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시(金楠時) 부교수

조형예술학부 /포스트휴먼융합인문학협동과정

김남시 프로필 사진
문화이론/미학 분야를 담당하고 있는 김남시 교수는 서울대학교 미학과를 졸업하고, 독일 베를린 훔볼트 대학 문화학과에서 철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학과 문화이론, 미디어 이론 관련 논문과 글들을 발표하고 있으며, 저서로는 <본다는 것>(너머학교), 번역서로 <발터 벤야민 모스크바 일기>(그린비), <한 신경병자의 회상록>(자음과 모음), <권력이란 무엇인가> (문학과 지성) 등이 있다.    
  • 대학원예술학전공주임교수
  • 조형예술관 A동/자연사박물관 505호
  • 02-3277-2529
  • 면담 가능시간
    • 수시
김남시 프로필
연구실적
  • 신실재론 미학의 쟁점 2: 마르쿠스 가브리엘의 신실재론 예술론 미학예술학연구, 2024, v.71, 28-48
    KCI dColl.
  • 신실재론 미학의 쟁점. 그레이엄 하먼의 형식주의 미술론 고찰 美學(미학), 2022, v.88 no.2, 75-107
    KCI dColl.
  • 혁신적 문화의 확산을 위한 미술관 교육 연구: 기술 발전과 미디어 산업 지형 변화에 따른 디지털 플랫폼 현황을 중심으로 미술과 교육, 2022, v.23 no.2, 153-172
    KCI dColl.
  • 구더신(Gu Dexin) 미술 작품 속에서 드러나는 알레고리적 사유들 :발터 벤야민의 알레고리 이론 중심으로 현대미술학 논문집, 2021, v.25 no.1, 7-30
    KCI dColl.
  • 혁신으로서의 레디메이드 – 보리스 그로이스의‘새로움’개념을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2018, v.19 no.5, 57~70
    KCI dColl.
  • 현대미술에 나타난 애브젝트로서의 여성의 몸: 줄리아 크리스테바의 애브젝트(Abject)개념을 중심으로 현대미술학 논문집, 2018, v.22 no.1, 35~61
    KCI dColl.
  • 시각 이미지에는 있으나 언어에는 없는 것 - 시(詩) 이미지 연구 방법론을 위한 제언 한국시학연구, 2016, no.48, 11
    KCI dColl.
  • 아카이브 미술에서 과거의 이미지발터 벤야민의 ‘잔해(Trümmer)’와 ‘파편조각(Scherbe)’ 개념을 중심으로 미학예술학연구, 2016, v.49, 29
    KCI dColl.
  • 발터 벤야민 예술론에서 기술의 의미「기술복제 시대의 예술작품」 다시 읽기 美學(미학), 2015, v.81 no.2, 49-86
    KCI dColl.
  • 포스트-미디어(Post-Media)시대 예술에서 나타난 ‘참여’의 의미 현대미술학 논문집, 2015, v.19 no.1, 217-268
    KCI dColl.
  • 과거를 어떻게 (대)할 것인가: 발터 벤야민의 회억 개념 안과밖:영미문학연구, 2014, 37호, 243-272
    KCI dColl.
  • 예술가의 마니페스트- 미래주의 마니페스트를 중심으로 미학예술학연구, 2014, 제40권, 75-100
    KCI dColl.
  • [학술지논문] 신실재론 미학의 쟁점 2: 마르쿠스 가브리엘의 신실재론 예술론 미학예술학연구, 2024, v.71 no.0 , 28-48
    KCI
  • [학술지논문] 신체가 맞이하는 국면들. 조영주의 매개적 퍼포먼스 조0주, 2024, v.2024 no.2 , 158-163
  • [학술지논문] 이미테이션 게임으로서의 로봇 아트 Public Art, 2024, v.218 no.202411 , 96-99
  • [학술지논문] 관점주의/다자연주의 Public Art, 2023, v.2023 no.200 , 60-61
  • [학술지논문] 글쓰기의 매체 - 신체 매체-신체, 2023, v.2023 no.7 , 44-61
  • [학술지논문] 살갗없는 몸짓. 김두진의 KIM DUJIN, 2023, v.2023 no.10 , 2-11
  • [학술지논문] 인간 신체와 그 데이터. 장신승의 Datenprotokoll 2022 경기시각예술 성과발표전 생생화화, 2023, v.1 no.1 , 126-135
  • [학술지논문] 주문으로서의 노래. 김기라의 프로젝트 비비디바비디부 2022 경기시각예술 성과발표전 생생화화, 2023, v.1 no.1 , 96-105
  • [학술지논문] 홍콩미술계는 무엇을 꿈꾸는가 Public Art, 2023, v.2023 no.206 , 108-113
  • [학술지논문] 미술관은 무엇을 하지 않는가라는 질문 월간 인미공, 2022, v.2022 no.8 , 12-17
  • [학술지논문] 신실재론 미학의 쟁점. 그레이엄 하먼의 형식주의 미술론 고찰 美學(미학), 2022, v.88 no.2 , 75-107
    KCI
  • [학술지논문] 오재우, 표면의 풍경, 전통의 표면. 오재우의 <피상팔경> seeState(between); , 2022, v.2021 no.2021 , 128-133
  • [학술지논문] 정재희. 전자제품-사물로 할 수 있는 미술 작가&평론가 워크숍 결과자료집, 2022, v.2022 no.2 , 33-40
  • [학술지논문] 최지원의 회화적 콜라주 Public Art, 2022, v.17 no.9 , 90-93
  • [학술지논문] 해체되는 사진, 떠오르는 시간. 조경재의 <검은 눈> seeState(between); , 2022, v.2021 no.2021 , 190-195
  • [학술지논문] 객체지향미술의 현재 뉴 래디컬 리뷰, 2021, v.1 no.2 , 339-349
  • [학술지논문] 디지털 네트워크 시대, 다변화하는 미술의 존재양식 Sema Coral , 2021, v.1 no.1 , 1-10
  • [학술지논문] 미술에서의 빛 빛으로 그리는 신세계, 2021, v.2021 no.12 , 8-13
  • [학술지논문] 부정을 통해 도달하는 평정. 박웅규의 <십팔방> 현시적, 전경, 2021, v.2021 no.12 , 71-77
  • [학술지논문] 트라우마와 예술 트라우마와 예술:15분, 2021, v.2021 no.7 , 96-100
  • [학술지논문] 1900년대 이후 미술에서 객체 Object 와 사물 Thing 토끼방향 오브젝트, 2020, v.1 no.1 , 114-151
  • [학술지논문] 우리가 살아가는 거대한 내부 잇다, 2020, v.2020 no.12 , 27-30
  • [학술지논문] 플랫폼이라는 평평함 월간 시인동네, 2020, v.06 no.86 , 136-143
  • [학술지논문] 잔존하는 이미지의 힘. 아비 바르부르크의 역동적 이미지론 현대미술학 논문집, 2019, v.23 no.2 , 85-111
    KCI
  • [저역서] AI, 예술의 미래를 묻다 시공사, 2024, 258
  • [저역서] Hong Jung Ouk 옵스큐라, 2024, 164
  • [저역서] Jeongsu Woo : Three Devils by the Bedside 아트선재센터, 2024, 106
  • [저역서] Unod Effect 하이트문화재단, 2024, 157
  • [저역서] 마르쿠스 가브리엘 커뮤니케이션북스, 2024, 93
  • [저역서] 한 신경병자의 회상록 도서출판b, 2024, 600
  • [저역서] 김라연. 텍스트 생태 청주시립 대청호미술관, 2023, 71
  • [저역서] 나의 축제는 거칠 것이 없어라 백남준아트센터, 2023, 448
  • [저역서] 어떤 Norm(all) 수원시립미술관, 2023, 213
  • [저역서] 크래쉬. 기술, 속도, 미술시장을 읽는 열 시간 일민미술관, 2023, 414
  • [저역서] 회화아닌 대구미술관, 2023, 193
  • [저역서] 과거의 문턱. 사진에 관한 에세이 열화당, 2022, 128
  • [저역서] 예술의 힘 이비, 2022, 128
  • [저역서] 뱀의식. 북아메리카 푸에블로 인디언 구역의 이미지들 읻다, 2021, 183
  • [저역서] 보여진다는 것 너머학교, 2020, 128
  • [저역서] 축음기, 영화, 타자기 문학과 지성사 , 2019, 562
  • [저역서] 프리드리히 키틀러 커뮤니케이션북스, 2019, 99
  • [학술발표] 인간과 기술의 공진화를 받아들이기 위한 몇 가지 전제들 ART Diffusion, 대한민국, 2024-10-29 Art Diffusion , 2024
  • [학술발표] 신실재론 미학의 쟁점. 그레이엄 하먼의 형식주의 예술론 한국 미학회 춘계학술대회 , 대한민국, 2022-05-07 한국 미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집, 2022
  • [학술발표] 줌 온라인 수업에서 제기되는 몇가지 질문들 연세대 인문학연구원-산하연구소 공동 심포지엄, 대한민국, 2021-06-30 코로나 이후의 매체와 인문학 , 2021
  • [학술발표] 1900년대 이후 미술에서 사물과 객체 아트플랜트 아시아 2020 전시 연계 세미나 1 정동사물, 대한민국, 서울, 2020-10-08 아트 플랜트 아시아 2020 전시연계 세미나 1 정동사물, 2020
  • [서평] 미술사를 뛰어넘는 이미지의 힘 서울리뷰오브북스, 2022, v.7 , 156-165
  • [서평] 팔로어는 힘이 세다. <한편 2호 : 인플루언서> 리뷰 민음사 인문잡지 한편, 2020
강의
  • 2024-2학기

    • 문화이론

      • 학수번호 G1040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6 (조형A408)
    • 예술/기호/정보

      • 학수번호 G1066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5~6 (조형A502-1)
    • 독립연구Ⅲ

      • 학수번호 G18758분반 01
      • 학년 ( 3학점 월 3~4
      • 신설: 2024 교과과정 정비
  • 2024-1학기

    • 미술하기와생각하기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8750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4 (조형A524) , 금 5~5 (조형A524)
    • 미술에대한사회학적접근

      • 학수번호 G1061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금 6~7 (조형A502-1)
    • 독립연구Ⅰ

      • 학수번호 G18756분반 01
      • 학년 ( 3학점
      • 신설: 2024 교과과정 정비
  • 2023-2학기

    • 사물과예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1113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4 (조형A524) , 금 5~5 (조형A524)
    • 예술/기호/정보

      • 학수번호 G1066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7 (조형A502-1)
    • 예술/기호/정보

      • 학수번호 G1877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7 (조형A502-1)
      • 신설: 조형예술대학행정실-644(2023. 7. 31.), 예술학전공 G10664 합반
  • 2023-1학기

    • 예술과기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1126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3~3 (조형A524) , 금 4~4 (조형A524)
      • 2020-1 이후 교과영역 변경
    • 미술하기와생각하기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8750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3 (조형A524) , 목 2~2 (조형A524)
      • 2020이후 입학생만 수강 가능
    • 미술에대한사회학적접근

      • 학수번호 G1061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6 (조형A502-1)
  • 2022-2학기

    • 사물과예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1113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5 (조형A524) , 목 4~4 (조형A524)
    • 문화와예술

      • 학수번호 G1063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조형A502-1)
  • 2022-1학기

    • 예술과기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1126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5 , 금 6~6
      • 원격강의
    • 미술하기와생각하기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8750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4 , 목 4~4
      • 2020이후 입학생만 수강 가능
    • 미술에대한사회학적접근

      • 학수번호 G1061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 2021-2학기

    • 사물과예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1113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2~2 , 목 3~3
    • 예술과인간심리

      • 학수번호 G1063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조형A502-1)
  • 2021-1학기

    • 예술과기술

      • 학수번호 1126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4 , 목 5~5
    • 미술하기와생각하기

      • 학수번호 38750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목 2~3
      • 2020이후 입학생만 수강 가능
    • 미술에대한사회학적접근

      • 학수번호 G1061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조형A502-1)
학력

Humboldt University of Berlin Dr.Phil.(문화학과)

서울대학교 문학석사(미학과)

서울대학교 문학사(미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