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영 교수는 초등교육과 소속 교수로 미국 Michigan State University에서 Curriculum, Teaching, and Educational Policy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공립 초등학교에서 정교사로 근무하였으며, 이화여대에 오기 전에는 미국 Michigan State University 연구원으로 재직하였다. 연구 관심사는 교육과정 정책 및 실행, 통합교육과정, 초등사회과 및 다문화교육과정, 교사교육 및 교사학습 등이며 교육과정연구, 초등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등 다양한 학술지에 다수의 논문을 발표했다.
연구실적
2015 및 2022 개정 공통 교육과정에 나타난 디지털 시민성 관련 성취기준 분석
교육과학연구, 2024, v.55 no.3, 117-141
초등학생의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유튜브 과의존 및 학습 몰입 간의 구조적 관계
교육문화연구, 2024, v.30 no.4, 429-453
초등학생의 유튜브 이용 동기가 유튜브 과의존에 미치는 영향 분석
교육문화연구, 2023, v.29 no.6, 519-538
초임 교사의 교육과정 해석과 수업 계획: 2015 개정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일반화된 지식을 중심으로1
교과교육학연구, 2023, v.27 no.5, 490-506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진술 방식에 따른 교사들의 이해와 수업 계획
교과교육학연구, 2022, v.26 no.2, 111-129
교사들이 지각한 민주적·협력적 학교문화 특성 요인과 수업혁신 간의 관계 분석: 매개효과 및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교육혁신연구, 2021, v.31 no.4, 21-44
혁신 초등학교 교사들의 비전 형성 및 비전 공유 과정에 대한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0, v.20 no.12, 1169-1198
관광 관련 전공 대학생들의 다문화 수용성에 관한 연구: 접촉 이론을 중심으로
관광경영연구, 2019, v.23 no.7, 1-29
Bridging social justice literacies: Elementary teachers' beliefs about the goals of multicultural education
KEDI JOURNAL OF EDUCATIONAL POLICY, 2018, v.15 no.2, 23-46
Understanding elementary teachers’ different responses to reform: The case of implementation of an assessment reform in South Korea
International Electronic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017, v.9 no.3, 581-598
교사의 학습을 지원하는 교육과정 문서 활용 양상 탐색: 2015 개정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7, v.17 no.20, 709~738
초등교원 임용시험 수험생들의 경험과 학습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4, 398~410
핵심 역량 개발을 위한 핀란드와 캐나다의 교육과정 개혁 사례 분석: 수학 교과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7, v.17 no.8, 161~189
Teaching for social justice: Voices from prospective South Korean elementary teachers
KEDI JOURNAL OF EDUCATIONAL POLICY, 2016, v.13 no.2, 259-282
초등학교 내 교사 주도 교사학습공동체와 교장 주도 교사학습공동체에 대한 사례 비교 연구
교원교육, 2016, v.32 no.2, 213~242
캐나다 온타리오와 호주의 사회과 교육과정 및 미국 C3 Framework의핵심 개념, 일반화된 지식과 기능 관련 내용 분석: 역사 영역을 중심으로
교과교육학연구, 2016, v.20 no.5, 407~423
관광 관련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이 경험한 진로교육, 전공만족도, 진로결정상태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관광학연구, 2015, v.39 no.7, 123-140
관광관련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진로결정 상태 유형 분석:진로결정상태 모형을 중심으로
경영교육연구, 2015, v.30 no.3, 51-74
음악영재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요구조사
영재교육연구, 2015, v.25 no.6, 771-797
초등교사의 고용형태에 따른 교사의 질 관련 변인 차이 분석-OECD 6개 국가를 중심으로
비교교육연구, 2015, v.25 no.3, 49-72
초등교사의 다문화교육과정 실행 유형 탐색
교원교육, 2015, v.31 no.3, 121-141
Bennett의 다문화교육과정의 목표를 중심으로 한 미국 워싱턴 주와 한국의 초등 교육과정 비교・분석
교육과학연구, 2014, 제45권 3호, 193-220
교사 신뢰, 교사 협력과 학교 효과성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교육과학연구, 2014, 제45권 4호, 245-273
국제비교를 통한 우리나라 범교과 학습 관련 교육과정 문서의 개선 방안 탐색
교육과정연구, 2014, 제32권 4호, 77-101
다문화교육 접근법에 따른 다문화교육 정책 및 실행 분석
초등교육연구, 2014, 제27권 4호, 295-322
음악영재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전문가 델파이 조사: 교육목표 및 교과목을 중심으로
영재교육연구, 2014, 제24권 5호, 807-827
강의
2025-1학기
초등사회교육과정개발
학수번호 G12535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A414)
2024-2학기
통합교육과정
학수번호 32949 분반 01
3학년 (
3학점
, 3시간)
목 2~3
(교)
2024-1학기
초등학교교육과정개발현장연구
학수번호 G12512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A406)
2023-2학기
통합교육과정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32949 분반 01
3학년 (
3학점
, 3시간)
목 2~3
(교)
2023-1학기
초등사회과교육과정비교연구
학수번호 G16349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A414)
2022-2학기
통합교육과정
학수번호 32949 분반 02
3학년 (
3학점
, 3시간)
목 2~3
(교)
학력
Michigan State University
Ph.D.(교육학)
경력
부속초등학교장
2022-09-01 ~ 2026-08-31
초등교육과장
2019-08-01 ~ 2021-01-31
교무처부처장(학적)
2017-03-01 ~ 2019-01-31
초등교육과장
2016-08-01 ~ 2017-02-28
초등교육과장
2011-02-01 ~ 2013-01-31
이 사이트는 자바스크립트를 지원하지 않으면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