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민 교수는 이화여대 사범대학 교육공학과 소속 교수로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학습설계 및 평가 연구 전문가다. 미국 플로리다주립대 교육공학과에서 박사학위와 교육측정 및 통계 석사학위(복수학위)를 받았으며, 최근 스마트교육설계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2013년부터 BK21플러스 사업책임자로 창의혁신을 위한 스마트교육전문가양성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BK21, 교원양성 선도 사범대학 지원사업 등 다양한 연구프로젝트에 참여했다. 또한, 현재까지 총 50편 이상의 논문을 SSCI급 국제학술지 및 국내 등재학술지에 발표했다.
Effects of robotics programming on the computational thinking and creativ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ETR&D-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2020, v.68 no.1, 463-484
Individual characteristics influencing the sharing of knowledge on social networking services: online identity, self-efficacy, and knowledge sharing intentionsBehaviour and Information Technology, 2020, v.39 no.4, 379-390
The Clustered Patterns of Engagement in MOOCs and Their Effects on Teaching Presence and Learning Persistence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2020, v.16 no.4, 39-49
[학술지논문] Overcoming the Hurdles of Transition: Middle School Students’ Engagement in Distance Instruction During the COVID-19 Pandemic in South Korea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2023, v.24
no.1
, 81-114
KCI
[학술지논문] Transforming Pre-service Teachers into Data-Driven Educators: A Developmental Research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2023, v.24
no.2
, 169-202
KCI
[학술지논문] 교사의 인공지능 융합교육 교수역량 척도 개발 및 타당화
교육공학연구, 2023, v.39
no.1
, 315-344
KCI
[학술지논문] 예비교사를 위한 데이터 리터러시 측정도구 개발 및 타당화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3, v.29
no.4
, 933-959
KCI
[학술지논문] 예비교사의 AI 융합교육 교수역량 측정 도구 개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3, v.23
no.23
, 339-351
KCI
[학술지논문] 대학 온라인 컴퓨터 실습수업을 위한 실재감 설계원리 개발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2, v.22
no.6
, 417-435
[학술지논문] 비전공자를 위한 컴퓨팅 사고력 기반 파이썬 프로그래밍 학습지원시스템 설계 가이드라인 개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2, v.28
no.3
, 733-762
KCI
[학술지논문] Enhancing computational thinking skills in informatics in secondary education: the case of South Korea
ETR&D-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2021, v.69
no.5
, 2869-2893
SSCI
[학술지논문] 국내 AI활용교육 연구동향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021, v.25
no.6
, 973-985
KCI
[학술지논문] 국내 블렌디드 러닝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1, v.21
no.6
, 307-325
KCI
[학술지논문] 국내 창의적 교육환경 연구 동향 분석
창의력교육연구, 2021, v.21
no.1
, 1-21
KCI
[학술지논문] 국내 초등 발명교육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실과교육연구, 2021, v.27
no.1
, 99-118
KCI
[학술지논문] 국내 캡스톤 디자인 교육의 학습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21, v.21
no.4
, 331-346
KCI
[학술지논문] 대학 신입생 대상 온라인 동료 튜터링에 참여한 튜티의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1, v.21
no.22
, 583-605
KCI
[학술지논문] 대학 실시간 쌍방향 수업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 규명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21, v.21
no.11
, 826-839
KCI
[학술지논문] 온라인 SW교양교육에서 자기조절, 교수실재감, 학습몰입이 컴퓨팅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021, v.25
no.3
, 579-590
KCI
[학술지논문] 온라인 영어학습공동체에서 학습실재감과 학습몰입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외국어교육연구, 2021, v.35
no.2
, 53-70
KCI
[학술지논문] 초등교사의 AI활용교육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 규명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1, v.27
no.4
, 1325-1351
KCI
[학술지논문] Effects of robotics programming on the computational thinking and creativ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ETR&D-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2020, v.68
no.1
, 463-484
SSCI
[학술지논문] Immersive Learning Technologies in English Language Teaching: A Meta-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2020, v.16
no.3
, 18-32
KCI
[학술지논문] Immersive Learning Technologies in English Language Teaching: A Systematic Review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2020, v.21
no.2
, 155-191
KCI
[학술지논문] Individual characteristics influencing the sharing of knowledge on social networking services: online identity, self-efficacy, and knowledge sharing intentions
BEHAVIOUR & INFORMATION TECHNOLOGY, 2020, v.39
no.4
, 379-390
SSCI
[학술지논문] The Clustered Patterns of Engagement in MOOCs and Their Effects on Teaching Presence and Learning Persist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2020, v.16
no.4
, 39-49
KCI
[학술지논문] Toward Serving MOOC Learners Globally: Focusing on Intent to Continue Using K-MOOC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2020, v.16
no.1
, 65-74
KCI
[학술지논문] 관심중심수용모형(CBAM)을 활용한 초등교사의 SW교육 관심도 및 실행수준 분석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20, v.20
no.8
, 75-87
KCI
[학술지논문] 교육용로봇기반 SW융합교육이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협업능력 및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020, v.24
no.2
, 131-138
KCI
[학술지논문] 국내 온라인 학습에서 실재감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0, v.26
no.4
, 853-878
KCI
[학술지논문] 국내 증강현실 활용 교육 연구 동향: 2015년부터 2019년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0, v.20
no.11
, 1-23
KCI
[학술지논문] 국내 증강현실활용교육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0, v.26
no.1
, 129-156
KCI
[학술지논문]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학습성과에 대한 메타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0, v.20
no.19
, 877-902
KCI
[학술지논문] 로봇 활용 SW융합교육에서 SW효능감이 컴퓨팅 사고력, 융합인재소양에 미치는 영향: 흥미와 학습참여의 이중매개효과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20, v.20
no.11
, 1-14
KCI
[학술지논문] 역사교과 플립드러닝이 학업성취도, 교과흥미도, 수업흥미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문화연구, 2020, v.26
no.3
, 535-558
KCI
[학술지논문] 외국어로서 영어 교육에서의 플립러닝 연구동향: 체계적 문헌연구 중심으로
Global Creative Leader, 2020, v.10
no.3
, 109-133
KCI
[학술지논문] 자유학기제 연계 로봇활용 SW교육이 중학생의 컴퓨팅사고력, SW효능감, SW흥미에 미치는 효과
교과교육학연구, 2020, v.24
no.3
, 342-351
[학술지논문] 컴퓨팅사고 프레임워크 기반 초등 소프트웨어교육 경험 분석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019, v.23
no.5
, 415-425
KCI
[학술발표] MOOC에서 자동내용분석을 통한 인지적 실재감 예측모델 규명2023 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2023-06-17
2023 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23
[학술발표] 예비교사의 교육 데이터리터러시 프레임워크 개발연구2023 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2023-06-17
2023 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23
[학술발표] 예비교원을 위한 AI융합교육 교수역량 진단도구 개발연구2023 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2023-06-17
2023 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23
[학술발표] 온라인수업환경에서 초등학생의 의사소통 역량 척도개발을 위한 구성요인 탐색2023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2023-05-13
2023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23
[학술발표] 중학생의 디지털시민성 향상을 위한 M(Metaverse)-PBL수업 개발연구2023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2023-05-13
2023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23
[학술발표] Middle School Students' Engagement in Emergency Remote Teaching: A Qualitative study in South Korea2021 Annual Meeting of AERA, 미국, 2021-04-06
2021 Annual Meeting of AERA Proceeding, 2021
[학술발표] 국내 AI교육 관련 연구동향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2021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2021-05-22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2021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21
[학술발표] 대학 신입생 대상 온라인 튜터링에 참여한 튜티의 경험 탐색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2021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2021-05-22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2021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21
[학술발표] 메타버스를 활용한 영어교육프로그램 개발연구2021 한국교육공학회 교육정보미디어학회 추계공동학술대회, 대한민국, 2021-11-13
2021 한국교육공학회 교육정보미디어학회 추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2021
[학술발표] 컴퓨팅 사고력 향상을 위한 학습지원시스템 설계 가이드라인 개발: 델파이연구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2021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2021-05-22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2021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21
[학술발표] Augmented reality trends in educational research: Through a systematic review of Korean literature2020 AECT, 미국, 잭슨빌, 2020-11-06
2020 AECT,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