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혜(徐炅惠) 교수

교육학과

서경혜 프로필 사진

				
  • 교육관 B동 566호
  • 02-3277-3785
  • 면담 가능시간
    • 화요일 6:30-7:30
연구실적
  • 학생의 과목선택권과 교육과정 서열화: 고교학점제하 두 학생 이야기 교육과학연구, 2022, v.53 no.3, 281-299
    KCI dColl.
  • 코로나 19 시대 교육불평등 해소 정책에 대한 비판적 고찰 교육과학연구, 2021, v.52 no.4, 179-207
    KCI dColl.
  • 학생들의 고교학점제 과목선택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교육연구논총, 2021, v.42 no.4, 91-112
    KCI dColl.
  •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딜레마 교육과정연구, 2020, v.38 no.4, 5-31
    KCI dColl.
  • 교사 연구의 새로운 가능성 탐색 교사교육연구, 2019, v.58 no.3, 413-426
    KCI dColl.
  • 탈북학생이 남한학교의 학습과정에서 겪는 주변화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교육연구논총, 2019, v.40 no.3, 131-160
    KCI dColl.
  • 학교단위 교사학습공동체 운동의 의의와 과제 교육과학연구, 2019, v.50 no.2, 1-28
    KCI dColl.
  • 학교중심 교사 전문성 개발의 가능성과 한계 한국교원교육연구, 2019, v.36 no.2, 105-130
    KCI dColl.
  • ‘고교학점제’를 통한 교육과정 혁신의 가능성과 한계 교육과정연구, 2018, v.36 no.1, 113~138
    KCI dColl.
  • 한국의 다문화교육정책에 대한 비판적 고찰 교육과학연구, 2018, v.49 no.2, 59~88
    KCI dColl.
  • 정의로운 교육을 위한 어느 교사의 분투: 내러티브 탐구 교육과정연구, 2017, v.35 no.3, 129~156
    KCI dColl.
  • 교육과정 재구성 논쟁 교육과정연구, 2016, v.34 no.3, 209~235
    KCI dColl.
  • Professional learning of observers, collaborators, and contributors in a teacher-created online community in Korea ASIA PACIFIC JOURNAL OF EDUCATION, 2014, v.34 no.3, 337-350
    SSCI Scopus dColl.
  • [학술지논문]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딜레마 교육과정연구, 2020, v.38 no.4 , 5-31
    KCI
  • [학술지논문] 교사 연구의 새로운 가능성 탐색 교사교육연구, 2019, v.58 no.3 , 413-426
    KCI
  • [학술지논문] 학교단위 교사학습공동체 운동의 의의와 과제 교육과학연구, 2019, v.50 no.2 , 1-28
    KCI
  • [학술지논문] 학교중심 교사 전문성 개발의 가능성과 한계 한국교원교육연구, 2019, v.36 no.2 , 105-130
    KCI
  • [저역서] 질적연구방법론 학지사, 2023, 344
  • [저역서] 교육쟁점으로 풀어쓴 교육학개론 이화출판문화원, 2020, 408
강의
  • 2024-2학기

  • 2024-1학기

  • 2023-2학기

    • 교육학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5531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5 (교A410) , 목 6~6 (교A410)
      • 전공필수
    • 질적연구방법

      • 학수번호 G1153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6~7 (포161)
      • 강의실변경
  • 2023-1학기

  • 2022-2학기

    • 교육학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5531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5 (교A410) , 목 6~6 (교A410)
      • 전공필수 전공필수
    • 질적연구방법

      • 학수번호 G1153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5~6 (교)
  • 2022-1학기

    • 교육학교과논리및논술

      • 학수번호 36941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5 , 목 6~6
      • 전공필수
    • 질적연구의이해

      • 학수번호 G11540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5~6
  • 2021-2학기

    • 교육학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학수번호 35531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6
      • 전공필수 전공필수
    • 질적연구동향

      • 학수번호 G1618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5~6 (교)
학력

Teachers College, Columbia University Ed.D.(교육과정 및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