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희진(金希眞) 교수

유아교육과

김희진 프로필 사진
김희진 교수는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소속 교수로 부모교육, 영아교육, 유아의 사회적 관계, 영유아를 위한 프로그램 및 평가에 초점을 두고 연구하고 있다. 이화여자대학교를 졸업한 후 미국 일리노이대학에서 석사학위를, 펴듀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까지 총 100여편의 논문을 국내외 학술지에 발표하였고 30여편의 저역서를 출간하였다.
  • 교육관 A동 526호
  • 02-3277-2640
  • 면담 가능시간
    • 화 11:00-2:00 목 3:30-5:30
연구실적
  • 만 2~5세 영유아의 의생활에서의 주도성 육아지원연구, 2023, v.18 no.4, 85-107
    KCI dColl.
  • 만 2~5세 자녀를 둔 부모의 의생활 지도 실태 및 인식*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3, v.8 no.3, 5-23
    KCI dColl.
  •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놀이중심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육아지원연구, 2023, v.18 no.2, 105-134
    KCI dColl.
  • The Effects of Teacher’s Restriction of Children’s Free Play on Children’s Pretend Play Asia-Pacific Journal of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022, v.16 no.1, 31-51
    Scopus dColl.
  • 놀잇감에 대한 영아학급 보육교사의 인식 및 제공 현황 육아지원연구, 2022, v.17 no.4, 97-118
    KCI dColl.
  • 영유아교육기관 건강ㆍ영양ㆍ안전 평가 지표 비교 연구: 한국, 미국, 호주를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2022, v.53 no.3, 327-354
    KCI dColl.
  • 유아건강교육 대학교재의 내용과 2019 개정 누리과정이 강조한 교수학습방법의 반영에 대한 분석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2, v.7 no.2, 81-104
    KCI dColl.
  • 유아교사의 과학적 지식수준과 과학교수효능감 및 과학교수적극성간의 관계와 교사의 과학적 배경특성에 따른 차이 교과교육학연구, 2022, v.26 no.2, 130-142
    KCI dColl.
  • The quality and quantity of mother-toddler conflicts in two contexts CURRENT PSYCHOLOGY, 2021, v.40 no.7, 3344-3354
    SSCI Scopus dColl.
  • 부모의 공동양육과 자녀 자아탄력성과의 관계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1, v.6 no.2, 55-77
    KCI dColl.
  • 영아 또래 상호작용과 교사 지원의 양상 유아교육학논집, 2021, v.25 no.5, 167-192
    KCI dColl.
  • 영유아 문제행동 지도를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20, v.27 no.3, 131-160
    KCI dColl.
  • 유아의 인지조망수용능력에 따른 또래교수 상황에서 교수자로서의 능력 육아지원연구, 2020, v.15 no.4, 27-47
    KCI dColl.
  • 영유아기 자녀의 건강⋅영양 및 안전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19, v.26 no.1, 125-150
    KCI dColl.
  • 유치원 교사의 유아평가 실행 역량: 사회·정서 영역을 중심으로 육아지원연구, 2019, v.14 no.2, 5-33
    KCI dColl.
  • 부모-자녀 놀이에 대한 자녀의 인식과 행복과의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2018, v.14 no.6, 89~105
    KCI dColl.
  • 영유아교육 보육기관 통합평가지표의 물리적 환경 평가에 대한 분석: 미국과 호주의 평가 지표와 비교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018, v.22 no.4, 61~87
    KCI dColl.
  • 유아 성역할 학습 지표(SERLI)의 타당도 개선:생태학적, 문화적 타당성을 중심으로 육아지원연구, 2018, v.13 no.4, 5~24
    KCI dColl.
  • 유아기 음악교육 내용의 범위와 계열 육아지원연구, 2018, v.13 no.1, 175~196
    KCI dColl.
  • A Cross-National Comparison of Art Curricula for Kindergarten-Aged Children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2017, v.49 no.2, 195-210
    Scopus dColl.
  • 공립유치원 교사 임용 후보자 선정 경쟁시험 출제 문항 분석을 통한 유아 교사 양성기관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검토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4, 350~366
    KCI dColl.
  •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유아의 조망수용능력 및 대인문제해결 능력 간의 관계 교육과학연구, 2017, v.48 no.2, 1~19
    KCI dColl.
  • 놀이의 관점에서 본 자유선택활동에 대한 비판적 분석 육아지원연구, 2017, v.12 no.3, 5~23
    KCI dColl.
  • 육아종합지원센터 부모교육의 시대적 변화 추이 유아교육연구, 2017, v.37 no.5, 151~175
    KCI dColl.
  • Perceptions and Attitude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in Korea About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2016, v.48 no.3, 369-385
    Scopus dColl.
  • 정부 개발 부모교육 자료의 시대적 분석:개발 배경을 중심으로 육아지원연구, 2016, v.11 no.3, 151~177
    KCI dColl.
  • 핵심역량과 자녀의 핵심역량을 강화하는 역할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교육과학연구, 2016, v.47 no.3, 19~42
    KCI dColl.
  • 어머니 문지기 역할에 대한 부부의 인식과 아버지의 양육참여 및 양육효능감의 관계 육아지원연구, 2015, v.10 no.2, 55-73
    KCI dColl.
  • 어머니 자녀간 애착, 상호 반응적 지향성,영아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능력 간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015, v.35 no.4, 425-444
    KCI dColl.
  • 힘과 통제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어머니와 자녀의 기질 및 상호작용의 효과가 어머니와 자녀의 반응성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015, 제35권 1호, 175-203
    KCI dColl.
  • 만 2세 영아의 어머니가 가상/역할 놀이와 책읽기 맥락에서사용하는 정신 상태 용어 한국보육지원학회지, 2014, 제10권 2호, 133-151
    KCI dColl.
  • 어머니가 인식한 형제관계와 형제 및형제 또래의 낯선 동성 유아와의 상호작용 간의 관련성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14, 제21권 3호, 197-219
    KCI dColl.
  • 영아의 기질, 어머니-자녀 간 애착,비언어적 의사소통 능력 간의 관계: 애착의 매개효과 유아교육연구, 2014, 제34권 5호, 31-54
    KCI dColl.
  • 걸음마기 자녀 기질에 대한 부모의 보고와 그들의 보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육아지원연구, 2013, 제8권 2호, 29-46
    KCI dColl.
  • 교수-학습 방법 측면에서 본 자유선택활동시간의 놀이 계획-실행-평가 활동 현황 한국교원교육연구, 2013, 제30권 4호, 63-88
    KCI dColl.
  •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북한이주민가정 어머니와 일반 저소득가정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사회적 지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13, 제20권 4호, 217-236
    KCI dColl.
  • 자유선택활동 시간의 놀이 계획—실행—평가 관행에 대한 비판적 탐색 교육과학연구, 2013, 제44권 3호, 1-17
    KCI dColl.
  • 교사의 시범과 영유아의 자기 설명 기회가 균형개념 습득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012, 제32권 3호, 51-72
    KCI dColl.
  • 유아의 조망수용, 마음이론, 교수의도인식,교수학습반응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012, 제32권 1호, 275-298
    KCI dColl.
  • [학술지논문] 2019 개정 누리과정 이후 유아 교사의 대ㆍ소집단활동 실시 현황과 교수 방법 교육과학연구, 2023, v.54 no.4 , 1-28
    KCI
  • [학술지논문] 만 2~5세 영유아의 의생활에서의 주도성 육아지원연구, 2023, v.18 no.4 , 85-107
    KCI
  • [학술지논문] 만 2~5세 자녀를 둔 부모의 의생활 지도 실태 및 인식*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3, v.8 no.3 , 5-23
    KCI
  • [학술지논문]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놀이중심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육아지원연구, 2023, v.18 no.2 , 105-134
    KCI
  • [학술지논문] The Effects of Teacher’s Restriction of Children’s Free Play on Children’s Pretend Play Asia-Pacific Journal of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022, v.16 no.1 , 31-51
    Scopus
  • [학술지논문] 놀잇감에 대한 영아학급 보육교사의 인식 및 제공 현황 육아지원연구, 2022, v.17 no.4 , 97-118
    KCI
  • [학술지논문] 영유아교육기관 건강ㆍ영양ㆍ안전 평가 지표 비교 연구: 한국, 미국, 호주를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2022, v.53 no.3 , 327-354
    KCI
  • [학술지논문] 유아건강교육 대학교재의 내용과 2019 개정 누리과정이 강조한 교수학습방법의 반영에 대한 분석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2, v.7 no.2 , 81-104
    KCI
  • [학술지논문] 유아교사의 과학적 지식수준과 과학교수효능감 및 과학교수적극성간의 관계와 교사의 과학적 배경특성에 따른 차이 교과교육학연구, 2022, v.26 no.2 , 130-142
    KCI
  • [학술지논문] The quality and quantity of mother-toddler conflicts in two contexts CURRENT PSYCHOLOGY, 2021, v.40 no.7 , 3344-3354
    SSCI
  • [학술지논문] 부모의 공동양육과 자녀 자아탄력성과의 관계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1, v.6 no.2 , 55-77
    KCI
  • [학술지논문] 영아 또래 상호작용과 교사 지원의 양상 유아교육학논집, 2021, v.25 no.5 , 167-192
    KCI
  • [학술지논문] 영유아 문제행동 지도를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20, v.27 no.3 , 131-160
    KCI
  • [학술지논문] 유아의 인지조망수용능력에 따른 또래교수 상황에서 교수자로서의 능력 육아지원연구, 2020, v.15 no.4 , 27-47
    KCI
  • [학술지논문] 영유아기 자녀의 건강⋅영양 및 안전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19, v.26 no.1 , 125-150
    KCI
  • [학술지논문] 유치원 교사의 유아평가 실행 역량: 사회·정서 영역을 중심으로 육아지원연구, 2019, v.14 no.2 , 5-33
    KCI
  • [학술지논문] 부모-자녀 놀이에 대한 자녀의 인식과 행복과의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2018, v.14 no.6 , 89-105
    KCI
  • [학술지논문] 영유아교육 보육기관 통합평가지표의 물리적 환경 평가에 대한 분석: 미국과 호주의 평가 지표와 비교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018, v.22 no.4 , 61-87
    KCI
  • [학술지논문] 유아 성역할 학습 지표(SERLI)의 타당도 개선:생태학적, 문화적 타당성을 중심으로 육아지원연구, 2018, v.13 no.4 , 5-24
    KCI
  • [학술지논문] 유아기 음악교육 내용의 범위와 계열 육아지원연구, 2018, v.13 no.1 , 175-196
    KCI
  • [학술지논문] A Cross-National Comparison of Art Curricula for Kindergarten-Aged Children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2017, v.49 no.2 , 195-210
    Scopus
  • [학술지논문]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유아의 조망수용능력 및 대인문제해결 능력 간의 관계 교육과학연구, 2017, v.48 no.2 , 1-19
    KCI
  • [학술지논문] 놀이의 관점에서 본 자유선택활동에 대한 비판적 분석 육아지원연구, 2017, v.12 no.3 , 5-23
    KCI
  • [학술지논문] 육아종합지원센터 부모교육의 시대적 변화 추이 유아교육연구, 2017, v.37 no.5 , 151-175
    KCI
  • [학술지논문] Perceptions and Attitude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in Korea About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2016, v.48 no.3 , 369-385
    Scopus
  • [학술지논문] 국가수준 유치원 교육과정의 음악 관련 내용 개선방향 모색: 미국 음악교육 국가표준과 누리과정 예술경험영역의음악 관련 내용을 중심으로 예술교육연구, 2016, v.14 no.1 , 35-52
    KCI
  • [학술지논문] 정부 개발 부모교육 자료의 시대적 분석:개발 배경을 중심으로 육아지원연구, 2016, v.11 no.3 , 151-177
    KCI
  • [학술지논문] 핵심역량과 자녀의 핵심역량을 강화하는 역할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교육과학연구, 2016, v.47 no.3 , 19-42
    KCI
  • [학술지논문] 어머니 문지기 역할에 대한 부부의 인식과 아버지의 양육참여 및 양육효능감의 관계 육아지원연구, 2015, v.10 no.2 , 55-73
    KCI
  • [학술지논문] 어머니 자녀간 애착, 상호 반응적 지향성,영아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능력 간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015, v.35 no.4 , 425-444
    KCI
  • [학술지논문] 어머니-걸음마기 자녀의 함께 책 읽기 특성과 놀이에서의 상호 반응적 지향성 교육과학연구, 2015, v.46 no.1 , 45-67
    KCI
  • [학술지논문] 힘과 통제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기질 및 상호작용이 어머니와 만 2세 자녀의 반응성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015, v.35 no.1 , 175-203
    KCI
  • [학술지논문] 만 2세 영아의 어머니가 가상/역할 놀이와 책읽기 맥락에서사용하는 정신 상태 용어 한국보육지원학회지, 2014, v.10 no.2 , 133-151
    KCI
  • [학술지논문] 어머니가 인식한 형제관계와 형제 및형제 또래의 낯선 동성 유아와의 상호작용 간의 관련성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14, v.21 no.3 , 197-219
    KCI
  • [학술지논문] 영아의 기질, 어머니-자녀 간 애착,비언어적 의사소통 능력 간의 관계: 애착의 매개효과 유아교육연구, 2014, v.34 no.5 , 31-54
    KCI
  • [학술지논문] 걸음마기 자녀 기질에 대한 부모의 보고와 그들의 보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육아지원연구, 2013, v.8 no.2 , 29-46
    KCI
  • [학술지논문] 교수-학습 방법 측면에서 본 자유선택활동시간의 놀이 계획-실행-평가 활동 현황 한국교원교육연구, 2013, v.30 no.4 , 63-88
    KCI
  • [학술지논문]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북한이주민가정 어머니와 일반 저소득가정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사회적 지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13, v.20 no.4 , 217-236
    KCI
  • [학술지논문] 자유선택활동 시간의 놀이 계획—실행—평가 관행에 대한 비판적 탐색 교육과학연구, 2013, v.44 no.3 , 1-17
    KCI
  • [학술지논문] 교사의 시범과 영유아의 자기 설명 기회가 균형개념 습득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012, v.32 no.3 , 51-72
  • [학술지논문] 유아의 조망수용, 마음이론, 교수의도인식,교수학습반응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012, v.32 no.1 , 275-298
  • [학술지논문] 1920년대 신문에 나타난 자녀양육 기사 중건강 및 위생 관련 내용분석 유아교육연구, 2010, v.30 no.2 , 83-108
  • [학술지논문] 미래지향적 유치원 교육과정 개발 방향 설정을 위한 소고 육아지원연구, 2010, v.5 no.1 , 105-128
  • [학술지논문] Roles of teachers and peers in conflicts between Korean kindergarteners Asia-Pacific Journal of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009, v.3 no.2 , 23-52
  • [학술지논문] 교사가 인식한 영아-교사 관계와 놀이 시 나타난 영아-교사 및 영아-또래 상호작용 아동학회지, 2009, v.30 no.3 , 99-112
  • [학술지논문] 보육시설 유형에 따른 영아 초기적응 지도 실태: 국공립과 민간 보육 시설을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2009, v.40 no.2 , 131-157
  • [학술지논문] 유아의 도덕적 자아와 정서조망수용 및 정서조절 능력의 관계 교육과학연구, 2009, v.40 no.1 , 195-217
  • [학술지논문] 만 2세 영아반에 적절한 음악경험이 음악적성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008, v.28 no.6 , 65-89
  • [학술지논문] 보육시설 평가인증제와 평가인증에서의부모참여에 대한 부모의 인식 열린유아교육연구, 2008, v.13 no.2 , 1-23
  • [학술지논문] 영아 초기적응 지도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태 유아교육연구, 2008, v.28 no.1 , 5-25
  • [학술지논문] 유아의 개인변인 및 어머니의 정서성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2008, v.46 no.2 , 1-12
  • [학술지논문] 유아학급의 사회적 상황에 대한 교사와 유아의 반응 유아교육학논집, 2008, v.12 no.3 , 69-89
  • [학술지논문] 유치원 일일교육계획안에 나타난 연령별 교육활동 분석: 교육주제와 집단활동을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2008, v.39 no.3 , 195-215
  • [학술지논문] 가정 맥락에서 유아의 사회적 상황에 대한 개념과 어머니의 반응인식 아동학회지, 2007, v.28 no.6 , 135-154
  • [학술지논문]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육아관련 인터넷 커뮤니티 참여현황과 사회적 지지 및 양육 효능감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2007, v.28 no.3 , 1-17
  • [학술지논문] 유아에 대한 교사의 호감정도에 따른 교사의 귀인, 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사 행동에 대한 유아의 지각 교육학연구, 2007, v.45 no.1 , 127-156
  • [학술지논문]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따른 사회적 놀이의 연속적 변화 패턴 아동학회지, 2007, v.28 no.1 , 17-35
  • [학술지논문] 유아의 성, 연령, 기질 및 어머니의 정서성과 유아의 정서 발달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2007, v.45 no.2 , 133-145
  • [학술지논문] 영아발달 연구동향과 유아교육에의 시사점 유아교육연구, 2005, v.25 no.8 , 45-70
  • [학술지논문] 유아기 부모의 양성평등의식 프로그램 모형개발 유아교육연구, 2005, v.25 no.2 , 167-200
  • [학술지논문]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사회적 지지, 양육효능감 및 자녀 성취에 대한 기대. 대한가정학회지, 2005, v.43 no.1 , 15-33
  • [학술지논문] 자녀의 인지능력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양육효능감, 유아의 인지능력, 공유하는 정서와 어머니의 유관조절행동과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005, v.25 no.3 , 5-30
  • [학술지논문] 전래놀이 활동 프로그램이 통합학급 유아들의 장애유아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언어청각연구, 2005, v.9 no.1 , 152-170
  • [학술지논문]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실태 유아교육연구 , 2005, v.25 no.4 , 53-80
  • [학술지논문] 보육교사와 부모의 양성평등의식과 유아의 성별특성에 대한 인식 한국교육, 2004, v.31 no.4 , 273-301
  • [학술지논문] 상호작용 맥락에 따른 어머니와 유아의 상호작용 전략: 자유놀이와 과제해결 맥락을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2004, v.25 no.4 , 33-48
  • [학술지논문] 어머니의 형제대우, 형제상호작용, 그리고 또래 유능성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004, v.24 no.4 , 5-32
  • [학술지논문] 우리나라 유아의 하루일과와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004, v.24 no.3 , 163-188
  • [학술지논문] 자유역할놀이에 나타난 어머니-유아 상호작용 교육학연구, 2004, v.42 no.2 , 433-457
  • [학술지논문] 전래놀이 활동 프로그램이 통합학급 유아들의 장애유아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언어청각장애연구, 2004, v.9 no.1 , 152-170
  • [학술지논문] 출생순위, 형제 성구성, 형제기질 조합에 따른 형제 상호작용 아동학회지, 2004, v.25 no.4 , 49-70
  • [학술지논문] 만 2, 4세 유아와 어머니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2003, v.41 no.3 , 57-71
  • [학술지논문] 사립유치원 신규 교사 선발과정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2003, v.20 no.1 , 159-180
  • [학술지논문] 성차와 교사개입에 따른 만2세 영아의 상상놀이 특성에 관한 연구 언어청각장애연구, 2003, v.8 no.1 , 326-349
  • [학술지논문] 어머니의 성취압력과 유아의 학원/학습지 이용 및 스트레스간의 관계 아동권리연구, 2003, v.7 no.1 , 181-300
  • [학술지논문] 유아용검사도구에 나타난 성역할 고정관념 분석 교육과학연구, 2003, v.34 no.3 , 155-173
  • [학술지논문] 유치원 교사의 자격제도와 임용고사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2003, v.8 no.1 , 271-197
  • [학술지논문]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자료에 나타난 유아사회교육 관련 활동 분석 유아교육연구, 2003, v.23 no.1 , 53-78
  • [학술지논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의 시간과 공간의 의미 교육학연구, 2002, v.40 no.1 , 311-328
  • [학술지논문] 사회경제적 지위 및 유아의 성에 따른 어머니의 교수전략과 유아의 반응 대한가정학회지, 2002, v.40 no.4 , 153-165
  • [학술지논문] 성인-유아 상호작용시 나타난 교수전략과 유아의 혼잣말 유아교육연구, 2002, v.22 no.1 , 27-47
  • [학술지논문] 유아가 인식하는 부정적 정서와 반응 아동학회지, 2002, v.23 no.2 , 31-47
  • [학술지논문]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에 관한 조사연구 교육학연구, 2002, v.40 no.6 , 239-260
  • [학술지논문] 유아교육기관의 질적환경에 따른 부모참여 교육과학연구, 2002, v.33 no.2 , 93-119
  • [학술지논문] 유치원 교사의 장학정책과 기능인식에 대한 연구 교육과학연구, 2002, v.33 no.1 , 149-169
  • [학술지논문]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자료집에 나타난 수학관련 활동분석 한국교육, 2002, v.29 no.2 , 193-216
  • [학술지논문] 저소득층 부모지원 프로그램의 개발, 적용 및 평가과정에 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002, v.22 no.3 , 43-66
  • [학술지논문] All done! Take it home. Then into a trashcan?: Displaying and using children's art projects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anl, 2001, v.29 no.1 , 41-50
  • [학술지논문] 어머니-유아간 상호작용에 나타난 전략과 질 아동학회지, 2001, v.22 no.2 , 77-90
  • [학술지논문] 유아의 부적절한 행동에 대한 교사의 반응 교사교육연구, 2001, v.18 no.1 , 85-103
  • [학술지논문] 유아의 연령 및 성구성에 따른 또래간 갈등의 양상 교육학연구, 2001, v.39 no.2 , 99-119
  • [학술지논문] 유아의 요구의도및 전략과 교사의 반응전략 아동학회지, 2001, v.22 no.1 , 213-226
  • [학술지논문] 유아의 인지/사회 발달에 대한 어머니와 교사의 역할 난이도, 역할 효율성 및 귀인과정 가정학회지, 2001, v.39 no.10 , 83-95
  • [학술지논문] 인터넷에서의 부모교육관련 사이트 현황분석 교과교육연구, 2001, v.5 no.1 , 123-141
  • [학술지논문] 형제간 상호작용의 특성: 갈등을 중심으로 언어청각연구, 2001, v.6 no.2 , 447-462
  • [학술지논문] Literacy education in Korea: A sociocultural perspective. Childhood Education, 2000, v.76 no.6 , 347-351
    SSCI
  • [학술지논문] 교사의 요구의도및 전략과 유아의 반응전략 한국교사교육, 2000, v.17 no.1 , 405-422
  • [학술지논문] 사회적 극놀이에 나타나는 유아의 상호주관성과 역할유형 및 또래간 유능성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000, v.21 no.1 , 253-268
  • [학술지논문] Relations among maternal cognitions, management behaviors, and children's peer compet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1999, v.4 , 7-24
  • [학술지논문] 유아교사의 교사 효능감에 영향을 주는 교사 내,외적 요인에 대한 연구 한국교사교육, 1999, v.16 no.1 , 161-181
  • [학술지논문] 공동의 의미창출과정에서의 유아역할의 재발견 유아교육연구, 1998, v.18 no.2 , 115-134
  • [학술지논문] 만3세아 발달에 대한 어머니와 교사의 기대 대한 가정학회지, 1998, v.36 no.4 , 137-146
  • [학술지논문] 어머니의 인지, 어머니의 지도/감독 행동, 그리고 유아의 또래간 유능성 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1998, v.19 no.1 , 43-53
  • [학술지논문] "Relations among maternal accuracy, children's self-perceptions, and their develop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1997, v.2 , 121-136
  • [학술지논문] "만 5세 유아간 갈등의 특성과 교사의 중재방식" 교육학 연구, 1997, v.35 no.3 , 241-261
  • [학술지논문] 이야기 나누기에 나타난 유아교사의 실천적 지식에 대한 탐구: 유아교육의 전문성 신장을 위하여 유아교육연구, 1997, v.17 no.1 , 241-261
  • [저역서] 유아의 놀이, 일상생활, 그리고 교사의 교육적 의도를 통합하는 대소집단 활동 아이코리아, 2022, 220
  • [저역서] 발현적 교육과정에 기초한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 사례집 도서출판 파란마음, 2021, 213
  • [저역서] 영유아교육과정 창지사, 2021, 305
  • [저역서] 어린이들의 수많은 언어: 변환 중인 레지오 에밀리아 경험 도서출판 파란마음, 2020, 497
  • [저역서]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행동지도: 주도적으로 판단하고 조절하는 힘 기르기 도서출판 파란마음, 2020, 327
  • [저역서] 유치원 교사를 위한 교직실무 창지사 , 2020, 350
  • [저역서]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관찰 창지사, 2018, 377
  • [저역서] (발현적 교육과정에 기초한) 영아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파란마음 , 2017, 476
  • [저역서] (교사라면 꼭 알아야 하는) 쌓기놀이 지도의 모든 것 파란마음, 2016, 94
  • [저역서] (부모라면 내 아이를 위해 꼭 알아야 하는) 쌓기놀이의 모든 것 파란마음, 2016, 109
  • [저역서] 놀이를 통한 학습 : 함께 만들어가는 놀이터 파란마음, 2016, 220
  • [저역서]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좋은 사진 찍기 파란마음, 2016, 62
  • [저역서]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일상생활 지도 : 독립적인 시민으로 키우기 위한 교육의 첫걸음 파란마음, 2016, 205
  • [저역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과 지원 파란마음, 2014, 414
  • [저역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영유아 평가 파란마음, 2014, 290
  • [저역서] 유치원 교사를 위한 교직실무 창지사, 2014, 363
  • [저역서] 발현적 유아교육과정과 표준의 연계 학지사, 2013, 316
  • [저역서] 영유아 교육의 교수학습방법 파란마음, 2013, 388
  • [저역서] 영유아를 위한 미술활동 파란마음, 2013, 512
  • [저역서] 어린이들의 수많은 언어 :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아교육 정민사, 2012, 517
  • [저역서]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관찰 , 2011, 358
  • [저역서] 직장보육시설 영아교사 전문성 향상 프로그램: 영아발달을 고려한 일상생활지도 , 2010, 191
  • [저역서] 영유아를 위한 조형 미술 활동 , 2008, 475
  • [저역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 교육과 지원 , 2006, 446
  • [저역서] 현대 부모 및 가족 지원 프로그램: 포괄적 관점 , 2005, 361
  • [저역서] 아이와 잘 노는 엄마가 똑똑한 아이 만든다. , 2004, 243
  • [저역서] 영아를 위한 프로그램의 실제 , 2004, 560
  • [저역서] 영아를 위한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 2004, 358
  • [저역서] 어린이들의 수 많은 언어 , 2002, 214
  • [저역서] 어린이와 멀티미디어 , 2002, 351
  • [저역서] 이화유치원 교육과정 , 2002, 489
  • [저역서] 유아교육개론 , 2001, 421
  • [저역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관찰 , 2000, 310
  • [저역서] 레지오와의 만남, 귀향, 그리고 적용(Bringing Reggio Emilia Home) , 1999, 254
  • [저역서] 유아기 자녀를 위한 총체적 부모교육 프로그램 , 1999, 389
  • [저역서] 유아를 위한 소비자 교육 프로그램 , 1998, 278
  • [연구보고서] 생애주기별 남녀 평등의식 교육의 기본방향 연구 및 유아기 평등의식 프로그램 개발 , 2004, 1-414
  • [연구보고서] 유아교사를 위한 양성평등의식 교육프로그램: 강사자료 , 2004, 1-507
  • [연구보고서] 유아기 부모를 위한 양성평등의식 교육프로그램 , 2004, 1-559
  • [연구보고서] 삼성포괄적 보육서비스: 부모지원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진행자 매뉴얼 , 2003, 1-137
  • [연구보고서] 영아교육활동자료집I: 3-12개월 , 2002, 1-253
  • [연구보고서]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자격, 임용 및 사이버 연수를 포함한 재교육 체제 개선방안에 관한 정책연구 , 2002, 1-450
  • [연구보고서] 취업여성 자녀를 위한 탁아시설 확충 , 2002, 1-234
  • [연구보고서] 유아와 부모가 함께하는 교육활동 자료 , 2001, 1-218
  • [연구보고서] 저소득층 부모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연구 , 2001, 1-150
  • [연구보고서] 만4-5세 유아 멀티미디어 교육환경에 관한 연구 , 1998, 1-215
  • [대학간행물] 유치원 교사의 의사결정 참여와 조직헌신성 , 교육과학연구, 1999, v.29 , 197-214
  • [학술발표] 놀이중심 교육과정에서의 대소집단 활동: 기조강연_기본이 우선 탄탄한 기초다지기_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의 대소집단 활동 원칙 아이코리아 2022 유아교육학술대회, 대한민국, 2022-12-03 놀이중심 교육과정에서의 대소집단 활동, 2022
  • [학술발표]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 놀이 중심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육아지원학회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2022-05-27 뉴패러다임 시대, 유아교육의 미래 통찰, 2022, 145-150
  • [학술발표] 영아 또래 상호작용과 교사의 지원 양상 한국육아지원학회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2021-06-04 놀이, 배움, 가르침의 통합을 위한 도전: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향상 , 2021
  • [학술발표] 개정 누리과정 발맞추기: 놀이중심 교육과정에 따른 유아행동지도 : 기조강연_ 영유아 행동지도: 미래사회에 필요한 핵심능력 키우기 아이코리아 2020 유아교육 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0-09-19 줌을 통한 비대면 학술대회여서 논문집 제작 하지 않음, 2020
  • [학술발표] An analysis of physical environment of the Korean accreditation system for early childhood institutions: Comparisons with the American and the Australian accreditation systems. 70th OMEP World Assembly and Conference., 체코, Prague, 2018-06-29 Condition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Today, 2018
  • [학술발표] Current conditions for under threes toward sustainable future in the Asia Pacific Region._Republic of Korea. 70th OMEP World Assembly and Conference, 체코, Prague, 2018-06-28 Condition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Today, 2018
  • [학술발표] What and how to document children’s learning 69th OMEP World Assembly and Conference, 크로아티아, Opatia, 2017-06-23 Early Childhood Relationships: The foundation of sustainable future, 2017
  • [학술발표] Comparison of American music standards and Korea Nuri Curriculum 68th OMEP World Assembly and Conference, 대한민국, 2016-07-07 Transforming Early Childhood Systems for Future Generation, 2016
  • [학술발표] International comparison of kindergarten art curriculum 68th OMEP Workld Assembly and Conference, 대한민국, 2016-07-06 Transforming Early Childhood System for Future Generation , 2016
  • [학술발표] National Curriculum in Asia Pacific Region OMEP World Assembly and Conference, 미국, Washington, DC, 2015-07-30 Early Childhood Pathways to Sustainability, 2015
  • [학술발표] The perception and attitude of in-service teacher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ESD) in Korea. 67th OMEP World Assembly and Conference, 미국, Washington, DC, 2015-07-31 Early Childhood Pathways to Sustatinabilty, 2015
  • [학술발표] 학습표준(Learning standards)과 자유선택활동 2015 유아교육국제 학술대회: 세계 여러나라 교육과정을 통해 본 누리과정의 운영과 과제 , 대한민국, 서울, 2015-04-18 세계 여러나라의 교육과정을 통해 본 누리과정의 운영과 과제 , 2015, 153-167
  • [학술발표] 영유아 권리와 복지: 위험요소와 복원력에 대한 이해 아이코리아 25회 유아교육 학술대회: 영유아 권리존중의 실천, 대한민국, 서울, 2009-11-14 영유아 권리존중의 실천, 2009
  • [학술발표] Examining Children’s Picture Books for Messages of Parental Beliefs and Practices: A Cross-Cultural Comparison of Korean and U.S. Teacher Responses. National Association of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ors , 미국, Gorgia, 2006-11-08
  • [학술발표] Examining children's picture books for messages of parental beliefs and practices: A cross-cultural comparison of Korean and U.S. teacher responses. 2006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s on Education, 미국, Hawaii, 2006-01-06
  • [학술발표] 지역사회기관과의 연계를 통한 육아지원 한국육아지원학회, 대한민국, 서울, 2006-11-18
  • [학술발표] 어린이 프로그램의 질적향상을 위한 방향모색: 교육적 측면을 중심으로 한국교육방송: 21세기 편성전략을 위한 세미나, 대한민국, 서울, 1999-10-29
  • [번역] 놀이로 자라는 우리아이: 태어나서 첫돌까지 이대출판부, 2000
  • [기타] 유아교육기관 인정제 모형 2003
  • [기타] 직장보육시설 활성화 방안 2003
강의
  • 2024-1학기

    • 유아수학교육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4756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5 (교) , 목 6~6 (253)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8189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수 2~3 (교)
    • 유아교육평가연구

      • 학수번호 G1867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7 (교)
  • 2023-2학기

    • 부모교육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21519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교) , 수 4~4 (152)
    • 유아교수학습방법세미나

      • 학수번호 G1726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2~3 (교)
    • 유아논리및논술교육론

      • 학수번호 EC13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 2023-1학기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8189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교) , 수 4~4 (253)
      • 팀티칭
    • 영유아행동지도연구

      • 학수번호 G1652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5~6 (교)
      • 시간변경
  • 2022-2학기

    • 부모교육

      • 학수번호 21519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교) , 수 4~4 (253)
    • 교육봉사의이론과실제

      • 학수번호 36937분반 02
      • 4학년 ( 2학점
      • 유아교육4
    • 영아교육프로그램연구

      • 학수번호 G1241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2~3 (교)
  • 2022-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 학수번호 10857분반 04
      • 1학년 ( 1학점 화 7~7
      • 유아교육 바로알기 / 장소: 교수연구실 (교A526)
    • 교육실습(유치원)

      • 학수번호 35528분반 01
      • 4학년 ( 2학점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 학수번호 38189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교) , 수 2~2 (253)
    • 부모및가족지원프로그램연구

      • 학수번호 G1244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5~6
  • 2021-2학기

    • 부모교육

      • 학수번호 21519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2~2 (교) , 목 3~3 (253)
    • 교육봉사의이론과실제

      • 학수번호 36937분반 02
      • 4학년 ( 2학점
      • 유아교육4
    • 유아교육현장연구(Ⅱ)

      • 학수번호 G1242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6 (교)
    • 유아교수학습방법세미나

      • 학수번호 G1726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
학력

Purdue University Ph.D.(아동발달 및 가족연구)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Ed.M.(유아교육)

이화여자대학교 문학사(유아교육)

경력

유아교육과장 2021-08-01 ~ 2023-01-31

이화어린이연구원장 2022-03-01 ~ 2023-01-31

유아교육과장 2020-08-01 ~ 2021-01-31

이화어린이연구원장 2015-02-01 ~ 2017-11-30

교무처부처장 2010-08-01 ~ 2012-07-31

교육과학연구소장 2003-08-01 ~ 2005-07-31

유아교육과장 2000-08-01 ~ 2004-07-31

이화여대 부속 유치원 연구교사 1995-03-01 ~ 1996-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