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은 교수는 경영학전공/경영학부 소속 교수로 마케팅전략과 영업전략 연구에서 활발하게 연구 및 강연 활동을 하고 있다. 미국 알라바마 주립대 경영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미국 뉴햄프셔 주립대에서 교수를 역임하였다. 마케팅 학습 및 효과적인 영업행위 및 관리 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2010년부터 한국마케팅 상임이사, 한국 소비자학회 이사, 2013년 부터 유통연구 편집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총 20여편의 논문을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등 SSCI급 국제학술지와 국내 학술지에 발표했다. 저서로는 『고객자산관리와 마케팅프로세스의 변화』(비앤엠북스) 등이 있다.
연구실적
The Influence of Emotional Labors on Sales Performance and Job Satisfaction Via Burnout: The Moderating Role of Adaptive Selling Behavior in the Chinese Marketplace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2024, v.30 no.6, 117-133
The Role of Empathy on Sales and Relationship Performance focuses on Chinese Marketplace: The Moderation of the Interpersonal Mentalizing Skill
산업혁신연구, 2024, v.40 no.2, 420-436
‘From fail to prevail’ : How a salesperson’s communication sentiment influences consumer forgiveness in service failures focusing on the role of consumer self-construal
Journal of Global Scholars of Marketing Science(마케팅과학연구), 2024, v.34 no.2, 231-252
‘From fail to prevail’ : How a salesperson’s communication sentiment influences consumer forgiveness in service failures focusing on the role of consumer self-construal
Journal of Global Scholars of Marketing Science: Bridging Asia and the World, 2024, v.34 no.2, 231-252
영업사원의 전략적 지향성이 기업의 역량과 혁신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연세경영연구, 2024, v.61 no.1, 1-32
핵심 오피니언 리더(KOL)가 중국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신산업경영저널, 2024, v.42 no.1, 23-39
기업의 ESG 경영활동에 따른 소비자 신뢰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영업사원 ESG 전파활동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경영컨설팅연구, 2023, v.23 no.4, 103-116
기업의 ESG 경영활동이 영업사원 성과창출에 미치는 영향 : 영업사원 ESG 태도변화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마케팅관리연구, 2023, v.28 no.3, 97-126
영업사원의 ESG경영 인식에 관한 정성적 연구
신산업경영저널, 2023, v.41 no.1, 59-84
인스타그램 상에서의 소셜 CRM 중 피드 맞춤형 세일즈프로모션 광고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CRM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소셜 CRM 빈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2023, v.38 no.3, 91-118
소셜미디어를 기반으로 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요인들이 기업과 소비자의 유대감에 미치는 영향 : 문제 발생 시 기업의 태도의 조절적 역할을 중심으로
신산업경영저널, 2021, v.39 no.2, 25-51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공기업의 공유가치창출 전략: 수자원공사 사례를 중심으로
Korea Business Review, 2020, v.24, 7-34
우리나라 영업사원의 관계 유형과 신뢰가 영업사원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 분석
신산업경영저널, 2020, v.38 no.2, 53-82
우리나라 영업사원의 관계의 유형과 선행요인에 관한 실증 연구: 공식적 관계와 비공식적 관계를 중심으로
마케팅관리연구, 2020, v.25 no.4, 61-88
전략과정에서의 이탈 현상은 어디에서 비롯되는가? 한국웰빙연구원의 조직개편 사례
인사조직연구, 2019, v.27 no.2, 65-96
모바일 거래 환경에서 지각된 관계혜택이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모바일 거래 능숙도의 조절효과
유통연구, 2018, v.23 no.2, 81~104
스포츠 스폰서십 개념 정립에 관한 정성적 연구
유라시아연구, 2018, v.15 no.2, 163~182
The Role of Buyer Trust in Outsourced CRM: Its Influence on Organizational Learning and Performance
JOURNAL OF BUSINESS-TO-BUSINESS MARKETING, 2017, v.24 no.3, 201-219
National Culture and Relational Selling: Antecedents, Outcomes and Boundary Conditions of ASB and Customer-Oriented Selling in Korea
아시아마케팅저널, 2016, v.18 no.1, 75~97
국내 유통업계의 해외동반진출 현황 및대·중소기업 해외동반진출 확대 방안 모색
유통연구, 2016, v.21 no.2, 153~176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사용과 확산에 있어 개인적 영향과 사회적 영향의 차이에 관한 연구
경영논총, 2016, v.34 no.1, 73~102
영업사원의 보상체계에 관한 정성적 연구: 보상에 대한 수혜자의 기대를 중심으로
상품학연구, 2016, v.34 no.3, 1~12
영업사원의 영업-마케팅 인터페이스(MSI) 능력이 효과적 영업행위와 성과에 미치는 영향
유라시아연구, 2016, v.13 no.2, 39~63
우리나라 영업사원의 효과적인 영업행위와 관계지향적 영업행위에 관한 정성적 연구: 아주캐피탈의 자동차금융 영업사원들의 사례를 중심으로
유라시아연구, 2016, v.13 no.1, 275-299
지각된 조직 기억이 영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영업사원의 적응적 판매행동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마케팅관리연구, 2016, v.21 no.2, 103~122
B2B 영업 효과성 도구로서 Marketing & Sales Interface의 기업 내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쓰리엠 사례를 중심으로
연세경영연구, 2015, v.52 no.1, 91-114
How to Build a Learning Capability for Innovation? A Framework of Market-Based Learning Process
아시아마케팅저널, 2015, v.17 no.1, 27-53
개인기부자들의 과거 기부경험만족이 기부의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의 질의 매개적 역할과 상호호혜성의 조절적 역할을 중심으로
소비문화연구, 2015, v.18 no.2, 1-19
유통 연구에 관한 비판적 고찰과 향후 연구방향
마케팅연구, 2015, v.30 no.1, 1-29
영업성과에 대한 영업사원의 학습활동, 적응적 판매, 직무만족의 영향력
상품학연구, 2014, 제32권 6호, 191-200
우리나라 영업 연구의 현재와 미래: 비판적 고찰과 미래 연구방향을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2014, 제29권 6호, 45-62
패스트푸드 기업의 위기 대응 과정에서 위기책임 귀인요소와메시지 유형이 고객의 제품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관한 연구
유통연구, 2014, 제19권 3호, 73-100
포인트 적립프로그램의 가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소비자의 평가유형과 옵션의 분류화를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2014, 제29권 1호, 93-109
효율적인 영업 방식이 거래 관계의 질과 영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고객지향성과 학습지향성을 중심으로
마케팅관리연구, 2014, 제19권 4호, 63-81
강의
2024-2학기
마케팅관리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22240 분반 02
2학년 (
3학점
, 3시간)
전공필수,원격강의
마케팅특수연구
학수번호 G12986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6
(경영205)
리테일마케팅
학수번호 B32002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Fall원격강의
연구주제탐색
학수번호 BD0010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토 1~6
(경영606)
Fall
학술독립연구Ⅱ
학수번호 BD0012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토 1~6
(경영602)
Fall
졸업논문자료분석
학수번호 BD0018 분반 01
학년 (
6학점
, 6시간)
토 1~6
(경영312)
Fall
졸업논문작성
학수번호 BD0019 분반 01
학년 (
6학점
, 6시간)
토 1~6
(경영312)
Fall
2024-1학기
마케팅관리
학수번호 22240 분반 05
2학년 (
3학점
, 3시간)
전공필수,원격강의
마케팅전략세미나
학수번호 G12837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2~3
(경영304)
마케팅전략
학수번호 B32005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경영602)
Spring
문제형성Ⅰ: 마케팅
학수번호 BD0002 분반 01
학년 (
1.5학점
, 1.5시간)
토 4~6
(경영606)
Spring
학술독립연구Ⅰ
학수번호 BD0011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토 1~6
(경영602)
Spring
논문심포지움
학수번호 BD0016 분반 01
학년 (
6학점
, 6시간)
토 1~6
(경영312)
Spring
졸업논문주제선정
학수번호 BD0017 분반 01
학년 (
6학점
, 6시간)
토 1~6
(경영312)
Spring
2023-2학기
마케팅관리
학수번호 22240 분반 02
2학년 (
3학점
, 3시간)
전공필수,원격강의
마케팅특수연구
학수번호 G12986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2~3
(경영304)
리테일마케팅
학수번호 B32002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Fall원격강의
연구주제탐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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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수번호 BD0010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토 1~6
(경영606)
Fall
학술독립연구Ⅱ
학수번호 BD0012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토 1~6
(경영602)
Fall
2023-1학기
1학년세미나(경영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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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수번호 10863 분반 02
1학년 (
1학점
월 7~7
마케팅 이해하기 / 신세계관 408호
마케팅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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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수번호 22240 분반 05
2학년 (
3학점
, 3시간)
전공필수,원격강의
제약소비자행동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39244 분반 01
2학년 (
1.5학점
, 1.5시간)
화 5~5
(경영304)
전공필수
마케팅전략세미나
학수번호 G12837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6
(경영303)
리테일마케팅
학수번호 B32002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Spring원격강의
문제형성Ⅰ: 마케팅
학수번호 BD0002 분반 01
학년 (
1.5학점
, 1.5시간)
토 4~6
(경영606)
Spring
학술독립연구Ⅰ
학수번호 BD0011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토 1~6
(경영602)
Spring
2022-2학기
마케팅관리
학수번호 22240 분반 02
2학년 (
3학점
, 3시간)
전공필수,원격강의
마케팅특수연구
학수번호 G12986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2~3
(경영304)
리테일마케팅
학수번호 B32002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Fall원격강의
문제형성Ⅰ: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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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수번호 BD0002 분반 01
학년 (
1.5학점
, 1.5시간)
토 4~6
(경영606)
Fall
연구주제탐색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BD0010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토 1~6
(경영606)
Fall교수결정
2021-1학기
1학년세미나(경영대)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10863 분반 02
1학년 (
1학점
월 7~7
마케팅으로 학교생활 설계하기 / 교수연구실 (신세계관 408호)
마케팅관리
학수번호 22240 분반 02
2학년 (
3학점
, 3시간)
전공필수,원격강의
마케팅전략세미나
학수번호 G12837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6
(경영303)
Field Study
학수번호 B0003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Spring
CEO경영강좌1
학수번호 B20015 분반 01
학년 (
1.5학점
, 1.5시간)
금 8~9
(경영602)
Spring1
CEO경영강좌2
학수번호 B20016 분반 01
학년 (
1.5학점
, 1.5시간)
금 8~9
(경영602)
Spring1
최근이슈세미나1
학수번호 B20023 분반 01
학년 (
1.5학점
, 1.5시간)
금 8~9
(경영602)
Spring2
최근이슈세미나2
학수번호 B20024 분반 01
학년 (
1.5학점
, 1.5시간)
금 8~9
(경영602)
Spring2
인턴십 1
학수번호 B30001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Spring
리테일마케팅
학수번호 B32002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Spring원격강의
마케팅커뮤니케이션
학수번호 B32006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경영606)
Sp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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