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경 교수(초등교육과 소속)는 수학교육 및 창의적 문제해결 연구 분야에서 다년간의 연구성과를 축적해 온 전문가이며 이대부속초등학교 교장직(2014.9~2018.8) 및 대한수학교육학회 학회장(2022.8~2024.8)을 수행하였다. 공립 고등학교에서 수학교사 근무 이후 , 미국 Iowa State University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Iowa ASCD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으로부터 Paul Brimm Dissertation Award를 수상하였다.
현재까지 총 100여 편의 논문(연구재단등재지 80여 편, SCI급 국제논문 10여편 포함), 80여 편의 책(교과서, 도서 및 역서 등)을 집필하였다. 2012년 이화여자대학교 강의우수교수상 수상 및 2013년 연구비우수교원으로 선정되었다. 한국연구재단 및 한국과학창의재단 과제를 다년간 수행하였으며, 연구분야는 수학교육, 창의적 문제해결, 비구조화된 문제 개발 및 문제해결, 융합 교육 등이다. 저서로는 『생각의 힘을 키우는 초등수학 문제해결 –비구조화된 문제 및 문제해결-』(경문사), 『수학적 창의성 증진을 위한 수학 실험 지도서』(교우사), 『초등학교 수학 예술 과학 융합 수업의 설계 및 실제』(경문사), 『수학적 모델링』(교우사), 『인공지능시대의 정보교육론』(교육과학사) 등이 있다.
[학술지논문] Using natural language processing to analyze elementary teachers’ mathemat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online community of practice
Contemporary Educational Technology, 2023, v.15
no.3
, 438-438
Scopus
[학술지논문] 데이터 리터러시 관점에서 초등 수학과 성취기준 및 교과서 문제의 비구조성(ill-structured) 비교분석: 한국, 미국, 일본, 인도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3, v.23
no.9
, 209-229
A Case Study of Children’s Interaction Types and Learning Motivation in Small Group Project-Based Learning Activities in a Mathematics Classroom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2021, v.17 no.12, Article number em2051
Investigating elementary students' problem solving and teacher scaffolding in solving an Ill-structured problem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 in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2020, v.8 no.4, 274-289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s of mathematics-focused STEAM education in Korea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2019, v.15 no.9, 1-13
Mathematical Abstraction in the Solving of Ill-Structured Problems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Korea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2016, v.12 no.2, 267-281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Motivation and Ill-Structured Problem Solving in Korea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2016, v.12 no.6, 1569-1587
Sociomathematical norms and the teacher's mathematical belief: A case study from a Korean in-service elementary teacher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2016, v.12 no.10, 2733-2751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Integrated Instruction of Mathematics and Science in Korea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2015, v.11 no.1, 3-14
The Study of Constructed-Response Assessment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2015, v.11 no.2, 299-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