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희(南洋熙) 교수

융합콘텐츠학과

남양희 프로필 사진
남양희 교수는 신산업융합대학 융합콘텐츠학과 교수로 재직. 문재인정부1기 대통령직속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자문위원으로 활동중. 
KAIST 전산학과에서 인공지능 분야 석사, 국내 첫 '가상현실' 및'Uniquitous computing' 전공자로 휴먼 제스처 기반 상호작용 기술을 연구하여 박사학위를 받았다. 스위스 연방공대(로잔, EPFL)와 일본 ATR 국제연구소의 postdoc 및 초청연구원으로 재직한 바 있고, 한국표준협회 사용자인터페이스분과 표준화 위원, 산업자원부 산하 로봇산업정책 포럼위원, 한국콘텐츠진흥원의 CT(문화기술) 비전위원 등을 역임했다. 현재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및 한국멀티미디어학회부회장으로 활동 중이며, 지식재산권 미래전략위 소속 위원, 인천공항 스마트ICT &디지털콘텐츠 자문위원 활동중. 미래부/Kistep 국가전략기술 ICT-융합 분과 위원, 국토교통부 빅데이터.통계협의회 자문위원, 인천국제공항공사 스마트ICT 자문위원, 미래창조과학부 연구성과실용화진흥원 기술사업화 전문가, 여성정보인협회 이사, 그리고 통신학회의 여성위원으로 활동중이다. 연구분야는 인공지능과 결합한 증강현실, 스마트 HCI(인간-컴퓨터 상호작용) 연구를 중심으로 모바일 인터랙티브 아트, 증강현실 스토리텔링, 3D 사운드, 스마트 교육, 예술 치료, Serious Games 등에 응용하는 IT-인문-예술 융합 연구 및 교육-IT융합연구를 수행한다.
  • 예술과학융합연구소장
  • 이화·SK텔레콤관 401호
  • 02-3277-3330
  • 면담 가능시간
    • 화 11-14시
  • 연구관심분야
    • Virtual Reality / Augmented Reality / Mixed Reality, Artificial Intelligence / Machine Learning, Data Science, Human Motion Recognition, HCI/UX
연구재단 선정 우수논문 수상 전자정보통신산업대전 증강현실 강연 여성과총포럼 여성과총포럼 지식재산 미래전략위원회
연구실적
  • Designing interactive narratives for mobile augmented reality CLUSTER COMPUTING-THE JOURNAL OF NETWORKS SOFTWARE TOOLS AND APPLICATIONS, 2015, v.18 no.1, 309-320
    SCIE Scopus dColl.
  • 비즈니스 스토리텔링을 위한 정보 기술 요소 설계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2014, 제21권 2호, 1-14
    KCI dColl.
  • 1996~2023년 가상 아이돌 현황 비교 분석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023, v.24 no.9, 2003-2014
    KCI dColl.
  • 대화형 AI 기반 그림동화 재창작 서비스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023, v.24 no.9, 1955-1964
    KCI dColl.
  • 특성화고등학교 디지털분야 인력양성을 위한 웹프로그래머 직무분석 및 교육훈련과정 개발 직업교육연구, 2023, v.42 no.4, 73-94
    KCI dColl.
  • 2030 여성 채식사용자의 AI 식품 판별 서비스에 관한 연구 : Vday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중심으로 한국HCI학회 논문지, 2022, v.17 no.4, 5-15
    KCI dColl.
  • 데스크톱 3D 홀로그램 피라미드에서 피라미드 단면 사이 사용자 이동에 따른 끊김 없는(seamless viewing control) 뷰 생성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21, v.21 no.3, 1-9
    KCI dColl.
  • 멀티플레이어 가상현실 게임에 나타난 비균질성 연구 : <더 플레이룸 VR>을 중심으로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2016, v.16 no.6, 151
    KCI dColl.
  • 공간적 파라텍스트로서의 모바일 혼합현실 스토리텔링 한국HCI학회 논문지, 2015, v.10 no.2, 57-64
    KCI dColl.
  • 슈퍼히어로 만화에 등장하는 캐릭터의 정체에 따른 주조색의 운용 경향성에 관한 연구 : 마블 코믹스(Marvel Comics)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을 중심으로 디지털디자인학연구, 2015, 제15권 1호, 495-506
    KCI dColl.
  • 체험된 현상학적 공간 표현으로서의 모바일 지오드로잉 연구 - 위치 기반 사진적 행위에 기초한 본인작품 중심으로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2015, v.14 no.5, 117-130
    KCI dColl.
  • 휴먼 컴퓨테이션 게임의 플레이 메카닉 유형 연구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2015, v.15 no.6, 157-170
    KCI dColl.
  • 모바일 앱 사용행태 분석을 위한 역컴파일 및 역어셈블 데이터 로깅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2014, 제21권 4호, 127-139
    KCI dColl.
  • 텐저블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음계 학습 및 창작용 시스템 제안 - 건반 악기 학습을 중심으로 디지털디자인학연구, 2014, 제14권 2호, 427-437
    KCI dColl.
  • [학술지논문] 1996~2023년 가상 아이돌 현황 비교 분석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023, v.24 no.9 , 2003-2014
    KCI
  • [학술지논문] UX 라이팅(Writing)을 위한 A/B 테스트 보조 도구로서의 생성형 AI 챗봇 활용 가능성 탐색 및 챗봇 간 결과 비교: ChatGPT와 BARD를 중심으로 산업디자인학연구, 2023, v.17 no.3 , 21-32
    KCI
  • [학술지논문] 대화형 AI 기반 그림동화 재창작 서비스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023, v.24 no.9 , 1955-1964
    KCI
  • [학술지논문] 미래 모빌리티 산업에서 경험적 속성에 따른 메타버스 적용 사례 연구 :자율주행 자동차 레벨 3-5단계를 중심으로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2023, v.26 no.2 , 341-358
    KCI
  • [학술지논문] 이커머스 증강현실 애플리케이션의 구매속성 중요도에 따른 아이콘 선호도와 이해도 - Z세대를 중심으로 - 한국디자인포럼, 2023, v.28 no.3 , 41-55
    KCI
  • [학술지논문] 고령층을 위한 패스트푸드점 AI 음성인식 키오스크 인터페이스의 사용성 비교 평가 산업디자인학연구, 2022, v.16 no.1 , 99-109
    KCI
  • [학술지논문]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전시 감상수업에서 초등 학습자의 상호작용성 향상을 위한 UX 분석: 제페토를 중심으로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2022, v.25 no.3 , 476-492
    KCI
  • [학술지논문] 데스크톱 3D 홀로그램 피라미드에서 피라미드 단면 사이 사용자 이동에 따른 끊김 없는(seamless viewing control) 뷰 생성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21, v.21 no.3 , 1-9
    KCI
  • [학술지논문] 패스트푸드점 키오스크의 고령층 접근성 향상을 위한 사용자경험(UX)디자인 연구 -KFC를 중심으로-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2021, v.20 no.4 , 39-58
    KCI
  • [학술발표] 채식사용자의 AI 식품 판별 서비스 Vday: 대형 마트 환경에서의 사용을 중심으로 2022 HCI Korea , 대한민국, 서울, 2022-02-10 The Proceedings of HCI KOREA 2022, 2022, 896-899
  • [학술발표]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크리에이터 모드(3D Build Tool)의 UX 분석 : 네이버 제페토 스튜디오를 중심으로 2021년도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추계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1-11-27 2021년도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21
강의
  • 2024-1학기

    • 가상현실콘텐츠

      • 학수번호 38014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5 (정보508)
    • 혼합증강현실

      • 학수번호 G1007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금 5~6 (정보203)
  • 2023-2학기

  • 2023-1학기

  • 2022-2학기

    • 콘텐츠데이터분석

      • 학수번호 38019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금 5~6 (정보306)
    • 데이터와인공지능

      • 학수번호 38024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6 (정보203)
  • 2022-1학기

    • 가상현실콘텐츠

      • 학수번호 38014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5 (정보203) , 화 6~6 (정보203)
    • 특수주제연구II

      • 학수번호 G1214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금 5~6 (정보203)
  • 2021-2학기

    • 콘텐츠데이터분석

      • 학수번호 38019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6 (정보306)
    • 데이터와인공지능

      • 학수번호 38024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금 5~6 (정보203)
  • 2021-1학기

    • 창의융합형글로벌리더로가는길

      • 학수번호 11307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수 6~7
      • 팀티칭, 전면 온라인
    • 가상현실콘텐츠

      • 학수번호 38014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4 (정보) , 금 5~5 (01)
    • 융합콘텐츠캡스톤디자인I

      • 학수번호 38022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2~2 (정보508) , 월 3~3 (정보508)
      • 팀티칭
    • 혼합증강현실

      • 학수번호 G1007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5~6 (정보203)
학력

한국과학기술원 공학박사(전산학과)

주요 연구분야
Augmented Reality(증강현실), Virtual Reality(가상현실)
HCI(Human-Computer Interaction)
- Motion Recognition, Gestural Interaction
- Cognitive Computing
Data Science
Smart/Mobile Interactive Media
증강현실의 실시간 사용자 생성 내러티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