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시(金楠時) 부교수
조형예술학부
/포스트휴먼융합인문학협동과정
문화이론/미학 분야를 담당하고 있는 김남시 교수는 서울대학교 미학과를 졸업하고, 독일 베를린 훔볼트 대학 문화학과에서 철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학과 문화이론, 미디어 이론 관련 논문과 글들을 발표하고 있으며, 저서로는 <본다는 것>(너머학교), 번역서로 <발터 벤야민 모스크바 일기>(그린비), <한 신경병자의 회상록>(자음과 모음), <권력이란 무엇인가> (문학과 지성) 등이 있다.
연구실적
신실재론 미학의 쟁점 2: 마르쿠스 가브리엘의 신실재론 예술론
미학예술학연구, 2024, v.71, 28-48
신실재론 미학의 쟁점. 그레이엄 하먼의 형식주의 미술론 고찰
美學(미학), 2022, v.88 no.2, 75-107
혁신적 문화의 확산을 위한 미술관 교육 연구: 기술 발전과 미디어 산업 지형 변화에 따른 디지털 플랫폼 현황을 중심으로
미술과 교육, 2022, v.23 no.2, 153-172
구더신(Gu Dexin) 미술 작품 속에서 드러나는 알레고리적 사유들 :발터 벤야민의 알레고리 이론 중심으로
현대미술학 논문집, 2021, v.25 no.1, 7-30
혁신으로서의 레디메이드 – 보리스 그로이스의‘새로움’개념을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2018, v.19 no.5, 57~70
현대미술에 나타난 애브젝트로서의 여성의 몸: 줄리아 크리스테바의 애브젝트(Abject)개념을 중심으로
현대미술학 논문집, 2018, v.22 no.1, 35~61
시각 이미지에는 있으나 언어에는 없는 것 - 시(詩) 이미지 연구 방법론을 위한 제언
한국시학연구, 2016, no.48, 11
아카이브 미술에서 과거의 이미지발터 벤야민의 ‘잔해(Trümmer)’와 ‘파편조각(Scherbe)’ 개념을 중심으로
미학예술학연구, 2016, v.49, 29
발터 벤야민 예술론에서 기술의 의미「기술복제 시대의 예술작품」 다시 읽기
美學(미학), 2015, v.81 no.2, 49-86
포스트-미디어(Post-Media)시대 예술에서 나타난 ‘참여’의 의미
현대미술학 논문집, 2015, v.19 no.1, 217-268
과거를 어떻게 (대)할 것인가: 발터 벤야민의 회억 개념
안과밖:영미문학연구, 2014, 37호, 243-272
예술가의 마니페스트- 미래주의 마니페스트를 중심으로
미학예술학연구, 2014, 제40권, 75-100
[학술지논문] 신실재론 미학의 쟁점 2: 마르쿠스 가브리엘의 신실재론 예술론
미학예술학연구, 2024, v.71
no.0
, 28-48
KCI
[학술지논문] 신체가 맞이하는 국면들. 조영주의 매개적 퍼포먼스
조0주, 2024, v.2024
no.2
, 158-163
[학술지논문] 이미테이션 게임으로서의 로봇 아트
Public Art, 2024, v.218
no.202411
, 96-99
[학술지논문] 관점주의/다자연주의
Public Art, 2023, v.2023
no.200
, 60-61
[학술지논문] 글쓰기의 매체 - 신체
매체-신체, 2023, v.2023
no.7
, 44-61
[학술지논문] 살갗없는 몸짓. 김두진의
KIM DUJIN, 2023, v.2023
no.10
, 2-11
[학술지논문] 인간 신체와 그 데이터. 장신승의 Datenprotokoll
2022 경기시각예술 성과발표전 생생화화, 2023, v.1
no.1
, 126-135
[학술지논문] 주문으로서의 노래. 김기라의 프로젝트 비비디바비디부
2022 경기시각예술 성과발표전 생생화화, 2023, v.1
no.1
, 96-105
[학술지논문] 홍콩미술계는 무엇을 꿈꾸는가
Public Art, 2023, v.2023
no.206
, 108-113
[학술지논문] 미술관은 무엇을 하지 않는가라는 질문
월간 인미공, 2022, v.2022
no.8
, 12-17
[학술지논문] 신실재론 미학의 쟁점. 그레이엄 하먼의 형식주의 미술론 고찰
美學(미학), 2022, v.88
no.2
, 75-107
KCI
[학술지논문] 오재우, 표면의 풍경, 전통의 표면. 오재우의 <피상팔경>
seeState(between); , 2022, v.2021
no.2021
, 128-133
[학술지논문] 정재희. 전자제품-사물로 할 수 있는 미술
작가&평론가 워크숍 결과자료집, 2022, v.2022
no.2
, 33-40
[학술지논문] 최지원의 회화적 콜라주
Public Art, 2022, v.17
no.9
, 90-93
[학술지논문] 해체되는 사진, 떠오르는 시간. 조경재의 <검은 눈>
seeState(between); , 2022, v.2021
no.2021
, 190-195
[학술지논문] 객체지향미술의 현재
뉴 래디컬 리뷰, 2021, v.1
no.2
, 339-349
[학술지논문] 디지털 네트워크 시대, 다변화하는 미술의 존재양식
Sema Coral , 2021, v.1
no.1
, 1-10
[학술지논문] 미술에서의 빛
빛으로 그리는 신세계, 2021, v.2021
no.12
, 8-13
[학술지논문] 부정을 통해 도달하는 평정. 박웅규의 <십팔방>
현시적, 전경, 2021, v.2021
no.12
, 71-77
[학술지논문] 트라우마와 예술
트라우마와 예술:15분, 2021, v.2021
no.7
, 96-100
[학술지논문] 1900년대 이후 미술에서 객체 Object 와 사물 Thing
토끼방향 오브젝트, 2020, v.1
no.1
, 114-151
[학술지논문] 우리가 살아가는 거대한 내부
잇다, 2020, v.2020
no.12
, 27-30
[학술지논문] 플랫폼이라는 평평함
월간 시인동네, 2020, v.06
no.86
, 136-143
[학술지논문] 잔존하는 이미지의 힘. 아비 바르부르크의 역동적 이미지론
현대미술학 논문집, 2019, v.23
no.2
, 85-111
KCI
[저역서] AI, 예술의 미래를 묻다
시공사, 2024, 258
[저역서] Hong Jung Ouk
옵스큐라, 2024, 164
[저역서] Jeongsu Woo : Three Devils by the Bedside
아트선재센터, 2024, 106
[저역서] Unod Effect
하이트문화재단, 2024, 157
[저역서] 마르쿠스 가브리엘
커뮤니케이션북스, 2024, 93
[저역서] 한 신경병자의 회상록
도서출판b, 2024, 600
[저역서] 김라연. 텍스트 생태
청주시립 대청호미술관, 2023, 71
[저역서] 나의 축제는 거칠 것이 없어라
백남준아트센터, 2023, 448
[저역서] 어떤 Norm(all)
수원시립미술관, 2023, 213
[저역서] 크래쉬. 기술, 속도, 미술시장을 읽는 열 시간
일민미술관, 2023, 414
[저역서] 회화아닌
대구미술관, 2023, 193
[저역서] 과거의 문턱. 사진에 관한 에세이
열화당, 2022, 128
[저역서] 예술의 힘
이비, 2022, 128
[저역서] 뱀의식. 북아메리카 푸에블로 인디언 구역의 이미지들
읻다, 2021, 183
[저역서] 보여진다는 것
너머학교, 2020, 128
[저역서] 축음기, 영화, 타자기
문학과 지성사 , 2019, 562
[저역서] 프리드리히 키틀러
커뮤니케이션북스, 2019, 99
[학술발표] 인간과 기술의 공진화를 받아들이기 위한 몇 가지 전제들
ART Diffusion, 대한민국, 2024-10-29
Art Diffusion , 2024
[학술발표] 신실재론 미학의 쟁점. 그레이엄 하먼의 형식주의 예술론
한국 미학회 춘계학술대회 , 대한민국, 2022-05-07
한국 미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집, 2022
[학술발표] 줌 온라인 수업에서 제기되는 몇가지 질문들
연세대 인문학연구원-산하연구소 공동 심포지엄, 대한민국, 2021-06-30
코로나 이후의 매체와 인문학 , 2021
[학술발표] 1900년대 이후 미술에서 사물과 객체
아트플랜트 아시아 2020 전시 연계 세미나 1 정동사물, 대한민국, 서울, 2020-10-08
아트 플랜트 아시아 2020 전시연계 세미나 1 정동사물, 2020
[서평] 미술사를 뛰어넘는 이미지의 힘
서울리뷰오브북스, 2022, v.7
, 156-165
[서평] 팔로어는 힘이 세다. <한편 2호 : 인플루언서> 리뷰
민음사 인문잡지 한편, 2020
강의
2024-2학기
문화이론
학수번호 G10409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6
(조형A408)
예술/기호/정보
학수번호 G10664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5~6
(조형A502-1)
독립연구Ⅲ
학수번호 G18758 분반 01
학년 (
3학점
월 3~4
신설: 2024 교과과정 정비
2024-1학기
미술하기와생각하기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38750 분반 01
1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4
(조형A524)
,
금 5~5
(조형A524)
미술에대한사회학적접근
학수번호 G10614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금 6~7
(조형A502-1)
독립연구Ⅰ
학수번호 G18756 분반 01
학년 (
3학점
신설: 2024 교과과정 정비
2023-2학기
사물과예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11135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4
(조형A524)
,
금 5~5
(조형A524)
예술/기호/정보
학수번호 G10664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7
(조형A502-1)
예술/기호/정보
학수번호 G18775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7
(조형A502-1)
신설: 조형예술대학행정실-644(2023. 7. 31.), 예술학전공 G10664 합반
2023-1학기
예술과기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11263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3~3
(조형A524)
,
금 4~4
(조형A524)
2020-1 이후 교과영역 변경
미술하기와생각하기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38750 분반 01
1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3
(조형A524)
,
목 2~2
(조형A524)
2020이후 입학생만 수강 가능
미술에대한사회학적접근
학수번호 G10614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6
(조형A502-1)
2022-2학기
사물과예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11135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5
(조형A524)
,
목 4~4
(조형A524)
문화와예술
학수번호 G10638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조형A502-1)
2022-1학기
예술과기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11263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5
,
금 6~6
원격강의
미술하기와생각하기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38750 분반 01
1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4
,
목 4~4
2020이후 입학생만 수강 가능
미술에대한사회학적접근
학수번호 G10614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2021-2학기
사물과예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11135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2~2
,
목 3~3
예술과인간심리
학수번호 G10639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조형A502-1)
2021-1학기
예술과기술
학수번호 11263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4
,
목 5~5
미술하기와생각하기
학수번호 38750 분반 01
1학년 (
3학점
, 3시간)
목 2~3
2020이후 입학생만 수강 가능
미술에대한사회학적접근
학수번호 G10614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조형A502-1)
학력
Humboldt University of Berlin
Dr.Phil.(문화학과)
이 사이트는 자바스크립트를 지원하지 않으면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