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과 교수로 이대 교육학과 학사, 미국 시라큐스 대학교(Syracuse Univ.)에서 특수교육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다. 지적장애, 통합교육, 발달장애인 교육과정과 교수법, 지원고용 및 장애학 관련 주제를 연구한다. 한국연구재단 해외교수파견 지원으로 2000년에는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교, 2008년에는 일본 도쿄가쿠게이(동경학예) 대학교에서 통합교육을 연구하였다. 국내 최초로, 2001년에 발달장애성인을 위한 대학 기반 중등이후 및 평생교육 프로그램인 '발달장애인 지역사회생활 아카데미'(E-ACOLA)를 본교 평생교육원에서 시작하였고 2009년엔 본교에 '발달장애인 지원고용’을 국내 대학 최초로 개시하여 현재까지 지속하고 있다. 2013년 이후 본교 핵심교양과목으로 '장애와 사회'를 개설하여 국내 대학 교양과목으로 '장애학'을 처음 소개하였다. 미국 지적장애 및 발달장애학회(AAIDD)의 학술지 편집위원을 역임하였고, 현재 국가교육위원회 전문위원과 국가인권위원회 장애차별조정위원으로 참여한다. 현재까지 국내외 유수 학술지에 다수의 논문을 출판하였고, 대표 저역서로는 <한국 장애학생 통합교육: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의 관계 재정립>, <마서스 비니어드 섬 사람들을 수화로 말한다: 장애 수용의 사회학>, <장애란 무엇인가?: 장애학 입문>, <지적장애인 교육: 학교급별 교수전략>, <비장애중심주의를 넘어: 장애학 기반 장애이해교육>등이 있다. 2018-2020년 국내 특수교육학 분야의 대표학회로 7개 분과학회를 지닌 한국특수교육학회 회장으로 봉사하였다. 2022년 미국 지적장애 및 발달장애학회(AAIDD)의 International Award를 수상하였다.
연구관심분야
지적장애 및 발달장애, 특수교육과정 및 교수법, 발달장애인의 중등이후교육, 평생교육 및 고등교육, 지원고용, 장애학
연구실적
발달장애인의 학령기 통합교육 여부에 따른 특수교육의 궁극적 성과 비교특수교육학연구, 2024, v.59 no.2, 341-371
Income Patterns of Households Including Individual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According to Poverty DynamicsJournal of Policy and Practice in Intellectual Disabilities, 2016, 18 June 2016
[학술지논문] Income Patterns of Households Including Individual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According to Poverty Dynamics
JOURNAL OF POLICY AND PRACTICE IN INTELLECTUAL DISABILITIES, 2017, v.14
no.2
, 108-117
SSCI
[학술지논문] ‘꽃보다 봉사’ 어린이집 봉사학습에 참여한 장애 및 비장애 초등학생과 유아의 경험과 성장에 관한 질적연구
특수교육학연구, 2017, v.52
no.1
, 45-77
KCI
[학술지논문]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고등학생의 친구관계 인식 및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지적장애연구, 2017, v.19
no.2
, 21-49
KCI
[학술지논문] 발달장애성인을 위한기능적 과학 교육과정 내용 개발
특수교육, 2017, v.16
no.1
, 125-154
KCI
[학술지논문] 방과후 봉사학습 프로그램이 특수학교 발달장애 청소년의 친사회성, 이타심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지적장애연구, 2017, v.19
no.4
, 279-310
KCI
[학술지논문] 전국 초등학교 통합교육 환경에서 인성교육과 봉사학습 실행 실태
교육과학연구, 2017, v.48
no.2
, 21-47
KCI
[학술지논문] 상황이야기를 활용한 예절교수가 발달장애 성인의 경조사 예절행동과 공감능력에 미친 효과
특수교육학연구, 2016, v.51
no.3
, 33-64
KCI
[학술지논문] 스마트폰 계산기 앱을 활용한 기능적 수학 교수가 지적장애성인의 예산범위 내 물건구매 기술에 미친 효과
특수교육, 2016, v.15
no.3
, 5-33
KCI
[학술지논문] 자기조절 증진 프로그램이 초등 통합학급 학생들의 자기통제력, 또래지원 및 수업참여도에 미친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2016, v.32
no.3
, 115-138
[학술지논문] 특수학급 설치 전국 초등학교의 학교차원 봉사활동 프로그램 운영과 장애학생의 참여 및 지원 실태
특수교육, 2016, v.15
no.1
, 5-28
KCI
[학술지논문] 발달장애 청소년을 위한 자기장애 수용을 포함한 자기이해 교육: 현재 실태와 내용 타당화
특수교육학연구, 2015, v.50
no.3
, 23-52
KCI
[학술지논문] 발달장애 학생 간 상급학생교수가 초등학생 학습자의 기능적 기술과 고등학생 교수자의 학교생활만족도와 자아존중감에 미친 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2015, v.31
no.4
, 149-176
KCI
[학술지논문] 발달장애학생의 고용전환 지원을 위한 “커리어점프 희망일자리” 프로그램 참여자와 관련자의 인식과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장애와 고용, 2015, v.25
no.3
, 73-100
KCI
[학술지논문] 서울 지역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지적장애학생 진단․평가 절차의 문제와 개선방안
지적장애연구, 2015, v.17
no.1
, 29-61
KCI
[학술지논문] 전국 중학교 특수학급 및 통합학급 수업의실제: 중학교 통합교육의 실상과 허상
특수교육, 2015, v.14
no.1
, 27-62
KCI
[학술지논문] 초․중․고등학교 현장에서 실행된봉사활동 및 봉사학습의 내용, 효과 및 과제: 1995~2014년 국내외 연구 분석
특수교육학연구, 2015, v.50
no.2
, 249-276
KCI
[학술지논문] 초등교육과정에 삽입된 공감향상 프로그램이 통합학급 학생들의 공감능력과 공격행동 및 학급풍토 인식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2015, v.31
no.1
, 337-364
KCI
[학술지논문] 다양성 이해교육 프로그램이 초등 통합학급 학생들의 공감능력, 문화적 민감성 및 장애수용 태도에 미친 효과
특수교육, 2014, v.13
no.3
, 53-76
KCI
[학술지논문] 데이트 기술 프로그램이 지적장애 고등학생의 대인관계 및 데이트 기술에 미치는 영향
지적장애연구, 2014, v.16
no.3
, 93-121
KCI
[학술지논문] 협동학습을 통한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이 통합학급학생들의 정서지능과 또래지원에 미친 영향
특수교육학연구, 2014, v.49
no.2
, 213-239
KCI
[저역서] 비장애중심주의를 넘어: 장애학 기반 장애이해교육
피치마켓, 2023, 367
[저역서] AAIDD12판 지적장애: 정의,진단, 분류, 및 지원체계
교육과학사, 2022, 225
[저역서] 지적장애인 교육: 학교급별 교수전략
교육과학사, 2021, 593
[저역서] 통합교육, 나는 무엇을 해야합니까?
이화여자대학교출판문화원, 2019, 223
[저역서] 장애란 무엇인가? : 장애학 입문
학지사, 2016, 419
[저역서] 지적장애학생의 중등이후교육: 대학을 생각하다
시그프레스, 2015, 406
[학술발표]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전문대학 기반 비학위 중등이후교육 운영체계의 핵심요소 개발한국특수교육학회 2022 동계학술대회, 대한민국, 아산, 2022-12-03
미래 특수교사의 양성 및 역량 강화 교육, 2022, 79-102
[학술발표] 개인중심계획실행과 특수교육 최선의 실제의 진전한국특수교육학회 2021 추계학술대회, 대한민국, 공주, 2021-12-11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개인중심 지원 방안, 2021, 19-40
[학술발표] 전국 발달장애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친 변인 탐색제1회 장애인삶 패널조사 학술대회 , 대한민국, 서울, 2021-11-26
제1회 장애인삶 패널조사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2021, 3-22
[학술발표] 직장 내 장애인식개선교육, 그 개선 성과가 무엇이길 원하는가? 직장인 대상 장애인식개선교육의 질적 지표 개발한국특수교육학회 2021 추계학술대회, 대한민국, 공주, 2021-12-11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개인중심 지원 방안, 2021, 302-326
[학술발표] 취업 발달장애인 본인이 응답한 직무만족도 현황과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 요인2021년 한국조사연구학회 추계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1-11-26
2021년 한국조사연구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21, 11-21
[학술발표] '장애인의 날'이 포함된 4월 신문기사에 나타난 장애인 이미지의 30년 (1990-2020)간 변화 추이한국특수교육학회 2020추계학술대회, 대한민국, 공주, 2020-10-17
특수교육 지원 확대가 가져올 도전과 대응방안, 2020, 379-398
[학술발표] 상황중심 공감적 의사소통 프로그램이 초등 통합학급 학생들의 공감능력, 또래관계망, 장애학생에 대한 태도 및 공감적 대화행동에 미치는 영향한국특수교육학회 2020추계 학술대회, 대한민국, 공주, 2020-10-17
특수교육 지원 확대가 가져올 도전과 대응방안, 2020, 119-134
[학술발표] 통합교육, 나는 무엇을 해야 합니까?: 초등 통합교육 실행 매뉴얼한국특수교육학회 2019 추계학술대회, 대한민국, 아산, 2019-12-07
한국특수교육 전달체계의 재고: 누구에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제공할 것인가?, 2019, 140-140
[학술발표] 특수학교에서 실시한 사회정서학습이 지적장애 초등학생의 사회정서지식, 사회정서기술 및 또래간 사호작용에 미친 영향향2019년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19-06-01
장애인 평생학습 지원을 위한 제도와 프로그램, 2019, 108-118
[학술발표] 서울지역 사립 초등학교의 특수교육요구 학생의 현황 및 지원 실태한국특수교육학회 2018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창원시, 2018-05-26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효율적 실천과 교육의 질 제고, 2018
[학술발표] 한국판 지적장애인에 대한 다차원적 태도 척도 타당화2018년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2018 한국특수교육학회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창원시, 2018-05-26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효율적 실천과 교육의 질 제고, 2018
[학술발표] 특수학교 방과후 봉사학습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한국특수교육학회 2017 춘계 국제학술대회, 대한민국, 부산, 2017-05-13
특수교육 법, 제도, 정책: 기본권의 보장, 2017, 325-342
[학술발표] 특수학교와 일반초등학교의 통합교류활동 프로그램이 비장애학생들과 장애학생들에게 미친 영향: 예비연구한국특수교육학회 2017 춘계국제학술대회, 대한민국, 부산, 2017-05-13
특수교육 법, 제도, 정책: 기본권의 보장, 2017, 497-509
[학술발표]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Screening for Mental Health Needs of Korean Stud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SM-KSDD)Grand Challenges for Social Work: Setting a Research Agenda for the Future, 미국, Washington DC, 2016-01-15
SSWR 20th Annual Conference, 2016
[학술발표] 기조발표: 지적.발달장애인을 위한 평생교육의 전망과 과제: 지적.발달장애인의 중등이후교육 활성화를 위한 육하원칙 쟁점 2016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학술대회, 대한민국, 부산, 2016-11-05
지적.발달장애인을 위한 평생교육의 방향 탐색, 2016, 1-28
[학술발표] 상황이야기를 활용한 예절교수가 발달장애 성인의 경조사 예절행동과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2016 한국특수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공주, 2016-05-28
한국 특수교육의 정체성 회복을 위한 자세, 2016
[학술발표] 자기조절 증진 프로그램이 초등 통합학급 학생들의 자기조절능력, 또래지원 및 수업참여도에 미치는 영향2016 한국특수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공주, 2016-05-28
한국 특수교육의 정체성 회복을 위한 자세, 2016
[학술발표] 발달장애 청소년을 위한 자기장애 수용을 포함한 자기이해 프로그램의 실태와 내용 타당화2015년 한국특수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15-05-30
2015년 한국특수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2015, 0-0
[학술발표] 초등교육과정에 삽입된 공감향상 프로그램이 통합학급의 비장애학생과 장애학생에게 미친 효과2015년 한국특수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15-05-30
2015년 한국특수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2015, 0-0
[학술발표] 특수학교 내 상급학생교수가 초등학생 학습자와 고등학생 교수자에게 미치는 효과2015년 한국특수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15-05-30
2015년 한국특수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2015, 0-0
[번역] 특수교육요구 학습자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증거기반 교수전략의 적용교육과학사,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