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현진 교수는 사범대학 초등교육과 소속 교수로서 국어교육(작문교육, 독서교육, 매체교육) 전공자로, 미국 텍사스 대학(오스틴)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고등학교 국어 교사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원 경력이 있다. 현재는 초중등 학습자의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를 신장하는 데 초점을 둔 일련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약 60편의 전문학술지 논문과 여러 편의 저역서가 있다.
연구실적
국어과 디지털 교과서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및 요구 분석
청람어문교육, 2024, v.0 no.100, 67-107
미술 영재 특성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연구
예술영재교육, 2024, v.6 no.2, 95-126
초등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인식 양상: ‘인디스쿨’에 공유된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교수⋅학습 자료 분석을 바탕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4, v.24 no.4, 145-162
미래형 국어과 온라인 교과서 모형 개발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2023, v.58 no.2, 183-217
중학생 모둠 토론에서 끼어들기 관여자 유형 분석 - 개입자와 피개입자의 인터뷰와 토론 담화 분석을 중심으로 -
화법연구, 2023, v.0 no.62, 37-76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질문 개선 방안 탐색
한국초등국어교육, 2023, v.0 no.76, 336-360
성찰일지에 나타난 초등 학습자의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활동 성찰 양상
교육방법연구, 2022, v.34 no.2, 457-480
우리나라 초등학생의 뉴스 리터러시 특성 분석 - 학년, 성별, 지역, 포털 이용 행태를 중심으로 -
한국초등국어교육, 2022, no.73, 157-179
초등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디지털 미디어 기반의 뉴스 리터러시 프로그램 개발 연구
문화와 융합, 2022, v.44 no.2, 1-26
A 초등학교 학생들의 거꾸로 학습 사례 분석: 가정에서의 학습 양상을 중심으로
교과교육학연구, 2021, v.25 no.6, 525-538
만 3-9세 아동의 미디어 이용에 대한 부모의 인식및 지도 행위 연구: 부모의 미디어교육 경험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독서연구, 2021, no.59, 107-136
미디어 교육 경험에 따른 청소년의 뉴스 수용 양상 분석
교육문화연구, 2021, v.27 no.1, 265-284
우리나라 성인들의 뉴스 리터러시 수준 분석: 디지털 미디어를 기반으로 한 뉴스 이용 행태를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2021, v.19 no.5, 23-30
우리나라 초등 6학년 학습자들의 디지털 리터러시 성취 수준 탐색
교육문화연구, 2021, v.27 no.4, 521-543
초등 각 교과의 쓰기 활동 양상 분석
작문연구, 2021, no.50, 97-126
학교급, 지역, 학교 유형에 따른 우리나라 초중고 학생들의 디지털 리터러시 양상 탐색
국어교육학연구, 2021, v.56 no.3, 161-196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OECD Education 2030 역량 반영 양상 분석
교육과정평가연구, 2020, v.23 no.3, 1-22
디지털 기반의 교과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시론: 초등학교 교과서 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작문연구, 2020, v.44 no.1, 145-176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내용 구성에 관한 전문가 의견 조사
국어교육, 2020, no.170, 203-231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의 자기진단 평가도구 개발
디지털융복합연구, 2020, v.18 no.7, 1-8
디지털 활동 양상과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의 관계 분석 : 중학교 1학년 학생을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2020, v.26 no.5, 639-664
우리나라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의 정의적 특성과 가정 변인 간의 관계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2020, v.40 no.1, 199-222
증거 중심 설계를 활용한 디지털 리터러시 평가도구 개발
교육방법연구, 2020, v.32 no.3, 437-459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통한 미디어 리터러시와 디지털 리터러시 개념의 비교 분석 - 신문 기사를 중심으로
리터러시 연구, 2020, v.11 no.5, 103-129
외국 인문사회영재 프로그램 분석 -내용요소의 범위, 위계, 심화·속진 양상을 중심으로
영재와 영재교육, 2019, v.17 no.4, 151-179
중학생 학습자를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표현 영역 성취기준 연구
작문연구, 2019, v.41 no.1, 161-190
초등 사회 교과서 역사 영역과 중학교 역사 교과서에 나타난 디지털 리터러시 활동 양상
역사교육, 2019, v.149 no.1, 61-90
디지털 기반 복합양식 텍스트 제작 과정에 나타난 인지 작용 양상 - 대학생들의 프레젠테이션 제작 과정 분석을 중심으로
문화와 융합, 2018, v.40 no.3, 511~552
디지털 리터러시 인지적 영역의 평가 요소 개발
청람어문교육, 2018, v.66, 133~166
상황 기반 리터러시 평가를 위한 시론: 리터러시 평가에서 ‘상황’을 고려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
교과교육학연구, 2018, v.22 no.4, 264~273
인문사회 영재교육 프로그램 내용체계 개발 연구
시민교육연구, 2018, v.50 no.2, 65~97
중학생 학습자를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인지적 영역 성취기준 개발
국어교육연구, 2018, v.41, 81~112
현재 그리고 미래 읽기 공간의 성찰과 발견
독서연구, 2018, v.47, 69~94
2030년 미래 국어과 교육의 방향 탐색
국어교육학연구, 2017, v.52 no.3, 37~67
디지털 리터러시 표현 영역의 인지적 특성 탐색
작문연구, 2017, v.33 no.1, 31~63
디지털 리터러시의 인지적 영역 평가도구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청람어문교육, 2017, v.62 no.1, 7~39
문식 활동과 정체성 형성에 관한 국내 연구 동향 분석
청람어문교육, 2017, v.63 no.1, 67~88
성인 문식성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전문가 의견 조사
작문연구, 2017, v.35 no.1, 7~38
초등임용시험 문항 분석: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국어과 문항을 중심으로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4, 290~302
디지털 리터러시 태도 평가 도구개발 및 타당화 연구
국어교육, 2016, v.152, 251-283
디지털 문식성의 정의적 특성 탐색을 위한 정의적 영역 평가도구 구인 간의 관계성 분석
새국어교육, 2016, v.107, 37~65
우리나라 초등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 태도 양상
한국초등국어교육, 2016, v.61, 153~188
디지털 리터러시 태도의 개념에 대한이론적 탐색
국어교육, 2015, v.150, 263-294
디지털 리터러시의 정의적 영역 평가 도구 개발 방향에 대한 탐색적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2015, v.50 no.2, 205-230
모둠 토론에서 초등학생들의 끼어들기 양상
화법연구, 2015, v.30, 147-174
초등 고학년 학생들의 디지털 문식 활동에 대한가치 인식과 참여 양상의 관계
한국초등국어교육, 2015, v.59, 45-68
초등 인문사회 영재 학습자들의 특성 분석
독서연구, 2015, 34호, 171-198
국제 문식성 평가 분석을 통한문식성 교육 시사점 탐색-PIRLS, PISA, PIAAC을 중심으로-
청람어문교육, 2014, 49호, 73-103
디지털 문식성 교육을 위한 학습자 프로파일 구성 요소 탐색
청람어문교육, 2014, 52호, 87-114
성인문식성 교육과정 개발 방향 탐색 -작문 영역을 중심으로
국어교육, 2014, 146호, 225-250
자유학기제 연구학교의 문식성 교육 실행 양상
작문연구, 2014, 23호, 61-83
[학술지논문] 국어과 디지털 교과서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및 요구 분석
청람어문교육, 2024, v.100
no.0
, 67-107
KCI
[학술지논문] 초등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인식 양상: ‘인디스쿨’에 공유된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교수⋅학습 자료 분석을 바탕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4, v.24
no.4
, 145-162
KCI
[학술지논문] 미래형 국어과 온라인 교과서 모형 개발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2023, v.58
no.2
, 183-217
KCI
[학술지논문]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질문 개선 방안 탐색
한국초등국어교육, 2023, v.76
no.0
, 336-360
KCI
[학술지논문] 성찰일지에 나타난 초등 학습자의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활동 성찰 양상
교육방법연구, 2022, v.34
no.2
, 457-480
KCI
[학술지논문] 우리나라 초등학생의 뉴스 리터러시 특성 분석 - 학년, 성별, 지역, 포털 이용 행태를 중심으로 -
한국초등국어교육, 2022, v.73
no.0
, 157-179
KCI
[학술지논문] 초등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디지털 미디어 기반의 뉴스 리터러시 프로그램 개발 연구
문화와융합, 2022, v.44
no.2
, 1-26
KCI
[학술지논문] A 초등학교 학생들의 거꾸로 학습 사례 분석: 가정에서의 학습 양상을 중심으로
교과교육학연구, 2021, v.25
no.6
, 525-538
KCI
[학술지논문] 만 3-9세 아동의 미디어 이용에 대한 부모의 인식및 지도 행위 연구: 부모의 미디어교육 경험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독서연구, 2021, v.59
no.1
, 107-136
KCI
[학술지논문] 미디어 교육 경험에 따른 청소년의 뉴스 수용 양상 분석
교육문화연구, 2021, v.27
no.1
, 265-284
KCI
[학술지논문] 우리나라 성인들의 뉴스 리터러시 수준 분석: 디지털 미디어를 기반으로 한 뉴스 이용 행태를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2021, v.19
no.5
, 23-30
KCI
[학술지논문] 우리나라 초등 6학년 학습자들의 디지털 리터러시 성취 수준 탐색
교육문화연구, 2021, v.27
no.4
, 521-543
KCI
[학술지논문] 초등 각 교과의 쓰기 활동 양상 분석
작문연구, 2021, v.50
no.1
, 97-126
KCI
[학술지논문] 학교급, 지역, 학교 유형에 따른 우리나라 초중고 학생들의 디지털 리터러시 양상 탐색
국어교육학연구, 2021, v.56
no.3
, 161-196
KCI
[학술지논문]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OECD Education 2030 역량 반영 양상 분석
교육과정평가연구, 2020, v.23
no.3
, 1-22
KCI
[학술지논문] 디지털 기반의 교과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시론: 초등학교 교과서 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작문연구, 2020, v.44
no.1
, 145-176
KCI
[학술지논문]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내용 구성에 관한 전문가 의견 조사
국어교육, 2020, v.170
no.0
, 203-231
KCI
[학술지논문]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의 자기진단 평가도구 개발
디지털융복합연구, 2020, v.18
no.7
, 1-8
KCI
[학술지논문] 디지털 활동 양상과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의 관계 분석 : 중학교 1학년 학생을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2020, v.26
no.5
, 639-664
KCI
[학술지논문] 우리나라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의 정의적 특성과 가정 변인 간의 관계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2020, v.40
no.1
, 199-222
KCI
[저역서] 디지털 세상에서 읽고 쓰는 힘
(주)비상교육, 2024, 402
[저역서] 미래사회와 교과교육
교육과학사, 2022, 433
[저역서] 독서교육 전문가를 위한 독서교육의 이론과 실천
박이정, 2021, 810
[연구보고서] 코로나19와 미래핵심역량
경기도교육연구원, 2020
[학술발표] 리터러시와 변혁적 역량의 관계 탐색
한국어교육학회 제293회 전국학술대회, 대한민국, 2022-03-26
한국어교육학회 제293회 전국학술대회 자료집, 2022
[학술발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내용 요소 개발의 현황과 과제
2021 세계 한국어 한마당 국제 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비대면), 2021-10-09
2021 세계 한국어 한마당 국제 학술대회 자료집, 2021
[학술발표] 디지털 리터러시, 작문 교육은 어떻게 응답해야 하는가?
제55회 한국작문학회 전국학술대회, 대한민국, 2021-12-11
제55회 한국작문학회 전국학술대회 자료집, 2021
[학술발표] 디지털 미디어의 발달과 한국어교육의 새로운 지평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제52차 국내(봄)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1-04-17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제52차 국내(봄)학술대회 자료집, 2021, 11-24
[학술발표] 창의적인 초등교원 양성을 위한 예비교사 프로그램 개선 사례: 초등 국어과를 중심으로
2021년도 (사)한국교육심리학회 제1차 온라인 학술대회, 대한민국, 비대면, 2021-01-29
2021년도 (사)한국교육심리학회 제1차 온라인 학술대회 자료집, 2021
[학술발표] 디지털 시대의 시민성과 리터러시
제64회 국어국문학회 전국학술대회, 대한민국, 2020-09-26
제64회 국어국문학회 전국학술대회 자료집, 2020
[학술발표] 사회적 약자를 위한 독서복지 정책
2020년 한국어교육학회·한국독서학회 연합 학술대회, 대한민국, 2020-09-19
2020년 한국어교육학회·한국독서학회 연합 학술대회 자료집, 2020
강의
2024-2학기
아동문학
학수번호 21555 분반 01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5
(교)
현장연구및실습
학수번호 36938 분반 01
3학년 (
3학점
월 2~3
(교)
교직적성·인성검사Ⅰ
학수번호 37437 분반 08
학년 (
0학점
사대만수강가능, 초등교육과 분반
교직적성·인성검사Ⅱ
학수번호 37438 분반 08
학년 (
0학점
교직적성·인성검사Ⅰ(37437) 선수강, 초등교육과분반, 사대만 수강가능
미래사회와디지털시민성교육
학수번호 G18834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A406)
2024-1학기
1학년세미나(사범대)
학수번호 10857 분반 07
1학년 (
1학점
수 7~7
도전, 초등교육 영상 콘텐츠 제작
초등국어기초이론
학수번호 21570 분반 01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5
(교)
교육실습
학수번호 35527 분반 01
4학년 (
2학점
미디어리터러시교육의이해와실제
학수번호 G16800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교A406)
성경적학교교육의이해
학수번호 ED225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
2023-2학기
아동문학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21555 분반 01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5
(교)
초등국어교육방법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21569 분반 01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5
(교)
현장연구및실습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36938 분반 01
3학년 (
3학점
수 2~3
(교)
2023-1학기
1학년세미나(사범대)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10857 분반 06
1학년 (
1학점
수 7~7
학교밖 교육 네트워크 탐방 / 교육관 6층 세미나실
초등국어기초이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21570 분반 01
2학년 (
3학점
, 3시간)
목 4~5
(교)
교육실습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35527 분반 01
4학년 (
2학점
디지털미디어리터러시교수학습및평가
학수번호 G18503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금 8~9
(교A408)
2022-2학기
아동문학
학수번호 21555 분반 01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5
(교)
초등국어교육방법
학수번호 21569 분반 01
2학년 (
3학점
, 3시간)
목 4~5
(교)
독서토론논술프로그램의조직과운영
학수번호 G18249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교A406)
강의실변경
2022-1학기
1학년세미나(사범대)
학수번호 10857 분반 09
1학년 (
1학점
월 7~7
(교)
학교 밖 교육 네트워크 탐방
초등국어기초이론
학수번호 21570 분반 01
2학년 (
3학점
, 3시간)
목 4~5
(교)
디지털미디어리터러시교육프로그램개발
학수번호 G18248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학력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Ph.D.(Curriculum & Instruction)
경력
초등교육과장
2023-02-01 ~ 2025-01-31
초등교육과장
2019-02-01 ~ 2019-07-31
글로벌미래평생교육원부원장
2016-08-01 ~ 2019-01-31
문화예술교육원부원장
2016-08-01 ~ 2019-01-31
글로벌미래평생교육원장직무대행
2016-10-26 ~ 2017-06-11
문화예술교육원장직무대행
2016-10-26 ~ 2017-06-11
초등교육과장
2015-02-01 ~ 2016-07-31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0-08-01 ~ 2013-02-28
이 사이트는 자바스크립트를 지원하지 않으면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