, 2020, v.13 no.4, 1-38
재무·금융교육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소비자학연구, 2019, v.30 no.2, 45-65
제품 용량크기와 단위가격의 관계에 대한 연구: 큰 포장제품의 단위가격은 늘 저렴한가?
소비자문제연구, 2019, v.50 no.3, 53-82
주관적 노후생활비 예측에 대한 세대별 비교 연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2019, v.15 no.3, 1-27
투자자의 주가 예측에서 가격 및 수익률 예측에 따른 프레이밍 효과
Financial Planning Review, 2019, v.12 no.3, 1-27
A cross-country analysis of population aging and financial security
Journal of the Economics of Ageing, 2018, v.12, 96-117
국민연금의 필요성에 대한 태도, 양가감정 및 개혁에 대한 의견과 관련 요인 탐색
소비자학연구, 2018, v.29 no.2, 123~150
금융거래에서 핀테크 수용에 관한 연령대별 비교 및 관련변수의 탐색
소비문화연구, 2018, v.21 no.2, 175~202
다변량 다중회귀분석(Multivariat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이용한 은퇴와 삶의 만족에 관한 연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2018, v.14 no.2, 21~44
우리나라 세대별 재무만족도와 영향요인: 재무적 자기효능감의 영향을 중심으로
Financial Planning Review, 2018, v.11 no.1, 91~122
임금근로자의 가계자산과 소득이 은퇴시기에 미치는 영향
사회보장연구, 2018, v.34 no.2, 239~263
The effect of NPD on social network formation and information sharing behavior
Information (Japan), 2017, v.20 no.8, 6055-6062
Wealth Accumulation Status: An Exploratory Study of the Role Saving and Inheritances Play in Shaping Wealth Accumulation Status
Financial Planning Review, 2017, v.10 no.1, 173-199
개인재무설계 연구의 발자취: 「Financial Planning Review」 10년의 연구 동향 분석
Financial Planning Review, 2017, v.10 no.4, 157~182
금융사기에 취약한 사람은 누구인가? - 금융사기 피해 경험과 관련 요인
소비자학연구, 2017, v.28 no.4, 89~114
투자 위험수용성향 척도의 활용성에 관한 연구 - Grable & Lytton의 시나리오형 문항과 단일문항 측정방법의 비교
소비자학연구, 2017, v.28 no.1, 129-156
소득계층별 재무상태 비교 및 Financial Fitness 분석: 가계수지, 부채부담, 투자성향 지표를 중심으로
Financial Planning Review, 2016, v.9 no.2, 1~38
소비자의 재무계산능력과 위험수용성향의 관계 분석
소비자학연구, 2016, v.27 no.6, 105
소비자의 정보인식에 있어서 정교화가능성의 영향에 관한 연구-소비자중심경영(CCM) 리플릿을 중심으로
소비자문제연구, 2016, v.47 no.3, 23
중국 20~30대의 MMF 위어바오에 대한 투자현황 연구
Financial Planning Review, 2016, v.9 no.1, 127-154
한국․미국․독일의 비트코인 활용 현황과 공유가치창출에의 함의 탐색
Financial Planning Review, 2016, v.9 no.3, 85~111
고령화 한국사회의 사회통합을 위한 소비자의 공감 역할에 대한다학제적 기초 연구: 국민연금, 건강보험, 소셜미디어 리터러시영역에서 세대 간 태도 및 공감 차이를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2015, 제26권 1호, 123-147
공감은 국민건강보험에 대한 세대 간 태도 차이를 매개하는가?
소비자학연구, 2015, v.25 no.2, 119-141
은퇴행동 관련요인: 사회적 네트워크를 포함하여
Financial Planning Review, 2015, v.8 no.3, 63-88
한국사회의 연령집단에 대한 유능함과 따뜻함 지각: 내집단 편향효과를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2015, v.26 no.4, 103-135
소비자 식품안전 체감지수와 역량지수 산정에 관한 연구
조사연구, 2014, 제15권 2호, 23-70
연금화 의사결정과 닻 내리기 효과
소비자학연구, 2014, 제25권 5호, 147-166
한국, 중국, 미국 소비자의 식품안전 체감과 식품안전 역량 비교 연구
한국위기관리논집, 2014, 제10권 10호, 19-43
강의
2024-2학기
소비자학인턴십Ⅰ
학수번호 37738 분반 01
4학년 (
1학점
추가 개설 / 현장실습(인턴십) 승인자만 신청 가능
금융소비자와시장의이해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37938 분반 01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포252)
,
수 2~2
(포252)
소비자학인턴십Ⅱ
학수번호 38630 분반 01
4학년 (
2학점
추가 개설 / 현장실습(인턴십) 승인자만 신청 가능
소비자위험관리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G16347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포260)
2024-1학기
소비자재무설계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35370 분반 01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포253)
,
수 5~5
(포253)
금융소비자보호특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G16436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포260)
2023-2학기
금융소비자와시장의이해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37938 분반 01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포153)
,
수 5~5
(포153)
소비현상연구1
학수번호 37941 분반 01
3학년 (
3학점
추가 개설, 도전학기제 합격자만 수강 가능
소비현상연구2
학수번호 37942 분반 01
3학년 (
3학점
추가 개설, 도전학기제 합격자만 수강 가능
소비자투자연구
학수번호 G13793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포355)
2023-1학기
소비자재무설계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35370 분반 01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3
(포)
,
목 2~2
(153)
소비현상연구1
학수번호 37941 분반 01
3학년 (
3학점
추가 개설, 도전학기 선발생만 수강 가능
소비자행동재무학
학수번호 G16344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포351)
행동사회과학핵심세미나Ⅲ
학수번호 G17230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4~5
(포352)
2022-2학기
금융소비자와시장의이해
학수번호 37938 분반 01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포252)
,
수 2~2
(포252)
소비자위험관리론
학수번호 G16347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포351)
2022-1학기
1학년세미나(사회대)
학수번호 10848 분반 14
1학년 (
1학점
화 7~7
(포260)
대학생이 알아야 할 투자와 재무설계
소비자재무설계
학수번호 35370 분반 01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
목 4~4
금융소비자보호특론
학수번호 G16436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5
2021-1학기
사회과학탐구
학수번호 11304 분반 01
1학년 (
3학점
, 3시간)
금 3~4
전공탐색교과목(호크마대 1학년 수강 권장), 재수강불가, 1학년만 수강 가능, 2~4학년 수강불가, 팀티칭
소비자재무설계
학수번호 35370 분반 01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4
,
금 5~5
소비자행동재무학
학수번호 G16344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포352)
행동사회과학핵심세미나Ⅲ
학수번호 G17230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6
(포455)
시간변경,강의실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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