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은혜(朴恩惠) 교수

유아교육과

박은혜 프로필 사진
박은혜 교수는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교수로 현재 사범대학장과 교육대학원장 보직을 수행하고 있다.  미국 아리조나주립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주요 연구분야는 유아교사교육과 유아교육정책이다. 세계유아교육기구(OMEP)의 세계 회장을 역임한 바 있으며 영유아교육보육추진위원회 위원과 국가교육위원회 교육과정전문위원으로 봉사하고 있다.   .
  • 교육대학원장/사범대학장/교육연수원장/영재교육원장
  • 교육관 B동 563호
  • 02-3277-3460
연구실적
  • 영유아기 준비도 개념과 연구동향 분석 육아지원연구, 2023, v.18 no.2, 161-183
    KCI dColl.
  • 유치원 교사가 교육구성원 간 경험하는 폭력적인 문제에 대한 생각 열린유아교육연구, 2023, v.28 no.5, 455-482
    KCI dColl.
  • 해외 사례를 통해 본 우리나라의 유ㆍ보 및 유ㆍ초 이음교육 방향 탐색: 학제, 교육과정, 교원, 의무교육여부를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2023, v.27 no.2, 217-238
    KCI dColl.
  • 국내 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 연구동향에 대한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교육과학연구, 2022, v.53 no.3, 383-402
    KCI dColl.
  • 유치원 교사의 인공지능교육에 대한 지식, 신념, 수용의도 간 관계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2, v.7 no.1, 89-112
    KCI dColl.
  • The effectiveness of a child rights education program in Bangladesh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2021, v.121, 105828
    SSCI Scopus dColl.
  • 교육부 1-6차 교육정보화 종합발전방안과 유아교육의 연계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1, v.6 no.1, 99-124
    KCI dColl.
  • 내용분석 및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방법을 활용한 ‘어린이미디어연구’의 연구동향 분석 어린이미디어연구, 2021, v.20 no.4, 27-52
    KCI dColl.
  • 유아교사의 정서적 지형도에 나타난 거리감 분석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1, v.6 no.2, 5-26
    KCI dColl.
  • 유아평화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비판적 고찰 육아지원연구, 2021, v.16 no.4, 65-91
    KCI dColl.
  • Responses to Coronavirus Pandemic in Early Childhood Services Across Five Countries in the Asia-Pacific Region: OMEP Policy Forum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2020, v.52 no.3, 249-266
    Scopus dColl.
  • 기독유아교사를 위한 영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육아지원연구, 2020, v.15 no.4, 131-157
    KCI dColl.
  • 인구구조 변화 대비 유아교원 정책의 방향 유아교육학논집, 2020, v.24 no.2, 57-78
    KCI dColl.
  •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유아교사의 실천적 지식 관련 국내·외 연구 동향 분석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0, v.5 no.2, 29-46
    KCI dColl.
  • 한국과 OECD 국가의 유아교육과 보육정책 환경과 효과 분석: 재정,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 및 가정 환경을 중심으로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0, v.5 no.2, 79-103
    KCI dColl.
  • 미국 유아교육과 보육 서비스의 역사 및 유형이 국내에 주는 시사점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2019, v.24 no.3, 25-49
    KCI dColl.
  • 미국 유아교육과 보육 종사인력의 자격과 학력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2019, v.36 no.1, 245-273
    KCI dColl.
  • 유아교육 공교육화 정책네트워크 시기 및 특성 분석 한국유아교육연구, 2019, v.21 no.1, 155-180
    KCI후보 dColl.
  • 한국과 미국의 유아교육과 보육 종사인력의 처우에 관한 연구 육아지원연구, 2019, v.14 no.3, 5-27
    KCI dColl.
  •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동화 텍스트 수준 분석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017, v.18 no.2, 179~205
    KCI dColl.
  • How to Educate Children for Sustainable Learning and for a Sustainable World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2017, v.49 no.3, 273-285
    Scopus dColl.
  • OMEP—Policy Forum: A Call to Action: Early Childhood Education on the Global Agenda at Last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2017, v.49 no.3, 429-432
    Scopus dColl.
  • 공립유치원 교사 임용 후보자 선정 경쟁시험 출제 문항 분석을 통한 유아 교사 양성기관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검토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4, 350~366
    KCI dColl.
  • 생활주제를 중심으로 본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동화 텍스트 수준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2017, v.22 no.2, 83~108
    KCI dColl.
  • 유아교사의 수학교과교육학지식과 수학에 대한 태도의 관계 한국교원교육연구, 2017, v.34 no.2, 439~463
    KCI dColl.
  • 유아교육 및 보육 정책 환경과 효과 분석: 핀란드, 영국, 일본을 중심으로 육아정책연구, 2017, v.11 no.3, 21~45
    KCI dColl.
  • 유엔 지속가능개발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의 의미와 유아교육의 과제 유아교육연구, 2017, v.37 no.3, 119~136
    KCI dColl.
  • 유치원 교사 및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 관점 성향 분석 육아지원연구, 2017, v.12 no.2, 27~49
    KCI dColl.
  • OECD 국가별 공립 유치원 교원제도 분석: 임용, 입문 및 현직교육, 근무여건 제도를 중심으로 한국교원교육연구, 2016, v.33 no.2, 259~286
    KCI dColl.
  • Perceptions and Attitude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in Korea About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2016, v.48 no.3, 369-385
    Scopus dColl.
  •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실천적 역량 증진 프로그램개발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및 요구 조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16, v.23 no.2, 409~432
    KCI dColl.
  • OECD 국가별 유치원 교사양성제도 분석- 공립유치원 교사를 중심으로 한국교원교육연구, 2015, v.32 no.4, 327-354
    KCI dColl.
  •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지속가능한 생활양식(sustainable lifestyles) 활동내용 분석: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와‘5세 누리과정에 기초한 어린이집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육아지원연구, 2015, v.10 no.2, 5-29
    KCI dColl.
  • 서울특별시 공·사립 유치원 방과후과정에 대한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조사 유아교육연구, 2015, v.35 no.3, 241-262
    KCI dColl.
  • 서울특별시 현황을 통해 본 유치원 원아모집의 쟁점 교육과학연구, 2015, v.46 no.4, 27-44
    KCI dColl.
  • 유아를 위한 미각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유아교육연구, 2015, v.35 no.2, 263-292
    KCI dColl.
  • 유치원 적정 교육시간에 대한 교사의 인식 교육과학연구, 2015, v.46 no.3, 1-22
    KCI dColl.
  • 국가수준 유치원 교육과정에 나타난 ‘놀이’의 텍스트 연결망 분석 육아정책연구, 2014, 제8권 1호, 181-210
    KCI dColl.
  • 만 3~5세 유아의 연령별 읽기와 쓰기에 대한 어머니의 기대수준과 실제 지도수준 교육과학연구, 2014, 제45권 3호, 167-192
    KCI dColl.
  • 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 학습모형을 활용한 생물다양성교육의 과정과 의미 교과교육학연구, 2014, 제18권 1호, 1-26
    KCI dColl.
  • 유아의 그림을 통해 본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놀이에 대한 이미지 유아교육학논집, 2014, 제18권 2호, 35-57
    KCI dColl.
  • 통합 요소별로 살펴본 8개국의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 현황 비교: 노르웨이, 뉴질랜드, 덴마크, 스웨덴, 영국, 일본, 프랑스, 핀란드 교육과학연구, 2014, 제45권 1호, 149-180
    KCI dColl.
  • [학술지논문] 유치원 교사가 교육구성원 간 경험하는 폭력적인 문제에 대한 생각 열린유아교육연구, 2023, v.28 no.5 , 455-482
    KCI
  • [학술지논문] 국내 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 연구동향에 대한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교육과학연구, 2022, v.53 no.3 , 383-402
    KCI
  • [학술지논문] 유치원 교사의 인공지능교육에 대한 지식, 신념, 수용의도 간 관계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2, v.7 no.1 , 89-112
    KCI
  • [학술지논문] The effectiveness of a child rights education program in Bangladesh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2021, v.121 no.0 , 105828-105828
    SSCI
  • [학술지논문] 교육부 1-6차 교육정보화 종합발전방안과 유아교육의 연계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1, v.6 no.1 , 99-124
    KCI
  • [학술지논문] 유아교사의 정서적 지형도에 나타난 거리감 분석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1, v.6 no.2 , 5-26
    KCI
  • [학술지논문] 기독유아교사를 위한 영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육아지원연구, 2020, v.15 no.4 , 131-157
    KCI
  • [학술지논문] 인구구조 변화 대비 유아교원 정책의 방향 유아교육학논집, 2020, v.24 no.2 , 57-78
    KCI
  • [학술지논문]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유아교사의 실천적 지식 관련 국내·외 연구 동향 분석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0, v.5 no.2 , 29-46
    KCI
  • [학술지논문] 한국과 OECD 국가의 유아교육과 보육정책 환경과 효과 분석: 재정,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 및 가정 환경을 중심으로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0, v.5 no.2 , 79-103
    KCI
  • [학술지논문] 미국 유아교육과 보육 서비스의 역사 및 유형이 국내에 주는 시사점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2019, v.24 no.3 , 25-49
    KCI
  • [학술지논문] 미국 유아교육과 보육 종사인력의 자격과 학력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2019, v.36 no.1 , 245-273
    KCI
  • [학술지논문] 한국과 미국의 유아교육과 보육 종사인력의 처우에 관한 연구 육아지원연구, 2019, v.14 no.3 , 5-27
    KCI
  • [저역서] 영유아교육과정 창지사, 2021, 306
  • [저역서] 현장사례에 기초한 보육교사 인성론 창지사, 2019, 314
  • [연구보고서] 유아와 함께 하는 인공지능교육: 교사지원자료 교육부, 2021, 1-143
  • [연구보고서] 유아와 함께 하는 인공지능교육: 유아 콘텐츠 및 매뉴얼 교육부, 2021, 1-321
  • [연구보고서] 유치원 원격수업 운영모형 구안을 위한 기초연구 교육부, 2021, 1-228
강의
  • 2024-1학기

    • 성경적학교교육의이해

      • 학수번호 ED22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
  • 2023-2학기

    • 유아교육멀티미디어연구

      • 학수번호 G1247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6~7 (교)
    • 교육과 선교

      • 학수번호 ED22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
  • 2023-1학기

    • 유아교사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2937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교) , 수 4~4 (154)
    • 유아교육특강

      • 학수번호 G1247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2~3 (교)
    • 성경적학교교육의이해

      • 학수번호 ED22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
  • 2022-2학기

    • 유아교육과정

      • 학수번호 21531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3 (교) , 목 2~2 (253)
    • 유아교사교육론

      • 학수번호 G1657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5~6 (교)
      • 시간변경
    • 교육과 선교

      • 학수번호 ED22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금 8~9 (교)
  • 2022-1학기

    • 유아교사론

      • 학수번호 32937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 수 5~5
    • 유아교사교육세미나

      • 학수번호 EC25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 성경적학교교육의이해

      • 학수번호 ED22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금 8~9
  • 2021-2학기

    • 유아교육과정

      • 학수번호 21531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교) , 수 5~5 (253)
    • 유아지속가능발전교육세미나

      • 학수번호 G1679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2~3 (교)
  • 2021-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 학수번호 10857분반 04
      • 1학년 ( 1학점 월 7~7
      • [유아교육과 정들기 I] / 교수연구실 (교육관B 563호)
    • 유아교사론

      • 학수번호 32937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4 (교) , 목 5~5 (253)
    • 교육실습(유치원)

      • 학수번호 35528분반 01
      • 4학년 ( 2학점
    • 유아교육멀티미디어연구

      • 학수번호 G1247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A406)
    •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 학수번호 ED114분반 17
      • 학년 ( 2학점 , 2시간)
학력

Arizona State University Ph.D.(유아교육학)

Arizona State University M.Ed.(교육공학)

이화여자대학교 학사(유아교육학)

경력

교육대학원장 2021-08-01 ~ 2025-07-31

사범대학장 2023-08-01 ~ 2025-07-31

부속유치원장 2015-12-01 ~ 2018-06-30

이화어린이연구원장 2011-02-01 ~ 2015-01-31

State Univ. of New York-Geneseo 조교수 1993-09-01 ~ 1995-0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