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적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사회교육의 현황, 쟁점, 과제: 사회교사 대상 FGI 연구
사회과교육, 2023, v.62 no.3, 5-23
고교학점제 시범 도입과 경제교육의 변화: 고교학점제 연구·준비학교 사회교사 대상 FGI 연구
시민교육연구, 2023, v.55 no.2, 119-145
고교학점제 연구·준비학교에서의 경제 영역 과목 개설·운영 현황 분석
경제교육연구, 2023, v.30 no.2, 57-82
고등학교 사회⋅예술 융합 수업 ‘핑크와 블루, 경계를 넘다’ 사례를 통한 사회과 창의교육 수업의 효과
사회과교육, 2023, v.62 no.1, 5-26
국제 교과특성화학교의 국제 계열 전문교과 교육과정 운영 현황 분석: 세계시민교육에의 시사점 탐색
국제이해교육연구, 2023, v.18 no.2, 43-82
중등 사회과 교사들의 성평등교육 수업 실천 유형화: 다양성과 맥락성
시민교육연구, 2023, v.55 no.1, 173-200
지역 연계 노동인권교육의 방향성: 서울 초·중·고 교사 대상 FGI를 중심으로
열린교육연구, 2023, v.31 no.6, 73-92
해외 국가들의 공식 교육과정에 담긴 세계시민교육 담론 및 이념적 접근에 대한 주제범위 문헌고찰
열린교육연구, 2023, v.31 no.2, 113-141
교사의 세계시민교육 인식 및 실천에서 나타난 이데올로기와 맥락성: 국내외 경험적 연구 대상 체계적 문헌고찰
국제이해교육연구, 2022, v.17 no.3, 1-42
성평등 교육 실천 경험을 통해 형성된 중등 사회과 ‘여’교사들의 입장성 연구
시민교육연구, 2022, v.54 no.1, 107-130
중등 사회과 예비교사들의 글로벌 이슈에 대한 교수 선호도 연구
사회과교육, 2022, v.61 no.2, 27-50
아프리카 세계시민교육의 동향과 비전: 탈식민주의 시각에서 묻고 답하다
국제이해교육연구, 2021, v.16 no.3, 39-76
학교 노동인권교육에 관한 전문가의 인식과 실천 유형화: 학교 안과 밖 그 경계에서
교과교육학연구, 2021, v.25 no.2, 79-93
Deconstructing neoliberalism in global citizenship discourses: an analysis of Korean social studies textbooks
CRITICAL STUDIES IN EDUCATION, 2020, v.61 no.4, 464-479
중등 사회과 교사의 창의교육 실천 양상과 교사 전문성 함양에 대한 사례연구
사회과교육, 2020, v.59 no.3, 151-168
직업계 고등학교의 노동인권교육에 관한 텍스트 마이닝 분석: 성공적인 직업생활, 통합사회 교과서를 중심으로
사회과교육, 2020, v.59 no.4, 63-82
사회과 예비교사의 한국어(KSL)-사회과 교수효능감 영향 요인 연구
교과교육학연구, 2019, v.23 no.1, 1-15
GLOBAL CITIZENSHIP, MIGRATION AND NATIONAL CURRICULUM: A TALE OF TWO NATION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2018, v.66 no.4, 477-496
싱가포르 금융교육 사례 연구
경제교육연구, 2018, v.25 no.1, 65~95
초·중·고등학교 금융교육 현황 인식 및방향성 제안에 대한 전문가 델파이 조사
사회과교육, 2018, v.57 no.3, 15~34
2009 개정 교육과정 경제 교과서에 나타난 세계화 관련 내용의 비판적 담화 분석
시민교육연구, 2017, v.49 no.1, 41~67
2014-2016학년도 일반사회 중등 교원 임용시험 문항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4, 275~289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New Pathways in Practice
교과교육학연구, 2016, v.20 no.3, 169~172
Korean American social studies teachers’ perceptions and experiences of teaching profession in multicultural urban high schools
Race Ethnicity and Education, 2016, 21, 105-117
교육실습, 이상과 현실의 괴리 - 사회과 예비교사의 교육실습 경험에 대한 연구
시민교육연구, 2016, v.48 no.3, 159~184
Rethinking the hermit kingdom: US social studies teachers’ cross-cultural professional development in South Korea
Asia-Pacific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015, 9 Jul 2015
금융 이해력 향상을 위한 경험중심 경제교육 -미국 고등학교 금융교육 수업 사례연구
시민교육연구, 2015, v.47 no.1, 217-245
한국 사회과교육에서의 세계시민교육 관련 경험적 연구 분석: 1993-2015
사회과교육, 2015, v.54 no.4, 35-48
글로벌 매체 활용과 시사·논쟁문제 탐구를 통한 사회과 교사교육 : 미국 사범대학 수업 사례연구
교과교육학연구, 2014, 제18권 4호, 847-867
[학술지논문] 미국 사회과 교육실습에서의 슈퍼바이저 역할 유형화: 실습학기제를 위한 함의
시민교육연구, 2024, v.56
no.1
, 179-205
KCI
[학술지논문]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사회교육의 현황, 쟁점, 과제: 사회교사 대상 FGI 연구
사회과교육, 2023, v.62
no.3
, 5-23
KCI
[학술지논문] 고교학점제 시범 도입과 경제교육의 변화: 고교학점제 연구·준비학교 사회교사 대상 FGI 연구
시민교육연구, 2023, v.55
no.2
, 119-145
KCI
[학술지논문] 고교학점제 연구·준비학교에서의 경제 영역 과목 개설·운영 현황 분석
경제교육연구, 2023, v.30
no.2
, 57-82
KCI
[학술지논문] 고등학교 사회⋅예술 융합 수업 ‘핑크와 블루, 경계를 넘다’ 사례를 통한 사회과 창의교육 수업의 효과
사회과교육, 2023, v.62
no.1
, 5-26
KCI
[학술지논문] 국제 교과특성화학교의 국제 계열 전문교과 교육과정 운영 현황 분석: 세계시민교육에의 시사점 탐색
국제이해교육연구, 2023, v.18
no.2
, 43-82
KCI
[학술지논문] 중등 사회과 교사들의 성평등교육 수업 실천 유형화: 다양성과 맥락성
시민교육연구, 2023, v.55
no.1
, 173-200
KCI
[학술지논문] 지역 연계 노동인권교육의 방향성: 서울 초·중·고 교사 대상 FGI를 중심으로
열린교육연구, 2023, v.31
no.6
, 73-92
KCI
[학술지논문] 해외 국가들의 공식 교육과정에 담긴 세계시민교육 담론 및 이념적 접근에 대한 주제범위 문헌고찰
열린교육연구, 2023, v.31
no.2
, 113-141
KCI
[학술지논문] 교사의 세계시민교육 인식 및 실천에서 나타난 이데올로기와 맥락성: 국내외 경험적 연구 대상 체계적 문헌고찰
국제이해교육연구, 2022, v.17
no.3
, 1-42
KCI
[학술지논문] 성평등 교육 실천 경험을 통해 형성된 중등 사회과 ‘여’교사들의 입장성 연구
시민교육연구, 2022, v.54
no.1
, 107-130
KCI
[학술지논문] 중등 사회과 예비교사들의 글로벌 이슈에 대한 교수 선호도 연구
사회과교육, 2022, v.61
no.2
, 27-50
KCI
[학술지논문] 초임 사회교사들의 코로나 팬데믹 상황 속 원격수업 실천: 변화주도자로서의 가능성과 한계
사회과교육, 2022, v.61
no.3
, 39-60
KCI
[학술지논문] Deconstructing neoliberalism in global citizenship discourses: an analysis of Korean social studies textbooks
CRITICAL STUDIES IN EDUCATION, 2020, v.61
no.4
, 464-479
SSCI
[학술지논문] 노동에 대한 모든 것: 2007 개정부터 2015 개정까지 고등학교 사회과 교과서 텍스트 마이닝 분석
시민교육연구, 2019, v.51
no.4
, 301-330
KCI
[학술지논문] 사회과 예비교사의 한국어(KSL)-사회과 교수효능감 영향 요인 연구
교과교육학연구, 2019, v.23
no.1
, 1-15
KCI
[저역서] 변혁 역량을 키워주는 세계시민교육: 21세기 대전환 시대 대학이 나아갈 길
한림출판사, 2023, 230
[저역서]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Education
Elsevier, 2022, 8818
[학술발표] 코로나19 시기 초임교사들의 변화주도자로서의 가능성과 한계
제6회 서울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대한민국, 2023-12-08
제6회 서울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논문집, 2023, 465-490
강의
2024-1학기
1학년세미나(사범대)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10857 분반 15
1학년 (
1학점
수 7~7
(교)
다문화, 세계화 시대의 사회과 교사 되기/교육관B동 658호
학교현장실습(중등)
학수번호 35402 분반 01
학년 (
2학점
사대생 수강불가
교육실습(중등)
학수번호 35526 분반 01
4학년 (
2학점
교육학과, 팀티칭
교육실습(중등)
학수번호 35526 분반 02
4학년 (
2학점
교육공학과, 팀티칭
교육실습(중등)
학수번호 35526 분반 03
4학년 (
2학점
영어교육과, 팀티칭
교육실습(중등)
학수번호 35526 분반 04
4학년 (
2학점
사회과교육과, 팀티칭
교육실습(중등)
학수번호 35526 분반 05
4학년 (
2학점
국어교육과, 팀티칭
교육실습(중등)
학수번호 35526 분반 06
4학년 (
2학점
과학교육과, 팀티칭
교육실습(중등)
학수번호 35526 분반 07
4학년 (
2학점
수학교육과, 팀티칭
교육실습(유치원)
학수번호 35528 분반 01
4학년 (
2학점
팀티칭
사회문제와사회과교육
학수번호 35945 분반 01
4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4
(교)
,
금 5~5
(461)
영어강의
학교현장실습(영양)
학수번호 36288 분반 01
4학년 (
2학점
사전선발생만 수강가능
학교현장실습(사서교사)
학수번호 36289 분반 01
4학년 (
2학점
학교현장실습(전문상담교사)
학수번호 36290 분반 01
4학년 (
2학점
학교현장실습(보건)
학수번호 36291 분반 01
4학년 (
2학점
사회교과논리및논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36948 분반 01
4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2
(교)
,
금 3~3
(461)
전공필수 팀티칭
교육봉사활동
학수번호 37006 분반 01
학년 (
2학점
사대생 수강불가
교직적성·인성검사Ⅰ
학수번호 37437 분반 01
학년 (
사대만 수강가능
교직적성·인성검사Ⅱ
학수번호 37438 분반 01
학년 (
교직적성인성검사Ⅰ(37437) 선수강, 사대만 수강가능
교직적성·인성검사Ⅰ
학수번호 37439 분반 01
학년 (
사대 수강불가
교직적성·인성검사Ⅱ
학수번호 37440 분반 01
학년 (
교직적성인성검사Ⅰ(37439) 선수강, 사대 수강불가
사회과교수-학습설계
학수번호 G13576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A410)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학수번호 ED114 분반 01
학년 (
2학점
, 2시간)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학수번호 ED114 분반 02
학년 (
2학점
, 2시간)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학수번호 ED114 분반 03
학년 (
2학점
, 2시간)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학수번호 ED114 분반 04
학년 (
2학점
, 2시간)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학수번호 ED114 분반 05
학년 (
2학점
, 2시간)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학수번호 ED114 분반 06
학년 (
2학점
, 2시간)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학수번호 ED114 분반 07
학년 (
2학점
, 2시간)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학수번호 ED114 분반 08
학년 (
2학점
, 2시간)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학수번호 ED114 분반 09
학년 (
2학점
, 2시간)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학수번호 ED114 분반 10
학년 (
2학점
, 2시간)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학수번호 ED114 분반 11
학년 (
2학점
, 2시간)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학수번호 ED114 분반 12
학년 (
2학점
, 2시간)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학수번호 ED114 분반 13
학년 (
2학점
, 2시간)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학수번호 ED114 분반 14
학년 (
2학점
, 2시간)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학수번호 ED114 분반 15
학년 (
2학점
, 2시간)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학수번호 ED114 분반 16
학년 (
2학점
, 2시간)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학수번호 ED114 분반 17
학년 (
2학점
, 2시간)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학수번호 ED114 분반 18
학년 (
2학점
, 2시간)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학수번호 ED114 분반 19
학년 (
2학점
, 2시간)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학수번호 ED114 분반 20
학년 (
2학점
, 2시간)
2023-2학기
교육실습(중등)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사회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35547 분반 01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교)
,
목 4~4
(461)
전공필수
교육실습(영양교사)
학수번호 36288 분반 01
4학년 (
2학점
사전선발생만 수강가능 / 추가개설
교육실습(전문상담교사)
학수번호 36290 분반 01
4학년 (
2학점
추가 개설, 교육이수 학생만 신청 가능
교육봉사의이론과실제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36937 분반 07
4학년 (
2학점
일반사회4
교육봉사의이론과실제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37006 분반 01
학년 (
2학점
09이후 입학생만 수강가능,사대수강불가
교직적성·인성검사Ⅰ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37437 분반 01
학년 (
사대만 수강가능
교직적성·인성검사Ⅱ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37438 분반 01
학년 (
교직적성·인성검사Ⅰ(37437) 선수강, 사대만 수강가능
교직적성·인성검사Ⅰ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37439 분반 01
학년 (
사대 수강불가
교직적성·인성검사Ⅱ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37440 분반 01
학년 (
교직적성인성I(37439) 선수강,사대 수강불가
다문화교육의이해
학수번호 38241 분반 01
2학년 (
3학점
, 3시간)
원격강의,영어강의
일반사회논리및논술교육론
학수번호 SS104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2023-1학기
사회문제와사회과교육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35945 분반 01
4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4
(교)
,
금 5~5
(461)
영어강의
사회교과논리및논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36948 분반 01
4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2
(교)
,
금 3~3
(461)
전공필수 팀티칭
세계화와민주시민교육연구
학수번호 G13748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A410)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학수번호 ED114 분반 04
학년 (
2학점
, 2시간)
2022-2학기
사회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35547 분반 01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4
(교)
,
금 5~5
(461)
전공필수
교육봉사의이론과실제
학수번호 36937 분반 07
4학년 (
2학점
일반사회4
다문화교육의이해
학수번호 38241 분반 01
2학년 (
3학점
, 3시간)
원격강의,영어강의
2022-1학기
1학년세미나(사범대)
학수번호 10857 분반 18
1학년 (
1학점
화 7~7
다문화, 세계화 시대의 사회과 교사 되기
사회문제와사회과교육
학수번호 35945 분반 01
4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4
,
금 5~5
영어강의
사회교과논리및논술
학수번호 36948 분반 01
4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5
,
목 6~6
전공필수 팀티칭
사회과창의융합교육
학수번호 G18235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학수번호 ED114 분반 04
학년 (
2학점
, 2시간)
2021-2학기
사회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학수번호 35547 분반 01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4
(교)
,
금 5~5
(154)
전공필수
교육봉사의이론과실제
학수번호 36937 분반 07
4학년 (
2학점
일반사회4
학술답사
학수번호 38236 분반 02
4학년 (
1학점
다문화교육의이해
학수번호 38241 분반 01
2학년 (
3학점
, 3시간)
원격강의,영어강의
사회교육교재론특강
학수번호 G13746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A406)
사회과교육연구설계와방법론
학수번호 G17478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A406)
학력
Teachers College, Columbia University
Ph.D.(Teaching of Social Studies)
이 사이트는 자바스크립트를 지원하지 않으면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