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경 교수는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소속 교수로 상담 심리을 전공하였다.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에서 학부와 석사과정을 마치고, 미국 미네소타 대학 사범대학에서 상담심리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수여하였다. 2007년 Fulbright 재단에서 'Lecturing/Research Award', 2015년에는 Fulbright 재단에서 Senior Research Award, 2010년에는 미네소타대학에서 'Distinguished International Alumni Award', 2012년에는 한국 연구재단에서 '인문사회 기초연구 우수성과 연구자'로 인증을 받았다. 2017년에는 한국상담심리학회에서 최초 학술상을 수상하였으며, 2018년에는 미국 심리학회 상담심리분과에서 International Contribution Award를 수상하였다. 현재까지 상담 과정 및 성과, 삶의 의미, 상담자 교육/수퍼비전, 여성진로와 관련된 논문들을 SSCI 급 국제학술지 및 학진등재학술지에 발표하였다.
연구실적
상담자의 성인애착과 공감의 관계에서 자기자비불안과 정서인식 명확성의 매개효과
상담학연구, 2024, v.25 no.2, 121-145
코로나19 전후 영유아기 자녀를 양육하는 맞벌이 부부의 우울 잠재프로파일 분석
가정과삶의질연구, 2024, v.42 no.1, 43-67
상담자 훈련과 테크놀로지의 접목 가능성 탐색
상담학연구, 2023, v.24 no.3, 1-28
상담자의 권위주의 성격과 사회정의 옹호역량의 관계에서 공감적 이해의 매개효과와 무조건적 자기수용의 조절효과
다문화사회연구, 2023, v.16 no.3, 31-65
어머니 불안정 성인 애착과 양육 죄책감의 관계에서 지각된 남편 협력과 자기-자비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023, v.35 no.4, 1429-1453
초심상담자의 화상 수퍼비전 경험과 전문성 향상에 대한 합의적 질적연구
상담학연구, 2023, v.24 no.5, 95-128
대학생의 사회불안과 취업스트레스의 관계에서 고통감내력과 경험회피의 매개효과
청소년상담연구, 2022, v.30 no.1, 129-151
대학생의 삶의 의미추구와 의미발견의 종단적 변화와 정신건강과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022, v.34 no.1, 35-62
마음챙김과 상담회기평가간의 자기효능감과 작업동맹의 다중매개효과: 상담자 조사 중심으로
명상심리상담, 2022, v.27, 95-104
만 7세 이하 자녀를 둔 맞벌이 부부의 전통적인 성역할태도와 우울이 부부가 인식한 어머니 문지기 역할에 미치는 영향: 자기-상대방 상호의존 매개모형(APIMeM)의 적용
한국가족관계학회지, 2022, v.27 no.3, 3-26
맞벌이 남성과 여성의 배우자 지지 및 일-가정 양립 촉진적 자기와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 일-가정 향상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여성, 2022, v.27 no.2, 143-167
영유아기 자녀가 있는 아버지의 전통적인 성역할태도와 아버지가 인식한 어머니 문지기 역할의 관계: 아버지 우울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2022, v.28 no.1, 23-41
영유아기 자녀를 둔 맞벌이 부부의 일-가정 갈등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결혼 만족에 의해 조절되는 양육 스트레스의 매개효과
가정과삶의질연구, 2022, v.40 no.3, 55-73
코로나19 전후 맞벌이 부부의 일-가정 양립 경험 변화와 부부 우울과 삶의 만족에 대한 연구
한국가족관계학회지, 2022, v.27 no.1, 3-32
한국판 상담자 회복탄력성 척도 타당화
상담학연구, 2022, v.23 no.2, 215-236
남성적 규범과 아버지 신념에 따른 30, 40대 아버지의 잠재 프로파일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021, v.33 no.1, 561-580
The Good Mothering Expectations Scale: An International Instrument Development Study [“좋은 엄마에 대한 기대” 척도: 인터내셔날 척도 개발 연구]
Counseling Psychologist, 2020, v. 48 n.2, 0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와 우울과의 관계에서 마음챙김, 탈중심화, 반추의 매개효과
청소년상담연구, 2020, v.28 no.2, 1-20
맞벌이 부부의 일-가정 갈등이 결혼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스트레스 대처의 조절효과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2020, v.26 no.4, 551-578
반추 및 반성과 우울 및 심리적 안녕감과의 관계에서 마음챙김의 매개 및 조절효과
아시아교육연구, 2020, v.21 no.2, 517-545
영유아기 자녀를 둔 맞벌이 부부의 부모역할신념에 대한 잠재프로파일 분석
여성연구, 2020, v.107 no.4, 109-141
워킹맘의 일-가정 갈등과 우울의 관계에서 마음챙김, 탈중심화, 경험회피의 매개효과
상담학연구, 2020, v.21 no.3, 67-85
어머니의 자기분화, 심리적 통제 양육 관계에서 자녀수반자기가치와 불안의 이중매개효과 검증
한국심리학회지:여성, 2019, v.24 no.2, 125-147
출산 전 기혼직장여성의 가능한 자기(possible self)에 대한 탐색적 연구
아시아여성연구, 2019, v.58 no.2, 77-131
한국판 성적 지향 마이크로어그레션 척도 (Korean version of the Sexual Orientation Microaggressions Scale; K-SOMS)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019, v.31 no.3, 899-927
워킹맘의 일 가정 양립 촉진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검증
한국심리학회지:여성, 2018, v.23 no.3, 377~407
한국판 가부장 신념 척도(PBS-K) 개발 및 타당화
상담학연구, 2018, v.19 no.4, 125~143
마음챙김이 워킹맘의 인지적, 심리적 유연성에 미치는 영향
상담학연구, 2017, v.18 no.1, 389-411
부모의 성인애착과 양육행동의 관계에서 정서조절곤란, 결혼불만족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017, v.29 no.1, 199-226
상담자의 동성애에 대한 부정적 태도와 동성애자 상담 유능감에 따른 임상적 판단 및 반응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017, v.29 no.2, 311~334
워킹맘의 일-가정 갈등과 우울의 관계에서 마음챙김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여성, 2017, v.22 no.4, 767~782
일-가정 양립 촉진적 자기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017, v.29 no.2, 505~526
작업동맹과 상담성과의 관계에 대한 메타분석: 1993년 - 2016년 국내연구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017, v.29 no.3, 527~552
출산 후 워킹맘의 가능한 자기(possible self)에 대한 질적 연구
한국심리학회지:여성, 2017, v.22 no.2, 211~245
Meaning in life and its relationships with intrinsic religiosity, deliberate rumination, and emotional regulation
ASIAN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2016, v.19 no.4, 325-335
기혼직장여성의 결혼만족도와 일만족도 변화에 관한 종단연구
한국심리학회지:여성, 2016, v.21 no.3, 415~439
내담자의 일방적 상담종결 영향변인 검증: 비연속시간 생존분석 적용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016, v.28 no.1, 1-31
대졸자의 첫 취업 과정에서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진로정체감의 자기회귀 교차지연 효과
청소년상담연구, 2016, v.24 no.2, 279
일-가족 양립에 관한 배우자 지지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016, v.28 no.4, 971
한국 맞벌이 여성들의 일-가정 양립 경험에 대한 개념도 연구
상담학연구, 2016, v.17 no.6, 475
맞벌이 여성 근로자의 일자리 중단에 대한 영향요인 검증: 비연속시간 생존분석의 적용
한국심리학회지:여성, 2015, v.20 no.4, 551-569
삶의 의미추구와 주관적,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의미발견 및 기본심리욕구 충족의 매개효과
상담학연구, 2015, v.16 no.2, 53-75
Work, family, support, and depression: Employed mothers in Israel, Korea, and the United State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2014, v.61 no.3, 461-472
Working alliance as a mediator and moderator between expectations for counseling success and counseling outcome among Korean clients
Asia Pacific Education Review, 2014, v.15 no.2, 271-281
대학교 4학년의 구직행동과 일의 목적/의미 및 부모지지의 관계에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인간이해, 2014, 제35권 1호, 1-17
삶의 의미와 정신건강과의 관계에 관한 메타분석: 1997년-2013년 국내연구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일반, 2014, 제33권 2호, 441-465
상담심리치료 수퍼비전에서 수퍼바이지의 부정적인 경헝의 변화 과정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014, 제26권 4호, 841-877
한국 여대생의 문화적 성향에 따른 잠재계층 분류와 진로관련변인과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014, 제26권 4호, 1047-1072
[학술지논문] The Good Mothering Expectations Scale: An International Instrument Development Study
COUNSELING PSYCHOLOGIST, 2020, v.48
no.2
, 162-190
SSCI
[학술지논문] 워킹맘의 일-가정 갈등과 우울의 관계에서 마음챙김, 탈중심화, 경험회피의 매개효과
상담학연구, 2020, v.21
no.3
, 67-85
KCI
[학술지논문] 어머니의 자기분화, 심리적 통제 양육 관계에서 자녀수반자기가치와 불안의 이중매개효과 검증
한국심리학회지:여성, 2019, v.24
no.2
, 125-147
[학술지논문] 이상섭식행동 여대생의 신체불만족 감소 및 자존감 향상을 위한 평가조건화 개입 효과 검증
한국심리학회지:여성, 2019, v.24
no.4
, 443-463
[학술지논문] 출산 전 기혼직장여성의 가능한 자기(possible self)에 대한 탐색적 연구
아시아여성연구, 2019, v.58
no.2
, 77-131
KCI
[학술지논문] 한국판 성적 지향 마이크로어그레션 척도 (Korean version of the Sexual Orientation Microaggressions Scale; K-SOMS)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019, v.31
no.3
, 899-927
KCI
[저역서] 성격장애의 정신역동치료
학지사, 2020, 490
[저역서] 일터에서 긍정심리학 활용하기
박영story, 2019, 405
강의
2024-2학기
상담실습
학수번호 30632 분반 01
4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2
(포)
,
금 3~3
(151)
상담자교육및수퍼비전
학수번호 G11431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6
(포454)
2023-2학기
상담실습
학수번호 30632 분반 01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포)
,
수 5~5
(151)
상담자교육및수퍼비전
학수번호 G11431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3~4
(포355)
2023-1학기
상담심리학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21595 분반 01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포)
,
수 5~5
(161)
상담및임상심리이론
학수번호 G11345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4
(포355)
2022-2학기
상담실습
학수번호 30632 분반 01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4
(포153)
,
목 5~5
(포153)
자기도전설계Ⅰ
학수번호 38138 분반 01
4학년 (
3학점
추가 개설, 도전학기선발학생만 수강 가능
자기도전설계Ⅱ
학수번호 38139 분반 01
4학년 (
3학점
추가 개설, 도전학기선발학생만 수강 가능
상담자교육및수퍼비전
학수번호 G11431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6
(포455)
2022-1학기
상담심리학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21595 분반 01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
수 5~5
상담및임상심리이론
학수번호 G11345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4
2021-2학기
상담실습
학수번호 30632 분반 01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2
,
금 3~3
상담자교육및수퍼비전
학수번호 G11431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금 5~6
2021-1학기
상담심리학
학수번호 21595 분반 01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
수 2~2
상담및임상심리이론
학수번호 G11345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6
(포352)
이 사이트는 자바스크립트를 지원하지 않으면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