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은혜 교수는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교수로 현재 사범대학장과 교육대학원장 보직을 수행하고 있다. 미국 아리조나주립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주요 연구분야는 유아교사교육과 유아교육정책이다. 세계유아교육기구(OMEP)의 세계 회장을 역임한 바 있으며 영유아교육보육추진위원회 위원과 국가교육위원회 교육과정전문위원으로 봉사하고 있다. .
연구실적
이음교육을 위한 유아 기초역량 탐색
육아지원연구, 2024, v.19 no.3, 203-228
영유아기 준비도 개념과 연구동향 분석
육아지원연구, 2023, v.18 no.2, 161-183
유치원 교사가 교육구성원 간 경험하는 폭력적인 문제에 대한 생각
열린유아교육연구, 2023, v.28 no.5, 455-482
해외 사례를 통해 본 우리나라의 유ㆍ보 및 유ㆍ초 이음교육 방향 탐색: 학제, 교육과정, 교원, 의무교육여부를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2023, v.27 no.2, 217-238
국내 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 연구동향에 대한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교육과학연구, 2022, v.53 no.3, 383-402
유아교사의 디지털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육아지원연구, 2022, v.17 no.3, 103-132
유치원 교사의 인공지능교육에 대한 지식, 신념, 수용의도 간 관계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2, v.7 no.1, 89-112
The effectiveness of a child rights education program in Bangladesh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2021, v.121, 105828
교육부 1-6차 교육정보화 종합발전방안과 유아교육의 연계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1, v.6 no.1, 99-124
내용분석 및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방법을 활용한 ‘어린이미디어연구’의 연구동향 분석
어린이미디어연구, 2021, v.20 no.4, 27-52
유아교사의 정서적 지형도에 나타난 거리감 분석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1, v.6 no.2, 5-26
유아평화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비판적 고찰
육아지원연구, 2021, v.16 no.4, 65-91
Responses to Coronavirus Pandemic in Early Childhood Services Across Five Countries in the Asia-Pacific Region: OMEP Policy Forum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2020, v.52 no.3, 249-266
기독유아교사를 위한 영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육아지원연구, 2020, v.15 no.4, 131-157
인구구조 변화 대비 유아교원 정책의 방향
유아교육학논집, 2020, v.24 no.2, 57-78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유아교사의 실천적 지식 관련 국내·외 연구 동향 분석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0, v.5 no.2, 29-46
한국과 OECD 국가의 유아교육과 보육정책 환경과 효과 분석: 재정,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 및 가정 환경을 중심으로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0, v.5 no.2, 79-103
미국 유아교육과 보육 서비스의 역사 및 유형이 국내에 주는 시사점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2019, v.24 no.3, 25-49
미국 유아교육과 보육 종사인력의 자격과 학력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2019, v.36 no.1, 245-273
유아교육 공교육화 정책네트워크 시기 및 특성 분석
한국유아교육연구, 2019, v.21 no.1, 155-180
한국과 미국의 유아교육과 보육 종사인력의 처우에 관한 연구
육아지원연구, 2019, v.14 no.3, 5-27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동화 텍스트 수준 분석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017, v.18 no.2, 179~205
How to Educate Children for Sustainable Learning and for a Sustainable World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2017, v.49 no.3, 273-285
OMEP—Policy Forum: A Call to Action: Early Childhood Education on the Global Agenda at Last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2017, v.49 no.3, 429-432
공립유치원 교사 임용 후보자 선정 경쟁시험 출제 문항 분석을 통한 유아 교사 양성기관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검토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4, 350~366
생활주제를 중심으로 본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동화 텍스트 수준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2017, v.22 no.2, 83~108
유아교사의 수학교과교육학지식과 수학에 대한 태도의 관계
한국교원교육연구, 2017, v.34 no.2, 439~463
유아교육 및 보육 정책 환경과 효과 분석: 핀란드, 영국, 일본을 중심으로
육아정책연구, 2017, v.11 no.3, 21~45
유엔 지속가능개발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의 의미와 유아교육의 과제
유아교육연구, 2017, v.37 no.3, 119~136
유치원 교사 및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 관점 성향 분석
육아지원연구, 2017, v.12 no.2, 27~49
OECD 국가별 공립 유치원 교원제도 분석: 임용, 입문 및 현직교육, 근무여건 제도를 중심으로
한국교원교육연구, 2016, v.33 no.2, 259~286
Perceptions and Attitude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in Korea About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2016, v.48 no.3, 369-385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실천적 역량 증진 프로그램개발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및 요구 조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16, v.23 no.2, 409~432
Korean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s on Beliefs and Practices in Early Literacy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015, v.21 no.2, 65-87
OECD 국가별 유치원 교사양성제도 분석- 공립유치원 교사를 중심으로
한국교원교육연구, 2015, v.32 no.4, 327-354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지속가능한 생활양식(sustainable lifestyles) 활동내용 분석: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와‘5세 누리과정에 기초한 어린이집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육아지원연구, 2015, v.10 no.2, 5-29
서울특별시 공·사립 유치원 방과후과정에 대한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조사
유아교육연구, 2015, v.35 no.3, 241-262
서울특별시 현황을 통해 본 유치원 원아모집의 쟁점
교육과학연구, 2015, v.46 no.4, 27-44
유아를 위한 미각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유아교육연구, 2015, v.35 no.2, 263-292
유치원 적정 교육시간에 대한 교사의 인식
교육과학연구, 2015, v.46 no.3, 1-22
국가수준 유치원 교육과정에 나타난 ‘놀이’의 텍스트 연결망 분석
육아정책연구, 2014, 제8권 1호, 181-210
만 3~5세 유아의 연령별 읽기와 쓰기에 대한 어머니의 기대수준과 실제 지도수준
교육과학연구, 2014, 제45권 3호, 167-192
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 학습모형을 활용한 생물다양성교육의 과정과 의미
교과교육학연구, 2014, 제18권 1호, 1-26
유아의 그림을 통해 본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놀이에 대한 이미지
유아교육학논집, 2014, 제18권 2호, 35-57
통합 요소별로 살펴본 8개국의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 현황 비교: 노르웨이, 뉴질랜드, 덴마크, 스웨덴, 영국, 일본, 프랑스, 핀란드
교육과학연구, 2014, 제45권 1호, 149-180
[학술지논문] Analysis of National Early Childhood Curriculum in South Korea and Sweden through the Perspective of ESD
Asia-Pacific Journal of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024, v.18
no.2
, 31-56
Scopus
[학술지논문] 유치원 교사가 교육구성원 간 경험하는 폭력적인 문제에 대한 생각
열린유아교육연구, 2023, v.28
no.5
, 455-482
KCI
[학술지논문] 국내 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 연구동향에 대한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교육과학연구, 2022, v.53
no.3
, 383-402
KCI
[학술지논문] 유치원 교사의 인공지능교육에 대한 지식, 신념, 수용의도 간 관계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2, v.7
no.1
, 89-112
KCI
[학술지논문] The effectiveness of a child rights education program in Bangladesh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2021, v.121
no.0
, 105828-105828
SSCI
[학술지논문] 교육부 1-6차 교육정보화 종합발전방안과 유아교육의 연계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1, v.6
no.1
, 99-124
KCI
[학술지논문] 유아교사의 정서적 지형도에 나타난 거리감 분석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1, v.6
no.2
, 5-26
KCI
[학술지논문] 기독유아교사를 위한 영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육아지원연구, 2020, v.15
no.4
, 131-157
KCI
[학술지논문] 인구구조 변화 대비 유아교원 정책의 방향
유아교육학논집, 2020, v.24
no.2
, 57-78
KCI
[학술지논문]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유아교사의 실천적 지식 관련 국내·외 연구 동향 분석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0, v.5
no.2
, 29-46
KCI
[학술지논문] 한국과 OECD 국가의 유아교육과 보육정책 환경과 효과 분석: 재정,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 및 가정 환경을 중심으로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0, v.5
no.2
, 79-103
KCI
[저역서] 영유아교육과정
창지사, 2021, 306
[연구보고서] 유아와 함께 하는 인공지능교육: 교사지원자료
교육부, 2021, 1-143
[연구보고서] 유아와 함께 하는 인공지능교육: 유아 콘텐츠 및 매뉴얼
교육부, 2021, 1-321
[연구보고서] 유치원 원격수업 운영모형 구안을 위한 기초연구
교육부, 2021, 1-228
강의
2025-1학기
유아교육의비교연구Ⅱ
학수번호 G17542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6~7
(교)
성경적학교교육의이해
학수번호 ED225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
2024-2학기
유아교육과정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21531 분반 01
1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5
(교)
,
목 6~6
(152)
유아교육의비교연구Ⅰ
학수번호 G12408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5~6
(교)
교육과 선교
학수번호 ED226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
2024-1학기
성경적학교교육의이해
학수번호 ED225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
2023-2학기
유아교육멀티미디어연구
학수번호 G12473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6~7
(교)
교육과 선교
학수번호 ED226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
2023-1학기
유아교사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32937 분반 01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교)
,
수 4~4
(154)
유아교육특강
학수번호 G12476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2~3
(교)
성경적학교교육의이해
학수번호 ED225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
2022-2학기
유아교육과정
학수번호 21531 분반 01
1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3
(교)
,
목 2~2
(253)
유아교사교육론
학수번호 G16575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5~6
(교)
시간변경
교육과 선교
학수번호 ED226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금 8~9
(교)
2022-1학기
유아교사론
학수번호 32937 분반 01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
수 5~5
유아교사교육세미나
학수번호 EC253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성경적학교교육의이해
학수번호 ED225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금 8~9
학력
Arizona State University
Ph.D.(유아교육학)
Arizona State University
M.Ed.(교육공학)
경력
교육대학원장
2021-08-01 ~ 2025-07-31
사범대학장
2023-08-01 ~ 2025-07-31
부속유치원장
2015-12-01 ~ 2018-06-30
이화어린이연구원장
2011-02-01 ~ 2015-01-31
State Univ. of New York-Geneseo 조교수
1993-09-01 ~ 1995-08-31
이 사이트는 자바스크립트를 지원하지 않으면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