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혜(金智惠) 교수

국어교육과

김지혜 프로필 사진
김지혜 교수는 국어교육과 전공 교수로, 현대소설교육 분야의 연구와 강의를 담당하고 있다. 이화여자대학교 국어국문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가천대학교에서 교수를 역임한 바 있다. 현대소설의 서사 구조와 몸 담론, 은유적 질병 및 죽음 표상, 문학을 통한 죽음 교육 및 다문화 교육, 디지털 시대의 서사 교육 등 현대소설교육 분야의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국어교육학회, 한국어교육학회, 이화어문학회, 문학과환경학회, 문학교육학회 등 여러 학회의 이사 및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 인문관 522호
  • 02-3277-2683
  • 연구관심분야
    • 현대소설 교육, 디지털 시대의 서사, 융합 교육
연구실적
  •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한 소설 창작 교육의 가능성 어문연구(語文硏究), 2023, v.51 no.4, 373-401
    KCI dColl.
  • 노년 세대를 위한 서사 교육의 설계와 방향 독서연구, 2021, no.60, 263-297
    KCI dColl.
  • 고교학점제에 따른 국어교육의 과제 — 대학입시제도와의 연계성을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2020, v.55 no.3, 99-130
    KCI dColl.
  • 고령친화 소통환경 조성을 위한 비노인 참여자들의 노인 의사소통 문제 인식 조사 -세대 간 소통, 교육 소통, 의료 소통을 중심으로- 우리말글, 2020, v.86, 45-87
    KCI dColl.
  • 노년층을 위한 국어문화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및 요구 조사 분석 연구 어문학, 2020, no.149, 3-49
    KCI dColl.
  • 디지털 세대, 새로운 서사의 향유 방식과 문학교육의 미래 국어교육, 2020, no.169, 29-57
    KCI dColl.
  • 다문화 문식성 함양을 위한 소설교육 연구 - 공감적 상상력을 중심으로 국어교육연구, 2019, no.69, 199-228
    KCI dColl.
  • 죽음 성찰과 애도를 위한 소설교육 —김애란 소설을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2019, v.54 no.3, 35-63
    KCI dColl.
  • 탈북 대학생의 언어 문식성 양상 분석 연구를 위한 시론 새국어교육, 2019, no.120, 61-96
    KCI dColl.
  • 탈북 대학생의 언어 문식성 양상에 대한 질적 탐색 - 학습 생애사적 접근의 내러티브 인터뷰와 질적 내용 분석을 중심으로 국어교육연구, 2019, no.71, 165-202
    KCI dColl.
  • 태국 중등학교 한국어 수업의 제(諸) 문제 - 태국 중등학교 교사 및 학습자의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국어교육, 2019, no.166, 31-62
    KCI dColl.
  • 국어과 중등교사 임용시험의 현대문학 영역에 대한 비판적 검토 교과교육학연구, 2018, v.22 no.1, 68~84
    KCI dColl.
  • 현대소설에 나타난 치매 표상 연구 현대문학이론연구, 2018, no.72, 53~80
    KCI dColl.
  • 현대소설을 통한 죽음교육 연구 문학과환경, 2018, v.17 no.3, 93~124
    KCI dColl.
  • 소설과 과학, 그 융합 교육의 가능성 국어교육연구, 2017, no. 40, 189~217
    KCI dColl.
  • 재난 서사에 담긴 종교적 상징과 파국의 의미 — 김애란, 윤고은, 정용준의 소설을 중심으로 — 현대문학이론연구, 2017, no. 70, 57~78
    KCI dColl.
  • 청소년소설에 나타난생태주의적 상상력과 교육적 의미 연구1 문학과환경, 2016, v.15 no.4, 29
    KCI dColl.
  • 체육 계열 전공자를 위한 대학글쓰기- 가천대학교 계열별 글쓰기 수업을 중심으로 작문연구, 2016, v.28, 35-63
    KCI dColl.
  • 한국전쟁의 원체험과 재구(再構)의 변주 - 이청준 소설을 중심으로 어문연구, 2016, v.88, 213~239
    KCI dColl.
  • [학술지논문]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한 소설 창작 교육의 가능성 어문연구(語文硏究), 2023, v.51 no.4 , 373-401
    KCI
  • [학술지논문] 포스트 팬데믹 시대, 문학 정전으로서의 최인훈의 <광장> 새롭게 읽기 문학교육학, 2023, v.0 no.79 , 103-130
    KCI
  • [학술지논문] 1960년대 이어령 소설의 탈근대성 연구 이화어문논집, 2022, v.0 no.57 , 29-58
    KCI
  • [학술지논문] 성인 필자의 글쓰기 공동체 연구 - ‘글방’을 중심으로 작문연구, 2022, v.0 no.55 , 131-170
    KCI
  • [학술지논문] 현대소설에 나타난 생명자본과 죽음 - 김애란, 윤고은, 김영하의 소설을 중심으로 비교한국학 Comparative Korean Studies, 2022, v.30 no.2 , 15-42
    KCI
  • [학술지논문] 노년 세대를 위한 서사 교육의 설계와 방향 독서연구, 2021, v.0 no.60 , 263-297
    KCI
  • [학술지논문] 고교학점제에 따른 국어교육의 과제 — 대학입시제도와의 연계성을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2020, v.55 no.3 , 99-130
    KCI
  • [학술지논문] 노년층을 위한 국어문화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및 요구 조사 분석 연구 어문학, 2020, v.0 no.149 , 3-49
    KCI
  • [학술지논문] 디지털 세대, 새로운 서사의 향유 방식과 문학교육의 미래 국어교육, 2020, v.0 no.169 , 29-57
    KCI
  • [학술지논문] 다문화 문식성 함양을 위한 소설교육 연구 - 공감적 상상력을 중심으로 - 국어교육연구, 2019, v.0 no.69 , 199-228
    KCI
  • [학술지논문] 죽음 성찰과 애도를 위한 소설교육 —김애란 소설을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2019, v.54 no.3 , 35-63
    KCI
  • [학술지논문] 탈북 대학생의 언어 문식성 양상 분석 연구를 위한 시론 새국어교육, 2019, v.0 no.120 , 61-96
    KCI
  • [학술지논문] 탈북 대학생의 언어 문식성 양상에 대한 질적 탐색 - 학습 생애사적 접근의 내러티브 인터뷰와 질적 내용 분석을 중심으로 - 국어교육연구, 2019, v.0 no.71 , 165-202
    KCI
  • [학술지논문] 태국 중등학교 한국어 수업의 제(諸) 문제 - 태국 중등학교 교사 및 학습자의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 국어교육, 2019, v.0 no.166 , 31-62
    KCI
  • [학술발표]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한 소설 창작 교육의 가능성 한국어문교육연구회 제243 전국 학술대회, 대한민국, 2023-10-21 AI 시대, 텍스트의 재발견: 텍스트성, 저자성의 재고찰, 2023
  • [학술발표] 포스트 팬데믹 시대, 문학 정전으로서의 최인훈 <광장> 새롭게 읽기 한국문학문학교육학회 92회 학술대회, 대한민국, 2023-04-29 팬데믹 이후 사회에서 문학 텍스트 읽기, 2023, 18-29
  • [학술발표] 이어령 소설의 탈근대성 연구 2022 이화어문학회 여름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2-07-12 시대를 선도한 지성, 이어령의 문학 톺아보기, 2022, 93-106
  • [학술발표] 현대소설에 나타난 생명자본과 죽음-김애란, 윤고은, 김영하의 소설을 중심으로 국제비교한국학회 제44회 국내학술대회, 대한민국, 온라인줌, 2022-06-18 팬데믹 시대, 생명과 죽음, 2022, 23-36
  • [학술발표] 고교학점제와 대학입학제도 연계성 문제에 따른 국어교육의 과제 제71회 국어교육학회 전국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0-06-13 고교학점제(선택 중심 교육과정) 환경에서의 국어교육, 2020, 71-81
  • [학술발표] 노년 세대를 위한 서사 교육의 설계와 방향 2020 한국어교육학회, 한국독서학회 공동 학술발표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0-09-19 언어복지와 교육, 2020, 355-367
  • [학술발표] 디지털 시대, 새로운 서사의 향유 방식과 서사 교육의 미래 한국어교육학회 제288회 전국 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19-09-21 한국어교육학회 제288회 전국 학술대회 자료집-국어교육의 미래적 상상, 2019, 315-331
  • [학술발표] 탈북 대학생의 언어 문식성 양상에 대한 질적 연구 - 학습 생애사적 접근의 내러티브 인터뷰와 텍스트 분석 기법으로서의 질적 내용 분석을 중심으로 제31차 한국문법교육학회 전국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19-08-10 한국문법교육학회 제31차전국학술대회-생애주기 교육과 문법 교육, 2019, 185-204
강의
  • 2023-1학기

  • 2022-2학기

    • 현대산문교육론

      • 학수번호 36476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4 (교) , 목 5~5 (152)
    • 다문화시대의한국어교육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6861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교) , 목 4~4 (154)
      • 융합수업
    • 교육봉사의이론과실제

      • 학수번호 36937분반 08
      • 4학년 ( 2학점
      • 국어교육4
    • 통일시대의문학교육연구

      • 학수번호 G1780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교)
      • 강의실변경
    • 한국현대소설과문학교육

      • 학수번호 KN23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
  • 2022-1학기

    • 교육실습(중등)

      • 학수번호 35526분반 05
      • 4학년 ( 2학점
      • 국어교육과, 팀티칭
    • 한국언어문화교육론

      • 학수번호 36483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5 , 목 6~6
    • 한국현대소설창작교육연구

      • 학수번호 G1774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 문학지도방법연구

      • 학수번호 KN20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
  • 2021-2학기

    • 현대산문교육론

      • 학수번호 36476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5 , 목 6~6
    • 다문화시대의한국문학교육연구

      • 학수번호 G1780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A410)
    • 한국현대소설과문학교육

      • 학수번호 KN23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
  • 2021-1학기

    • 한국언어문화교육론

      • 학수번호 36483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 목 4~4
    • 디지털문화와문학교육연구

      • 학수번호 G1775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 문학지도방법연구

      • 학수번호 KN20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교)
학력

이화여자대학교 문학박사(국어국문학과)

이화여자대학교 문학석사(국어국문학과)

이화여자대학교 문학사(국어국문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