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삼 교수는 교육공학과 소속이며 교수설계, 프로그램평가, 인적자원개발, 학습·수행성과 컨설팅 분야의 연구자이자 실천가다. 미국 인디애나대 교수체제공학과(IST)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 정부·공공부문과 기업·민간부문에서 주요 교수설계 및 인적자원개발 프로젝트에 관여해왔다. 교육공학회(KSET)의 학회장, 기업교육학회(KSLP)의 학회장, 리더십학회(KAL)의 부회장을 역임해왔다.
현재까지 70여편의 논문을 EdTech, 교육공학연구 등의 국제학술지와 학술등재지에 발표하였고, 저서로는『프로그램평가의 과정』,『전략적 인적자원개발』,『교수의 으뜸원리』,『교수설계 지식기반』,『수행공학의 이해』,『개인·팀·조직의 경험으로부터 배우는 리더십』등 30여권이 있다.
[저역서] 교육의 방법 및 테크놀로지_ 6장 교수설계 기초이론
교육과학사, 2023, 469
[저역서] 교육의 방법과 테크놀로지_ 10장 수업의 실행
교육과학사, 2023, 469
[저역서] 교육의 방법과 테크놀로지_ 1장 방법과 테크놀로지의 기본 개념
교육과학사, 2023, 469
[저역서] 교육의 방법과 테크놀로지_ 2장 교수방법의 분류와 선정
교육과학사, 2023, 469
[저역서] 교육의 방법과 테크놀로지_ 3장 학습이론
교육과학사, 2023, 469
[저역서] 교육의 방법과 테크놀로지_ 4장 교수설계의 과정
교육과학사, 2023, 469
[저역서] 교육의 방법과 테크놀로지_12장 미래사회와 교육/인재개발의 변화
교육과학사, 2023, 469
[저역서] 교육의 방법과 테크놀로지_5장 요구분석
교육과학사, 2023, 469
[저역서] 교육의 방법과 테크놀로지_7장 학습자중심 수업설계
교육과학사, 2023, 469
[저역서] 교육의방법과 테크놀로지_ 11장 학습자와 수업자료의 평가
교육과학사, 2023, 469
[저역서] 교육-인재개발을 위한 프로그램평가의 과정
교육과학사, 2022, 450
[저역서] 모두를 위한 인재개발
교육과학사, 2022, 495
[저역서] 모두를 위한 인재개발(12장)
교육과학사, 2022, 495
[저역서] 모두를 위한 인재개발(1장)
교육과학사, 2022, 495
[저역서] 모두를 위한 인재개발(6장)
교육과학사, 2022, 450
[저역서] 모두를 위한 인재개발(9장)
교육과학사, 2022, 495
[저역서] 교육공학 용어해설
학지사, 2020, 460
[저역서] 리더십개론
교육과학사, 2019, 741
[저역서] Analytics for Human Capital
이화여자대학교, 2016, 59
[저역서] Technostress: Theoretical Foundation and Field of Reaserch
이화여자대학교, 2016, 91
[저역서] Transfer Desogn: Improving Individual and Organizational Perforance
이화여자대학교, 2015, 162
[저역서] 개인, 팀, 조직의 경험으로부터 배우는 리더십
교육과학사, 2013, 877
[저역서] 교수설계지식기반
학지사, 2012, 407
[저역서] 교육공학의 평가
, 2010, 135
[저역서] 학습과 지식의 전이
, 2010, 100
[저역서] 교육공학: 정의와 논평
, 2009, 475
[저역서] 수행공학의 이해(개정판)
, 2006, 387
[학술발표] Development and impact exploration of a promt engineering education program for middle-aged women pursuing career transitionThe 22nd international conference for media in education, 일본, 토쿄, 2024-08-21
Conference Proceedings, 2024, 406-417
[학술발표] New Approaches for Evaluating Education and Training ProgramInternational Conference for Educatonal Technology, 대한민국, 서울, 2018-05-26
Proceeding of International Conference for Educational Technology, 2018
[학술발표] 공공기관 HRD 프로그램 평가 사례2018 공공 HRD 페스티벌, 대한민국, 과천, 2018-10-25
2018 공공 HRD 페스티벌 발표자료집, 2018, 147-167
[학술발표]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of SNS for educational use in enterprises2016 AECT Intenational Convention, 미국, Las Vegas, 2016-10-19
2016 AECT Convention Proceeding, 2016
[학술발표]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variables concerning perceived outcomes in Korean elementary school environment using digital textbook2016 AECT International Convention, 미국, Las Vegas, 2016-10-19
2016 AECT Convention Proceeding, 2016
[학술발표] Evaluation of an instructional solution for smart learning2015 AECT Convention, 미국, 인디애나폴리스, 2015-11-05
2015 AECT Convention Proceeding, 2015
[학술발표] Formative Research on the traditional Human Perfprmance Technology ModelKSET International Conference, 대한민국, Seoul, 2011-05-21
2011 KSET International Conferemce Proceeding, 2011, 101-104
[학술발표] Learning into the FutureL Advances in Technology-Based EducationGlobal HR Forum, 대한민국, Seoul, 2011-11-02
Global HR Forum 2011: Smart Education, Reinventing the Future, 2011, 59-61
[학술발표] 공조직에서 "벽 없는 조직" 워크숍 개발운영 사례한국기업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10-06-05
HRD와 Technology의 통합: E-HRD를 지향하며, 2010, 183-1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