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희(金南姬) 교수

교육학과

김남희 프로필 사진

				
  • 진선미관 232호
  • 3277-3564
  • 면담 가능시간
    • 화 3-5시
연구실적
  • 재취업 이후 중장년의 개인 및 일자리 특성이 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전문직/비전문직에 따른 조절효과 분석 HRD연구, 2023, v.25 no.3, 23-49
    KCI dColl.
  • A literature review on career chance experiences: Conceptualization and sociocultural influences on research Journal of Employment Counseling, 2022
    SSCI Scopus dColl.
  • Current Discussions on Employees and Organizations During the COVID-19 Pandemic: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Frontiers in Psychology, 2022, v.13, 848778
    SSCI Scopus dColl.
  • 경력단절 여성의 재취업 시 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직업교육훈련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HRD연구, 2022, v.24 no.4, 117-141
    KCI dColl.
  • 대학생의 비자발적 온라인 학습 상황에서의 자기주도 학습능력의 구성요인에 대한 탐색 교육과학연구, 2022, v.53 no.1, 85-111
    KCI dColl.
  • 대학생의 입학전형별 대학생활 경험 및 지각된 대학생활 성공에 대한 영향요인 교육과학연구, 2022, v.53 no.2, 97-120
    KCI dColl.
  • 대학생의 학습공동체 참여 동기, 경험, 변화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A 대학교의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2022, v.53 no.4, 1-36
    KCI dColl.
  • 여성관리자 경력개발에 관한 체계적 문헌고찰: 여성관리자패널조사 자료 활용 연구를 중심으로 기업교육과인재연구, 2022, v.24 no.1, 211-264
    KCI dColl.
  • 중장년층 재취업에 관한 연구동향: 국내 학술지 게재 논문을 중심으로 HRD연구, 2022, v.24 no.1, 301-328
    KCI dColl.
  • 퇴직을 앞둔 중,장년 대기업 근로자의 경력전환 교육요구 분석 기업교육과인재연구, 2022, v.24 no.1, 37-64
    KCI dColl.
  • South Korean’s fever for public service jobs and exam ronins: from a NHRD management framework European Journal of Training and Development, 2021, v.45 no.44417.0, 779-795
    Scopus dColl.
  • 대졸 청년층의 경력개발 연구에 대한 문헌고찰: 국내 학술 논문을 중심으로 기업교육과인재연구, 2021, v.23 no.1, 117-157
    KCI dColl.
  • 만화경 경력모델을 통해서 본 한국 여성의 경력지향 변화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IJACE), 2021, v.24 no.1, 27-56
    KCI dColl.
  • 외국인 유학생의 국내 취업 동기와 국내 취업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교육과학연구, 2021, v.52 no.3, 27-52
    KCI dColl.
  • 음악 전공자들의 경력전환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 타 분야에서 일하는 기악 전공자를 중심으로 - 음악교육연구, 2021, v.50 no.4, 93-122
    KCI dColl.
  •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 대학생의 자기주도 학습능력에 따른 학습 만족도 및 성과 연구 역량개발학습연구(구 한국HRD연구), 2021, v.16 no.1, 169-199
    KCI dColl.
  • 토픽모델링을 활용한 학술지 ‘여성연구’의 연구동향 탐색 여성연구, 2021, v.110 no.3, 159-194
    KCI dColl.
  • A critical incident study: Exploring Korean workers’ experiences with career chance events International Journal for Educational and Vocational Guidance, 2020, v.20 no.3, 613-634
    SSCI Scopus dColl.
  • 커리어와 관련된 우연적 사건 경험에 관한 연구: 인적자원개발 관점에서의 문헌 분석 기업교육과인재연구, 2020, v.22 no.3, 29-60
    KCI dColl.
  • Career chance experience of Korean women workers CAREER DEVELOPMENT INTERNATIONAL, 2019, v.24 no.1, 74-90
    SSCI Scopus dColl.
  • [학술지논문] Research Trend of Critical HRD in AHRD Conference Proceedings 2009-2021 역량개발학습연구(구 한국HRD연구), 2023, v.18 no.4 , 1-34
    KCI
  • [학술지논문] 재취업 이후 중장년의 개인 및 일자리 특성이 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전문직/비전문직에 따른 조절효과 분석 HRD연구, 2023, v.25 no.3 , 23-49
    KCI
  • [학술지논문] A literature review on career chance experiences: Conceptualization and sociocultural influences on research JOURNAL OF EMPLOYMENT COUNSELING, 2022, v.59 no.3 , 128-143
    SSCI
  • [학술지논문] Current Discussions on Employees and Organizations During the COVID-19 Pandemic: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FRONTIERS IN PSYCHOLOGY, 2022, v.13 no.0 , 848778-848778
    SSCI
  • [학술지논문] Developing a Model of Employee Well-being Antecedents through an Integrated Literature Review 역량개발학습연구(구 한국HRD연구), 2022, v.17 no.4 , 1-39
    KCI
  • [학술지논문] Latent Transition Analysis of Middle School Students' Fandom Activity and School Adjustment Competency 역량개발학습연구(구 한국HRD연구), 2022, v.17 no.4 , 67-96
    KCI
  • [학술지논문] 경력단절 여성의 재취업 시 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직업교육훈련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HRD연구, 2022, v.24 no.4 , 117-141
    KCI
  • [학술지논문] 대학생의 비자발적 온라인 학습 상황에서의 자기주도 학습능력의 구성요인에 대한 탐색 교육과학연구, 2022, v.53 no.1 , 85-111
    KCI
  • [학술지논문] 대학생의 학습공동체 참여 동기, 경험, 변화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A 대학교의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2022, v.53 no.4 , 1-36
    KCI
  • [학술지논문] 대졸 청년층의 경력개발 연구에 대한 문헌고찰: 국내 학술 논문을 중심으로 기업교육과인재연구, 2021, v.23 no.1 , 117-157
    KCI
  • [학술지논문] The Subjective Perceptions of Critical HRD Scholars on the Current State and the Future of CHRD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2017, v.28 no.2 , 135-161
    SSCI
  • [학술지논문] South Korean women leaders' struggles for a work and family balance Human Resource Development International, 2015, v.18 no.5 , 521-537
  • [학술지논문] Exploring a theoretical foundation for HRD in society: Toward a model of stakeholder-based HRD Human Resource Development International, 2014, v.17 no.5 , 499-513
  • [학술지논문] Societal development through HRD for societal development Advances in Developing Human Resources, 2012, v.14 no.3 , 239-250
  • [학술지논문] Toward the use of HRD for societal development; Issues, challenges, opportunities Advances in Developing Human Resources, 2012, v.14 no.3 , 342-354
  • [학술지논문] Policy efforts to increase women faculty in Korea: Reactions and changes at universities. Asia Pacific Education Review, 2010, v.11 no.3 , 285-299
    SSCI
  • [학술지논문] Reclaiming the self: How Korean wives make meaning of their experiences of reentering higher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Lifelong Education, 2010, v.29 no.5 , 529-542
  • [학술지논문] 여대생의 해외취업 성공경험 직업교육연구, 2010, v.29 no.3 , 73-94
    KCI
  • [저역서] Korean women in leadership: Current perspectives on Asian women in leadership Palgrave Macmillan, 2018, 288
  • [학술발표] Career perspectives of Korean women workers: accommodation and integration 2021 Academy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Conference, 미국, Virtual, 2021-02-19 2021 Academy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Proceedings, 2021
  • [학술발표] Individual- and organizational-level antecedents of employee well-being: An integrative literature review 2021 Academy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Conference, 미국, Virtual, 2021-02-18 2021 AHRD Virtual Conference Proceedings, 2021
  • [학술발표] Korean women leaders'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Reviewing the literature The Annual International Research Conference of Academy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in Americas, 미국, 2016-02-01 Proceedings of AHRD Conference, 2016
  • [학술발표] South Korean women leaders' work and family balance and leadership development The Annual International Research Conference of Academy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in Americas, 미국, 2015-02-20 The Proceedings of the 2015 AHRD Conference, 2015
  • [학술발표] Exploring a theoretical foundation for HRD in society: Toward a model of stakeholder-based HRD The Annual International Research Conference of Academy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in Americas, 미국, 2014-02-15 Proceedings of the 2014 AHRD conference, 2014
강의
  • 2024-1학기

    • 평생교육론

      • 학수번호 32924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4 (포359) , 금 5~5 (포359)
      • 영어강의
    • 평생교육론

      • 학수번호 32924분반 02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포359) , 수 4~4 (포359)
      • 영어강의
    • 일터학습과인재개발

      • 학수번호 G1819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포259)
  • 2023-2학기

    • 교육학개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20009분반 01
      • 학년 ( 2학점 , 2시간) 목 4~5 (캠)
      • 100분수업,사대수강불가
    • 평생교육학기초

      • 학수번호 G1157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6~7 (캠)
  • 2023-1학기

    • 평생교육론

      • 학수번호 32924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캠) , 목 4~4 (161)
      • 영어강의
    • 인적자원개발세미나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G1156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6~7 (교)
  • 2022-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 학수번호 10857분반 01
      • 1학년 ( 1학점 월 7~7
      • 교육학의 이해와 진로지도
    • 평생교육론

      • 학수번호 32924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 수 5~5
      • 영어강의 Theory of Lifelong Education
    • 교육실습(중등)

      • 학수번호 35526분반 01
      • 4학년 ( 2학점
      • 교육학과, 팀티칭
    • 평생교육쟁점

      • 학수번호 G1819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금 6~7
    • 인간관계및의사소통론

      • 학수번호 EA20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 2021-2학기

    • 인간자원개발론

      • 학수번호 35921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4 (교)
      • 영어강의 영어강의
    • 교육봉사의이론과실제

      • 학수번호 36937분반 01
      • 4학년 ( 2학점
      • 교육4
    • 평생교육연구방법론

      • 학수번호 G1164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금 6~7 (교)
  • 2021-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 학수번호 10857분반 01
      • 1학년 ( 1학점 월 7~7
      • 교육학의 이해와 진로지도
    • 평생교육론

      • 학수번호 32924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교) , 수 5~5 (253)
      • 영어강의 Theory of Lifelong Education
    • 교육실습(중등)

      • 학수번호 35526분반 01
      • 4학년 ( 2학점
      • 교육학과, 팀티칭
    • 인적자원개발세미나

      • 학수번호 G1156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7 (캠)
학력

University of Minnesota, Twin Cities Ph.D.(Work, Community, and Family Education)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석사(교육학과)

이화여자대학교 문학사(교육학과)

경력

Northcentral University 2012-08-20 ~ 2019-08-31

Texas A&M University 2009-01-01 ~ 2012-07-01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04-03-01 ~ 2007-04-01

한국교육개발원 2002-03-30 ~ 2004-0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