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혜영 교수는 사범대학 초등교육과 소속 교수로 초등영어교육과 교육실습, 교사교육 분야 연구의 권위자다. 이화여대 초등교육과에서 학사 및 석사학위를 받고 미국 남가주대학(Univ. of Southern California)에서 TESOL 분야 석사 및 교사교육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초등영어교육 영역과 창의성과 몰입의 경험에 대한 연구, 예비교사 및 현직 초등교사의 전문성 발달과정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까지 총 50여편의 논문을 발표하였으며, <JCB(Journal of Creative Behavior)> 등 SSCI급 국제학술지에 여러편 발표하였다.
저서로는 『Global Teacher Education Program 실제』, 『초등영어교육의 담론과 쟁점』, 『초등학교 교사론』, 『한국 근대 초등교육의 발전』, 『초등교육이란 무엇인가: 현상학적 이해』 등이 있으며, 번역서로는 『성공하는 교사의 첫걸음』, 『교육의 위기: 교사의 스트레스와 탈진』이 있다.
교육관 B동 562호
02-3277-3405
면담 가능시간
연구관심분야
초등 교사교육, 초등 영어교육, 수업전문성, 교사전문성, 수업의 몰입, 창의성, 융합, 질적 연구방법
연구실적
AI 챗봇 및 메타버스를 활용한 초등학교 6학년 영어 프로그램이 영어 교과 요인 및 창의성 요인 신장에 미치는 영향
교과교육학연구, 2024, v.28 no.1, 1-15
텍스트마이닝을 활용한 수석교사의 연구동향 분석
초등교육연구, 2024, v.37 no.4, 359-382
초등학교 교무부장이 인식하는 업무 특성과 경험 탐색: 온라인 단체대화방 내용을 중심으로
교과교육학연구, 2023, v.27 no.5, 452-466
초등학교 교사들이 경험한 갈등상황과 대응방안 탐색
초등교육연구, 2023, v.36 no.2, 155-181
예비교사의 수업전문성 함양을 위한 교육실습 지도교수 (수퍼바이저)의 경험 탐색: 미국 사례를 중심으로
초등교육연구, 2022, v.35 no.4, 95-121
초등학생이 지각한 긍정적 양육태도와 자아존중감, 학업열의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초등교육연구, 2021, v.34 no.3, 19-44
플립러닝을 활용한 프로젝트 기반 인공지능교육 프로그램이 인공지능 윤리의식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교과교육학연구, 2021, v.25 no.5, 359-368
Comparison between Novice and Experienced English Teachers’ Perspectives and Teaching Strategies for Underachieving Students
교과교육학연구, 2020, v.24 no.3, 286-295
디자인 사고 과정에 기반한 초등 해커톤의 개발 및 적용
교육과학연구, 2020, v.51 no.1, 159-185
초등교사의 ‘영어수업의 어려움’에 대한 영어교육 경력별 대응방식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0, v.20 no.4, 321-342
모바일 및 VR 기술과 창의적 사고를 결합한 초등 영어과 창의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교과교육학연구, 2019, v.23 no.2, 147-161
온라인 교사학습공동체를 통한 초등 영어교사 전문성 개발 탐색: 인디스쿨 사례연구
교과교육학연구, 2018, v.22 no.5, 339~353
초등교사가 인식하는 ‘영어수업의 어려움’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8, v.18 no.20, 53~73
초등학교 임상장학에서의 멘토링 경험 연구
초등교육연구, 2018, v.31 no.3, 27~50
초등학교 교사의 1급 정교사 자격연수 경험에 대한 자기 성찰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7, v.17 no.12, 53~72
초등학교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초등 소프트웨어 전문가 교사와 일반 교사의 인식 비교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5, 488~497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기반 초등 영어과 프로그램이 학습자의 말하기 능력, 창의적 인성 및 학습몰입도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7, v.17 no.14, 251~273
대본 제작 활동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초등학생의 영어 읽기·쓰기 능력 및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
교과교육학연구, 2016, v.20 no.1, 1-20
창의성 기법을 기반으로 한 교육연극이 초등학습자의 영어 말하기, 듣기 능력 및 정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6, v.16 no.1, 169-188
초등 영어교사 요구에 근거한교내 맞춤형 수업컨설팅 사례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6, v.16 no.9, 993~1018
초등학교의 특수학급 교사와 일반학급 교사 간 의사결정 참여 정도와 교사 헌신도와의 관계
특수교육, 2016, v.15 no.1, 181-200
초등 영어과 수업에서 학생의 창의성을 촉진하는 교수 전략 탐색
창의력교육연구, 2015, v.15 no.3, 39-57
초등교사의 영어교육 경력에 따른영어교육 전문성 인식 연구
초등교육연구, 2015, v.28 no.2, 103-128
초등학교 영어 수업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의사소통 활동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2015, v.19 no.3, 743-763
초등학생들의 인터넷 읽기 전략 활용 분석
초등교육연구, 2015, 제28권 1호, 159-184
What are characteristics, patterns, and ways to promote communication in the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classroom at elementary school in Korea?
Information (Japan), 2014, v.17 no.7, 3277-3282
초등학교 영어 학습자의 문자 해독 능력, 읽기 유창성 및 흥미도가 독해력에 미치는 영향
교과교육학연구, 2014, 제18권 3호, 703-723
[학술지논문] AI 챗봇 및 메타버스를 활용한 초등학교 6학년 영어 프로그램이 영어 교과 요인 및 창의성 요인 신장에 미치는 영향
교과교육학연구, 2024, v.28
no.1
, 1-15
KCI
[학술지논문] 다문화 학생 교육 지원 정책 운영학교의 현황 및 교원의 인식과 요구 분석: 경기도교육청 사례를 중심으로
초등교육연구, 2024, v.37
no.3
, 207-239
KCI
[학술지논문] 초등학교 교무부장이 인식하는 업무 특성과 경험 탐색: 온라인 단체대화방 내용을 중심으로
교과교육학연구, 2023, v.27
no.5
, 452-466
KCI
[학술지논문] 초등학교 교사들이 경험한 갈등상황과 대응방안 탐색
초등교육연구, 2023, v.36
no.2
, 155-181
KCI
[학술지논문] 예비교사의 수업전문성 함양을 위한 교육실습 지도교수 (수퍼바이저)의 경험 탐색: 미국 사례를 중심으로
초등교육연구, 2022, v.35
no.4
, 95-121
KCI
[학술지논문] 초등학생이 지각한 긍정적 양육태도와 자아존중감, 학업열의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초등교육연구, 2021, v.34
no.3
, 19-44
KCI
[학술지논문] 플립러닝을 활용한 프로젝트 기반 인공지능교육 프로그램이 인공지능 윤리의식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교과교육학연구, 2021, v.25
no.5
, 359-368
KCI
강의
2024-2학기
아동발달과교육
학수번호 21557 분반 01
1학년 (
3학점
, 3시간)
수 4~5
(교)
교사연구의심리사회학적기초
학수번호 G12527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A406)
2024-1학기
1학년세미나(사범대)
학수번호 10857 분반 06
1학년 (
1학점
수 7~7
초등교육과 나의 과거, 현재, 미래
초등교육론
학수번호 21566 분반 01
1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5
(교)
전공필수
초등영어기초이론
학수번호 35182 분반 01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7
(교)
팀티칭
초등교사교육프로그램비교세미나
학수번호 G12567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A402)
2023-2학기
초등교사전문성과리더십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38835 분반 01
4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7
(교)
교사교육연구동향
학수번호 G12637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A414)
2023-1학기
1학년세미나(사범대)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10857 분반 05
1학년 (
1학점
수 7~7
초등교육과 함께 하는 나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 교육관 6층 세미나실
초등영어기초이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35182 분반 01
3학년 (
3학점
, 3시간)
수 4~5
(교)
초등현직교육연구
학수번호 G12639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A408)
2022-2학기
초등영어교육방법
학수번호 35183 분반 01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교)
초등학교수업관찰연구
학수번호 G12695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A402)
교사개발과수업전문성
학수번호 EE213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2022-1학기
초등영어기초이론
학수번호 35182 분반 01
3학년 (
3학점
, 3시간)
목 2~3
(교)
학력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Ph.D.(교육과정.교수학습)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M.S.(교육과정)
이 사이트는 자바스크립트를 지원하지 않으면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