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충래(盧忠來) 교수

사회복지학과

노충래 프로필 사진

				
  • 사회복지학과장/이화사회과학원장
  • 이화·포스코관 520호
  • 02-3277-3576
  • 면담 가능시간
    • 화요일 1:15-2:00
연구실적
  •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성취동기와 부모의 방임에 따른진로결정성의 변화궤적 학교사회복지, 2024, v.0 no.65, 1-25
    KCI dColl.
  • 아동보호서비스에서의 아동청문권 보장방안 한국아동복지학, 2024, v.73 no.1, 29-55
    KCI dColl.
  •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긍정적/부정적 부모양육태도, 스마트폰 의존 간의 종단적 관계: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의 적용 청소년복지연구, 2024, v.26 no.1, 101-132
    KCI dColl.
  • LDA 토픽모델링을 활용한 발달장애인의 동영상 콘텐츠 댓글 분석 발달장애연구, 2023, v.27 no.2, 337-353
    KCI dColl.
  • 난민아동의 통역 경험 의미 다문화교육연구, 2023, v.16 no.1, 21-45
    KCI dColl.
  • 성인전환기 발달장애 자녀를 둔 어머니의 자녀 자립의 의미 발달장애연구, 2023, v.27 no.3, 179-201
    KCI dColl.
  • 중학생이 인식한 부모양육태도가 다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 공동체의식과 학교생활적응의 직렬매개효과 및 성차 비교 한국사회복지교육, 2023, v.63, 153-177
    KCI dColl.
  • 폭력피해를 경험한 아동복지 종사자의 외상후 스트레스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 자기권리보호인식과 내재적 직무동기의 다중매개효과 사회과학연구논총, 2023, v.39 no.2, 121-157
    KCI dColl.
  • A longitudinal study on the stability and causal relationships between disability acceptance, self-efficacy, and interpersonal ability among Koreans with disability Asian Social Work and Policy Review, 2022, v.16 no.3, 290-305
    Scopus KCI dColl.
  • 난민아동의 자아존중감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또래지지의 조절효과 사회과학연구논총, 2022, v.38 no.1, 97-131
    KCI dColl.
  •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자아탄력성과 학교적응의 직렬다중매개효과 한국청소년연구, 2022, v.33 no.4, 59-87
    KCI dColl.
  • 신체장애여성 생활만족도의 종단적 변화유형 및 예측요인 한국장애인복지학, 2022, v.55 no.55, 283-316
    KCI dColl.
  • 위기 경험 아동복지 종사자의 조직 집단문화가 이직 의도에 미치는 영향 -내재적 직무동기와 감정상태의 다중매개효과- 한국아동복지학, 2022, v.71 no.4, 1-29
    KCI dColl.
  • 재난경험자의 우울, 회복탄력성, 사회적응의 종단적 안정성과 상호영향 한국사회복지학, 2022, v.74 no.2, 317-341
    KCI dColl.
  • 국내 난민들이 경험한 도움의 의미 사회과학연구논총, 2021, v.37 no.1, 143-178
    KCI dColl.
  • 다문화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신체만족도, 학교생활적응 간의 종단적 상호인과관계 한국아동복지학, 2021, v.70 no.3, 127-155
    KCI dColl.
  • 부모로부터의 학대가 초기 청소년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위축과 또래소외의 이중매개효과 학교사회복지, 2021, no.53, 27-53
    KCI dColl.
  • 아동복지 프로그램 평가 기준 및 지표 개발 사회복지연구, 2021, v.52 no.1, 67-96
    KCI dColl.
  • 아동복지시설 종사자의 코로나19 감염 예방 실천 영향요인 한국아동복지학, 2021, v.70 no.2, 197-222
    KCI dColl.
  • 아동학대 온톨로지 개발 한국아동복지학, 2021, v.70 no.4, 1-32
    KCI dColl.
  • 영유아기 자녀를 둔 난민 부모의 가족 분리 경험과 양육효능감 간의 관계: 배우자 양육문제 도움의 조절 효과 한국생활과학회지, 2021, v.30 no.3, 441-459
    KCI dColl.
  • 중학생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외모 만족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한국생활과학회지, 2021, v.30 no.1, 17-33
    KCI dColl.
  • 청소년의 공동체 의식, 학교생활 적응 및 다문화 수용의 종단적 안정성과 상호영향 학교사회복지, 2021, no.55, 129-151
    KCI dColl.
  • Longitudinal reciprocal relationships between self-esteem, family support, and life satisfaction in Korean multicultural adolescents Asian Social Work and Policy Review, 2020, v.14 no.3, 184-196
    Scopus KCI dColl.
  • 국내 영유아기 난민 아동의 발달에 관한 탐색 연구 한국아동복지학, 2020, v.69 no.1, 143-175
    KCI dColl.
  • 아동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연구에서 도출된 구성요소 분석 사회과학연구, 2020, v.36 no.1, 258-288
    KCI dColl.
  • 청소년의 부모양육태도, 학교생활 적응, 공동체 의식 간의 종단적 인과관계 청소년복지연구, 2020, v.22 no.4, 265-291
    KCI dColl.
  • The mediating effect of perceived social support between depression and school adjustment in refugee children in South Korea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2019, v.106, 104474
    SSCI Scopus dColl.
  • 다문화청소년이 인식한 가족지지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자아탄력성과 학교생활적응 매개효과, 다집단분석- 한국아동복지학, 2019, v.68, 87-114
    KCI dColl.
  • 미세먼지가 가정외보호 아동의 심리정서 발달에 미치는 효과 사회보장연구, 2019, v.35 no.3, 129-151
    KCI dColl.
  •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 부모의 지도감독, 삶의 만족도의 종단적 인과관계 청소년복지연구, 2019, v.21 no.2, 97-121
    KCI dColl.
  • How do physical health problems of Korean adolescents in out-of-home care affect their psychosocial adaptations? The mediation of bullying victimization experiences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2018, v.94, 670-678
    SSCI Scopus dColl.
  • Voices of refugee children in Korea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2018, v.94, 606-616
    SSCI Scopus dColl.
  • 국내 난민아동의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 한국아동복지학, 2018, no.63, 23~53
    KCI dColl.
  • 행정자료를 이용한 프로그램비 지출이 가정외보호 10-13세 아동의 발달성과에 미친 효과 유라시아연구, 2018, v.15 no.2, 183~196
    KCI dColl.
  • Case studies of successful transition from out-of-home placement to young adulthood in Korea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2017, v.79, 315-324
    SSCI Scopus dColl.
  • Developmental outcomes among Korean adolescents in out-of-home care: A longitudinal study comparing kinship foster care and institutional care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2017, v.76, 118-124
    SSCI Scopus dColl.
  • Longitudinal reciprocal effects between peer relationship difficulties and aggressive behaviors in Korean adolescents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2017, v.83, 41-47
    SSCI Scopus dColl.
  • Meta-analysis of depression among marriage-based migrant women in South Korea Asian Social Work and Policy Review, 2017, v.11 no.3, 205-215
    Scopus KCI dColl.
  • Neighborhood effects on self-concept among Korean adolescents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2017, v.81, 168-177
    SSCI Scopus dColl.
  • Predictors of Cambodian parents’ perceptions of corporal punishment Asian Social Work and Policy Review, 2017, v.11 no.2, 168-180
    Scopus KCI dColl.
  • 가정외보호 아동의 보호 만족도에 관한 종단적 연구- 양육시설, 그룹홈, 가정위탁 보호의 비교 한국사회복지학, 2017, v.69 no.3, 97~119
    KCI dColl.
  • Does Size Matter? Comparing Medium-Term Cost-Effectiveness of Group Homes with Institutional Care in South Korea Asian Social Work and Policy Review, 2016, v.10 no.2, 248-263
    Scopus KCI dColl.
  • Kinship Foster Care and School Adjustment: Evidence from a Nationally Representative Sample of Children in Out-of-Home Care in South Korea Child and Youth Care Forum, 2016, 11 Nov 2016, 1-22
    SSCI Scopus dColl.
  • Linking Traumatic Childhood Experiences to the Physical Health of Korean Adolescents in Out-of-Home Care through Depression and Anxiety Social Work in Public Health, 2016, 8 Oct 2016, 1-9
    SSCI Scopus dColl.
  • 부모양육태도가 청소년의 스마트폰 의존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의 우울과 공격성의 매개효과 한국청소년연구, 2016, v.27 no.4, 87
    KCI dColl.
  • 임금이 사회복지사의 이직에 미치는 효과 유라시아연구, 2016, v.13 no.2, 87~102
    KCI dColl.
  • 주양육자의 양육태도가 가정외보호 청소년의학교적응 발달궤적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복지학, 2016, v.54, 145~172
    KCI dColl.
  • 청소년의 휴대전화 의존이 우울 및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 부모양육태도와 또래관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사회복지연구, 2016, v.47 no.3, 251~277
    KCI dColl.
  • 가정외보호아동의 친부모 애착이 우울⋅불안 및공격성에 미치는 영향-Ping의 2단계 접근방식을 적용한 긍정적대리양육자 관계의 조절 효과 한국아동복지학, 2015, v.51, 189-217
    KCI dColl.
  • 결혼이주여성의 문화적응스트레스 관련변인에 관한 메타분석 한국사회복지학, 2015, v.67 no.3, 5-29
    KCI dColl.
  •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 : 자기통제력과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와 Wee클래스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학교사회복지, 2015, v.30, 95-120
    KCI후보 dColl.
  • Factors Associated with Perceived Health among Korean Adolescents SOCIAL WORK IN PUBLIC HEALTH, 2014, v.29 no.6, 528-539
    SSCI Scopus dColl.
  • The outcomes of foster care in South Korea ten years after its foundation : A comparison with institutional care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2014, v.39, 135-143
    SSCI Scopus dColl.
  • 결식 경험이 신체건강, 문제행동 및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복지연구, 2014, 제16권 2호, 229-254
    KCI dColl.
  • 부모의 아동학대와 방임이 학령기 아동의휴대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우울과 공격성의 매개효과 및 성별 비교- 한국아동복지학, 2014, 47호, 93-123
    KCI dColl.
  • 주양육자의 양육태도가 가정외보호 청소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 또래특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상담연구, 2014, 제22권 2호, 313-335
    KCI dColl.
  • 청소년의 부정적 정서 및 공격성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에서 공동체의식의 매개효과 청소년복지연구, 2014, 제16권 2호, 203-227
    KCI dColl.
강의
  • 2024-1학기

    • 정신건강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4970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포465) , 수 4~4 (포465)
    • Independent Study

      • 학수번호 G17270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금 6~7 (포354)
    • 정신건강과DSM

      • 학수번호 SW402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포360)
  • 2023-2학기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4954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포160) , 수 4~4 (포160)
    • 글로벌프론티어Ⅰ

      • 학수번호 G18100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금 6~7 (포160)
    • 사례연구수퍼비전

      • 학수번호 SW405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포459)
      • 강의실변경
  • 2023-1학기

    • 정신건강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4970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포260) , 수 4~4 (포260)
    • 미래사회아동복지

      • 학수번호 G1658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6 (포354)
    • 글로벌프론티어Ⅰ

      • 학수번호 G18100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금 6~7 (포351)
    • 정신건강과DSM

      • 학수번호 SW402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포451)
      • 강의실변경
  • 2022-2학기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학수번호 34954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포453) , 수 4~4 (포453)
    • 사회복지세미나Ⅱ

      • 학수번호 G1811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5 (포354)
    • 사례연구수퍼비전

      • 학수번호 SW405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포459)
      • 강의실변경
  • 2022-1학기

    • 호크마세미나

      • 학수번호 11302분반 11
      • 1학년 ( 1학점 화 7~7
      • 우리나라 아동권리, 어디까지 왔나? / 장소: 교수연구실(포관 520호)
    • 사회과학탐구

      • 학수번호 11304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금 3~4
      • 원격강의 전공탐색 교과목(호크마대 1학년 수강 권장), 재수강 불가, 1학년만 수강 가능, 2~4학년 수강 불가, 팀티칭
    • 정신건강론

      • 학수번호 34970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포259) , 수 4~4 (포259)
    • 미래사회아동복지

      • 학수번호 G1658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4 (포352)
    • 상담과심리치료

      • 학수번호 SW401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포262)
학력

Columbia University Ph.D.(Advanced Pract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