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은(朴正殷) 교수

경영학부 /경영학과

박정은 프로필 사진
박정은 교수는 경영학전공/경영학부 소속 교수로 마케팅전략과 영업전략 연구에서 활발하게 연구 및 강연 활동을 하고 있다. 미국 알라바마 주립대 경영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미국 뉴햄프셔 주립대에서 교수를 역임하였다. 마케팅 학습 및 효과적인 영업행위 및 관리 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2010년부터 한국마케팅 상임이사, 한국 소비자학회 이사, 2013년 부터 유통연구 편집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총 20여편의 논문을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등 SSCI급 국제학술지와 국내 학술지에 발표했다. 저서로는 『고객자산관리와 마케팅프로세스의 변화』(비앤엠북스) 등이 있다.
연구실적
  • The Influence of Emotional Labors on Sales Performance and Job Satisfaction Via Burnout: The Moderating Role of Adaptive Selling Behavior in the Chinese Marketplace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2024, v.30 no.6, 117-133
    KCI dColl.
  • The Role of Empathy on Sales and Relationship Performance focuses on Chinese Marketplace: The Moderation of the Interpersonal Mentalizing Skill 산업혁신연구, 2024, v.40 no.2, 420-436
    KCI dColl.
  • ‘From fail to prevail’ : How a salesperson’s communication sentiment influences consumer forgiveness in service failures focusing on the role of consumer self-construal Journal of Global Scholars of Marketing Science(마케팅과학연구), 2024, v.34 no.2, 231-252
    KCI dColl.
  • ‘From fail to prevail’ : How a salesperson’s communication sentiment influences consumer forgiveness in service failures focusing on the role of consumer self-construal Journal of Global Scholars of Marketing Science: Bridging Asia and the World, 2024, v.34 no.2, 231-252
    Scopus KCI dColl.
  • 영업사원의 전략적 지향성이 기업의 역량과 혁신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연세경영연구, 2024, v.61 no.1, 1-32
    KCI dColl.
  • 핵심 오피니언 리더(KOL)가 중국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신산업경영저널, 2024, v.42 no.1, 23-39
    KCI dColl.
  • 기업의 ESG 경영활동에 따른 소비자 신뢰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영업사원 ESG 전파활동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경영컨설팅연구, 2023, v.23 no.4, 103-116
    KCI dColl.
  • 기업의 ESG 경영활동이 영업사원 성과창출에 미치는 영향 : 영업사원 ESG 태도변화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마케팅관리연구, 2023, v.28 no.3, 97-126
    KCI dColl.
  • 영업사원의 ESG경영 인식에 관한 정성적 연구 신산업경영저널, 2023, v.41 no.1, 59-84
    KCI dColl.
  • 인스타그램 상에서의 소셜 CRM 중 피드 맞춤형 세일즈프로모션 광고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CRM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소셜 CRM 빈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2023, v.38 no.3, 91-118
    KCI dColl.
  • 소셜미디어를 기반으로 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요인들이 기업과 소비자의 유대감에 미치는 영향 : 문제 발생 시 기업의 태도의 조절적 역할을 중심으로 신산업경영저널, 2021, v.39 no.2, 25-51
    KCI후보 dColl.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공기업의 공유가치창출 전략: 수자원공사 사례를 중심으로 Korea Business Review, 2020, v.24, 7-34
    KCI dColl.
  • 우리나라 영업사원의 관계 유형과 신뢰가 영업사원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 분석 신산업경영저널, 2020, v.38 no.2, 53-82
    KCI후보 dColl.
  • 우리나라 영업사원의 관계의 유형과 선행요인에 관한 실증 연구: 공식적 관계와 비공식적 관계를 중심으로 마케팅관리연구, 2020, v.25 no.4, 61-88
    KCI dColl.
  • 전략과정에서의 이탈 현상은 어디에서 비롯되는가? 한국웰빙연구원의 조직개편 사례 인사조직연구, 2019, v.27 no.2, 65-96
    KCI dColl.
  • 모바일 거래 환경에서 지각된 관계혜택이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모바일 거래 능숙도의 조절효과 유통연구, 2018, v.23 no.2, 81~104
    KCI dColl.
  • 스포츠 스폰서십 개념 정립에 관한 정성적 연구 유라시아연구, 2018, v.15 no.2, 163~182
    KCI dColl.
  • The Role of Buyer Trust in Outsourced CRM: Its Influence on Organizational Learning and Performance JOURNAL OF BUSINESS-TO-BUSINESS MARKETING, 2017, v.24 no.3, 201-219
    SSCI Scopus dColl.
  • National Culture and Relational Selling: Antecedents, Outcomes and Boundary Conditions of ASB and Customer-Oriented Selling in Korea 아시아마케팅저널, 2016, v.18 no.1, 75~97
    KCI dColl.
  • 국내 유통업계의 해외동반진출 현황 및대·중소기업 해외동반진출 확대 방안 모색 유통연구, 2016, v.21 no.2, 153~176
    KCI dColl.
  •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사용과 확산에 있어 개인적 영향과 사회적 영향의 차이에 관한 연구 경영논총, 2016, v.34 no.1, 73~102
    KCI후보 dColl.
  • 영업사원의 보상체계에 관한 정성적 연구: 보상에 대한 수혜자의 기대를 중심으로 상품학연구, 2016, v.34 no.3, 1~12
    KCI dColl.
  • 영업사원의 영업-마케팅 인터페이스(MSI) 능력이 효과적 영업행위와 성과에 미치는 영향 유라시아연구, 2016, v.13 no.2, 39~63
    KCI dColl.
  • 우리나라 영업사원의 효과적인 영업행위와 관계지향적 영업행위에 관한 정성적 연구: 아주캐피탈의 자동차금융 영업사원들의 사례를 중심으로 유라시아연구, 2016, v.13 no.1, 275-299
    KCI dColl.
  • 지각된 조직 기억이 영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영업사원의 적응적 판매행동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마케팅관리연구, 2016, v.21 no.2, 103~122
    KCI dColl.
  • B2B 영업 효과성 도구로서 Marketing & Sales Interface의 기업 내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쓰리엠 사례를 중심으로 연세경영연구, 2015, v.52 no.1, 91-114
    KCI dColl.
  • How to Build a Learning Capability for Innovation? A Framework of Market-Based Learning Process 아시아마케팅저널, 2015, v.17 no.1, 27-53
    KCI dColl.
  • 개인기부자들의 과거 기부경험만족이 기부의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의 질의 매개적 역할과 상호호혜성의 조절적 역할을 중심으로 소비문화연구, 2015, v.18 no.2, 1-19
    KCI dColl.
  • 유통 연구에 관한 비판적 고찰과 향후 연구방향 마케팅연구, 2015, v.30 no.1, 1-29
    KCI dColl.
  • 영업성과에 대한 영업사원의 학습활동, 적응적 판매, 직무만족의 영향력 상품학연구, 2014, 제32권 6호, 191-200
    KCI dColl.
  • 우리나라 영업 연구의 현재와 미래: 비판적 고찰과 미래 연구방향을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2014, 제29권 6호, 45-62
    KCI dColl.
  • 패스트푸드 기업의 위기 대응 과정에서 위기책임 귀인요소와메시지 유형이 고객의 제품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관한 연구 유통연구, 2014, 제19권 3호, 73-100
    KCI dColl.
  • 포인트 적립프로그램의 가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소비자의 평가유형과 옵션의 분류화를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2014, 제29권 1호, 93-109
    KCI dColl.
  • 효율적인 영업 방식이 거래 관계의 질과 영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고객지향성과 학습지향성을 중심으로 마케팅관리연구, 2014, 제19권 4호, 63-81
    KCI dColl.
강의
  • 2024-2학기

    • 마케팅관리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22240분반 02
      • 2학년 ( 3학점 , 3시간)
      • 전공필수,원격강의
    • 마케팅특수연구

      • 학수번호 G1298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6 (경영205)
    • 리테일마케팅

      • 학수번호 B3200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 Fall원격강의
    • 연구주제탐색

      • 학수번호 BD0010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토 1~6 (경영606)
      • Fall
    • 학술독립연구Ⅱ

      • 학수번호 BD001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토 1~6 (경영602)
      • Fall
    • 졸업논문자료분석

      • 학수번호 BD0018분반 01
      • 학년 ( 6학점 , 6시간) 토 1~6 (경영312)
      • Fall
    • 졸업논문작성

      • 학수번호 BD0019분반 01
      • 학년 ( 6학점 , 6시간) 토 1~6 (경영312)
      • Fall
  • 2024-1학기

    • 마케팅관리

      • 학수번호 22240분반 05
      • 2학년 ( 3학점 , 3시간)
      • 전공필수,원격강의
    • 마케팅전략세미나

      • 학수번호 G1283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2~3 (경영304)
    • 마케팅전략

      • 학수번호 B3200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경영602)
      • Spring
    • 문제형성Ⅰ: 마케팅

      • 학수번호 BD0002분반 01
      • 학년 ( 1.5학점 , 1.5시간) 토 4~6 (경영606)
      • Spring
    • 학술독립연구Ⅰ

      • 학수번호 BD001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토 1~6 (경영602)
      • Spring
    • 논문심포지움

      • 학수번호 BD0016분반 01
      • 학년 ( 6학점 , 6시간) 토 1~6 (경영312)
      • Spring
    • 졸업논문주제선정

      • 학수번호 BD0017분반 01
      • 학년 ( 6학점 , 6시간) 토 1~6 (경영312)
      • Spring
  • 2023-2학기

    • 마케팅관리

      • 학수번호 22240분반 02
      • 2학년 ( 3학점 , 3시간)
      • 전공필수,원격강의
    • 마케팅특수연구

      • 학수번호 G1298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2~3 (경영304)
    • 리테일마케팅

      • 학수번호 B3200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 Fall원격강의
    • 연구주제탐색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BD0010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토 1~6 (경영606)
      • Fall
    • 학술독립연구Ⅱ

      • 학수번호 BD001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토 1~6 (경영602)
      • Fall
  • 2023-1학기

    • 1학년세미나(경영대)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10863분반 02
      • 1학년 ( 1학점 월 7~7
      • 마케팅 이해하기 / 신세계관 408호
    • 마케팅관리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22240분반 05
      • 2학년 ( 3학점 , 3시간)
      • 전공필수,원격강의
    • 제약소비자행동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9244분반 01
      • 2학년 ( 1.5학점 , 1.5시간) 화 5~5 (경영304)
      • 전공필수
    • 마케팅전략세미나

      • 학수번호 G1283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6 (경영303)
    • 리테일마케팅

      • 학수번호 B3200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 Spring원격강의
    • 문제형성Ⅰ: 마케팅

      • 학수번호 BD0002분반 01
      • 학년 ( 1.5학점 , 1.5시간) 토 4~6 (경영606)
      • Spring
    • 학술독립연구Ⅰ

      • 학수번호 BD001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토 1~6 (경영602)
      • Spring
  • 2022-2학기

    • 마케팅관리

      • 학수번호 22240분반 02
      • 2학년 ( 3학점 , 3시간)
      • 전공필수,원격강의
    • 마케팅특수연구

      • 학수번호 G1298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2~3 (경영304)
    • 리테일마케팅

      • 학수번호 B3200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 Fall원격강의
    • 문제형성Ⅰ:마케팅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BD0002분반 01
      • 학년 ( 1.5학점 , 1.5시간) 토 4~6 (경영606)
      • Fall
    • 연구주제탐색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BD0010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토 1~6 (경영606)
      • Fall교수결정
  • 2021-1학기

    • 1학년세미나(경영대)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10863분반 02
      • 1학년 ( 1학점 월 7~7
      • 마케팅으로 학교생활 설계하기 / 교수연구실 (신세계관 408호)
    • 마케팅관리

      • 학수번호 22240분반 02
      • 2학년 ( 3학점 , 3시간)
      • 전공필수,원격강의
    • 마케팅전략세미나

      • 학수번호 G1283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6 (경영303)
    • Field Study

      • 학수번호 B000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 Spring
    • CEO경영강좌1

      • 학수번호 B20015분반 01
      • 학년 ( 1.5학점 , 1.5시간) 금 8~9 (경영602)
      • Spring1
    • CEO경영강좌2

      • 학수번호 B20016분반 01
      • 학년 ( 1.5학점 , 1.5시간) 금 8~9 (경영602)
      • Spring1
    • 최근이슈세미나1

      • 학수번호 B20023분반 01
      • 학년 ( 1.5학점 , 1.5시간) 금 8~9 (경영602)
      • Spring2
    • 최근이슈세미나2

      • 학수번호 B20024분반 01
      • 학년 ( 1.5학점 , 1.5시간) 금 8~9 (경영602)
      • Spring2
    • 인턴십 1

      • 학수번호 B3000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 Spring
    • 리테일마케팅

      • 학수번호 B3200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 Spring원격강의
    • 마케팅커뮤니케이션

      • 학수번호 B3200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경영606)
      • Spr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