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혜영(鄭惠永) 교수

초등교육과

정혜영 프로필 사진
정혜영 교수는 사범대학 초등교육과 소속 교수로 초등영어교육과 교육실습, 교사교육 분야 연구의 권위자다. 이화여대 초등교육과에서 학사 및 석사학위를 받고 미국 남가주대학(Univ. of Southern California)에서 TESOL 분야 석사 및 교사교육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초등영어교육 영역과 창의성과 몰입의 경험에 대한 연구, 예비교사 및 현직 초등교사의 전문성 발달과정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까지 총 50여편의 논문을 발표하였으며, <JCB(Journal of Creative Behavior)> 등 SSCI급 국제학술지에 여러편 발표하였다.
저서로는 『Global Teacher Education Program 실제』, 『초등영어교육의 담론과 쟁점』, 『초등학교 교사론』, 『한국 근대 초등교육의 발전』, 『초등교육이란 무엇인가: 현상학적 이해』 등이 있으며, 번역서로는 『성공하는 교사의 첫걸음』, 『교육의 위기: 교사의 스트레스와 탈진』이 있다.
  • 교육과학연구소장
  • 교육관 B동 562호
  • 02-3277-3405
  • 면담 가능시간
    • 월 11-12시, 수 11-12시
  • 연구관심분야
    • 초등 교사교육, 초등 영어교육, 수업전문성, 교사전문성, 수업의 몰입, 창의성, 융합, 질적 연구방법
연구실적
  • 초등학교 교무부장이 인식하는 업무 특성과 경험 탐색: 온라인 단체대화방 내용을 중심으로 교과교육학연구, 2023, v.27 no.5, 452-466
    KCI dColl.
  • 초등학교 교사들이 경험한 갈등상황과 대응방안 탐색 초등교육연구, 2023, v.36 no.2, 155-181
    KCI dColl.
  • 예비교사의 수업전문성 함양을 위한 교육실습 지도교수 (수퍼바이저)의 경험 탐색: 미국 사례를 중심으로 초등교육연구, 2022, v.35 no.4, 95-121
    KCI dColl.
  • 초등학생이 지각한 긍정적 양육태도와 자아존중감, 학업열의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초등교육연구, 2021, v.34 no.3, 19-44
    KCI dColl.
  • 플립러닝을 활용한 프로젝트 기반 인공지능교육 프로그램이 인공지능 윤리의식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교과교육학연구, 2021, v.25 no.5, 359-368
    KCI dColl.
  • Comparison between Novice and Experienced English Teachers’ Perspectives and Teaching Strategies for Underachieving Students 교과교육학연구, 2020, v.24 no.3, 286-295
    KCI dColl.
  • 디자인 사고 과정에 기반한 초등 해커톤의 개발 및 적용 교육과학연구, 2020, v.51 no.1, 159-185
    KCI dColl.
  • 초등교사의 ‘영어수업의 어려움’에 대한 영어교육 경력별 대응방식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0, v.20 no.4, 321-342
    KCI dColl.
  • 모바일 및 VR 기술과 창의적 사고를 결합한 초등 영어과 창의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교과교육학연구, 2019, v.23 no.2, 147-161
    KCI dColl.
  • 온라인 교사학습공동체를 통한 초등 영어교사 전문성 개발 탐색: 인디스쿨 사례연구 교과교육학연구, 2018, v.22 no.5, 339~353
    KCI dColl.
  • 초등교사가 인식하는 ‘영어수업의 어려움’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8, v.18 no.20, 53~73
    KCI dColl.
  • 초등학교 임상장학에서의 멘토링 경험 연구 초등교육연구, 2018, v.31 no.3, 27~50
    KCI dColl.
  • 초등학교 교사의 1급 정교사 자격연수 경험에 대한 자기 성찰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7, v.17 no.12, 53~72
    KCI dColl.
  • 초등학교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초등 소프트웨어 전문가 교사와 일반 교사의 인식 비교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5, 488~497
    KCI dColl.
  •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기반 초등 영어과 프로그램이 학습자의 말하기 능력, 창의적 인성 및 학습몰입도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7, v.17 no.14, 251~273
    KCI dColl.
  • 대본 제작 활동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초등학생의 영어 읽기·쓰기 능력 및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 교과교육학연구, 2016, v.20 no.1, 1-20
    KCI dColl.
  • 창의성 기법을 기반으로 한 교육연극이 초등학습자의 영어 말하기, 듣기 능력 및 정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6, v.16 no.1, 169-188
    KCI dColl.
  • 초등 영어교사 요구에 근거한교내 맞춤형 수업컨설팅 사례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6, v.16 no.9, 993~1018
    KCI dColl.
  • 초등학교의 특수학급 교사와 일반학급 교사 간 의사결정 참여 정도와 교사 헌신도와의 관계 특수교육, 2016, v.15 no.1, 181-200
    KCI dColl.
  • 초등 영어과 수업에서 학생의 창의성을 촉진하는 교수 전략 탐색 창의력교육연구, 2015, v.15 no.3, 39-57
    KCI dColl.
  • 초등교사의 영어교육 경력에 따른영어교육 전문성 인식 연구 초등교육연구, 2015, v.28 no.2, 103-128
    KCI dColl.
  • 초등학교 영어 수업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의사소통 활동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2015, v.19 no.3, 743-763
    KCI dColl.
  • 초등학생들의 인터넷 읽기 전략 활용 분석 초등교육연구, 2015, 제28권 1호, 159-184
    KCI dColl.
  • What are characteristics, patterns, and ways to promote communication in the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classroom at elementary school in Korea? Information (Japan), 2014, v.17 no.7, 3277-3282
    Scopus dColl.
  • 초등학교 영어 학습자의 문자 해독 능력, 읽기 유창성 및 흥미도가 독해력에 미치는 영향 교과교육학연구, 2014, 제18권 3호, 703-723
    KCI dColl.
  • [학술지논문] 초등학교 교무부장이 인식하는 업무 특성과 경험 탐색: 온라인 단체대화방 내용을 중심으로 교과교육학연구, 2023, v.27 no.5 , 452-466
    KCI
  • [학술지논문] 초등학교 교사들이 경험한 갈등상황과 대응방안 탐색 초등교육연구, 2023, v.36 no.2 , 155-181
    KCI
  • [학술지논문] 예비교사의 수업전문성 함양을 위한 교육실습 지도교수 (수퍼바이저)의 경험 탐색: 미국 사례를 중심으로 초등교육연구, 2022, v.35 no.4 , 95-121
    KCI
  • [학술지논문] 초등학생이 지각한 긍정적 양육태도와 자아존중감, 학업열의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초등교육연구, 2021, v.34 no.3 , 19-44
    KCI
  • [학술지논문] 플립러닝을 활용한 프로젝트 기반 인공지능교육 프로그램이 인공지능 윤리의식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교과교육학연구, 2021, v.25 no.5 , 359-368
    KCI
  • [학술지논문] 모바일 및 VR 기술과 창의적 사고를 결합한 초등 영어과 창의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교과교육학연구, 2019, v.23 no.2 , 147-161
    KCI
강의
  • 2024-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 학수번호 10857분반 06
      • 1학년 ( 1학점 수 7~7
      • 초등교육과 나의 과거, 현재, 미래
    • 초등교육론

      • 학수번호 21566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5 (교)
      • 전공필수
    • 초등영어기초이론

      • 학수번호 35182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7 (교)
      • 팀티칭
    • 초등교사교육프로그램비교세미나

      • 학수번호 G1256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A402)
  • 2023-2학기

  • 2023-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10857분반 05
      • 1학년 ( 1학점 수 7~7
      • 초등교육과 함께 하는 나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 교육관 6층 세미나실
    • 초등영어기초이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5182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수 4~5 (교)
    • 초등현직교육연구

      • 학수번호 G1263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A408)
  • 2022-2학기

    • 초등영어교육방법

      • 학수번호 35183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교)
    • 초등학교수업관찰연구

      • 학수번호 G1269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A402)
    • 교사개발과수업전문성

      • 학수번호 EE21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 2022-1학기

    • 초등영어기초이론

      • 학수번호 35182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목 2~3 (교)
  • 2021-2학기

    • 교사연구의심리사회학적기초

      • 학수번호 G1252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A408)
  • 2021-1학기

    • 초등영어기초이론

      • 학수번호 35182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목 2~3 (교)
학력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Ph.D.(교육과정.교수학습)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M.S.(교육과정)

이화여자대학교 문학사(교육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