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삼(丁在三) 교수

교육공학과

정재삼 프로필 사진
정재삼 교수는 교육공학과 소속이며 교수설계, 프로그램평가, 인적자원개발, 학습·수행성과 컨설팅 분야의 연구자이자 실천가다. 미국 인디애나대 교수체제공학과(IST)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 정부·공공부문과 기업·민간부문에서 주요 교수설계 및 인적자원개발 프로젝트에 관여해왔다. 교육공학회(KSET)의 학회장, 기업교육학회(KSLP)의 학회장, 리더십학회(KAL)의 부회장을 역임해왔다. 
현재까지 70여편의 논문을 EdTech, 교육공학연구 등의 국제학술지와 학술등재지에 발표하였고, 저서로는『프로그램평가의 과정』,『전략적 인적자원개발』,『교수의 으뜸원리』,『교수설계 지식기반』,『수행공학의 이해』,『개인·팀·조직의 경험으로부터 배우는 리더십』등 30여권이 있다.  
  • 교육관 B동 366호
  • 02-3277-2815
  • 면담 가능시간
    • 화요일 9:00~13:00 by appointment
  • 연구관심분야
    • 교수학습이론, 교수설계(ID)/교수체제개발, 전략적 교육훈련기획(STP), 요구사정, 교육훈련 및 성과 평가, 프로그램평가, 수행성과 컨설팅(HPT), 인적자원개발(HRD), 코칭과 멘토링, 리더십 개발
연구실적
  • 메타버스 사용지속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사용자의 개인적 특성 요인들 탐색 및 상호작용성의 조절효과 교육공학연구, 2023, v.39 no.3, 787-814
    KCI dColl.
  • 국내 HR Analytics 연구에서 활용한 데이터와 분석방법에 대한 체계적문헌고찰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22, v.22 no.9, 614-627
    KCI dColl.
  • 적응형 온라인 학습환경에서 학습자 특성 및AI튜터 추천문항 학습활동의 학업성취도 예측력 탐색 한국IT서비스학회지, 2021, v.20 no.4, 129-1140
    KCI dColl.
  • 마이크로 러닝을 동반한 기업교육에서중간관리자의 변화준비성, 변화실행역량 및변화실행의지간의 관계 연구 기업교육과인재연구, 2018, v.20 no.3, 103~132
    KCI dColl.
  • 교사의 테크놀로지 활용 영향 변인 간의 교사의 테크놀로지 활용 영향 변인 간의구조적 관계 및 조절 효과 검증 교육공학연구, 2017, v.33 no.1, 35~73
    KCI dColl.
  • 진성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이 잡크래프팅에 미치는 영향: 긍정심리자본과 조직동일시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리더십연구, 2017, v.8 no.4, 21~60
    KCI dColl.
  • An Inquiry into the Impact of Technostress on End Users: Research Trends and Future Directions 교과교육학연구, 2016, v.20 no.6, 511
    KCI dColl.
  • 대학생 대상 프로젝트 기반학습에서 팀 리더십, 팀 프로세스, 팀 효과성의 구조적 관계 분석 교육공학연구, 2015, v.31 no.4, 909-948
    KCI dColl.
  • 스마트러닝 솔루션 평가도구 타당화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5, v.15 no.11, 891-916
    KCI dColl.
  • 진성리더십이 학습조직 구축수준과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교육과학연구, 2014, 제45권 4호, 65-86
    KCI dColl.
  • 최근 10년간 한국 교육공학 연구 동향 비교 분석: ‘교육공학연구’와 ‘교육정보미디어연구’를 중심으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14, 제20권 2호, 137-159
    KCI dColl.
  • [학술지논문] 메타버스 사용지속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사용자의 개인적 특성 요인들 탐색 및 상호작용성의 조절효과 교육공학연구, 2023, v.39 no.3 , 787-814
    KCI
  • [학술지논문] 인공지능 시대 HRD를 위한 메타버스 활용: 학습 촉진과 퍼포먼스 향상을 위한 시사점 기업교육과인재연구, 2023, v.25 no.3 , 65-97
    KCI
  • [학술지논문] 적응형 온라인 학습환경에서 학습자 특성 및AI튜터 추천문항 학습활동의 학업성취도 예측력 탐색 한국IT서비스학회지, 2021, v.20 no.4 , 129-1140
    KCI
  • [학술지논문] 마이크로 러닝을 동반한 기업교육에서중간관리자의 변화준비성, 변화실행역량 및변화실행의지간의 관계 연구 기업교육과인재연구, 2018, v.20 no.3 , 103-132
    KCI
  • [학술지논문] 교사의 테크놀로지 활용 영향 변인 간의 교사의 테크놀로지 활용 영향 변인 간의구조적 관계 및 조절 효과 검증 교육공학연구, 2017, v.33 no.1 , 35-73
    KCI
  • [학술지논문] 진성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이 잡크래프팅에미치는 영향: 긍정심리자본과 조직동일시의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리더십연구, 2017, v.8 no.4 , 21-60
    KCI
  • [학술지논문] An Inquiry into the Impact of Technostress on End Users: Research Trends and Future Directions 교과교육학연구, 2016, v.20 no.6 , 511-520
    KCI
  • [학술지논문] 진성리더십이 학습조직 구축수준과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교육과학연구, 2014, v.45 no.4 , 65-86
    KCI
  • [학술지논문] 대학생이 인식하는 핵심역량과 교육요구도 분석 교육방법연구, 2010, v.22 no.4 , 1-20
  • [학술지논문] Senge의 이론에 기반한 학습조직 구축수준 측정도구의 개발 및 타당성 검증 교육공학연구, 2009, v.25 no.4 , 243-264
  • [저역서] 교육-인재개발을 위한 프로그램평가의 과정 교육과학사, 2022, 450
  • [저역서] 모두를 위한 인재개발(12장) 교육과학사, 2022, 495
  • [저역서] 모두를 위한 인재개발(1장) 교육과학사, 2022, 495
  • [저역서] 모두를 위한 인재개발(6장) 교육과학사, 2022, 450
  • [저역서] 모두를 위한 인재개발(9장) 교육과학사, 2022, 495
  • [저역서] 모두를 위한 인재개발(편저) 교육과학사, 2022, 495
  • [저역서] 교육공학 용어해설 학지사, 2020, 460
  • [저역서] 리더십개론 교육과학사, 2019, 741
  • [저역서] Analytics for Human Capital 이화여자대학교, 2016, 59
  • [저역서] Technostress: Theoretical Foundation and Field of Reaserch 이화여자대학교, 2016, 91
  • [저역서] Transfer Desogn: Improving Individual and Organizational Perforance 이화여자대학교, 2015, 162
  • [저역서] 개인, 팀, 조직의 경험으로부터 배우는 리더십 교육과학사, 2013, 877
  • [저역서] 교수설계지식기반 학지사, 2012, 407
  • [저역서] 교육공학의 평가 , 2010, 135
  • [저역서] 학습과 지식의 전이 , 2010, 100
  • [저역서] 교육공학: 정의와 논평 , 2009, 475
  • [저역서] 수행공학의 이해(개정판) , 2006, 387
  • [학술발표] <기조연설> 노년교육과 교육테크놀로지(Educational Technology)의 만남 한국노년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19-11-02 한국노년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 자료집, 2019
  • [학술발표] New Approaches for Evaluating Education and Training Program International Conference for Educatonal Technology, 대한민국, 서울, 2018-05-26 Proceeding of International Conference for Educational Technology, 2018
  • [학술발표] 공공기관 HRD 프로그램 평가 사례 2018 공공 HRD 페스티벌, 대한민국, 과천, 2018-10-25 2018 공공 HRD 페스티벌 발표자료집, 2018, 147-167
  • [학술발표]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of SNS for educational use in enterprises 2016 AECT Intenational Convention, 미국, Las Vegas, 2016-10-19 2016 AECT Convention Proceeding, 2016
  • [학술발표]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variables concerning perceived outcomes in Korean elementary school environment using digital textbook 2016 AECT International Convention, 미국, Las Vegas, 2016-10-19 2016 AECT Convention Proceeding, 2016
  • [학술발표] Evaluation of an instructional solution for smart learning 2015 AECT Convention, 미국, 인디애나폴리스, 2015-11-05 2015 AECT Convention Proceeding, 2015
  • [학술발표] Formative Research on the traditional Human Perfprmance Technology Model KSET International Conference, 대한민국, Seoul, 2011-05-21 2011 KSET International Conferemce Proceeding, 2011, 101-104
  • [학술발표] Learning into the FutureL Advances in Technology-Based Education Global HR Forum, 대한민국, Seoul, 2011-11-02 Global HR Forum 2011: Smart Education, Reinventing the Future, 2011, 59-61
  • [학술발표] 공조직에서 "벽 없는 조직" 워크숍 개발운영 사례 한국기업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10-06-05 HRD와 Technology의 통합: E-HRD를 지향하며, 2010, 183-198
강의
  • 2024-1학기

    • 교육테크놀로지

      • 학수번호 21789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교) , 수 2~2 (256)
      • (구)교육공학
    • 디지털교육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9324분반 01
      • 학년 ( 1학점 , 1시간) 금 3~3 (교)
      • 팀티칭
    • 교육테크놀로지탐구

      • 학수번호 G1270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6 (교)
    • 교육테크놀로지탐구

      • 학수번호 EH20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 2023-2학기

  • 2023-1학기

  • 2022-2학기

    • 교육방법및교육공학

      • 학수번호 20004분반 01
      • 학년 ( 2학점 , 2시간) 화 2~3 (캠)
    • 교육봉사의이론과실제

      • 학수번호 36937분반 03
      • 4학년 ( 2학점
      • 교육공학4
    • 교육공학HRD인턴십I

      • 학수번호 36957분반 01
      • 학년 ( 1학점
      • 추가개설, 인턴십, 사전 승인받은 학생에 한함
    • 교육공학HRD인턴십II

      • 학수번호 36958분반 01
      • 학년 ( 2학점
      • 추가개설, 인턴십, 사전 승인받은 학생에 한함
    • 교육학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학수번호 37075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교) , 수 5~5 (151)
      • 전공필수
    • 비형식학습과미디어

      • 학수번호 38815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수 6~7 (교A410)
    • 인적자원개발연구동향

      • 학수번호 G1279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6 (교)
    • 교육프로그램평가

      • 학수번호 EH35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 2022-1학기

    • 교육프로그램평가

      • 학수번호 35520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4 (교A406) , 금 5~5 (교A406)
    • 인적자원과조직심리학

      • 학수번호 G1276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3~4
    • HRD탐구

      • 학수번호 EH20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 2021-2학기

    • 교육학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학수번호 37075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교) , 수 5~5 (151)
      • 전공필수 전공필수
    • 교육훈련프로그램평가연구

      • 학수번호 G1301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A207)
  • 2021-1학기

    • 교육공학

      • 학수번호 21789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교A406) , 수 2~2 (교A406)
    • 전략적인적자원개발

      • 학수번호 G1278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
    • HRD탐구

      • 학수번호 EH20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