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희진 교수는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소속 교수로 부모교육, 영아교육, 유아의 사회적 관계, 영유아를 위한 프로그램 및 평가에 초점을 두고 연구하고 있다. 이화여자대학교를 졸업한 후 미국 일리노이대학에서 석사학위를, 펴듀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까지 총 100여편의 논문을 국내외 학술지에 발표하였고 30여편의 저역서를 출간하였다.
The Effects of Teacher’s Restriction of Children’s Free Play on Children’s Pretend PlayAsia-Pacific Journal of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022, v.16 no.1, 31-51
Perceptions and Attitude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in Korea About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2016, v.48 no.3, 369-385
[학술지논문] 만 2~5세 자녀를 둔 부모의 의생활 지도 실태 및 인식*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3, v.8
no.3
, 5-23
KCI
[학술지논문]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놀이중심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육아지원연구, 2023, v.18
no.2
, 105-134
KCI
[학술지논문] The Effects of Teacher’s Restriction of Children’s Free Play on Children’s Pretend Play
Asia-Pacific Journal of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022, v.16
no.1
, 31-51
Scopus
[학술지논문] 놀잇감에 대한 영아학급 보육교사의 인식 및 제공 현황
육아지원연구, 2022, v.17
no.4
, 97-118
KCI
[학술지논문] 영유아교육기관 건강ㆍ영양ㆍ안전 평가 지표 비교 연구: 한국, 미국, 호주를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2022, v.53
no.3
, 327-354
KCI
[학술지논문] 유아건강교육 대학교재의 내용과 2019 개정 누리과정이 강조한 교수학습방법의 반영에 대한 분석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2, v.7
no.2
, 81-104
KCI
[학술지논문] 유아교사의 과학적 지식수준과 과학교수효능감 및 과학교수적극성간의 관계와 교사의 과학적 배경특성에 따른 차이
교과교육학연구, 2022, v.26
no.2
, 130-142
KCI
[학술지논문] The quality and quantity of mother-toddler conflicts in two contexts
CURRENT PSYCHOLOGY, 2021, v.40
no.7
, 3344-3354
SSCI
[학술지논문] 부모의 공동양육과 자녀 자아탄력성과의 관계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1, v.6
no.2
, 55-77
[학술지논문] 영유아 문제행동 지도를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20, v.27
no.3
, 131-160
KCI
[학술지논문] 유아의 인지조망수용능력에 따른 또래교수 상황에서 교수자로서의 능력
육아지원연구, 2020, v.15
no.4
, 27-47
KCI
[학술지논문] 영유아기 자녀의 건강⋅영양 및 안전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19, v.26
no.1
, 125-150
KCI
[학술지논문] 유치원 교사의 유아평가 실행 역량: 사회·정서 영역을 중심으로
육아지원연구, 2019, v.14
no.2
, 5-33
KCI
[학술지논문] 부모-자녀 놀이에 대한 자녀의 인식과 행복과의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2018, v.14
no.6
, 89-105
KCI
[학술지논문] 영유아교육 보육기관 통합평가지표의 물리적 환경 평가에 대한 분석: 미국과 호주의 평가 지표와 비교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018, v.22
no.4
, 61-87
KCI
[학술지논문] 유아 성역할 학습 지표(SERLI)의 타당도 개선:생태학적, 문화적 타당성을 중심으로
육아지원연구, 2018, v.13
no.4
, 5-24
KCI
[학술지논문] 유아기 음악교육 내용의 범위와 계열
육아지원연구, 2018, v.13
no.1
, 175-196
KCI
[학술지논문] A Cross-National Comparison of Art Curricula for Kindergarten-Aged Children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2017, v.49
no.2
, 195-210
Scopus
[학술지논문]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유아의 조망수용능력 및 대인문제해결 능력 간의 관계
교육과학연구, 2017, v.48
no.2
, 1-19
KCI
[학술지논문] 놀이의 관점에서 본 자유선택활동에 대한 비판적 분석
육아지원연구, 2017, v.12
no.3
, 5-23
KCI
[학술지논문] 육아종합지원센터 부모교육의 시대적 변화 추이
유아교육연구, 2017, v.37
no.5
, 151-175
KCI
[학술지논문] Perceptions and Attitude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in Korea About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2016, v.48
no.3
, 369-385
Scopus
[학술지논문] 국가수준 유치원 교육과정의 음악 관련 내용 개선방향 모색: 미국 음악교육 국가표준과 누리과정 예술경험영역의음악 관련 내용을 중심으로
예술교육연구, 2016, v.14
no.1
, 35-52
KCI
[학술지논문] 정부 개발 부모교육 자료의 시대적 분석:개발 배경을 중심으로
육아지원연구, 2016, v.11
no.3
, 151-177
KCI
[학술지논문] 핵심역량과 자녀의 핵심역량을 강화하는 역할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교육과학연구, 2016, v.47
no.3
, 19-42
KCI
[학술지논문] 어머니 문지기 역할에 대한 부부의 인식과 아버지의 양육참여 및 양육효능감의 관계
육아지원연구, 2015, v.10
no.2
, 55-73
KCI
[학술지논문] 어머니 자녀간 애착, 상호 반응적 지향성,영아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능력 간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015, v.35
no.4
, 425-444
KCI
[학술지논문] 어머니-걸음마기 자녀의 함께 책 읽기 특성과 놀이에서의 상호 반응적 지향성
교육과학연구, 2015, v.46
no.1
, 45-67
KCI
[학술지논문] 힘과 통제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기질 및 상호작용이 어머니와 만 2세 자녀의 반응성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015, v.35
no.1
, 175-203
KCI
[학술지논문] 만 2세 영아의 어머니가 가상/역할 놀이와 책읽기 맥락에서사용하는 정신 상태 용어
한국보육지원학회지, 2014, v.10
no.2
, 133-151
KCI
[학술지논문] 어머니가 인식한 형제관계와 형제 및형제 또래의 낯선 동성 유아와의 상호작용 간의 관련성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14, v.21
no.3
, 197-219
KCI
[학술지논문] 영아의 기질, 어머니-자녀 간 애착,비언어적 의사소통 능력 간의 관계: 애착의 매개효과
유아교육연구, 2014, v.34
no.5
, 31-54
KCI
[학술지논문] 걸음마기 자녀 기질에 대한 부모의 보고와 그들의 보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육아지원연구, 2013, v.8
no.2
, 29-46
KCI
[학술지논문] 교수-학습 방법 측면에서 본 자유선택활동시간의 놀이 계획-실행-평가 활동 현황
한국교원교육연구, 2013, v.30
no.4
, 63-88
KCI
[학술지논문]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북한이주민가정 어머니와 일반 저소득가정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사회적 지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13, v.20
no.4
, 217-236
KCI
[학술지논문] 자유선택활동 시간의 놀이 계획—실행—평가 관행에 대한 비판적 탐색
교육과학연구, 2013, v.44
no.3
, 1-17
KCI
[학술지논문] 교사의 시범과 영유아의 자기 설명 기회가 균형개념 습득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012, v.32
no.3
, 51-72
[학술지논문] 1920년대 신문에 나타난 자녀양육 기사 중건강 및 위생 관련 내용분석
유아교육연구, 2010, v.30
no.2
, 83-108
[학술지논문] 미래지향적 유치원 교육과정 개발 방향 설정을 위한 소고
육아지원연구, 2010, v.5
no.1
, 105-128
[학술지논문] Roles of teachers and peers in conflicts between Korean kindergarteners
Asia-Pacific Journal of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009, v.3
no.2
, 23-52
[학술지논문] 교사가 인식한 영아-교사 관계와 놀이 시 나타난 영아-교사 및 영아-또래 상호작용
아동학회지, 2009, v.30
no.3
, 99-112
[학술지논문] 보육시설 유형에 따른 영아 초기적응 지도 실태: 국공립과 민간 보육 시설을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2009, v.40
no.2
, 131-157
[학술지논문] 유아의 도덕적 자아와 정서조망수용 및 정서조절 능력의 관계
교육과학연구, 2009, v.40
no.1
, 195-217
[학술지논문] 만 2세 영아반에 적절한 음악경험이 음악적성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008, v.28
no.6
, 65-89
[학술지논문] 보육시설 평가인증제와 평가인증에서의부모참여에 대한 부모의 인식
열린유아교육연구, 2008, v.13
no.2
, 1-23
[학술지논문] 저소득층 부모지원 프로그램의 개발, 적용 및 평가과정에 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002, v.22
no.3
, 43-66
[학술지논문] All done! Take it home. Then into a trashcan?: Displaying and using children's art projects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anl, 2001, v.29
no.1
, 41-50
[학술지논문] 어머니-유아간 상호작용에 나타난 전략과 질
아동학회지, 2001, v.22
no.2
, 77-90
[학술지논문] 유아의 부적절한 행동에 대한 교사의 반응
교사교육연구, 2001, v.18
no.1
, 85-103
[학술지논문] 유아의 연령 및 성구성에 따른 또래간 갈등의 양상
교육학연구, 2001, v.39
no.2
, 99-119
[학술지논문] 사회적 극놀이에 나타나는 유아의 상호주관성과 역할유형 및 또래간 유능성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000, v.21
no.1
, 253-268
[학술지논문] Relations among maternal cognitions, management behaviors, and children's peer compet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1999, v.4
, 7-24
[학술지논문] 유아교사의 교사 효능감에 영향을 주는 교사 내,외적 요인에 대한 연구
한국교사교육, 1999, v.16
no.1
, 161-181
[학술지논문] 만3세아 발달에 대한 어머니와 교사의 기대
대한 가정학회지, 1998, v.36
no.4
, 137-146
[학술지논문] 어머니의 인지, 어머니의 지도/감독 행동, 그리고 유아의 또래간 유능성 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1998, v.19
no.1
, 43-53
[학술지논문] "Relations among maternal accuracy, children's self-perceptions, and their develop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1997, v.2
, 121-136
[학술발표] 놀이중심 교육과정에서의 대소집단 활동: 기조강연_기본이 우선 탄탄한 기초다지기_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의 대소집단 활동 원칙아이코리아 2022 유아교육학술대회, 대한민국, 2022-12-03
놀이중심 교육과정에서의 대소집단 활동, 2022
[학술발표]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 놀이 중심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육아지원학회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2022-05-27
뉴패러다임 시대, 유아교육의 미래 통찰, 2022, 145-150
[학술발표] 영아 또래 상호작용과 교사의 지원 양상 한국육아지원학회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2021-06-04
놀이, 배움, 가르침의 통합을 위한 도전: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향상 , 2021
[학술발표] 개정 누리과정 발맞추기: 놀이중심 교육과정에 따른 유아행동지도 : 기조강연_ 영유아 행동지도: 미래사회에 필요한 핵심능력 키우기아이코리아 2020 유아교육 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0-09-19
줌을 통한 비대면 학술대회여서 논문집 제작 하지 않음, 2020
[학술발표] An analysis of physical environment of the Korean accreditation system for early childhood institutions: Comparisons with the American and the Australian accreditation systems.70th OMEP World Assembly and Conference., 체코, Prague, 2018-06-29
Condition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Today, 2018
[학술발표] Current conditions for under threes toward sustainable future in the Asia Pacific Region._Republic of Korea.70th OMEP World Assembly and Conference, 체코, Prague, 2018-06-28
Condition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Today, 2018
[학술발표] What and how to document children’s learning69th OMEP World Assembly and Conference, 크로아티아, Opatia, 2017-06-23
Early Childhood Relationships: The foundation of sustainable future, 2017
[학술발표] Comparison of American music standards and Korea Nuri Curriculum68th OMEP World Assembly and Conference, 대한민국, 2016-07-07
Transforming Early Childhood Systems for Future Generation, 2016
[학술발표] International comparison of kindergarten art curriculum68th OMEP Workld Assembly and Conference, 대한민국, 2016-07-06
Transforming Early Childhood System for Future Generation , 2016
[학술발표] National Curriculum in Asia Pacific RegionOMEP World Assembly and Conference, 미국, Washington, DC, 2015-07-30
Early Childhood Pathways to Sustainability, 2015
[학술발표] The perception and attitude of in-service teacher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ESD) in Korea. 67th OMEP World Assembly and Conference, 미국, Washington, DC, 2015-07-31
Early Childhood Pathways to Sustatinabilty, 2015
[학술발표] 학습표준(Learning standards)과 자유선택활동2015 유아교육국제 학술대회: 세계 여러나라 교육과정을 통해 본 누리과정의 운영과 과제 , 대한민국, 서울, 2015-04-18
세계 여러나라의 교육과정을 통해 본 누리과정의 운영과 과제 , 2015, 153-167
[학술발표] Examining Children’s Picture Books for Messages of Parental Beliefs and Practices: A Cross-Cultural Comparison of Korean and U.S. Teacher Responses.National Association of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ors , 미국, Gorgia, 2006-11-08
[학술발표] Examining children's picture books for messages of parental beliefs and practices: A cross-cultural comparison of Korean and U.S. teacher responses.2006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s on Education, 미국, Hawaii, 2006-01-06
[학술발표] 지역사회기관과의 연계를 통한 육아지원 한국육아지원학회, 대한민국, 서울, 2006-11-18
[학술발표] 어린이 프로그램의 질적향상을 위한 방향모색: 교육적 측면을 중심으로한국교육방송: 21세기 편성전략을 위한 세미나, 대한민국, 서울, 1999-10-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