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연(李承燕) 교수

심리학과

이승연 프로필 사진
이승연 교수는 심리학전공 소속 교수로 미국 아이오와대학교 대학원에서 학교심리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주로 학교폭력과 공격성, 자살, 긍정적 정신건강 등 청소년 발달과 관련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과 <Journal of School Violence>의 associate editor로 활동하고 있다. 2017년-18년 한국학교심리학회 회장을 역임하였고, 2019년-20년 한국발달심리학회 편집위원장을 맡았다. 2019년부터 이화여자대학교 아동발달센터 소장직을 수행 중이다. 최근 저서로는 『학교폭력과 괴롭힘 예방』 (학지사)이 있으며, 주변인 대상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인 '행복나무 프로그램'(법무부)을 공동 개발하였다.
  • 아동발달센터소장
  • 이화·포스코관 409호
  • 02-3277-2649
연구실적
  • 대학생의 절차에 대한 개인적 공정세상신념과 낯선 사람 및 친구에 대한 친사회적 행동의 관계: 사회적 증명-접근 목표와 사회적 증명-회피 목표의 조절효과 청소년학연구, 2024, v.31 no.1, 367-393
    KCI dColl.
  • 여자 청소년의 정서적 학대 피해와 사이버 언어폭력 가해의 관계: 내현적 자기애와 피해자 정의민감성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2023, v.30 no.10, 287-307
    KCI dColl.
  • 일반 초등학교에 통합된 자폐범주성장애 학생의 또래괴롭힘 경험과 위험요인 분석 발달지원연구, 2023, v.12 no.3, 39-66
    KCI dColl.
  • 중학생의 개인적 공정세상신념과 반응적 공격성의 관계: 훈육 구조와 분노의 매개 효과 한국심리학회지:학교, 2023, v.20 no.3, 137-155
    KCI dColl.
  • 중학생의 내현적 자기애와 반응적 공격성의 관계: 피해자 정의민감성과 도덕적 이탈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2023, v.30 no.12, 299-324
    KCI dColl.
  • 한국과 캐나다 대학생의 가치 우선순위 비교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및성격, 2023, v.37 no.3, 427-450
    KCI dColl.
  • 교사의 폭력피해 경험, 자신감, 소진의 관계: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사회적 지지의 조절된-조절된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2022, v.29 no.7, 249-274
    KCI dColl.
  • 남자 중학생의 도덕적 이탈과 또래괴롭힘 가해 행동의 관계: 정서적 학교 관여와 훈육 구조의 조절된-조절효과 청소년학연구, 2022, v.29 no.7, 199-221
    KCI dColl.
  • 부모의 수용과 대학생 자녀의 피해자 정의민감성, 가해자 정의민감성 간의 관계:권력가치와 자기초월가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022, v.35 no.3, 21-41
    KCI dColl.
  • 어머니의 아동기 학대경험과 부정적 양육행동의 관계: 적대적 귀인편향과 정서조절곤란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022, v.35 no.2, 181-198
    KCI dColl.
  • 직장 내 괴롭힘 주변인 행동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2022, v.28 no.2, 107-131
    KCI dColl.
  • 20, 30대의 직장 내 괴롭힘 피해경험과 전위된 공격성 간의 관계: 지각된 조직불공정성과 상태분노의 이중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2021, v.27 no.1, 1-18
    KCI dColl.
  • 고등학생의 지각된 교실수행목표구조와 공격성의 관계: 학업스트레스와 삶의 의미의 매개효과 발달지원연구, 2021, v.10 no.1, 107-125
    KCI dColl.
  • 근거이론에 기반한 자폐범주성장애 학생의 또래괴롭힘 경험과 피해 대처과정 분석 정서·행동장애연구, 2021, v.37 no.1, 1-27
    KCI dColl.
  • 대학생의 개인적 공정세상신념, 삶의 의미 발견, 자기통제력, 공격성의 구조적 관계: 성별 간 다집단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2021, v.27 no.1, 95-112
    KCI dColl.
  • 대학생의 스트레스, 부정정서, 비자살적 자해의 관계: 부정 긴급성과 긍정정서의 조절된-조절된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021, v.34 no.1, 81-100
    KCI dColl.
  • 대학생의 좌절된 소속감, 삶의 의미, 자살사고의 관계: 외향성에 의한 조절된 매개효과 발달지원연구, 2021, v.10 no.3, 17-33
    KCI dColl.
  • 어머니의 집중적인 모성 이데올로기와 정신적 안녕감의 관계: 자기자비와 양육스트레스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021, v.34 no.3, 21-42
    KCI dColl.
  • 중등교원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가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교사의 폭력피해경험 유무에 따른 다집단 분석 청소년학연구, 2021, v.28 no.5, 27-58
    KCI dColl.
  • 중학생의 사회적 위축, 또래괴롭힘 피해, 우울 간의 관계: 학급별 차별수준의 조절효과 한국심리학회지:학교, 2021, v.18 no.2, 249-267
    KCI dColl.
  • 중학생의 차별경험, 우울과 가해행동의 관계: 집단효능감과 교사 정서적 지지의 조절효과 아시아교육연구, 2021, v.22 no.1, 97-121
    KCI dColl.
  • 중학생의 희망과 비행의 관계: 권태의 매개효과와 삶의 의미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2021, v.28 no.10, 1-29
    KCI dColl.
  • 학교 성폭력의 실태 및 다면적 영향 요인에 관한 질적 연구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021, v.30 no.1, 59-98
    KCI dColl.
  • Prevalence of and Factors Associated with School Bullying in Students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A Cross-Cultural Meta-Analysis Yonsei medical journal, 2020, v.61 no.11, 909-922
    SCIE Scopus KCI dColl.
  • 남자 중학생의 또래괴롭힘 피해경험과 전위된 공격성의 관계: 거부 민감성, 남성 성역할 갈등의 이중매개효과 및 비판단 성향의 조절된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020, v.33 no.2, 49-68
    KCI dColl.
  • 대학생의 분배 및 절차공정성에 대한 개인적 믿음, 미래지향 시간관과 정신적 안녕감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020, v.33 no.1, 65-84
    KCI dColl.
  • 대학생의 성인애착과 사회불안의 관계: 무조건적 자기수용과 정서인식명확성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2020, v.27 no.11, 147-172
    KCI dColl.
  • 남자 중학생의 또래괴롭힘 피해경험과 반응적 공격성의 관계: 남성 성역할 갈등, 수치심, 우울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019, v.32 no.3, 79~98
    KCI dColl.
  • 성별에 따른 대학생의 완벽주의적 자기제시 성향, 사회불안, SNS 중독경향성의 관계: 대인관계 지향성의 조절된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019, v.32 no.1, 105~126
    KCI dColl.
  • 성인진입기 심리적 데이트 폭력 피해와 관계 투자의 관계: 성별, 관계에 대한 암묵적 이론, 관계 지속 기간의 조절효과 한국심리학회지:여성, 2019, v.24 no.3, 263-282
    KCI dColl.
  • 중학생의 방어행동에 대한 자기효능감, 집단효능감, 또래괴롭힘 방어행동 간 관계에서 고정신념의 역할 청소년학연구, 2019, v.26 no.4, 243-266
    KCI dColl.
  • 중학생의 피해자 정의민감성, 개인적 공정세상신념과 반응적 공격성의 관계: 분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2019, v.26 no.3, 197~224
    KCI dColl.
  • 중학생의 형제자매 괴롭힘 피해경험, 성격적 자기비난, 대처효능감과 또래괴롭힘 피해경험 간의 구조적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019, v.32 no.2, 23~41
    KCI dColl.
  • 초등학생의 성별에 따른 부/모의 폭력 지지, 교사개입, 학급규준과 가해행동 간의 관계: 또래괴롭힘에 반대하는 태도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2019, v.26 no.3, 117~141
    KCI dColl.
  • How individual and environmental factors influence teachers' bullying intervention PSYCHOLOGY IN THE SCHOOLS, 2018, v.55 no.9, 1086-1097
    SSCI Scopus dColl.
  • 사회적 거절 경험 이후 애착 안정성 점화와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이여대생의 새로운 타인과의 연결성 회복 의향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018, v.31 no.3, 77~97
    KCI dColl.
  • 정신건강 2요인 모델에 따른 완전정신건강 선별검사: 정신건강 유형 간 차이와 개입 시사점 한국심리학회지:학교, 2018, v.15 no.2, 197~219
    KCI dColl.
  • 중학생의 개인적 공정세상신념, 인지적 재평가, 또래괴롭힘 방어행동의 관계: 집단효능감의 조절효과 한국심리학회지:학교, 2018, v.15 no.3, 489~509
    KCI dColl.
  • 중학생의 피해자 정의민감성, 적대적 귀인편향과 반응적 공격성의 관계: 의도적 통제의 조절효과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018, v.31 no.4, 143~165
    KCI dColl.
  • 초등학생의 도덕 추론과 또래괴롭힘 방어행동: 학급 수준 특성의 조절효과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018, v.31 no.2, 83~103
    KCI dColl.
  • 초등학생의 인지적, 정서적 공감과 또래괴롭힘 방어행동의 관계: 성별에 따른 교사 개입정도의 조절효과 청소년학연구, 2018, v.25 no.7, 93~117
    KCI dColl.
  • 한국 청소년의 웃음공포증: 놀림당한 경험, 수치심, 웃음공포증의 관계를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2018, v.25 no.2, 247~276
    KCI dColl.
  • 관계적 공격성 피해 여학생의 개인 및 가족 변인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017, v.30 no.4, 1~28
    KCI dColl.
  • 남녀 사무직 직장인의 특성분노, 사회적 회피, 직장 내 괴롭힘 피해 간 관계: 조직 분위기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2017, v.23 no.1, 53-74
    KCI후보 dColl.
  • 노인의 감사성향, 관계만족, 정신적 웰빙의 관계: 인식된 짐스러움의 조절효과 노인복지연구, 2017, v.72 no.2, 35~60
    KCI dColl.
  • 부적응적 자기초점주의와 사회불안의 관계: 정서조절곤란과 안전행동의 매개효과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017, v.19 no.4, 2121~2134
    KCI dColl.
  • 북한이탈 청년의 문화적응에 따른 군집유형별 문화적응 스트레스, 일상적 차별감, 남/북 공동체 지지 간 차이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및성격, 2017, v.31 no.2, 77~99
    KCI dColl.
  • 사회적 배제 경험과 감사 글쓰기 과제가 얼굴표정 해석 편향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017, v.30 no.1, 83~102
    KCI dColl.
  • 자기조절자원 고갈 상황에서 효과적인 섭식조절을 위한 긍정정서의 효과: 섭식억제 여대생 집단을 중심으로 인간이해, 2017, v.38 no.1, 67~81
    KCI dColl.
  • 중학생의 관계적 공격성에 대한 거부민감성, 지위불안감의 역할: 집단적-, 관계적-상호의존적 자아해석의 성별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2017, v.24 no.4, 125~152
    KCI dColl.
  • 초등학생의 지각된 부/모의 폭력 및 비폭력에 대한 지지, 또래괴롭힘에 반대하는 태도와 가해행동 간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017, v.30 no.4, 29~47
    KCI dColl.
  • Validation of the Social Emotional Health Survey–Secondary for Korean Students Child Indicators Research, 2016, v.9 no.1
    SSCI Scopus dColl.
  • 감사성향과 역경후 성장의 관계에서 의도적 반추와 긍정적 재해석의 매개효과: 관계 상실 경험 중년을 대상으로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016, v.29 no.1, 25-45
    KCI dColl.
  • 근거이론에 기반한 초등학교 저학년 학교폭력 특징에 대한 교사의 인식 탐색 연구 교육과학연구, 2016, v.47 no.4, 73
    KCI dColl.
  • 노인의 감사성향 및 감사표현과 정신적 웰빙의 관계:관계만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016, v.29 no.3, 53~73
    KCI dColl.
  • 대학생의 내현적 자기애와 전위된 공격성의 관계: 분노억제의 매개효과와 사회적 배척 경험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2016, v.23 no.10, 259~285
    KCI dColl.
  • 또래괴롭힘 방관자 하위유형의 탐색 상담학연구, 2016, v.17 no.5, 377~398
    KCI dColl.
  •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중학생 자녀의 학업지연행동의 관계에서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와 실패공포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학교, 2016, v.13 no.1, 99~122
    KCI dColl.
  • 여대생의 다차원적 완벽주의와이상섭식행동의 관계에서 성인애착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016, v.29 no.1, 83-99
    KCI dColl.
  • 영아교사의 마음 읽어내기와 영아-교사 간정서적 가용성의 양상 및 관계 유아교육연구, 2016, v.36 no.2, 295~324
    KCI dColl.
  • 중학생의 내현적 자기애와 인터넷 과다사용의 관계: 자기개념 명료성과 사회불안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학교, 2016, v.13 no.1, 205~225
    KCI dColl.
  •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청소년의 관계적 공격성: 가족 삼각화와 불인정 기반 자기평가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015, v.28 no.4, 181-203
    KCI dColl.
  • 중산층 중년 기혼여성의 건강 스트레스와 우울, 불안과의 관계에서 자아정체감의 한국심리학회지:여성, 2015, v.20 no.4, 531-549
    KCI dColl.
  • 중학생의 아버지 애착과 역기능적 분노표현 간의 관계: 정서인식명확성과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015, v.28 no.2, 41-61
    KCI dColl.
  • 청소년의 실제-이상 자기개념 불일치와 공격성의 관계: 우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2015, v.22 no.12, 81-115
    KCI dColl.
  • 초등학생의 부모-자녀 갈등, 거부불안민감성, 소속에 대한 욕구와 또래괴롭힘 동조행동과의 구조적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015, v.28 no.3, 51-73
    KCI dColl.
  • 통일 한국을 준비하는 심리학 연구의 방향성: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연구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일반, 2015, v.34 no.2, 485-512
    KCI dColl.
  • 대학생의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와 분노억압 간의 관계: 자기침묵의 매개효과 상담학연구, 2014, 제15권 2호, 729-751
    KCI dColl.
  • 성인기 ADHD 성향과 부적응적 분노행동의 관계: 외적 권태성향과 지각된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상담학연구, 2014, 제15권 3호, 1215-1233
    KCI dColl.
  •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과초기 성인기 이성관계 만족도 간의 관계: 초기부적응도식과 정서표현 양가성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014, 제27권 1호, 33-53
    KCI dColl.
  • 중학생의 공감, 사회적 자기효능감, 지각된 규준과 또래괴롭힘 방어행동과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014, 제27권 3호, 89-109
    KCI dColl.
  • 청년기 손자녀-친/외조부모간 유대와 접촉, 가치유사성 및 부모-조부모 관계 질과의 관계 한국노년학, 2014, 제34권 2호, 277-297
    KCI dColl.
  • 초등학교 학교폭력 가해, 피해, 가해-피해 집단의 심리사회적 특성 청소년학연구, 2014, 제21권 5호, 391-416
    KCI dColl.
  • [학술지논문] 대학생의 절차에 대한 개인적 공정세상신념과 낯선 사람 및 친구에 대한 친사회적 행동의 관계: 사회적 증명-접근 목표와 사회적 증명-회피 목표의 조절효과 청소년학연구, 2024, v.31 no.1 , 367-393
    KCI
  • [학술지논문] 중학생의 개인적 공정세상신념과 반응적 공격성의 관계: 훈육 구조와 분노의 매개 효과 한국심리학회지:학교, 2023, v.20 no.3 , 137-155
    KCI
  • [학술지논문] 중학생의 내현적 자기애와 반응적 공격성의 관계: 피해자 정의민감성과 도덕적 이탈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2023, v.30 no.12 , 299-324
    KCI
  • [학술지논문] 교사의 폭력피해 경험, 자신감, 소진의 관계: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사회적 지지의 조절된-조절된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2022, v.29 no.7 , 249-274
    KCI
  • [학술지논문] 남자 중학생의 도덕적 이탈과 또래괴롭힘 가해 행동의 관계: 정서적 학교 관여와 훈육 구조의 조절된-조절효과 청소년학연구, 2022, v.29 no.7 , 199-221
    KCI
  • [학술지논문] 부모의 수용과 대학생 자녀의 피해자 정의민감성, 가해자 정의민감성 간의 관계:권력가치와 자기초월가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022, v.35 no.3 , 21-41
    KCI
  • [학술지논문] 어머니의 아동기 학대경험과 부정적 양육행동의 관계: 적대적 귀인편향과 정서조절곤란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022, v.35 no.2 , 181-198
    KCI
  • [학술지논문] 직장 내 괴롭힘 주변인 행동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2022, v.28 no.2 , 107-131
    KCI
  • [학술지논문] 20, 30대의 직장 내 괴롭힘 피해경험과 전위된 공격성 간의 관계: 지각된 조직불공정성과 상태분노의 이중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2021, v.27 no.1 , 1-18
    KCI
  • [학술지논문] 고등학생의 지각된 교실수행목표구조와 공격성의 관계: 학업스트레스와 삶의 의미의 매개효과 발달지원연구, 2021, v.10 no.1 , 107-125
    KCI
  • [학술지논문] 근거이론에 기반한 자폐범주성장애 학생의 또래괴롭힘 경험과 피해 대처과정 분석 정서·행동장애연구, 2021, v.37 no.1 , 1-27
    KCI
  • [학술지논문] 대학생의 개인적 공정세상신념, 삶의 의미 발견, 자기통제력, 공격성의 구조적 관계: 성별 간 다집단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2021, v.27 no.1 , 95-112
    KCI
  • [학술지논문] 대학생의 스트레스, 부정정서, 비자살적 자해의 관계: 부정 긴급성과 긍정정서의 조절된-조절된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021, v.34 no.1 , 81-100
    KCI
  • [학술지논문] 대학생의 좌절된 소속감, 삶의 의미, 자살사고의 관계: 외향성에 의한 조절된 매개효과 발달지원연구, 2021, v.10 no.3 , 17-33
    KCI
  • [학술지논문] 어머니의 집중적인 모성 이데올로기와 정신적 안녕감의 관계: 자기자비와 양육스트레스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021, v.34 no.3 , 21-42
    KCI
  • [학술지논문] 중등교원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가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교사의 폭력피해경험 유무에 따른 다집단 분석 청소년학연구, 2021, v.28 no.5 , 27-58
    KCI
  • [학술지논문] 중학생의 사회적 위축, 또래괴롭힘 피해, 우울 간의 관계: 학급별 차별수준의 조절효과 한국심리학회지:학교, 2021, v.18 no.2 , 249-267
    KCI
  • [학술지논문] 중학생의 차별경험, 우울과 가해행동의 관계: 집단효능감과 교사 정서적 지지의 조절효과 아시아교육연구, 2021, v.22 no.1 , 97-121
    KCI
  • [학술지논문] 중학생의 희망과 비행의 관계: 권태의 매개효과와 삶의 의미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2021, v.28 no.10 , 1-29
    KCI
  • [학술지논문] 학교 성폭력의 실태 및 다면적 영향 요인에 관한 질적 연구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021, v.30 no.1 , 59-98
    KCI
  • [학술지논문] 20-30대 여성의 일상 속 성차별 경험, 여성주의 정체성 차원에 다른 잠재 프로파일 분류: 차별 대처전략 및 반응적 공격성의 차이 한국심리학회지:여성, 2020, v.25 no.3 , 225-246
  • [학술지논문] Prevalence of and Factors Associated with School Bullying in Students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A Cross-Cultural Meta-Analysis YONSEI MEDICAL JOURNAL, 2020, v.61 no.11 , 909-922
    SCI
  • [학술지논문] 대학생의 성인애착과 사회불안의 관계: 무조건적 자기수용과 정서인식명확성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2020, v.27 no.11 , 147-172
    KCI
  • [학술지논문] 중학생의 형제자매 괴롭힘 피해경험, 성격적 자기비난, 대처효능감과 또래괴롭힘 피해경험 간의 구조적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019, v.32 no.2 , 23-41
    KCI
  • [저역서] 사회정서발달 학지사, 2021, 632
  • [저역서] 코로나 시대 아이 생활 처방전 와이즈맵, 2021, 235
  • [저역서] 자폐증이 있는 아이를 위한 긍정 양육 학지사, 2020, 181
  • [학술발표] How does the parental autonomy support protect against youth violence? APS 2021 virtual convention, 미국, 2021-05-26 APS 2021 virtual convention, 2021
  • [학술발표] Post-traumatic stress among North Korean refugee youth: The role of discrimination and support SRCD 2021 Biennial Meeting , 미국, 2021-04-09 SRCD 2021 Biennial Meeting, 2021
  • [학술발표] 고등학생의 지각된 교실수행목표구조와 공격성의 관계: 학업스트레스와 삶의 의미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 온라인 연차학술대히 , 대한민국, 2020-08-21 위기의 지구: 재난, 심리학에서 길을 찾다, 2020
  • [학술발표] 대학생의 개인적 공정세상신념, 삶의 의미 발견, 자기통제력, 공격성의 구조적 관계: 성별에 따른 다집단 분석 한국심리학회 온라인 연차학술대히 , 대한민국, 2020-08-21 위기의 지구: 재난, 심리학에서 길을 찾다, 2020
  • [학술발표] 중학생의 희망과 비행의 관계: 권태의 매개효과와 삶의 의미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 온라인 연차학술대회 , 대한민국, 2020-08-21 위기의 지구: 재난, 심리학에서 길을 찾다, 2020
강의
  • 2024-1학기

    • 발달장애

      • 학수번호 30634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5 (포161) , 목 6~6 (포161)
    • 행동치료

      • 학수번호 G1136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3~4 (포358)
  • 2023-2학기

    • 사회정서발달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8867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포161) , 수 5~5 (포161)
    • 발달정신병리학

      • 학수번호 G1141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6~7 (포362)
  • 2023-1학기

  • 2022-2학기

    • 사회정서발달

      • 학수번호 38867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3 (포153) , 목 2~2 (포153)
    • 행동치료

      • 학수번호 G1136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6~7 (포260)
  • 2022-1학기

    • 1학년세미나(사회대)

      • 학수번호 10848분반 11
      • 1학년 ( 1학점 월 7~7 (포458)
      • 심리학과 건강한 대학생활
    • 발달장애

      • 학수번호 30634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 수 4~4
    • 발달정신병리학

      • 학수번호 G1141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6~7
학력

The University of Iowa Ph.D.(학교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