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일현(曺日鉉) 교수

교육공학과

조일현 프로필 사진
조일현 교수는 에듀테크/빅데이터 기반 교수학습환경의 설계-개발-평가 분야 연구자이다. 기업-공공-군-대학의 성인 HR을 주요 연구 대상으로 한다. 
관련하여 2024년 현재 연구 책임자로서 「실험실 특화형 창업 선도대학」(교육부, 과기정통부),  「시선추적시스템 (Gaze Tracking System) 지능화 및 시각화」(이화여자대학교 Ewha Value-up 기술사업화 지원과제),「에듀테크 기반 모듈형 K-PBL 교수학습모형개발」(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소 사업)를 수행 중이다.
최근 완료한 연구로는 「실시간 화상교육(회의)용 시각적 상호작용 촉진 및 부정 행위 방지 시스템 개발」(이화여자대학교 Ewha Value-up 기술사업화 지원과제), 「네이버 비즈니스 스쿨 1-2-3 단계 교수학습환경 설계 연구」(네이버 주식회사),  「빅데이터 기반 VR 교육훈련 평가」(육군교육사령부 과학화훈련 사업),「에듀테크 기반 이화형 교수학습 현황 분석 및 모델 개발 연구」(이화여자대학교), 「포스트코로나 시대 공무원 인재개발 전략 연구」(인사혁신처), 「소셜 크라우딩 기반 동영상 자율학습 촉진시스템 개발」(과학기술정보통신부 ICT 바우쳐 사업), 「빅데이터 분석학 기반 맞춤형 역전학습(flipped learning) 설계 모형 개발」(한국연구재단 학제간 융합연구 사업), 「빅데이터를 활용한 대학스마트 교수학습지원 모형 개발」(한국연구재단 일반공동연구 사업), 「나라배움터 혁신 방안 연구」(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등이 있다 (최근 순). 연구와 실천의 성과를 인정 받아 미국 Marquis Who's Who, 영국 IBC 등 세계 2대 인명 사전에 등재되었다. 국가공무원  대상 HRD 혁신에 기여한 공로로 2019년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미국 플로리다 주립대(FSU) 교육공학과에서 박사(PhD) 학위를 취득했다. 대학으로 오기 전 14년 간 삼성물산, 삼성인력개발원, (주)크레듀 등 삼성그룹에서 e-HRD 를 실천하였다.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에듀테크융합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다. 인사혁신처,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서울시 평생교육원 등 공공기관, 네이버, 멀티캠퍼스 등 민간기관의 정책자문을 수행하고 있다. 한국기업교육학회 회장, 이화여자대학교 교수학습개발원장, 인재개발원장, 교육공학과 학과장을 역임하였다. 베트남, 인도네시아, 방글라데시, 모로코 등 개도국 대상 국제 인적자원개발 및 테크놀로지 기반 교육 분야로 국제 컨설팅을 수행한 바 있다. 
2024년 현재까지 학술지 논문 (SSCI, KCI 140여 편), 학습분석학 관련 국영문 저역서 12권 등 연구 실적 외에 국내외 특허 (등록 29건, 출원-심사 중 10건, 기술 이전 2건, 학습분석학 시스템 소프트웨어 저작권 6건) 등 지적재산권을 보유하고 있다.
  • 에듀테크융합연구소장
  • 진선미관 220호
  • 02-3277-6689
  • 연구관심분야
    • 에듀테크 기반 교수설계, 학습분석학, 기업 및 공공 인적자원개발, HRD 및 에듀테크 국제협력 및 컨설팅

연구실적
  • Verification of Cognitive Load Theory with Psychophysiological Measures in Complex Problem-Solving ASIA-PACIFIC EDUCATION RESEARCHER, 2020, v.29 no.5, 417-429
    SSCI Scopus dColl.
  • [학술지논문]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and student video engagement trajectory in a video-based asynchronous online course: a Bayesian latent growth modeling approach ASIA PACIFIC EDUCATION REVIEW, 2021, v.22 no.2 , 305-317
    SSCI
  • [학술지논문] Video learning analytics: Investigating behavioral patterns and learner clusters in video-based online learning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2021, v.50 no.0 , 100806-100806
    SSCI
  • [학술지논문] 일반적 문제해결 전략에 대한 동영상 학습에서 시각적 단서와 사전지식 수준이 인지부하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1, v.21 no.11 , 807-821
    KCI
  • [학술지논문] 컴퓨터 기반 문제풀이에서 학습자가 지각한 난이도와 학습자의 동공 반응 수준 비교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021, v.24 no.1 , 97-105
    KCI
  • Task type matters: The impact of virtual reality training on training performance Journa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2024, v.40 no.1, 205-218
    SSCI Scopus dColl.
  • 비구조적 문제해결 과정에서 ChatGPT와 협업하는 대학생의 논증적 사고 및 경험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4, v.30 no.3, 981-1003
    KCI dColl.
  • 웹기반 PBL 환경에서 복잡한 정구조 문제해결을 지원하는 스캐폴딩 전략 개발을 위한 델파이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4, v.24 no.14, 83-107
    KCI dColl.
  • 교수학습 맥락에서 학습분석 대시보드의 활용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학습자의 인지, 정의, 메타인지 영역을 중심으로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023, v.26 no.3, 67-82
    KCI dColl.
  • 국내 대학 문제중심학습(PBL)의 학습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3, v.23 no.6, 557-579
    KCI dColl.
  • 국내 디지털 교수학습 환경에서의 학습분석 연구 및 데이터 활용에 대한 체계적 문헌 고찰 교육공학연구, 2023, v.39 no.2, 595-638
    KCI dColl.
  •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를 맞이하는학습분석학의 적응적 진화 교육공학연구, 2023, v.39 no.4, 1249-1270
    KCI dColl.
  • 온라인 학습에서 정보활용능력과 학업성취도의 관계: 자기조절능력의 매개효과와 성별 차이를 중심으로 교육문제연구, 2023, v.36 no.4, 107-133
    KCI dColl.
  • 웹기반 협력적 문제해결 과제의 지시문 유형이 팀 활동 과정 및 학습 결과에 미치는 영향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023, v.26 no.3, 31-47
    KCI dColl.
  • 육군 전차부대 VR 훈련의 실재감과 훈련만족도의 관계에서 사전현장경험의 역할규명 한국교육문제연구, 2023, v.41 no.4, 29-51
    KCI dColl.
  • 정보활용능력과 자기조절능력이 성인학습자가 인식하는 온라인 학습효과의 종단적 변화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3, v.23 no.14, 855-868
    KCI dColl.
  • 협력적 문제해결 과제의 지시문 유형에 따른 팀 활동 내 언어적 상호작용, 성취도 및 만족도 분석: 여대생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3, v.23 no.8, 541-566
    KCI dColl.
  • Interactive Video Player for Supporting Learner Engagement in Video-Based Online Learning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2022, v.23 no.2, 129-155
    KCI dColl.
  • 디지털 교육 생태계의 품질평가 모형개발 및 평가구인 타당화 교육공학연구, 2022, v.38 no.4, 1171-1222
    KCI dColl.
  • 마이크로 콘텐츠 정보제시방식에 따라 구분한 집단 간 학습자 인지·정서적 상태 차이 교육공학연구, 2022, v.38 no.2, 509-537
    KCI dColl.
  • 콘텐츠 설계원리에 대한 학습유형별 학습자 인지적 상태 차이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2, v.28 no.1, 133-160
    KCI dColl.
  •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and student video engagement trajectory in a video-based asynchronous online course: a Bayesian latent growth modeling approach Asia Pacific Education Review, 2021, v.22 no.2, 305-317
    SSCI Scopus KCI dColl.
  • Video learning analytics: Investigating behavioral patterns and learner clusters in video-based online learning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2021, v.50, 100806
    SSCI Scopus dColl.
  • 동적 시각 단서가 인지부하와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 공간능력 요인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1, v.27 no.4, 1485-1513
    KCI dColl.
  • 일반적 문제해결 전략에 대한 동영상 학습에서 시각적 단서와 사전지식 수준이 인지부하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1, v.21 no.11, 807-821
    KCI dColl.
  • 컴퓨터 기반 문제풀이에서 학습자가 지각한 난이도와 학습자의 동공 반응 수준 비교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021, v.24 no.1, 97-105
    KCI dColl.
  • 동공 크기 변화 기반 효과적 학습 상태 분류를 위한 데이터 재구성 알고리즘 한국통신학회논문지, 2020, v.45 no.10, 1756-1766
    KCI dColl.
  • 동영상 기반 학습 환경에서 머신러닝을 활용한 행동로그의 학업성취 예측 모형 탐색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020, v.23 no.2, 53-64
    KCI dColl.
  • 동영상 학습 환경에서 사전지식과 내용복합성에 따른 인지부하의 객관적 측정 방법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0, v.20 no.3, 739-757
    KCI dColl.
  • 동영상학습에서 학습동기, 인지부하, 학업성취간 관계 및 주의집중 수준의 객관적 측정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0, v.20 no.24, 571-588
    KCI dColl.
  • 컴퓨터 기반 문제풀이 환경에서 문제양식, 과제복합도 수준에 따른 인지부하의 측정과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 교육공학연구, 2020, v.36 no.1, 137-161
    KCI dColl.
  • 컴퓨터기반 문제풀이 환경에서 과제복합도에 따른 인지부하 차이의 객관적 측정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0, v.26 no.1, 79-101
    KCI dColl.
  • 텍스트 기반 멀티미디어 학습에서 시각적 단서와 학습자 메타인지 수준이 인지부하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0, v.26 no.3, 539-565
    KCI dColl.
  • A novel method to monitoring changes in cognitive load in video-based learning Journa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2019, v.35 no.6, 721-730
    SSCI Scopus dColl.
  • Factors that affect the success of learning analytics dashboards ETR&D-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2019, v.67 no.6, 1547-1571
    SSCI Scopus dColl.
  • Feasibility and use of psychophysiological responses based on cognitive load theory AUSTRALASIA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019, v.35 no.3, 150-165
    SSCI Scopus dColl.
  • 동영상 학습 환경에서 인지부하의 변화 및 학습성과와의 상관관계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19, v.25 no.4, 797-826
    KCI dColl.
  • 멀티미디어 설계원리를 적용한 공개교육자료(Open Educational Resources) 사례 분석 및 학습자 인식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9, v.19 no.1, 1035~1060
    KCI dColl.
  • 복합문제 풀이(complex problem solving) 상황에서 인지부하의 객관적 측정방법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9, v.19 no.15, 25~44
    KCI dColl.
  • Learning analytics to support self-regulated learning in asynchronous online courses: A case study at a women's university in South Korea COMPUTERS & EDUCATION, 2018, v.127, 233-251
    SCIE SSCI Scopus dColl.
  • 대학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자 행동 로그에 기반한 군집별 학업성취 예측모형 비교 교육과학연구, 2018, v.49 no.1, 127~150
    KCI dColl.
  • Comparisons on Clustering Methods: Use of LMS Log Variables on Academic Courses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2017, v.18 no.2, 159~191
    KCI dColl.
  • Exploring the Relationships Between Emotions and State Motivation in a Video-based Learning Environment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2017, v.18 no.2, 101~129
    KCI dColl.
  • Interaction of Learning Motivation with Dashboard Intervention and Its Effect on Learning Achievement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2017, v.18 no.2, 73~99
    KCI dColl.
  • Three interaction patterns on asynchronous online discussion behaviours: A methodological comparison JOURNA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2017, v.33 no.2, 106-122
    SSCI Scopus dColl.
  • 수학불안 수준이 수행효율성에 미치는 영향: 대학생의 동공 크기를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2017, v.33 no.3, 653~680
    KCI dColl.
  • Clustering blended learning courses by online behavior data case study in a Korean higher education institute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2016, v.29, 1-11
    SSCI Scopus dColl.
  • Evaluation of Online Log Variables that Estimate Learners' Time Management in a Korean Online Learning Context INTERNATIONAL REVIEW OF RESEARCH IN OPEN AND DISTRIBUTED LEARNING, 2016, v.17 no.1, 195-213
    SSCI Scopus dColl.
  • Toward evidence-based learning analytics: Using proxy variables to improve asynchronous online discussion environments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2016, v.30, 30-43
    SSCI Scopus dColl.
  • Using log variables in a learning management system to evaluate learning activity using the lens of activity theory Assessment and Evaluation in Higher Education, 2016, 30 MAR 2016, 1-17
    SSCI Scopus dColl.
  • 플립러닝에서 자기결정성 요인, 협력지향성, 인지적 실재감, 인지된 성취도의 관계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16, v.22 no.3, 439~462
    KCI dColl.
  • Constructing Proxy Variables to Measure Adult Learners' Time Management Strategies in LMS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2015, v.18 no.3, 214-225
    SSCI Scopus dColl.
  • Development of the Learning Analytics Dashboard to Support Students' Learning Performance JOURNAL OF UNIVERSAL COMPUTER SCIENCE, 2015, v.21 no.1, 110-133
    SCIE dColl.
  • Effects of learning analytics dashboard: analyzing the relations among dashboard utilization, satisfaction, and learning achievement Asia Pacific Education Review, 2015, 12 NOV 2015
    SSCI KCI Scopus dColl.
  • 온라인 토론학습에서 네트워크 중심도와 학업성취도에 대한 학습 접속 활동의 매개효과 교육공학연구, 2015, v.31 no.3, 459-480
    KCI dColl.
  • 학습분석학 기반 대시보드에 대한 사용자의 정보지각 측정 연구: 시선추적장치의 활용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15, v.21 no.3, 441-469
    KCI dColl.
  • Analysis of Online Behavior and Prediction of Learning Performance in Blended Learning Environments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2014, v.15 no.2, 71-88
    KCI dColl.
  • Analyzing the log patterns of adult learners in LMS using learning analytics ACM International Conference Proceeding Series, 2014 , 183-187
    Scopus dColl.
  • Educational technology approach toward learning analytics: Relationship between student online behavior and learning performance in higher education ACM International Conference Proceeding Series, 2014 , 269-270
    Scopus dColl.
  • Effects of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Social Network Centralities on Learner Performance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2014, v.17 no.3, 108-120
    SSCI Scopus dColl.
  • 대학생의 학습동기, 인지전략 및 학업성취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교육과학연구, 2014, 제45권 2호, 77-98
    KCI dColl.
  • 학습 분석학 기반 대시보드의 설계와 적용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14, 제20권 2호, 191-216
    KCI dColl.
  • 학습관리시스템의 대시보드 설계를 위한 학습자 중심 요구분석: 분석과 설계 도구로서 활동이론의 적용 교육공학연구, 2014, 제30권 2호, 221-258
    KCI dColl.
  • Usability Study of Middle School English Digital Textbook: A Stimulated Recall Approach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2013, v.14 no.1, 109-136
    KCI dColl.
  • [학술지논문] Task type matters: The impact of virtual reality training on training performance JOURNA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2024, v.40 no.1 , 205-218
    SSCI
  • [학술지논문] 비구조적 문제해결 과정에서 ChatGPT와 협업하는 대학생의 논증적 사고 및 경험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4, v.30 no.3 , 981-1003
    KCI
  • [학술지논문] 온라인 학습에서 학습자의 자기조절역량에 대한 학습자와 교수자의 인식 비교 한국교육문제연구, 2024, v.42 no.2 , 155-185
    KCI
  • [학술지논문] 웹기반 PBL 환경에서 복잡한 정구조 문제해결을 지원하는 스캐폴딩 전략 개발을 위한 델파이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4, v.24 no.14 , 83-107
    KCI
  • [학술지논문] 교수학습 맥락에서 학습분석 대시보드의 활용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학습자의 인지, 정의, 메타인지 영역을 중심으로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023, v.26 no.3 , 67-82
    KCI
  • [학술지논문] 국내 대학 문제중심학습(PBL)의 학습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3, v.23 no.6 , 557-579
    KCI
  • [학술지논문] 국내 디지털 교수학습 환경에서의 학습분석 연구 및 데이터 활용에 대한 체계적 문헌 고찰 교육공학연구, 2023, v.39 no.2 , 595-638
    KCI
  • [학술지논문]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를 맞이하는학습분석학의 적응적 진화 교육공학연구, 2023, v.39 no.4 , 1249-1270
    KCI
  • [학술지논문] 온라인 학습에서 정보활용능력과 학업성취도의 관계: 자기조절능력의 매개효과와 성별 차이를 중심으로 교육문제연구, 2023, v.36 no.4 , 107-133
    KCI
  • [학술지논문] 웹기반 협력적 문제해결 과제의 지시문 유형이 팀 활동 과정 및 학습 결과에 미치는 영향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023, v.26 no.3 , 31-47
    KCI
  • [학술지논문] 정보활용능력과 자기조절능력이 성인학습자가 인식하는 온라인 학습효과의 종단적 변화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3, v.23 no.14 , 855-868
    KCI
  • [학술지논문] Interactive Video Player for Supporting Learner Engagement in Video-Based Online Learning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2022, v.23 no.2 , 129-155
    KCI
  • [학술지논문] 디지털 교육 생태계의 품질평가 모형개발 및 평가구인 타당화 교육공학연구, 2022, v.38 no.4 , 1171-1222
    KCI
  • [학술지논문] 마이크로 콘텐츠 정보제시방식에 따라 구분한 집단 간 학습자 인지·정서적 상태 차이 교육공학연구, 2022, v.38 no.2 , 509-537
    KCI
  • [학술지논문] 콘텐츠 설계원리에 대한 학습유형별 학습자 인지적 상태 차이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2, v.28 no.1 , 133-160
    KCI
  • [학술지논문] 동적 시각 단서가 인지부하와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 공간능력 요인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1, v.27 no.4 , 1485-1513
    KCI
  • [학술지논문] Verification of Cognitive Load Theory with Psychophysiological Measures in Complex Problem-Solving ASIA-PACIFIC EDUCATION RESEARCHER, 2020, v.29 no.5 , 417-429
    SSCI
  • [학술지논문] 동공 크기 변화 기반 효과적 학습 상태 분류를 위한 데이터 재구성 알고리즘 한국통신학회논문지, 2020, v.45 no.10 , 1756-1766
    KCI
  • [학술지논문] 동영상 기반 학습 환경에서 머신러닝을 활용한 행동로그의 학업성취 예측 모형 탐색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020, v.23 no.2 , 53-64
    KCI
  • [학술지논문] 동영상 학습 환경에서 사전지식과 내용복합성에 따른 인지부하의 객관적 측정 방법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0, v.20 no.3 , 739-757
    KCI
  • [학술지논문] 동영상학습에서 학습동기, 인지부하, 학업성취간 관계 및 주의집중 수준의 객관적 측정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0, v.20 no.24 , 571-588
    KCI
  • [학술지논문] 컴퓨터 기반 문제풀이 환경에서 문제양식, 과제복합도 수준에 따른 인지부하의 측정과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 교육공학연구, 2020, v.36 no.1 , 137-161
    KCI
  • [학술지논문] 컴퓨터기반 문제풀이 환경에서 과제복합도에 따른 인지부하 차이의 객관적 측정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0, v.26 no.1 , 79-101
    KCI
  • [학술지논문] 텍스트 기반 멀티미디어 학습에서 시각적 단서와 학습자 메타인지 수준이 인지부하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0, v.26 no.3 , 539-565
    KCI
  • [학술지논문] A novel method to monitoring changes in cognitive load in video‐based learning JOURNA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2019, v.35 no.5 , 1-10
    SSCI
  • [학술지논문] Factors that affect the success of learning analytics dashboards ETR&D-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2019, v.67 no.6 , 1547-1571
    SSCI
  • [학술지논문] Feasibility and use of psychophysiological responses based on cognitive load theory Australasia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019, v.35 no.3 , 150-165
    SSCI
  • [학술지논문] 동영상 학습 환경에서 인지부하의 변화 및 학습성과와의 상관관계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19, v.25 no.4 , 797-826
    KCI
  • [학술지논문] 멀티미디어 설계원리를 적용한 공개교육자료(Open Educational Resources) 사례 분석 및 학습자 인식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9, v.19 no.1 , 1035-1060
    KCI
  • [학술지논문] 복합문제 풀이(complex problem solving) 상황에서 인지부하의 객관적 측정방법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9, v.19 no.15 , 25-44
    KCI
  • [저역서] HRD와 학습분석학 박영스토리, 2023, 223
  • [저역서] Advanced Human Resource Development (AHRD) for State Capacity and Sustainable Development in Vietnam 연세대학교 대학출판문화원, 2019, 368
  • [저역서] Emerging trends in learning analytics Brill, 2019, 304
  • [저역서] 생리심리실험 실무서 박영스토리, 2019, 117
  • [저역서] 학습분석학의 이해 박영스토리, 2019, 250
  • [학술발표] 비대칭 人 - 機 협력학습 시스템의 구상 2024 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2024-06-01 2024 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24
  • [학술발표] ChatGPT 대화 자료의 분석 방법 및 학습분석학적 활용 방안 (학술대회 사전 워크샵) 2023 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제주, 2023-06-16 2023 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23
  • [학술발표] VR훈련에서 사전경험의 역할 규명: 실재감이 훈련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사전경험의 조절효과 분석 2023 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제주, 2023-06-17 2023 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23
  • [학술발표] 교수체제설계와 학습분석학의 구조적 커플링 2023 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제주, 2023-06-17 2023 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23
  • [학술발표] 대학생의 정보활용능력과 온라인 학습효과의 관계에서 자기조절능력의 매개효과 2023 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제주, 2023-06-17 2023 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23
  • [학술발표] 디지털 플랫폼 생태계 구조모형 도출 및 그에 따른 학습 플랫폼의 생태계적 기능 평가 2023 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제주, 2023-06-17 2023 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23
  • [학술발표] 버탈란피 연립미분방정식과 인공지능 학습분석학 2023 한국교육공학회-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추계공동학술대회, 대한민국, 2023-11-11 2023 한국교육공학회-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추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2023, 67-75
  • [학술발표] 생태계 관점에서 본 디지털 교육 플랫폼의 현재와 발전방향에 대한 고찰 2023 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제주, 2023-06-17 2023 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23
  • [학술발표] 에듀테크 기반 문제지향학습을 지원하는 스캐폴딩 설계 · 2023 한국교육공학회-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추계공동학술대회, 대한민국, 2023-11-11 2023 한국교육공학회-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추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2023
  • [학술발표] 온라인 학습에서 학습자의 자기조절역량에 대한 학습자와 교수자의 인식 비교 2023 한국교육공학회-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추계공동학술대회, 대한민국, 2023-11-11 2023 한국교육공학회-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추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2023, 437-445
  • [학술발표] 플랫폼 경제 생태계와 교수학습 환경의 진화 2023 한국평생교육HRD학회 춘계 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3-06-10 2023 한국평생교육HRD학회 춘계 학술대회 논문집, 2023
  • [학술발표] 학습자와 ChatGPT 간의 언어 외적 상호작용에 대한 의미와 패턴 분석 2023 한국교육공학회-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추계공동학술대회, 대한민국, 2023-11-11 2023 한국교육공학회-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추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2023
  • [학술발표] 빅데이터, 학습분석학, 그리고 교육공학 2021 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1-06-19 2021 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 프로시딩, 2021, 151-162
  • [지적재산권] 인지 부하의 유형 결정 방법 및 장치 국내 : 특허, 등록, 10-2679090, 2024
  • [지적재산권] 학습자의 시선 경로를 이용하여 학습자를 분류하는 학습자 분류 방법 및 상기 방법을 수행하는 컴퓨팅 장치 국내 : 특허, 등록, 10-2679099, 2024
  • [지적재산권] 챗GPT 담화분석 소프트웨어 국내 : 소프트웨어, 등록
  • [지적재산권] 사용자에게 개인화 된 운동을 제공하는 운동 관리 방법 및 운동 관리 시스템 국내 : 특허, 출원
  • [지적재산권] 학습 데이터 생성 방법 및 상기 방법을 수행하는 컴퓨팅 장치 국내 : 특허, 출원
  • [지적재산권] 동영상 기반 학습 환경에서 지각된 어포던스를 통한 학습 성과 예측 모형 도출 방법 및 장치 국내 : 특허, 등록, 10-2258370, 2021
  • [지적재산권] 동영상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의 사전지식 및 과제복합성에 따른 인지부하 진단 장치 및 방법 국내 : 특허, 등록, 10-2248714, 2021
  • [지적재산권] 동영상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의 스캔 패턴에 기초한 학습 성과 예측 방법 국내 : 특허, 등록, 10-2262662, 2021
  • [지적재산권] 디지털 콘텐츠를 소비하는 소비자의 상태 진단 방법 및 장치 국내 : 특허, 등록, 10-2335968, 2021
  • [지적재산권]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의 시각 행동을 활용한 학습 유형 진단 장치 및 방법 국내 : 특허, 등록, 10-2235488, 2021
  • [지적재산권] 인지 부하 지표 변수를 사용한 학업 성취도 예측 장치 및 그 방법 국내 : 특허, 등록, 10-2265779, 2021
  • [지적재산권] 주의 집중을 위한 동영상 편집 장치 및 방법 국내 : 특허, 등록, 10-2289464, 2021
  • [지적재산권] 사전 지식 및 생리 심리 반응을 이용한 인지 부하 판단 방법 및 인지 부하 판단 장치 국내 : 특허, 등록, 10-2098451, 2020
  • [지적재산권] 생리 데이터를 이용한 학습 수준 판단 방법 및 장치 국내 : 특허, 등록, 10-2098449, 2020
  • [지적재산권] 학습자의 학습 행위에 관한 학습 가치를 결정하는 학습 가치 결정 방법 국내 : 특허, 등록, 10-2153782, 2020
  • [지적재산권] 동영상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의 스캔 패턴에 기초한 학습 성과 예측 방법 국외 : 특허, 출원
  • [지적재산권] 생리 심리 반응 정보 및 회상 자극 반응 정보를 이용한 인지 부하 측정 방법 및 인지 부하 측정 장치 국내 : 특허, 등록, 10-2060863, 2019
  • [지적재산권]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의 시각 행동을 활용한 학습 유형 진단 장치 및 방법 국외 : 특허, 출원
  • [지적재산권] 학습자의 동공 변화를 이용한 인지 부하 측정 방법 및 인지 부하 측정 장치 국내 : 특허, 등록, 10-2054549, 2019
강의
  • 2024-2학기

    • 기업교육론

      • 학수번호 33897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교A406) , 목 4~4 (교A406)
    • 테크놀로지기반HRD전략

      • 학수번호 G1739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7~8 (교)
    • 학습-인재분석학

      • 학수번호 EH35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
  • 2023-1학기

  • 2022-2학기

    • 글로벌인턴십 I

      • 학수번호 1080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 해외 6주 이상, 인턴십 수행 후 1년 이내 승인학생, 4학기 이상, 수강철회불가
    • 취업전략설계

      • 학수번호 10812분반 01
      • 학년 ( 1학점 , 1.5시간)
      • 원격강의 3,4학년 취업준비학생(계열무관)수강, 수강철회불가, 21학점 내 추가 1학점 수강가능
    • 현장실습II

      • 학수번호 11080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 국내기업 현장실습 해당학기 수강학생/4학기 이상 신청 가능/ 졸업생, 수료생, 교환학생, 외국 국적 학생 수강불가, 수강철회불가
    • 현장실습III

      • 학수번호 1117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 국내기업 현장실습 해당학기 수강학생/4학기 이상 신청 가능/ 졸업생, 수료생, 교환학생, 외국 국적 학생 수강불가, 수강철회불가
    • 현장실습IV

      • 학수번호 1117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 국내기업 현장실습 해당학기 수강학생/4학기 이상 신청 가능/ 졸업생, 수료생, 교환학생, 외국 국적 학생 수강불가, 수강철회불가
    • 글로벌인턴십 V

      • 학수번호 11396분반 01
      • 학년 ( 1학점 , 1.5시간)
      • 해외 4~5주 인턴십 수행 후 1년 이내 수강신청, 4학기 이상 신청가능/졸업생, 수료생, 교환학생, 외국국적 학생 수강불가, 수강철회불가
    • 기업교육론

      • 학수번호 33897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4 (교A410) , 목 5~5 (교A410)
    • 비형식학습과미디어

      • 학수번호 38815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수 6~7 (교A410)
    • 테크놀로지기반HRD전략

      • 학수번호 G1739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6 (교)
  • 2022-1학기

    • 현장실습I

      • 학수번호 10801분반 01
      • 학년 ( 1학점 , 1.5시간)
      • 국내기업 현장실습 해당학기 수행학생, 4학기 이상 신청가능/ 졸업생, 수료생, 교환학생, 외국 국적 학생 수강불가, 수강철회불가
    • 글로벌인턴십 I

      • 학수번호 1080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 해외 6주 이상 인턴십 수행 후 1년 이내 수강 신청 학생, 4학기 이상 신청가능/ 졸업생, 수료생, 교환학생, 외국 국적 학생 수강불가, 수강철회불가
    • 취업전략설계

      • 학수번호 10812분반 01
      • 학년 ( 1학점 , 1.5시간)
      • 원격강의 3.4학년 취업준비학생(계열무관)을 위한 사이버 원격강의(온라인), 수강철회불가
    • 현장실습II

      • 학수번호 11080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 국내기업 현장실습 해당학기 수행학생, 4학기 이상 신청가능 / 졸업생, 수료생, 교환학생, 외국 국적 학생 수강불가, 수강철회불가
    • 현장실습III

      • 학수번호 1117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 국내기업 현장실습 해당학기 수행학생, 4학기 이상 신청가능/ 졸업생, 수료생, 교환학생, 외국 국적 학생 수강불가, 수강철회불가
    • 현장실습IV

      • 학수번호 1117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 국내기업 현장실습 해당학기 수행학생, 4학기 이상 신청가능/ 졸업생, 수료생, 교환학생, 외국 국적 학생 수강불가, 수강철회불가
    • HRD(인적자원개발)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3017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4 (교) , 목 5~5 (151)
    • 학습분석학

      • 학수번호 G1823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2~3 (교)
  • 2021-2학기

    • 글로벌인턴십 I

      • 학수번호 1080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 해외 6주 이상, 인턴십 수행 후 1년 이내 승인학생, 4학기 이상, 수강철회불가
    • 취업전략설계

      • 학수번호 10812분반 01
      • 학년 ( 1학점 , 1.5시간)
      • 원격강의 3,4학년 취업준비학생(계열무관)수강, 수강철회불가, 추가 1학점 수강가능
    • 현장실습II

      • 학수번호 11080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 국내기업 8주 현장실습 해당학기 수행학생 신청과목,수강철회불가
    • 현장실습III

      • 학수번호 1117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 국내기업 12주 현장실습 해당학기 수행학생 신청과목, 수강철회불가
    • 현장실습IV

      • 학수번호 1117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 국내기업 16주 현장실습 해당학기 수행학생 신청과목, 수강철회불가
    • 교수-학습이론

      • 학수번호 30710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수 3~3 (교) , 금 2~2 (154)
      • 교직기본이수영역교과목
    • 테크놀로지기반HRD전략

      • 학수번호 G1739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5~6 (교)
  • 2021-1학기

    • 현장실습I

      • 학수번호 10801분반 01
      • 학년 ( 1학점 , 1.5시간)
      • 국내기업 현장실습 해당학기 수행학생, 4학기 이상 신청가능/ 졸업생, 수료생, 교환학생, 외국 국적 학생 수강불가, 수강철회불가
    • 글로벌인턴십 I

      • 학수번호 1080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 해외 4~7주 인턴십 수행 후 1년 이내 경력 승인 학생, 4학기 이상 신청가능/ 졸업생, 수료생, 교환학생, 외국 국적 학생 수강불가, 수강철회불가
    • 취업전략설계

      • 학수번호 10812분반 01
      • 학년 ( 1학점 , 1.5시간)
      • 원격강의 3.4학년 취업준비학생(계열무관)을 위한 사이버 원격강의(온라인), 수강철회불가
    • 현장실습II

      • 학수번호 11080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 국내기업 현장실습 해당학기 수행학생, 4학기 이상 신청가능 / 졸업생, 수료생, 교환학생, 외국 국적 학생 수강불가, 수강철회불가
    • 현장실습III

      • 학수번호 1117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 국내기업 현장실습 해당학기 수행학생, 4학기 이상 신청가능/ 졸업생, 수료생, 교환학생, 외국 국적 학생 수강불가, 수강철회불가
    • 현장실습IV

      • 학수번호 1117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 국내기업 현장실습 해당학기 수행학생, 4학기 이상 신청가능/ 졸업생, 수료생, 교환학생, 외국 국적 학생 수강불가, 수강철회불가
    • HRD(인적자원개발)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3017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5 (교A406) , 목 6~6 (교A406)
    • 교육공학과지식경영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G1299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4~5 (교)
학력

Florida State University Ph.D.(교육공학)

연세대학교(서울) 교육학석사(교육학과)

서울대학교 경제학사(농경제학과)

경력

인재개발원장 2018-07-01 ~ 2020-01-31

경력개발센터원장 2018-02-01 ~ 2018-06-30

MOOC센터장 2015-05-01 ~ 2016-07-31

교수학습개발원장 2012-02-01 ~ 2015-04-30

(주)크레듀 이사 2001-08-01 ~ 2004-08-31

인재개발원장 2021-02-01 ~ 2023-01-31

교육공학과장 2020-02-01 ~ 2021-01-31

삼성물산 인력개발팀 대리 1987-12-1 ~ 1993-02-28

삼성인력개발원 기획팀 과장 1993-03-01 ~ 1997-06-30

육군 교육사령부 과학화 훈련 자문위원 2021-06-01 ~ 2025-06-30

인사혁신처 정책자문위원 2022-09-01 ~ 2024-1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