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제영(鄭濟永) 교수

교육학과

정제영 프로필 사진
정제영 교수는 사범대학 교육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현재 미래교육연구소장, 창의교육거점센터장을 맡고 있다.  학교 내에서는 기획처장, 호크마교양대학장, THE인재평가지원실장, 기획처부처장, 교육학과장과 도덕윤리연계전공 주임교수를 역임한 바 있다. 서울대학교 교육학과에서 학사와 교육행정 전공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국가 수준의 교육정책 기획과 집행, 평가 과정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학교폭력 예방 정책, 학업중단 위기 학생에 대한 정책, 교원의 역량 개발과 학교교육의 개선 정책 등의 영역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빅데이터와 머신러닝을 활용하여 위기 학생을 조기에 발굴하고 개입하는 Early Warning System 개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주요 저서와 역서로는 『챗GPT 교육혁명』, 『AI융합교육개론』,『이슈 중심의 교육학개론』,『인공지능 시대의 미래교육』, 『뉴 이퀼리브리엄』, 『AI 교육혁명』,  『디지털 시대와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교육의 시대』, 『교육과 행정』, 『학교폭력 예방의 이론과 실제』, 『괴롭힘 예방』, 『교육행정학 핸드북』, 『사교육 : 현상과 대응』, 『한국교육 60년』 등이 있다. 과거 제44회 행정고등고시에 합격하여 교육부에서 근무하면서 교육정책의 이론과 실제를 두루 경험한 바 있다.
  • 인문관 609호
  • 02-3277-2632
  • 면담 가능시간
    • 월 13-15시, 목 14-16시
연구실적
  • Are bully-victims homogeneous? Latent class analysis on school bullying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2020, v.112, 104922
    SSCI Scopus dColl.
  • Factors affecting youth citizenship in accordance with socioeconomic background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2020, v.111, 104847
    SSCI Scopus dColl.
  • Dropout early warning systems for high school students using machine learning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2019, v.96, 346-353
    SSCI Scopus dColl.
  • Lessons learned from two years of K-MOOC experience Educational Media International, 2019, v.56 no.2, 134-148
    Scopus dColl.
  • The Machine Learning-Based Dropout Early Warning System for Improving the Performance of Dropout Prediction APPLIED SCIENCES-BASEL, 2019, v.9 no.15, 3093
    SCIE Scopus dColl.
  • What makes bullies and victims in Korean elementary schools?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2018, v.94, 132-139
    SSCI Scopus dColl.
  • AI활용교육에 대한 중등 수학교사의 인식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4, v.24 no.2, 139-156
    KCI dColl.
  • Astin의 모형을 활용한 대학기본역량진단 (2015~2021) 평가기준 분석 열린교육연구, 2024, v.32 no.2, 79-104
    KCI dColl.
  • 다차원 교육정책분석 모형을 활용한 디지털 기반 미래교육 분야 교원 연수 정책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2024, v.42 no.1, 253-282
    KCI dColl.
  • 다차원 분석모형을 활용한 디지털교과서 정책 분석 교육정치학연구, 2024, v.31 no.1, 27-53
    KCI dColl.
  • 디지털 기술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비판적 고찰 교육행정학연구, 2024, v.42 no.1, 683-712
    KCI dColl.
  • 일본의 몬스터 패어런츠 현상의 정책적 대응에 대한 문헌 고찰 열린교육연구, 2024, v.32 no.2, 169-188
    KCI dColl.
  • 초등돌봄교실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 요인 분석 열린교육연구, 2024, v.32 no.2, 149-168
    KCI dColl.
  •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2015 및 2022 개정 교육과정별 정책 변동에 따른 쟁점의 비교 교육행정학연구, 2024, v.42 no.1, 283-315
    KCI dColl.
  • 텍스트마이닝을 활용한 성인문해교육 정책 관련 이슈 분석: 정책, 학술지, 언론보도 간 차이를 중심으로 교육행정학연구, 2024, v.42 no.2, 219-249
    KCI dColl.
  • Systematic analysis on school violence and bullying using data mining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2023, v.150, 107020
    SSCI Scopus dColl.
  • 교육부 과장의 리더십 구성 요소에 대한 탐색적 고찰 교육행정학연구, 2023, v.41 no.5, 279-306
    KCI dColl.
  • 다문화교육 정책의 다문화주의 유형 분석(2006-2022) 교육문화연구, 2023, v.29 no.6, 25-45
    KCI dColl.
  • 다차원 교육 정책 분석 모형을 활용한 초・중등 인공지능 교육 정책 분석 교육정치학연구, 2023, v.30 no.2, 97-126
    KCI dColl.
  • 방과후학교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요인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2023, v.41 no.4, 479-498
    KCI dColl.
  • 사교육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거시적 요인 분석 한국교육문제연구, 2023, v.41 no.1, 1-26
    KCI dColl.
  • 외국어고 정책에 대한 역사적 신제도주의 분석 교육정치학연구, 2023, v.30 no.2, 127-159
    KCI dColl.
  • 코로나19 이후 기초학력 보장 정책 변동 분석: Kingdon의 정책흐름모형을 중심으로 교육행정학연구, 2023, v.41 no.2, 91-117
    KCI dColl.
  • 코로나19 팬데믹과 교권 보호 정책의 변동 분석 : Kingdon 모형을 중심으로 한국교원교육연구, 2023, v.40 no.1, 165-188
    KCI dColl.
  • Birkland의 사건 중심 정책학습 모형을 활용한 AI·SW교육 정책변동 분석 한국교육문제연구, 2022, v.40 no.3, 121-144
    KCI dColl.
  • MPP-E 모형을 활용한 20대 대통령 선거의 교육공약 분석 교육정치학연구, 2022, v.29 no.3, 1-23
    KCI dColl.
  • The Philippine Teachers Concerns on Educational Reform Using Concern Based Adoption Model Frontiers in Education, 2022, v.7, 763991
    Scopus dColl.
  •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 교육문화연구, 2022, v.28 no.1, 223-246
    KCI dColl.
  • 서울형혁신학교의 다차원 교육정책 분석: 텍스트 마이닝 분석을 활용하여 교육행정학연구, 2022, v.40 no.5, 157-193
    KCI dColl.
  • 역사적 신제도주의 관점에서의 중등교원수급정책: 1970년~2000년대를 중심으로 교육행정학연구, 2022, v.40 no.1, 399-427
    KCI dColl.
  • 일반대학 유지충원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2022, v.40 no.3, 29-58
    KCI dColl.
  • 잠재프로파일 분석을 통한 중학생의 교육성과 유형 분류 및 특성 분석: 학업성취도, 학교행복감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2, v.22 no.8, 17-34
    KCI dColl.
  • 중학교의 기초학력 미달 비율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 교육 활동 요인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2, v.22 no.19, 81-95
    KCI dColl.
  • 초·중등학교 학생상담 정책에 대한 역사적 신제도주의의 분석: 2004년-2020년을 중심으로 교육행정학연구, 2022, v.40 no.4, 349-376
    KCI dColl.
  • 초등 교사의 수업 개선 활동이 교사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분석: TALIS 2018을 중심으로 초등교육연구, 2022, v.35 no.3, 183-213
    KCI dColl.
  • 학교밖 청소년의 교육포부 및 대학 진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 청소년학연구, 2022, v.29 no.6, 1-24
    KCI dColl.
  • 학교폭력 피해학생 치유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 열린교육연구, 2022, v.30 no.2, 19-38
    KCI dColl.
  • 학생부종합전형의 정책변동 분석: Kingdon의 정책흐름모형과 토픽분석을 활용하여 교육정치학연구, 2022, v.29 no.2, 29-63
    KCI dColl.
  • 4년제 일반대학 인문계열의 학과 변화 추이 분석 한국교육문제연구, 2021, v.39 no.4, 91-122
    KCI dColl.
  • A Comparative Study of Educational System Reformation in the Philippines and Myanmar 비교교육연구, 2021, v.31 no.5, 179-212
    KCI dColl.
  • A Policy Analysis of Philippine School System Reform Using Advocacy Coalition Framework Eurasi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2021, v.2021 no.96, 136-152
    Scopus dColl.
  • Mucciaroni의 이익집단 위상변동 모형을 활용한 자율형사립고의 정책 변동 분석 교육혁신연구, 2021, v.31 no.1, 157-186
    KCI dColl.
  • 고등학생의 학업중단 영향 요인 분석 청소년학연구, 2021, v.28 no.11, 87-111
    KCI dColl.
  • 과학기술원 신입생 핵심역량 지표 개발 연구 공학교육연구, 2021, v.24 no.5, 15-27
    KCI dColl.
  • 옹호연합모형(ACF)을 적용한 대학입학전형제도의 변동 과정 분석 교육연구논총, 2021, v.42 no.4, 33-66
    KCI dColl.
  • 중등교원양성기관의 교육이념 동형화 현상 연구 : 교육여건, 교육과정, 성과영역을 중심으로 교육정치학연구, 2021, v.28 no.3, 267-300
    KCI dColl.
  • 중학교 교사의 효능감 잠재프로파일 및 영향 요인 분석: TALIS 2018 한국과 일본 결과를 중심으로 한국교원교육연구, 2021, v.38 no.1, 143-172
    KCI dColl.
  • 중학생의 학교폭력 피해경험 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 요인 분석 교육문화연구, 2021, v.27 no.4, 359-379
    KCI dColl.
  • 한국과 미국의 교원양성기관 평가 비교 분석 비교교육연구, 2021, v.31 no.4, 61-90
    KCI dColl.
  • Lipsky의 일선관료모형을 활용한 비교과교사의 교원성과급제의 정책집행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2020, v.37 no.3, 189-209
    KCI dColl.
  • The Influence of Foreign Exchange Teachers on Multicultural Acceptance by Korean Students 역량개발학습연구(구 한국HRD연구), 2020, v.15 no.4, 63-85
    KCI dColl.
  • 과학기술특성화대학 핵심역량 검사도구의 개발 및 타당화 공학교육연구, 2020, v.23 no.5, 76-85
    KCI dColl.
  • 교사 및 친구 관계, 그릿, 학업 무기력의 구조적 관계: 성별에 따른 다집단 분석 교육연구논총, 2020, v.41 no.4, 203-234
    KCI dColl.
  • 교원 행정업무 경감 정책 과정 분석: Kingdon의 정책흐름모형을 중심으로 교원교육, 2020, v.36 no.4, 307-332
    KCI dColl.
  • 대학 교양교육과정의 운영과 내용에 대한 학습자 교육요구도 분석 교양교육연구, 2020, v.14 no.5, 109-121
    KCI dColl.
  • 수저계급론에 대한 비판적 담론 분석: 교육불평등을 중심으로 교육정치학연구, 2020, v.27 no.3, 73-96
    KCI dColl.
  • 한국과 호주의 무용교육과정 비교 연구 한국무용교육학회지, 2020, v.31 no.2, 39-61
    KCI dColl.
  • 고등학교 유형에 따른 영어 학업성취도 변화 요인 분석 한국교육문제연구, 2019, v.37 no.1, 67-86
    KCI dColl.
  • 다문화 정책지향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서울지역 고등학교 교원과 학생을 대상으로 교육정치학연구, 2019, v.26 no.2, 57-76
    KCI dColl.
  • 영과잉 음이항 회귀모형을 활용한 중학생의 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교육문화연구, 2019, v.25 no.6, 595-618
    KCI dColl.
  •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 : 경기교육종단연구 5차년도 결과를 중심으로 교육행정학연구, 2019, v.37 no.2, 197-221
    KCI dColl.
  • 중국 소수민족지역 초·중등학교 교사의 교직선택 동기가 헌신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2019, v.36 no.3, 373-393
    KCI dColl.
  • Mucciaroni 모형을 활용한 외국어고의 위상 변동 연구 교육정치학연구, 2018, v.25 no.1, 75~101
    KCI dColl.
  • 교육환경 변화에 대응한 중학교 경영전략 탐색 교육정치학연구, 2018, v.25 no.2, 195~215
    KCI dColl.
  • 다차원 정책분석 모형을 활용한 교육 분야 양성평등정책 분석 : 제1차 양성평등 기본계획을 중심으로 교육정치학연구, 2018, v.25 no.3, 53~75
    KCI dColl.
  • 중국 교사자격제도의 의제설정 과정 분석 비교교육연구, 2018, v.28 no.4, 249~272
    KCI dColl.
  • 캄보디아 대학생의 대학생활 경험이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분석 비교교육연구, 2018, v.28 no.3, 309~331
    KCI dColl.
  • 학교 교육 활동이 일반고등학교의기초학력 미달 비율에 미치는 영향 분석 중등교육연구, 2018, v.66 no.2, 551~573
    KCI dColl.
  • 학교폭력 관련 정책에 대한 학부모 요구도 분석 교육과학연구, 2018, v.49 no.1, 19~38
    KCI dColl.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학교제도 개선 방안 : 개인별 학습 시스템 구축을 중심으로 교육정치학연구, 2017, v.24 no.3, 53~72
    KCI dColl.
  • 고른기회전형 입학생의 대학입학 및 적응과정에 대한 탐색적 연구 교육정치학연구, 2017, v.24 no.1, 87~116
    KCI dColl.
  • 위기 대학의 특성 및 추이 분석 : 중도탈락률을 중심으로 교육행정학연구, 2017, v.35 no.4, 47~72
    KCI dColl.
  • 유치원 초임교사의 직무역량 요구도 분석 교원교육, 2017, v.33 no.4, 187~209
    KCI dColl.
  • 중국의 독립학원 정책 분석 : 다차원 교육정책분석 모형을 중심으로 비교교육연구, 2017, v.27 no.1, 171~197
    KCI dColl.
  • 중등교원임용 교육학 논술시험의 타당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4, 367~382
    KCI dColl.
  • 중학교 교사의 수업전문성 계발 활동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2017, v.34 no.1, 127~148
    KCI dColl.
  • 중학생의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경기교육종단연구(GEPS)를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2017, v.24 no.2, 117-139
    KCI dColl.
  • 지역규모에 따른 고등학생 학업중단의 학교요인 탐색 아시아교육연구, 2017, v.18 no.1, 76~94
    KCI dColl.
  • 초·중·고등학생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2017, v.35 no.2, 1~20
    KCI dColl.
  • 초등학생의 다문화 수용도에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한국청소년연구, 2017, v.28 no.2, 225~248
    KCI dColl.
  • “현장중심 학교폭력 대책”에 대한 교원의 요구도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2016, v.33 no.2, 423~445
    KCI dColl.
  • 교육자원 투입에 따른 청소년의 학업성취 효과에 대한 메타적 접근-교사변인을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2016, v.23 no.4, 425~450
    KCI dColl.
  • 제2단계 BK21 사업성과 및 개선방향에 대한 델파이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2016, v.34 no.1, 239~262
    KCI dColl.
  • 중학생의 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한국청소년연구, 2016, v.27 no.2, 325~352
    KCI dColl.
  • 지능정보사회에 대비한 학교교육 시스템 재설계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2016, v.34 no.4, 49~71
    KCI dColl.
  • 초등 신임교사의 직무역량 요구도 분석 교사교육연구, 2016, v.55 no.2, 201~213
    KCI후보 dColl.
  • 학교폭력 관련 정책에 대한 학생의 요구도 분석: “현장중심 학교폭력 대책”을 중심으로 교육행정학연구, 2016, v.34 no.5, 25
    KCI dColl.
  • Kingdon의 정책흐름모형을 활용한 외국어고 정책 분석: 2004-2013을 중심으로 교육행정학연구, 2015, v.33 no.2, 85-104
    KCI dColl.
  • 교원의 전문성 계발 노력 실태 및 영향요인 탐색 교육행정학연구, 2015, v.33 no.1, 1-23
    KCI dColl.
  • 교육국제화특구 초・중등교육 분야의 방향과 과제 비교교육연구, 2015, v.25 no.3, 95-120
    KCI dColl.
  • 대학생의 중도탈락에 영향을 미치는 대학수준 요인 분석 아시아교육연구, 2015, v.16 no.4, 57-76
    KCI dColl.
  • 부모의 교육적 관여 수준이 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2015, v.22 no.7, 73-93
    KCI dColl.
  • 자율형 사립고 운영 현황 분석 및 개선 방안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2015, v.33 no.3, 81-102
    KCI dColl.
  • 표준수업시수제 도입에 관한 교원의 인식 연구 교육과학연구, 2015, v.46 no.3, 71-90
    KCI dColl.
  • 학교폭력 관련 정책에 대한 교원의 요구도 분석:“현장중심 학교폭력 대책”을 중심으로 한국교원교육연구, 2015, v.32 no.1, 231-250
    KCI dColl.
  • 학업중단 결정에 대한 학교밖 청소년의 인식 연구 청소년학연구, 2015, v.22 no.11, 239-267
    KCI dColl.
  • 학업중단에 영향을 미치는 보호요인과 위험요인 간의 ‘힘겨루기’에 대한 질적 연구 교육학연구, 2015, v.53 no.3, 89-118
    KCI dColl.
  • 교사의 전문성 계발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지역의 교육환경 요인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2014, 제31권 3호, 321-342
    KCI dColl.
  • 중등 신임교사의 직무 역량 요구도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2014, 제31권 4호, 373-396
    KCI dColl.
  • 학교폭력 관련 정책의 효과성과 중요도 분석: “학교폭력근절 종합대책”을 중심으로 교육행정학연구, 2014, 제32권 2호, 1-25
    KCI dColl.
  • 학생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대한 위계적 분석 - TIMSS 2011의 교사와 학생 변인을 중심으로 한국교원교육연구, 2014, 제31권 2호, 53-75
    KCI dColl.
  • [학술지논문] AI 도구 활용에 관한 초등교사의 인식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4, v.24 no.18 , 45-61
    KCI
  • [학술지논문] AI활용교육에 대한 중등 수학교사의 인식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4, v.24 no.2 , 139-156
    KCI
  • [학술지논문] Astin의 모형을 활용한 대학기본역량진단 (2015~2021) 평가기준 분석 열린교육연구, 2024, v.32 no.2 , 79-104
    KCI
  • [학술지논문] 국내·외 교원역량 모델 변화 동향 분석 열린교육연구, 2024, v.32 no.5 , 31-54
    KCI
  • [학술지논문] 다차원 교육정책분석 모형을 활용한 디지털 기반 미래교육 분야 교원 연수 정책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2024, v.42 no.1 , 253-282
    KCI
  • [학술지논문] 다차원 분석모형을 활용한 디지털교과서 정책 분석 교육정치학연구, 2024, v.31 no.1 , 27-53
    KCI
  • [학술지논문]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어 영역 난이도 관련 연구의 체계적 문헌 분석: 1993년부터 2022년까지 국내 학술지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4, v.24 no.16 , 1-17
    KCI
  • [학술지논문] 디지털 기술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비판적 고찰 교육행정학연구, 2024, v.42 no.1 , 683-712
    KCI
  • [학술지논문] 랜덤 포레스트를 활용한 고등학교 교사의 수업 개선 활동 예측 요인 분석 교육학연구, 2024, v.62 no.5 , 1-32
    KCI
  • [학술지논문] 일본의 몬스터 패어런츠 현상의 정책적 대응에 대한 문헌 고찰 열린교육연구, 2024, v.32 no.2 , 169-188
    KCI
  • [학술지논문] 초등돌봄교실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 요인 분석 열린교육연구, 2024, v.32 no.2 , 149-168
    KCI
  • [학술지논문] 초등학교 학생평가 정책에 대한 역사적 신제도주의 분석: 1999년 ~ 2024년을 중심으로 교육정치학연구, 2024, v.31 no.3 , 113-142
    KCI
  • [학술지논문]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2015 및 2022 개정 교육과정별 정책 변동에 따른 쟁점의 비교 교육행정학연구, 2024, v.42 no.1 , 283-315
    KCI
  • [학술지논문] 텍스트마이닝을 활용한 성인문해교육 정책 관련 이슈 분석: 정책, 학술지, 언론보도 간 차이를 중심으로 교육행정학연구, 2024, v.42 no.2 , 219-249
    KCI
  • [학술지논문] Systematic analysis on school violence and bullying using data mining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2023, v.150 no.1 , 107020-107020
    SSCI
  • [학술지논문] 다문화교육 정책의 다문화주의 유형 분석(2006-2022) 교육문화연구, 2023, v.29 no.6 , 25-45
    KCI
  • [학술지논문] 다차원 교육 정책 분석 모형을 활용한 초・중등 인공지능 교육 정책 분석 교육정치학연구, 2023, v.30 no.2 , 97-126
    KCI
  • [학술지논문] 방과후학교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요인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2023, v.41 no.4 , 479-498
    KCI
  • [학술지논문] 코로나19 팬데믹과 교권 보호 정책의 변동 분석 : Kingdon 모형을 중심으로 한국교원교육연구, 2023, v.40 no.1 , 165-188
    KCI
  • [학술지논문] Birkland의 사건 중심 정책학습 모형을 활용한 AI·SW교육 정책변동 분석 한국교육문제연구, 2022, v.40 no.3 , 121-144
    KCI
  • [학술지논문] MPP-E 모형을 활용한 20대 대통령 선거의 교육공약 분석 교육정치학연구, 2022, v.29 no.3 , 1-23
    KCI
  • [학술지논문] The Philippine Teachers Concerns on Educational Reform Using Concern Based Adoption Model Frontiers in Education, 2022, v.7 no.0 , 763991-763991
    Scopus
  • [학술지논문]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 교육문화연구, 2022, v.28 no.1 , 223-246
    KCI
  • [학술지논문] 서울형혁신학교의 다차원 교육정책 분석: 텍스트 마이닝 분석을 활용하여 교육행정학연구, 2022, v.40 no.5 , 157-193
    KCI
  • [학술지논문] 역사적 신제도주의 관점에서의 중등교원수급정책: 1970년~2000년대를 중심으로 교육행정학연구, 2022, v.40 no.1 , 399-427
    KCI
  • [학술지논문] 일반대학 유지충원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2022, v.40 no.3 , 29-58
    KCI
  • [학술지논문] 잠재프로파일 분석을 통한 중학생의 교육성과 유형 분류 및 특성 분석: 학업성취도, 학교행복감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2, v.22 no.8 , 17-34
    KCI
  • [학술지논문] 중학교의 기초학력 미달 비율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 교육 활동 요인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2, v.22 no.19 , 81-95
    KCI
  • [학술지논문] 초·중등학교 학생상담 정책에 대한 역사적 신제도주의의 분석: 2004년-2020년을 중심으로 교육행정학연구, 2022, v.40 no.4 , 349-376
    KCI
  • [학술지논문] 초등 교사의 수업 개선 활동이 교사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분석: TALIS 2018을 중심으로 초등교육연구, 2022, v.35 no.3 , 183-213
    KCI
  • [학술지논문] 학교밖 청소년의 교육포부 및 대학 진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 청소년학연구, 2022, v.29 no.6 , 1-24
    KCI
  • [학술지논문] 학교폭력 피해학생 치유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 열린교육연구, 2022, v.30 no.2 , 19-38
    KCI
  • [학술지논문] 학생부종합전형의 정책변동 분석: Kingdon의 정책흐름모형과 토픽분석을 활용하여 교육정치학연구, 2022, v.29 no.2 , 29-63
    KCI
  • [학술지논문] 4년제 일반대학 인문계열의 학과 변화 추이 분석 한국교육문제연구, 2021, v.39 no.4 , 91-122
    KCI
  • [학술지논문] A Policy Analysis of Philippine School System Reform Using Advocacy Coalition Framework Egitim Arastirmalari - Eurasi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2021, v.96 no.1 , 136-152
    Scopus
  • [학술지논문] 고등학생의 학업중단 영향 요인 분석 청소년학연구, 2021, v.28 no.11 , 87-111
    KCI
  • [학술지논문] 중등교원양성기관의 교육이념 동형화 현상 연구 : 교육여건, 교육과정, 성과영역을 중심으로 교육정치학연구, 2021, v.28 no.3 , 267-300
    KCI
  • [학술지논문] 중학교 교사의 효능감 잠재프로파일 및 영향 요인 분석: TALIS 2018 한국과 일본 결과를 중심으로 한국교원교육연구, 2021, v.38 no.1 , 143-172
    KCI
  • [학술지논문] 중학생의 학교폭력 피해경험 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 요인 분석 교육문화연구, 2021, v.27 no.4 , 359-379
    KCI
  • [학술지논문] 한국과 미국의 교원양성기관 평가 비교 분석 비교교육연구, 2021, v.31 no.4 , 61-90
    KCI
  • [학술지논문] Are bully-victims homogeneous? Latent class analysis on school bullying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2020, v.112 no.0 , 104922-104922
    SSCI
  • [학술지논문] Factors affecting youth citizenship in accordance with socioeconomic background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2020, v.111 no.0 , 104847-104847
    SSCI
  • [학술지논문] Lipsky의 일선관료모형을 활용한 비교과교사의 교원성과급제의 정책집행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2020, v.37 no.3 , 189-209
    KCI
  • [학술지논문] 과학기술특성화대학 핵심역량 검사도구의 개발 및 타당화 공학교육연구, 2020, v.23 no.5 , 76-85
    KCI
  • [학술지논문] 교사 및 친구 관계, 그릿, 학업 무기력의 구조적 관계: 성별에 따른 다집단 분석 교육연구논총, 2020, v.41 no.4 , 203-234
    KCI
  • [학술지논문] 교원 행정업무 경감 정책 과정 분석: Kingdon의 정책흐름모형을 중심으로 교원교육, 2020, v.36 no.4 , 307-332
    KCI
  • [학술지논문] 대학 교양교육과정의 운영과 내용에 대한 학습자 교육요구도 분석 교양교육연구, 2020, v.14 no.5 , 109-121
    KCI
  • [학술지논문] 수저계급론에 대한 비판적 담론 분석: 교육불평등을 중심으로 교육정치학연구, 2020, v.27 no.3 , 73-96
    KCI
  • [학술지논문] 한국과 호주의 무용교육과정 비교 연구 한국무용교육학회지, 2020, v.31 no.2 , 39-61
    KCI
  • [학술지논문] Dropout early warning systems for high school students using machine learning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2019, v.96 no.0 , 346-353
    SSCI
  • [학술지논문] The Machine Learning-Based Dropout Early Warning System for Improving the Performance of Dropout Prediction APPLIED SCIENCES-BASEL, 2019, v.9 no.15 , 3093-3093
    SCIE
  • [학술지논문] 고등학교 유형에 따른 영어 학업성취도 변화 요인 분석 한국교육문제연구, 2019, v.37 no.1 , 67-86
    KCI
  • [학술지논문] 다문화 정책지향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서울지역 고등학교 교원과 학생을 대상으로 교육정치학연구, 2019, v.26 no.2 , 57-76
    KCI
  • [학술지논문] 영과잉 음이항 회귀모형을 활용한 중학생의 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교육문화연구, 2019, v.25 no.6 , 595-618
    KCI
  • [학술지논문]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 : 경기교육종단연구 5차년도 결과를 중심으로 교육행정학연구, 2019, v.37 no.2 , 197-221
    KCI
  • [학술지논문] 중국 소수민족지역 초·중등학교 교사의 교직선택 동기가 헌신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2019, v.36 no.3 , 373-393
    KCI
  • [저역서] AI 교육혁명 시원북스, 2021, 248
  • [저역서] 뉴 이퀼리브리엄 테크빌교육, 2021, 295
  • [저역서] 미래교사를 위한 교육학개론 학지사, 2021, 461
  • [저역서] 교육쟁점으로 풀어쓴 교육학개론 이화여자대학교출판문화원, 2020, 407
  • [저역서] 인공지능 시대의 미래교육 가르침과 배움의 함의 박영스토리, 2020, 278
  • [저역서] 한국 교사교육 : 성찰과 미래방향향 학지사, 2019, 367
  • [학술발표] 인공지능시대, 미래교육의 방향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추계학술대회, 대한민국, 청주, 2023-06-24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추계학술대회 자료집, 2023, 16-53
  • [학술발표] 지속가능한 고등교육 개혁을 위한 방향과 과제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고등교육개혁 방향, 대한민국, 서울, 2023-05-16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고등교육개혁 방향 자료집, 2023
  • [학술발표] AI 융합 교육의 방향 2021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동계 학술대회, 대한민국, 2021-01-22 2021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동계 학술대회 자료집, 2021
  • [학술발표] Coping Strategies among International Students in South Korean Universities The 2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Research, 대한민국, 서울, 2021-10-21 The 2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Research, 2021
  • [학술발표] Pandemic Challenges in Philippine Higher Education: A systematic review The 2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Research, 대한민국, 서울, 2021-10-21 The 2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Research, 2021
  • [학술발표] 디지털 역량 기반 스포츠 교육 2021년 한국스포츠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2021-04-24 2021년 한국스포츠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2021
  • [학술발표] 온택트 시대, 교수자의 역량 다시 바라보기 제47회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학술대회, 대한민국, 2021-06-19 제47회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21
  • [학술발표] Creative Education System in the Artificial Intelligence Era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ment of STEAM Fall 2020, 대한민국, 서울, 2020-10-23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ment of STEAM Fall 2020, 2020
  • [학술발표] Machine Learning Based Dropout Early Warning Systems for High School Students The 2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Research, 대한민국, 서울, 2019-10-18 The 2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Research, 2019, 28-29
  • [학술발표] 고등학교 학업중단율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 특성 중 위험요인, 보호요인 분석 2019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19-06-29 2019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자료집, 2019, 151-166
  • [학술발표] 위기 대학의 특성 및 영향 요인 분석: 사립대학을 중심으로 2019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19-06-29 2019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자료집, 2019, 37-60
  • [학술발표] 학생 수 감소시대의 미래학교 운영 방안- CSR+를 통한 창의 교실혁명 제5회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정책 토론회, 대한민국, 일산, 2019-10-25 제5회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정책 토론회 자료집, 2019, 21-44
강의
  • 2024-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 학수번호 10857분반 01
      • 1학년 ( 1학점 월 7~7
      • 슬기로운 대학생활
    • 인공지능과교육

      • 학수번호 39312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교)
      • 최초 개설 교과목
    • 한국교육행정문제

      • 학수번호 G1152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학854)
      • 강의실변경
    • 디지털교육

      • 학수번호 ED119분반 01
      • 학년 ( 1학점 , 1시간) 화 8~8 (교)
    • K-MOOC:인공지능시대의미래교육

      • 학수번호 ED22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 교수변경,원격강의
  • 2023-2학기

    • 교육행정및교육경영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4948분반 03
      • 학년 ( 2학점 , 2시간) 수 4~5 (교A313)
      • 100분수업, 사대만수강가능
    • 교육리더십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5176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5 (교)
    • 교육정책의이론과실제

      • 학수번호 G1161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인104)
    • AI시대미래교육의이해

      • 학수번호 AI10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교)
    • K-MOOC:인공지능시대의미래교육

      • 학수번호 ED22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 원격강의
  • 2022-2학기

    • 교육행정사례연구

      • 학수번호 G1162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인104)
    • K-MOOC:인공지능시대의미래교육

      • 학수번호 ED22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 원격강의
  • 2022-1학기

    • 교육행정의쟁점

      • 학수번호 33838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3 (캠) , 목 2~2 (144)
    • 교육정책의이론과실제

      • 학수번호 G1161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캠)
    • AI활용캡스톤디자인수업설계 I

      • 학수번호 AI301분반 02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캠)
    • K-MOOC:인공지능시대의미래교육

      • 학수번호 ED22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 원격강의
  • 2021-2학기

    • 교육지도력과멘토링의이해

      • 학수번호 35176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목 5~6 (교A410)
      • 영어강의 영어강의
    • AI시대미래교육의이해

      • 학수번호 AI10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캠)
  • 2021-1학기

    • 교육행정연구방법

      • 학수번호 G1618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인104)
학력

서울대학교 교육학박사(교육학)

경력

호크마교양대학장 2020-08-01 ~ 2021-02-28

학교폭력예방연구소부소장 2014-03-01 ~ 2020-09-30

도덕ㆍ윤리교육연계전공주임교수 2019-08-01 ~ 2020-07-31

교육학과장 2019-08-01 ~ 2020-07-31

기획처장 2021-03-01 ~ 2023-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