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현진 교수는 사범대학 초등교육과 소속 교수로서 국어교육(작문교육, 독서교육, 매체교육) 전공자로, 미국 텍사스 대학(오스틴)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고등학교 국어 교사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원 경력이 있다. 현재는 초중등 학습자의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를 신장하는 데 초점을 둔 일련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약 60편의 전문학술지 논문과 여러 편의 저역서가 있다.
Mapping digital literacy in language education: A comparative analysis of national curriculum standards using text as data approachEDU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IES, 2025, v.30 no.5, 6287-6313
[학술지논문] Mapping digital literacy in language education: A comparative analysis of national curriculum standards using text as data approach
Edu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ies, 2024, v.30
no.15
, 6287-6313
SSCI
[학술지논문] 국어과 디지털 교과서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및 요구 분석
청람어문교육, 2024, v.100
no.0
, 67-107
KCI
[학술지논문] 초등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인식 양상: ‘인디스쿨’에 공유된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교수⋅학습 자료 분석을 바탕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4, v.24
no.4
, 145-162
KCI
[학술지논문] 미래형 국어과 온라인 교과서 모형 개발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2023, v.58
no.2
, 183-217
KCI
[학술지논문]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질문 개선 방안 탐색
한국초등국어교육, 2023, v.76
no.0
, 336-360
KCI
[학술지논문] 성찰일지에 나타난 초등 학습자의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활동 성찰 양상
교육방법연구, 2022, v.34
no.2
, 457-480
KCI
[학술지논문] 우리나라 초등학생의 뉴스 리터러시 특성 분석 - 학년, 성별, 지역, 포털 이용 행태를 중심으로 -
한국초등국어교육, 2022, v.73
no.0
, 157-179
KCI
[학술지논문] 초등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디지털 미디어 기반의 뉴스 리터러시 프로그램 개발 연구
문화와융합, 2022, v.44
no.2
, 1-26
KCI
[학술지논문] A 초등학교 학생들의 거꾸로 학습 사례 분석: 가정에서의 학습 양상을 중심으로
교과교육학연구, 2021, v.25
no.6
, 525-538
KCI
[학술지논문] 만 3-9세 아동의 미디어 이용에 대한 부모의 인식및 지도 행위 연구: 부모의 미디어교육 경험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독서연구, 2021, v.59
no.1
, 107-136
KCI
[학술지논문] 미디어 교육 경험에 따른 청소년의 뉴스 수용 양상 분석
교육문화연구, 2021, v.27
no.1
, 265-284
KCI
[학술지논문] 우리나라 성인들의 뉴스 리터러시 수준 분석: 디지털 미디어를 기반으로 한 뉴스 이용 행태를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2021, v.19
no.5
, 23-30
KCI
[학술지논문] 우리나라 초등 6학년 학습자들의 디지털 리터러시 성취 수준 탐색
교육문화연구, 2021, v.27
no.4
, 521-543
KCI
[학술지논문] 초등 각 교과의 쓰기 활동 양상 분석
작문연구, 2021, v.50
no.1
, 97-126
KCI
[학술지논문] 학교급, 지역, 학교 유형에 따른 우리나라 초중고 학생들의 디지털 리터러시 양상 탐색
국어교육학연구, 2021, v.56
no.3
, 161-196
KCI
[학술지논문]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OECD Education 2030 역량 반영 양상 분석
교육과정평가연구, 2020, v.23
no.3
, 1-22
KCI
[학술지논문] 디지털 기반의 교과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시론: 초등학교 교과서 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작문연구, 2020, v.44
no.1
, 145-176
KCI
[학술지논문]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내용 구성에 관한 전문가 의견 조사
국어교육, 2020, v.170
no.0
, 203-231
KCI
[학술지논문]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의 자기진단 평가도구 개발
디지털융복합연구, 2020, v.18
no.7
, 1-8
KCI
[학술지논문] 디지털 활동 양상과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의 관계 분석 : 중학교 1학년 학생을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2020, v.26
no.5
, 639-664
KCI
[학술지논문] 우리나라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의 정의적 특성과 가정 변인 간의 관계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2020, v.40
no.1
, 199-222
KCI
[저역서] 매체 의사소통
비상교육, 2025, 208
[저역서] 디지털 세상에서 읽고 쓰는 힘
(주)비상교육, 2024, 402
[저역서] 미래사회와 교과교육
교육과학사, 2022, 433
[저역서] 독서교육 전문가를 위한 독서교육의 이론과 실천
박이정, 2021, 810
[연구보고서] 코로나19와 미래핵심역량
경기도교육연구원, 2020
[학술발표] 리터러시와 변혁적 역량의 관계 탐색한국어교육학회 제293회 전국학술대회, 대한민국, 2022-03-26
한국어교육학회 제293회 전국학술대회 자료집, 2022
[학술발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내용 요소 개발의 현황과 과제2021 세계 한국어 한마당 국제 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비대면), 2021-10-09
2021 세계 한국어 한마당 국제 학술대회 자료집, 2021
[학술발표] 디지털 리터러시, 작문 교육은 어떻게 응답해야 하는가?제55회 한국작문학회 전국학술대회, 대한민국, 2021-12-11
제55회 한국작문학회 전국학술대회 자료집, 2021
[학술발표] 디지털 미디어의 발달과 한국어교육의 새로운 지평국제한국어교육학회 제52차 국내(봄)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1-04-17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제52차 국내(봄)학술대회 자료집, 2021, 11-24
[학술발표] 창의적인 초등교원 양성을 위한 예비교사 프로그램 개선 사례: 초등 국어과를 중심으로2021년도 (사)한국교육심리학회 제1차 온라인 학술대회, 대한민국, 비대면, 2021-01-29
2021년도 (사)한국교육심리학회 제1차 온라인 학술대회 자료집, 2021
[학술발표] 디지털 시대의 시민성과 리터러시제64회 국어국문학회 전국학술대회, 대한민국, 2020-09-26
제64회 국어국문학회 전국학술대회 자료집, 2020
[학술발표] 사회적 약자를 위한 독서복지 정책2020년 한국어교육학회·한국독서학회 연합 학술대회, 대한민국, 2020-09-19
2020년 한국어교육학회·한국독서학회 연합 학술대회 자료집,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