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선(朴智善) 부교수

초등교육과

박지선 프로필 사진
박지선 교수는 초등교육과 소속 교수로 서울대학교 과학교육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공립 초등학교에서 정교사로 근무하였으며, 미국 펜실베니아주립대에서 연구원으로 있었다. 현재 학부와 대학원에서 초등과학교육 관련 과목 및 질적 연구 방법론을 가르치고 있다. 초등과학탐구, STEAM 및 공학적 설계, 과학과 관련된 사회적 쟁점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다수의 논문을 발표하였다.
연구실적
  • [학술지논문] Elementary Students' Management of Conflicts in an Engineering Design Process and Its Effects on Their Group Interaction Progress Asia-Pacific Science Education, 2023, v.26 no.6 , 1-20
    Scopus
  • [학술지논문] Spelling Errors in Korean Students’ Constructed Responses and the Efficacy of Automatic Spelling Correction on Automated Computer Scoring Technology, Knowledge and Learning, 2023, v.28 no.1 , 185-205
    Scopus
  • [학술지논문] Using an Artificial Intelligence Chatbot in Scientific Inquiry: Focusing on a Guided-Inquiry Activity Using Inquirybot Asia-Pacific Science Education, 2023, v.2 no.2 , 1-31
    Scopus
  • [학술지논문] 공기 압력에 대한 초등영재 학생들의 과학그리기 및 과학글쓰기에서 구성된 과학적 설명과 어포던스 분석 - 다중모드적 표상의 교육적 활용 - 초등과학교육, 2023, v.42 no.1 , 161-177
    KCI
  • [학술지논문] 2015 개정 초등학교 슬기로운 생활과 3∼4학년 과학과 교육과정의 연계성 분석 초등과학교육, 2022, v.41 no.2 , 267-282
    KCI
  • [학술지논문] An Analysis of Student-generated Drawings in Terms of the Types of Scientific Explanations and Levels of Representations New Physics: Sae Mulli, 2022, v.72 no.6 , 456-466
    Scopus
  • [학술지논문] Features of and representational strategies in instructional videos for primary science classe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22, v.44 no.16 , 2397-2422
    SSCI
  • [학술지논문] How to understand and support marginalized students' participation in a science classroom from the perspective of framing Cultural Studies of Science Education, 2022, v.17 no.3 , 945-954
    SSCI
  • [학술지논문] 우리나라 학생의 과학긍정경험 추이 및 하락 원인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22, v.42 no.2 , 215-226
    KCI
  • [학술지논문] 초‧중등 과학교사들의 인공지능 기반 서술형 자동채점 시스템 수용의도에 대한 연구 현장과학교육, 2022, v.16 no.2 , 195-205
    KCI
  • [학술지논문] 초⋅중⋅고등학생들의 과학 정의적 성취가 낮은 원인에 대한 질적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22, v.42 no.3 , 325-340
    KCI
  • [학술지논문] 인간 및 비인간 주체의 교육적 피드백에 대한 고등학생의 인식 분석: 교사, 또래, 인공지능의 피드백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1, v.21 no.5 , 733-745
    KCI
  • [학술지논문] 인공지능 챗봇 관련 국내 연구 동향 및 챗봇 활용 현황 분석: 과학 교육에서의 활용을 위한 시사점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1, v.21 no.13 , 729-743
    KCI
  • [학술지논문]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의 특징에 대한 이해 -VASI-E를 바탕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21, v.41 no.2 , 83-92
    KCI
  • [학술지논문] An Analysis of Different Grade Level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Reasoning about the Changes of State of Water within a Learning Progression Asia-Pacific Science Education, 2020, v.6 no.2 , 548-563
  • [학술지논문] Developing teacher professionalism for teaching socio-scientific issues: What and how should teachers learn? Cultural Studies of Science Education, 2020, v.15 no.2 , 423-431
    SSCI
  • [학술지논문] Elementary science teacher education in Korea: past, present, and future Asia-Pacific Science Education , 2019, v.0 no.5 , 20-20
  • [학술지논문] Relations among education, religiosity and socioeconomic variables SOUTH AFRICAN JOURNAL OF EDUCATION, 2019, v.39 no.1 , 1-13
    SSCI
  • [학술지논문] 초등 과학과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차시 학습 목표, 교과서 확인 문제의 일치도 분석: 2015 개정 교육과정 3 · 4학년을 중심으로 교과교육학연구, 2019, v.23 no.3 , 241-250
    KCI
  • [학술지논문] 초등 임용시험 과학과 문항 분석: 2001-2018학년도 출제 문항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9, v.19 no.3 , 647-661
    KCI
  • [학술지논문] 학습 도구로서의 서술형 평가 그리고 인공지능의 활용: WA3I 프로젝트 사례 현장과학교육, 2019, v.13 no.3 , 271-282
    KCI
  • [학술지논문] 한국, 영국, 싱가포르 초등 과학교과서에 제시된 질문의 유형과 특징 비교: ‘그림자와 거울’ 관련 단원을 중심으로 현장과학교육, 2019, v.13 no.2 , 159-170
    KCI
  • [학술지논문] ‘수업을 보는 눈’으로서 교사의 전문적 시각에 대한 기존 연구의 특징과 쟁점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8, v.38 no.6 , 765-780
    KCI
  • [학술지논문] 초등교사의 시각적 표상 활용 실태 및시각적 표상의 기능에 대한 인식 초등과학교육, 2018, v.37 no.2 , 219-231
    KCI
  • [학술지논문] 초등학생이 직접 디자인한 초등 과학 교과서 앞표지 분석 및 선호도 분석 현장과학교육, 2018, v.12 no.3 , 341-352
    KCI
  • [저역서] 함께 생각해보는 과학 수업의 딜레마2 북스힐, 2023, 325
  • Spelling Errors in Korean Students’ Constructed Responses and the Efficacy of Automatic Spelling Correction on Automated Computer Scoring Technology, Knowledge and Learning, 2023, v.28 no.1, 185-205
    Scopus dColl.
  • 공기 압력에 대한 초등영재 학생들의 과학그리기 및 과학글쓰기에서 구성된 과학적 설명과 어포던스 분석 - 다중모드적 표상의 교육적 활용 - 초등과학교육, 2023, v.42 no.1, 161-177
    KCI dColl.
  • 공학적 설계 과정에서 초등학생들이 마주하는 실패 경험과 이에 대한 대처 행동의 특징 탐색 초등과학교육, 2023, v.42 no.4, 577-590
    KCI dColl.
  • 과학교사가 서술형 평가에서 겪는딜레마 경험 탐색 현장과학교육, 2023, v.17 no.4, 361-375
    KCI dColl.
  • 2015 개정 초등학교 슬기로운 생활과 3∼4학년 과학과 교육과정의 연계성 분석 초등과학교육, 2022, v.41 no.2, 267-282
    KCI dColl.
  • Features of and representational strategies in instructional videos for primary science classe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22, v.44 no.16, 2397-2422
    SSCI Scopus dColl.
  • How to understand and support marginalized students’ participation in a science classroom from the perspective of framing Cultural Studies of Science Education, 2022
    SSCI AHCI Scopus dColl.
  • 우리나라 학생의 과학긍정경험 추이 및 하락 원인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22, v.42 no.2, 215-226
    KCI dColl.
  • 초‧중등 과학교사들의 인공지능 기반 서술형 자동채점 시스템 수용의도에 대한 연구 현장과학교육, 2022, v.16 no.2, 195-205
    KCI dColl.
  • 인공지능 챗봇 관련 국내 연구 동향 및 챗봇 활용 현황 분석: 과학 교육에서의 활용을 위한 시사점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1, v.21 no.13, 729-743
    KCI dColl.
  •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의 특징에 대한 이해 -VASI-E를 바탕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21, v.41 no.2, 83-92
    KCI dColl.
  • Developing teacher professionalism for teaching socio-scientific issues: What and how should teachers learn? Cultural Studies of Science Education, 2020, v.15 no.2, 423-431
    Scopus dColl.
  • Relations among education, religiosity and socioeconomic variables SOUTH AFRICAN JOURNAL OF EDUCATION, 2019, v.39 no.1, 1611
    SSCI Scopus dColl.
  • 초등 과학과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차시 학습 목표, 교과서 확인 문제의 일치도 분석: 2015 개정 교육과정 3 · 4학년을 중심으로 교과교육학연구, 2019, v.23 no.3, 241-250
    KCI dColl.
  • 초등 임용시험 과학과 문항 분석: 2001-2018학년도 출제 문항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9, v.19 no.3, 647-661
    KCI dColl.
  • 학습 도구로서의 서술형 평가 그리고 인공지능의 활용: WA3I 프로젝트 사례 현장과학교육, 2019, v.13 no.3, 271-282
    KCI dColl.
  • 한국, 영국, 싱가포르 초등 과학교과서에 제시된 질문의 유형과 특징 비교: ‘그림자와 거울’ 관련 단원을 중심으로 현장과학교육, 2019, v.13 no.2, 159-170
    KCI dColl.
  • ‘수업을 보는 눈’으로서 교사의 전문적 시각에 대한 기존 연구의 특징과 쟁점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8, v.38 no.6, 765~780
    KCI dColl.
  • 초등교사의 시각적 표상 활용 실태 및 시각적 표상의 기능에 대한 인식 초등과학교육, 2018, v.37 no.2, 219~231
    KCI dColl.
  • 초등학생이 직접 디자인한 초등 과학 교과서 앞표지 분석 및 선호도 분석 현장과학교육, 2018, v.12 no.3, 341~352
    KCI dColl.
  • [학술지논문] Development of an Unsupervised LearningBased Automated Evaluation System of Descriptive Assessment Brain, Digital, & Learning, 2023, v.13 no.4 , 339-351
    KCI
  • [학술지논문] 공학적 설계 과정에서 초등학생들이 마주하는 실패 경험과 이에 대한 대처 행동의 특징 탐색 초등과학교육, 2023, v.42 no.4 , 577-590
    KCI
  • [학술지논문] 과학교사가 서술형 평가에서 겪는딜레마 경험 탐색 현장과학교육, 2023, v.17 no.4 , 361-375
    KCI
강의
  • 2023-2학기

  • 2023-1학기

  • 2022-2학기

    • 초등과학교육방법

      • 학수번호 21562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5 (교)
    • 현장연구및실습

      • 학수번호 36938분반 01
      • 3학년 ( 3학점 수 4~5 (캠)
  • 2022-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 학수번호 10857분반 10
      • 1학년 ( 1학점 수 7~7 (교)
      • 슬기로운 초교 생활
    • 초등과학기초이론

      • 학수번호 21563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목 6~7 (교)
    • 초등교육론

      • 학수번호 21566분반 02
      • 1학년 ( 3학점 , 3시간) 수 4~5 (교)
      • 전공필수
    • 교육실습II

      • 학수번호 35527분반 01
      • 4학년 ( 2학점
    • 초등과학교육연구

      • 학수번호 G1259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 2021-2학기

    • 초등과학교육방법

      • 학수번호 21562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5 (교)
    • 교육실습I

      • 학수번호 36938분반 01
      • 3학년 ( 3학점 월 2~3 (교)
    • 질적교육연구실제

      • 학수번호 G1263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6~7 (교A408)
    • 초등과학교육과정연구및개발

      • 학수번호 EE25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교)
      • 시간변경
  • 2021-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 학수번호 10857분반 09
      • 1학년 ( 1학점 화 7~7
      • 대학 생활 안내 및 초등 교육 관련 진로 탐색 / 장소: 교B661
    • 초등과학기초이론

      • 학수번호 21563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5 (교)
      • 일부 주차 대면수업
    • 초등교육론

      • 학수번호 21566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5 (교)
      • 전공필수
    • 교육실습II

      • 학수번호 35527분반 01
      • 4학년 ( 2학점
    • 초등과학탐구지도

      • 학수번호 G17680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교)
학력

서울대학교 교육학박사(과학교육과)

서울교육대학교 교육학석사(초등과학교육)

서울교육대학교 교육학사(초등교육과)

경력

초등교육과장 2021-02-01 ~ 2023-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