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삼 교수는 교육공학과 소속이며 교수설계, 프로그램평가, 인적자원개발, 학습·수행성과 컨설팅 분야의 연구자이자 실천가다. 미국 인디애나대 교수체제공학과(IST)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 정부·공공부문과 기업·민간부문에서 주요 교수설계 및 인적자원개발 프로젝트에 관여해왔다. 교육공학회(KSET)의 학회장, 기업교육학회(KSLP)의 학회장, 리더십학회(KAL)의 부회장을 역임해왔다.
현재까지 70여편의 논문을 EdTech, 교육공학연구 등의 국제학술지와 학술등재지에 발표하였고, 저서로는『프로그램평가의 과정』,『전략적 인적자원개발』,『교수의 으뜸원리』,『교수설계 지식기반』,『수행공학의 이해』,『개인·팀·조직의 경험으로부터 배우는 리더십』등 30여권이 있다.
연구관심분야
교수학습이론, 교수설계(ID)/교수체제개발, 전략적 교육훈련기획(STP), 요구사정, 교육훈련 및 성과 평가, 프로그램평가, 수행성과 컨설팅(HPT), 인적자원개발(HRD), 코칭과 멘토링, 리더십 개발
연구실적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학습자 특성에 따른 정의적 스캐폴딩 실행연구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4, v.24 no.11, 305-326
[저역서] 교육의 방법 및 테크놀로지_ 6장 교수설계 기초이론
교육과학사, 2023, 469
[저역서] 교육의 방법과 테크놀로지_ 10장 수업의 실행
교육과학사, 2023, 469
[저역서] 교육의 방법과 테크놀로지_ 1장 방법과 테크놀로지의 기본 개념
교육과학사, 2023, 469
[저역서] 교육의 방법과 테크놀로지_ 2장 교수방법의 분류와 선정
교육과학사, 2023, 469
[저역서] 교육의 방법과 테크놀로지_ 3장 학습이론
교육과학사, 2023, 469
[저역서] 교육의 방법과 테크놀로지_ 4장 교수설계의 과정
교육과학사, 2023, 469
[저역서] 교육의 방법과 테크놀로지_12장 미래사회와 교육/인재개발의 변화
교육과학사, 2023, 469
[저역서] 교육의 방법과 테크놀로지_5장 요구분석
교육과학사, 2023, 469
[저역서] 교육의 방법과 테크놀로지_7장 학습자중심 수업설계
교육과학사, 2023, 469
[저역서] 교육의방법과 테크놀로지_ 11장 학습자와 수업자료의 평가
교육과학사, 2023, 469
[저역서] 교육-인재개발을 위한 프로그램평가의 과정
교육과학사, 2022, 450
[저역서] 모두를 위한 인재개발
교육과학사, 2022, 495
[저역서] 모두를 위한 인재개발(12장)
교육과학사, 2022, 495
[저역서] 모두를 위한 인재개발(1장)
교육과학사, 2022, 495
[저역서] 모두를 위한 인재개발(6장)
교육과학사, 2022, 450
[저역서] 모두를 위한 인재개발(9장)
교육과학사, 2022, 495
[저역서] 교육공학 용어해설
학지사, 2020, 460
[저역서] 리더십개론
교육과학사, 2019, 741
[저역서] Analytics for Human Capital
이화여자대학교, 2016, 59
[저역서] Technostress: Theoretical Foundation and Field of Reaserch
이화여자대학교, 2016, 91
[저역서] Transfer Desogn: Improving Individual and Organizational Perforance
이화여자대학교, 2015, 162
[저역서] 개인, 팀, 조직의 경험으로부터 배우는 리더십
교육과학사, 2013, 877
[저역서] 교수설계지식기반
학지사, 2012, 407
[저역서] 교육공학의 평가
, 2010, 135
[저역서] 학습과 지식의 전이
, 2010, 100
[저역서] 교육공학: 정의와 논평
, 2009, 475
[저역서] 수행공학의 이해(개정판)
, 2006, 387
[학술발표] Development and impact exploration of a promt engineering education program for middle-aged women pursuing career transitionThe 22nd international conference for media in education, 일본, 토쿄, 2024-08-21
Conference Proceedings, 2024, 406-417
[학술발표] New Approaches for Evaluating Education and Training ProgramInternational Conference for Educatonal Technology, 대한민국, 서울, 2018-05-26
Proceeding of International Conference for Educational Technology, 2018
[학술발표] 공공기관 HRD 프로그램 평가 사례2018 공공 HRD 페스티벌, 대한민국, 과천, 2018-10-25
2018 공공 HRD 페스티벌 발표자료집, 2018, 147-167
[학술발표]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of SNS for educational use in enterprises2016 AECT Intenational Convention, 미국, Las Vegas, 2016-10-19
2016 AECT Convention Proceeding, 2016
[학술발표]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variables concerning perceived outcomes in Korean elementary school environment using digital textbook2016 AECT International Convention, 미국, Las Vegas, 2016-10-19
2016 AECT Convention Proceeding, 2016
[학술발표] Evaluation of an instructional solution for smart learning2015 AECT Convention, 미국, 인디애나폴리스, 2015-11-05
2015 AECT Convention Proceeding, 2015
[학술발표] Formative Research on the traditional Human Perfprmance Technology ModelKSET International Conference, 대한민국, Seoul, 2011-05-21
2011 KSET International Conferemce Proceeding, 2011, 101-104
[학술발표] Learning into the FutureL Advances in Technology-Based EducationGlobal HR Forum, 대한민국, Seoul, 2011-11-02
Global HR Forum 2011: Smart Education, Reinventing the Future, 2011, 59-61
[학술발표] 공조직에서 "벽 없는 조직" 워크숍 개발운영 사례한국기업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10-06-05
HRD와 Technology의 통합: E-HRD를 지향하며, 2010, 183-1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