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선(李令善) 교수

특수교육과

이영선 프로필 사진

				
  • 기획처부처장(평가)/미래혁신센터장
  • 교육관 B동 579호
  • 02-3277-6688
  • 연구관심분야
    • 성인기전환, 특수교육공학, 학습과학, 동기/정서, HCI/HRI
연구실적
  • 게이미피케이션 기반 키오스크 이용 교육 프로그램이 중학교 특수학급 지적장애 학생의 패스트푸드 주문하기 기술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4, v.30 no.1, 205-229
    KCI dColl.
  • 시각장애인을 위한 촉각 기반 데이터시각화 대체자료 디자인 개발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024, v.30 no.2, 159-168
    KCI dColl.
  •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촉각기반 데이터시각화 학습프로그램 적용 및 참여경험 연구 시각장애연구, 2024, v.40 no.1, 1-24
    KCI dColl.
  • ChatGPT시대 인공지능교육정책의 문제점 고찰 인공지능인문학연구, 2023, v.13, 9-38
    KCI dColl.
  • Sustainable Vocational Preparation for Adults with Disabilities: A Metaverse-Based Approach Sustainability (Switzerland), 2023, v.15 no.15, 12000
    SCIE SSCI Scopus dColl.
  • VSD를 활용한 협력적 팀 중심의 AAC 중재가 자폐 범주성 장애 초등학생의 통합학급 수업참여도 및 의사소통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3, v.23 no.18, 211-227
    KCI dColl.
  • 메타버스와 자폐성장애: 기회와 고려점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2023, v.23 no.1, 35-46
    KCI dColl.
  • 발달장애 학생을 지도하는 특수교사의 세계시민교육 인식과 경험 탐색 열린교육연구, 2023, v.31 no.1, 61-90
    KCI dColl.
  • 발달장애인의 질병표현을 돕는 의료용 AAC 도서 사례 분석 및 모바일 프로토타입 제안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023, v.24 no.1, 91-101
    KCI dColl.
  • 성인 초기의 발달장애인을 위한 플립드러닝 기반 앱 활용 노동인권 교육프로그램의 적용 효과 특수교육학연구, 2023, v.57 no.4, 23-49
    KCI dColl.
  •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한국과 미국의 특수교육 지원체계 비교연구: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및 진단평가를 중심으로 특수교육연구, 2023, v.30 no.3, 64-87
    KCI dColl.
  • 앱 기반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성인 발달장애인 대상 노동인권 교육프로그램 개발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023, v.24 no.4, 835-845
    KCI dColl.
  •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사회적 의사소통 기술 향상을 위한 모바일 앱 분석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023, v.24 no.11, 2929-2939
    KCI dColl.
  • 장애학생 통합형 직업교육 거점학교 운영에 대한 특수교사 및 관련 전문가의 경험과 지원요구 탐색 장애와 고용, 2023, v.33 no.4, 117-147
    KCI dColl.
  • A Scoping Review of Technology-Based Vocational Interventions for Individuals with Autism Career Development and Transition for Exceptional Individuals, 2022, v.45 no.1, 44-56
    SSCI Scopus dColl.
  •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An Online Teacher Learning Community for Teaching Students with Physical Disabilities in Inclusive Elementary Schools Korean Journal of Physical, Multiple and Health Disabilities, 2022, v.65 no.2, 71-93
    Scopus KCI dColl.
  • The Effects of Text-based AAC Intervention on Letter-phoneme and Word Recognition for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2022, v.27 no.1, 86-106
    Scopus dColl.
  • 디지털 시민성 관련 국내 연구 동향 분석 교육문화연구, 2022, v.28 no.5, 175-199
    KCI dColl.
  • 성인 발달장애인을 위한 모바일 앱 활용 교육 연구 분석 발달장애연구, 2022, v.26 no.3, 337-366
    KCI dColl.
  • 성인 초기 장애인을 위한 메타버스 기반 고용가능성 증진 프로그램 개발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022, v.23 no.8, 1527-1537
    KCI dColl.
  • 성인기 장애인을 위한 메타버스 기반 직업준비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장애와 고용, 2022, v.32 no.4, 123-153
    KCI dColl.
  • 시나리오 프로토타이핑을 활용한 유니버설 스마트홈 디자인 제안 -장애 사용자를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2022, v.79, 223-236
    KCI dColl.
  • 일반 및 특수 교육과정에서의 가상현실(VR) 적용 연구 고찰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022, v.23 no.6, 1041-1049
    KCI dColl.
  • 자폐성장애 검사도구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 자폐성장애연구, 2022, v.22 no.1, 31-54
    KCI dColl.
  • 자폐성장애 특수교육대상자 선정을 위한 특수교육지원센터 평가 현황 및 요구 특수교육, 2022, v.21 no.2, 117-141
    KCI dColl.
  • 장애학생의 일반교육과정 접근을 위한 AAC 활용에 관한 국내외 문헌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2, v.28 no.2, 293-318
    KCI dColl.
  • 특수교사를 위한 세계시민교육 교사 역량 측정 도구 개발 특수교육논총, 2022, v.38 no.2, 1-23
    KCI dColl.
  • 특수교사의 세계시민교육 지도 경험과 인식에 관한 연구 교원교육, 2022, v.38 no.4, 31-51
    KCI dColl.
  • 학령기 교육 분야에서의 메타버스 중재 연구 동향 분석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022, v.23 no.8, 1399-1412
    KCI dColl.
  • Analysis of learning outcomes and learners’ experiences on flipped learning applied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course Korean Journal of Physical, Multiple and Health Disabilities, 2021, v.64 no.1, 241-269
    Scopus KCI dColl.
  • 교양교육과정 개편의 조건과 방향에 대한 탐색 -I 대학교 개편사례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2021, v.15 no.4, 251-263
    KCI dColl.
  •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문화적응스트레스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지와 자아탄력성의 직렬이중매개효과 교육문화연구, 2021, v.27 no.2, 289-309
    KCI dColl.
  • 사회인 되기: 장애청소년의 미래를 준비하는 대학기반 전환 프로그램 참여경험 탐색 특수교육연구, 2021, v.28 no.2, 174-205
    KCI dColl.
  • 성인 발달장애인 대상 고용환경 중심의 시뮬레이션 게임 프로그램이 대인관계 및 사회적 문제해결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논총, 2021, v.37 no.4, 1-25
    KCI dColl.
  •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 및 청소년의 자기점검 기술 향상을 위한 테크놀로지 활용 연구 분석 교육문화연구, 2021, v.27 no.6, 451-475
    KCI dColl.
  • 장애청소년의 성인기 전환을 위한 대학기반 전문직무 - 진로소양 연계 프로그램 개발연구 장애와 고용, 2021, v.31 no.1, 107-135
    KCI dColl.
  • 지체장애 학생을 위한 가상현실(VR) 기반 사회과 탐구학습 설계와 적용: 학업성취도와 학습몰입도를 중심으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1, v.27 no.3, 1121-1144
    KCI dColl.
  • 청각장애 교사가 경험한 팬데믹 이후 학교에서의 변화와 지원요구 탐색 한국교육문제연구, 2021, v.39 no.1, 159-184
    KCI dColl.
  • 특수학교의 학교시설 개방 및 시설복합화를 통한 지역사회 연계 교육시설, 2021, v.28 no.5, 3-8
    KCI dColl.
  • 학급 차원의 기능기반 중재 팀 적용 연구 동향 및 프로그램 특성 고찰 행동분석ㆍ지원연구, 2021, v.8 no.1, 89-114
    KCI dColl.
  • [학술지논문] Experiences and Support Needs of Parents of Children with Severe and Multiple Disabilities Including Cerebral/Cortical Visual Impairments Korean Journal of Physical, Multiple and Health Disabilities, 2024, v.67 no.2 , 39-53
    Scopus
  • [학술지논문] HMD기반 가상현실 스포츠 프로그램이 성인 발달장애인의 건강체력과 체육 내적동기에 미치는 영향 한국특수체육학회지, 2024, v.32 no.2 , 63-76
    KCI
  • [학술지논문] 게이미피케이션 기반 키오스크 이용 교육 프로그램이 중학교 특수학급 지적장애 학생의 패스트푸드 주문하기 기술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4, v.30 no.1 , 205-229
    KCI
  • [학술지논문]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한 실제적 접근: 발달장애인을 위한 VR 기반 신체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024, v.25 no.4 , 843-853
    KCI
  • [학술지논문] 발달장애인을 위한 테크놀로지 활용 게임기반중재 국내연구 동향 분석 특수교육논총, 2024, v.40 no.4 , 43-67
    KCI
  • [학술지논문] 시각장애인을 위한 인공지능기술 활용: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이용한 국내외 연구동향 분석 시각장애연구, 2024, v.40 no.3 , 1-19
    KCI
  • [학술지논문] 시각장애인을 위한 촉각 기반 데이터시각화 대체자료 디자인 개발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024, v.30 no.2 , 159-168
    KCI
  • [학술지논문]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촉각기반 데이터시각화 학습프로그램 적용 및 참여경험 연구 시각장애연구, 2024, v.40 no.1 , 1-24
    KCI
  • [학술지논문] 장애인을 포함한 정보소외계층 대상 디지털 금융 연구 동향: 접근성과 사용자 역량을 중심으로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024, v.25 no.11 , 3137-3147
    KCI
  • [학술지논문] 포용적 금융 서비스를 위한 발달장애인 대상 모바일 금융 앱 ‘쉬운 모드’ 개발 가이드라인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024, v.25 no.11 , 3383-3395
    KCI
  • [학술지논문] ChatGPT시대 인공지능교육정책의 문제점 고찰 인공지능인문학연구, 2023, v.13 no.- , 9-38
    KCI
  • [학술지논문] Sustainable Vocational Preparation for Adults with Disabilities: A Metaverse-Based Approach SUSTAINABILITY, 2023, v.15 no.12000 , ---
    SSCI
  • [학술지논문] VSD를 활용한 협력적 팀 중심의 AAC 중재가 자폐 범주성 장애 초등학생의 통합학급 수업참여도 및 의사소통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3, v.23 no.18 , 211-227
    KCI
  • [학술지논문]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상황 중심 AAC 중재가 중도 뇌병변장애인의 자기옹호기술에 미치는 영향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2023, v.66 no.2 , 43-63
    Scopus
  • [학술지논문] 메타버스와 자폐성장애: 기회와 고려점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2023, v.23 no.1 , 35-46
    KCI
  • [학술지논문] 발달장애인의 사회성 기술 향상을 위한 애플리케이션 기반 시뮬레이션 게임 개발 가이드라인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2023, v.23 no.3 , 15-24
    KCI
  • [학술지논문] 발달장애인의 질병표현을 돕는 의료용 AAC 도서 사례 분석 및 모바일 프로토타입 제안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023, v.24 no.1 , 91-101
    KCI
  • [학술지논문] 성인 초기의 발달장애인을 위한 플립드러닝 기반 앱 활용 노동인권 교육프로그램의 적용 효과 특수교육학연구, 2023, v.57 no.4 , 23-49
    KCI
  • [학술지논문]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한국과 미국의 특수교육 지원체계 비교연구: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및 진단평가를 중심으로 특수교육연구, 2023, v.30 no.3 , 64-87
    KCI
  • [학술지논문] 앱 기반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성인 발달장애인 대상 노동인권 교육프로그램 개발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023, v.24 no.4 , 835-845
    KCI
  • [학술지논문]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사회적 의사소통 기술 향상을 위한 모바일 앱 분석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023, v.24 no.11 , 2929-2939
    KCI
  • [학술지논문] 장애학생 통합형 직업교육 거점학교 운영에 대한 특수교사 및 관련 전문가의 경험과 지원요구 탐색 장애와 고용, 2023, v.33 no.4 , 117-147
    KCI
  • [학술지논문] A Scoping Review of Technology-Based Vocational Interventions for Individuals with Autism CAREER DEVELOPMENT AND TRANSITION FOR EXCEPTIONAL INDIVIDUALS, 2022, v.45 no.1 , 44-56
    SSCI
  • [학술지논문] The Effects of Text-based AAC Intervention on Letter-phoneme and Word Recognition for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2022, v.27 no.1 , 86-106
    Scopus
  • [학술지논문] 성인 발달장애인을 위한 모바일 앱 활용 교육 연구 분석 발달장애연구, 2022, v.26 no.3 , 337-366
    KCI
  • [학술지논문] 성인 초기 장애인을 위한 메타버스 기반 고용가능성 증진 프로그램 개발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022, v.23 no.8 , 1527-1537
    KCI
  • [학술지논문] 시나리오 프로토타이핑을 활용한 유니버설 스마트홈 디자인 제안 -장애 사용자를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2022, v.79 no.0 , 223-236
    KCI
  • [학술지논문] 일반 및 특수 교육과정에서의 가상현실(VR) 적용 연구 고찰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022, v.23 no.6 , 1041-1049
    KCI
  • [학술지논문] 자폐성장애 검사도구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 자폐성장애연구, 2022, v.22 no.1 , 31-54
    KCI
  • [학술지논문] 자폐성장애 특수교육대상자 선정을 위한 특수교육지원센터 평가 현황 및 요구 특수교육, 2022, v.21 no.2 , 117-141
    KCI
  • [학술지논문] 자폐성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선정에 대한 특수교육지원센터 특수교사의 경험과 인식 특수교육학연구, 2022, v.56 no.4 , 337-362
    KCI
  • [학술지논문] 장애학생의 일반교육과정 접근을 위한 AAC 활용에 관한 국내외 문헌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2, v.28 no.2 , 293-318
    KCI
  • [학술지논문] 통합된 지체장애학생 교육을 위한 온라인 교사학습공동체 활동 개발 및 실행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2022, v.65 no.2 , 71-93
    Scopus
  • [학술지논문] 특수교사를 위한 세계시민교육 교사 역량 측정 도구 개발 특수교육논총, 2022, v.38 no.2 , 1-23
    KCI
  • [학술지논문] 특수교사의 세계시민교육 지도 경험과 인식에 관한 연구 교원교육, 2022, v.38 no.4 , 31-51
    KCI
  • [학술지논문] 학령기 교육 분야에서의 메타버스 중재 연구 동향 분석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022, v.23 no.8 , 1399-1412
    KCI
  • [학술지논문] 학령기 지체장애 학생을 위한 가상현실 활용 중재 연구동향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2022, v.65 no.4 , 95-121
    Scopus
  • [학술지논문] 교양교육과정 개편의 조건과 방향에 대한 탐색 -I 대학교 개편사례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2021, v.15 no.4 , 251-263
    KCI
  • [학술지논문]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문화적응스트레스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지와 자아탄력성의 직렬이중매개효과 교육문화연구, 2021, v.27 no.2 , 289-309
    KCI
  • [학술지논문] 사회인 되기: 장애청소년의 미래를 준비하는 대학기반 전환 프로그램 참여경험 탐색 특수교육연구, 2021, v.28 no.2 , 174-205
    KCI
  • [학술지논문] 성인 발달장애인 대상 고용환경 중심의 시뮬레이션 게임 프로그램이 대인관계 및 사회적 문제해결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논총, 2021, v.37 no.4 , 1-25
    KCI
  • [학술지논문] 시각장애 대학생의 고등교육 참여와 성과 증진을 위한 지원의 실제 : 한국과 미국의 지원체계를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2021, v.27 no.5 , 339-364
    KCI
  • [학술지논문]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 및 청소년의 자기점검 기술 향상을 위한 테크놀로지 활용 연구 분석 교육문화연구, 2021, v.27 no.6 , 451-475
    KCI
  • [학술지논문] 장애청소년의 성인기 전환을 위한 대학기반 전문직무 - 진로소양 연계 프로그램 개발연구 장애와 고용, 2021, v.31 no.1 , 107-135
    KCI
  • [학술지논문] 지체장애 학생을 위한 가상현실(VR) 기반 사회과 탐구학습 설계와 적용: 학업성취도와 학습몰입도를 중심으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1, v.27 no.3 , 1121-1144
    KCI
  • [학술지논문] 청각장애 교사가 경험한 팬데믹 이후 학교에서의 변화와 지원요구 탐색 한국교육문제연구, 2021, v.39 no.1 , 159-184
    KCI
  • [학술지논문] 특수학교의 학교시설 개방 및 시설복합화를 통한 지역사회 연계 교육시설, 2021, v.28 no.5 , 3-5
    KCI
  • [학술지논문] 팬데믹 상황에 따른 원격수업에 대한 지체중복장애 중고등학생 어머니의 어려움 및 지원요구 탐색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2021, v.64 no.4 , 45-65
    Scopus
  • [학술지논문] 플립드러닝을 적용한 ‘특수교육학개론’ 과목의 학습성과 및 학습자 경험 분석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2021, v.64 no.1 , 241-269
    Scopus
  • [학술지논문] 학급 차원의 기능기반 중재 팀 적용 연구 동향 및 프로그램 특성 고찰 행동분석ㆍ지원연구, 2021, v.8 no.1 , 89-114
    KCI
  • [저역서] The Palgrave Handbook of Positive Education Springer, 2021, 772
  • [지적재산권] 실시간 대화 표시 방법 및 시스템 국내 : 특허, 출원
강의
  • 2024-2학기

    • 자기도전설계I

      • 학수번호 11227분반 01
      • 학년 ( 3학점
      • 도전학기 선발학생만 수강 가능
    • 자기도전설계II

      • 학수번호 11228분반 01
      • 학년 ( 3학점
      • 도전학기 선발학생만 수강 가능
    • 자기도전설계III

      • 학수번호 11229분반 01
      • 학년 ( 3학점
      • 도전학기 선발학생만 수강 가능
    • 경도장애학생교수방법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5277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5 (교)
      • 영어강의
    • 특수교육기초연구방법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G1336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5 (캠)
    • 특수교육동향및과제

      • 학수번호 G1885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4~5 (교)
      • 강의실변경 신설: 사범대학행정실-922(2024. 7. 12.)
  • 2024-1학기

    • 자기도전설계I

      • 학수번호 11227분반 01
      • 학년 ( 3학점
      • 도전학기 선발학생만 수강 가능
    • 자기도전설계II

      • 학수번호 11228분반 01
      • 학년 ( 3학점
      • 도전학기 선발학생만 수강 가능
    • 자기도전설계III

      • 학수번호 11229분반 01
      • 학년 ( 3학점
      • 도전학기 선발학생만 수강 가능
    • 특수교육학개론

      • 학수번호 34951분반 07
      • 학년 ( 2학점 , 2시간) 화 4~5 (캠)
      • 영어강의 100분수업, 특교 1학년만 수강 가능
    • 특수교육현장의이해

      • 학수번호 36959분반 01
      • 1학년 ( 1학점 , 1시간) 화 1~1 (교)
      • 영어강의 특교 1학년만 수강 가능
    • 특수교육공학

      • 학수번호 G1312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5 (캠)
    • 특수교육공학의실제

      • 학수번호 SP24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교)
  • 2023-2학기

  • 2023-1학기

  • 2022-2학기

    • 특수교육공학

      • 학수번호 34521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수 6~7 (교)
      • 영어강의
    • 교육봉사의이론과실제

      • 학수번호 36937분반 04
      • 4학년 ( 2학점
      • 특수교육4
    • 특수교육실험설계및통계분석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G1336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7 (교)
  • 2022-1학기

    • 학습장애학생교육

      • 학수번호 21850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5 (교)
      • 영어강의
    • 특수교육의이해

      • 학수번호 34951분반 01
      • 학년 ( 2학점 , 2시간) 월 3~4 (교A414)
      • 특교1학년만 수강가능,100분수업
    • 특수교육현장의이해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6959분반 01
      • 1학년 ( 1학점 , 1시간) 월 1~1 (교A414)
      • 특교 1학년만 수강 가능
    • 특수교육공학

      • 학수번호 G1312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6~7
    • 특수교육공학의실제

      • 학수번호 SP24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 2021-2학기

    • 특수교육공학

      • 학수번호 34521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목 6~7
      • 영어강의
    • 특수교육실험설계및통계분석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G1336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6~7
    • 실험설계및통계분석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SP33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 2021-1학기

    • 학습장애학생교육

      • 학수번호 21850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7~7 , 금 6~6
      • 언어변경,영어강의
    • 중도∙중복장애학생교육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5279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금 3~4
학력

The University of Kansas Ph.D.(Special Education)

The University of Kansas M.S.(Special Education)

이화여자대학교 문학사(특수교육과)

경력

인하대 2009-03-01 ~ 2021-02-28

특수교육과장 2022-08-01 ~ 2023-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