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인수(吳仁秀) 교수

교육학과

오인수 프로필 사진
오인수 교수는 사범대학 교육학과 교수로 학교상담, 학교폭력 및 긍정심리학을 중심으로 아동 및 청소년의 다양한 심리 및 상담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미국 펜실베니아주립대에서 상담자교육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미국 사우스케롤라이나대의 교육학과 교수를 역임하였다. 10년간 초등학교 교직 및 청소년 상담 경험을 바탕으로 학부와 대학원에서 상담 및 심리관련 과목을 가르치고 있다.
2007년 미국 상담자교육 및 수퍼비전 협회에서 상담자교육 분야의 차세대 지도자로 선정되었고 2010년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강의우수교수 및 2011, 2020년 이화여대 사범대 강의우수교수로 선정된 바 있다. 2010년(청소년 발달과 학습), 2015년(상담과 생활지도) 학부 교수 과목이 Best e-class로 선정되었다. 학술지인 <교육과학연구>의 편집장을 역임하였고 한국상담학회, 한국상담심리학회 및 한국학교심리학회의 위원장 및 이사로서 활동하고 있다.
현재까지 국내학술지 및 SSCI급 국제학술지에 100여편 이상의 논문을 발표하였고 저서로는 『Tackling cyberbullying and related problems: Innovative usage of games, apps and manga』(Routledge). 『사이버 괴롭힘의 이해와 대처』(박영스토리),  『아동청소년을 위한 학교 상담』(시그마프레스),『생활지도와 상담』(박영사), 『다문화 상담』(박학사), 『사이버 불링의 이해와 대책』(교육과학사), 『아동·청소년을 위한 예방적 개입』(학지사), 『학교폭력예방의이론과실제』(학지사), 『괴롭힘예방: 행복한 학교문화 조성과 사회적 역량  개발』(아카데미프레스), 『상담으로 풀어가는 교실이야기』(교육과학사), 『특수아상담』(학지사) 등이 있다.
연구실적
  • 영재의 완벽주의와 자기조절학습의 관계에서 그릿의 조절효과 교육과학연구, 2024, v.55 no.1, 225-241
    KCI dColl.
  • 사회 연결망 분석을 활용한 GOLDEN 성격유형의 네트워크 분석 교육발전, 2023, v.43 no.2, 371-400
    KCI dColl.
  • 이주배경청소년 상담의 특수성 탐색 청소년상담연구, 2023, v.31 no.1, 1-22
    KCI dColl.
  • 이주배경청소년 상담자의 역량에 대한 개념도 분석 교육발전, 2023, v.43 no.1, 67-96
    KCI dColl.
  • 입학 초기 학교생활 적응을 돕는 초등학교 1학년 담임교사의 역량에 대한 개념도 연구 교사교육연구, 2023, v.62 no.3, 213-226
    KCI dColl.
  • 청소년 행복감의 변화궤적에 대한 그릿, 학업열의, 부모의 양육태도의 영향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2023, v.13 no.3, 23-52
    KCI dColl.
  • 초등학교 전문상담교사의 학교폭력 가해 학생 특별교육 실시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교육과학연구, 2023, v.54 no.1, 103-133
    KCI dColl.
  • GOLDEN 성격유형검사의 한국 타당화 연구 교육혁신연구, 2022, v.32 no.4, 81-110
    KCI dColl.
  • Korean cross-cultural kids’ acculturation types and cultural adapt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cultural Relations, 2022, v.87, 131-141
    SSCI Scopus dColl.
  • 관계적 집단 폭력 실태 및 영향 요인에 관한 질적 연구 교육연구논총, 2022, v.43 no.2, 29-64
    KCI dColl.
  • 교사의 폭력피해 경험, 자신감, 소진의 관계: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사회적 지지의 조절된-조절된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2022, v.29 no.7, 249-274
    KCI dColl.
  • 역량기반 인도주의 리더십 교육과정 개발 교육연구, 2022, v.84, 81-107
    KCI dColl.
  • 중국 유학생의 학업적 성취목표지향성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 의사소통능력 및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022, v.31 no.3, 59-83
    KCI dColl.
  • 청소년기 일탈 경험이 있는 성인의 가족 경험과 분투: 생애사 연구를 중심으로 교육혁신연구, 2022, v.32 no.2, 231-252
    KCI dColl.
  • A Phenomenological Approach to Understanding Sexual Minority College Students in South Korea JOURNAL OF MULTICULTURAL COUNSELING AND DEVELOPMENT, 2021, v.49 no.4, 225-238
    SSCI Scopus dColl.
  • Adler의 관점에서 분석한 초등학생의 학교 부적응 유형별 심리적 특성 비교 교육과학연구, 2021, v.52 no.1, 59-90
    KCI dColl.
  • 개념도 방법을 활용한 인도주의 리더십 개념 분석 미래교육학연구, 2021, v.34 no.3, 83-117
    KCI dColl.
  • 근거이론에 기초한 인도주의 리더십 실천 경험에 대한 다면적 영향요인 분석 교육혁신연구, 2021, v.31 no.3, 347-384
    KCI dColl.
  •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와 청소년의 사이버 비행 가해 행동의 관계: 사회적 위축과 핸드폰 의존도의 순차적 매개효과 미래교육학연구, 2021, v.34 no.1, 177-200
    KCI dColl.
  • 자기자비를 통한 희귀질환 환아모의 외상 후 성장 과정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교육과학연구, 2021, v.52 no.2, 55-81
    KCI dColl.
  • 중국인 유학생의 코로나 스트레스가 정신건강과 상호활성화에 미치는 영향: 문화적응 스트레스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2021, v.52 no.3, 169-194
    KCI dColl.
  • 중등교원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가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교사의 폭력피해경험 유무에 따른 다집단 분석 청소년학연구, 2021, v.28 no.5, 27-58
    KCI dColl.
  • 토픽 모델링을 통해 분석한 교과연계 사이버폭력 예방 수업에 대한 학생의 인식 교육혁신연구, 2021, v.31 no.2, 77-114
    KCI dColl.
  • 학교 성폭력의 실태 및 다면적 영향 요인에 관한 질적 연구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021, v.30 no.1, 59-98
    KCI dColl.
  • 교차문화 아이들(CCKs: Cross-Culture Kids)의 문화적응스트레스 보호요인의 맥락적 이해 및 효과적 상담전략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0, v.20 no.5, 167-192
    KCI dColl.
  • 영재의 완벽주의가 자기조절학습에 미치는 영향에서 마인드셋의 매개효과 영재교육연구, 2020, v.30 no.2, 203-218
    KCI dColl.
  • 전공레슨 스트레스 속에서 성장을 경험한 음악영재의 회복탄력성 탐색 교육과학연구, 2020, v.51 no.3, 29-52
    KCI dColl.
  • 제3국 출생 북한이탈주민 자녀의 정서행동 문제에 대한 맥락적 이해 및 개입전략 교육학연구, 2020, v.58 no.1, 1-32
    KCI dColl.
  • 중국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방식과 동생에 대한 수용성의 관계에서 자존감과 자기애의 매개효과 미래교육학연구, 2020, v.33 no.1, 25-45
    KCI dColl.
  • 중등학교 경도장애학생의 효과적 학교상담을 위한 협력의 저해요인에 대한 교사의 인식 교육혁신연구, 2020, v.30 no.1, 145-173
    KCI dColl.
  • 중등학교 통합환경 경도장애학생의효과적 학교상담을 위한 협력의 촉진요인 탐색 특수교육, 2020, v.19 no.1, 29-59
    KCI dColl.
  • 중학생이 지각한 부정적 부모양육태도가 공격성을 매개로 사이버폭력 가해경험에 미치는 영향: 성별 다중집단분석 적용 한국청소년연구, 2020, v.31 no.1, 129-156
    KCI dColl.
  • 초등학생의 성장마인드셋이 자기조절학습에 미치는 영향에서 그릿의 매개효과 교육과학연구, 2020, v.51 no.4, 25-42
    KCI dColl.
  • 긍정심리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상호활성화 및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 Bounce Back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을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2019, v.50 no.2, 61-91
    KCI dColl.
  • 대학생이 지각하는 부모양육방식 유형에 따른 삶의 목표 유형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9, v.19 no.11, 1327-1346
    KCI dColl.
  • 또래괴롭힘 주변인 역할과 성격강점의 관계에서지각된 학급규준의 매개효과 한국교육학연구, 2019, v.25 no.1, 79-101
    KCI dColl.
  • 부모의 과보호가 청소년의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자아정체감과 불안의 순차적 매개효과 교육과학연구, 2019, v.50 no.1, 91-110
    KCI dColl.
  • 부모의 과보호적 양육태도가 대학생의 학업소진에 미치는 영향: 자아탄력성과 친구관계 질의 조절된 매개효과 교육혁신연구, 2019, v.29 no.1, 207-227
    KCI dColl.
  • 스트레스 대처전략과 괴롭힘 주변인의 방어 및 동조 행동의 관계에서 집단효능감의 조절효과 아시아교육연구, 2019, v.20 no.4, 943-960
    KCI dColl.
  • 전통적 괴롭힘과 사이버 괴롭힘 상황에서 주변인의 방어행동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비교 교육과학연구, 2019, v.50 no.4, 31-55
    KCI dColl.
  • 중국과 한국 부모의 양육방식이 자녀의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스트레스와 학생-교사 관계의 조절된 매개효과 아시아교육연구, 2019, v.20 no.2, 349-376
    KCI dColl.
  • 중학교 여학생들의 관계적 괴롭힘 유형에 관한 질적연구 교육문제연구, 2019, v.32 no.2, 89-116
    KCI dColl.
  • 청소년 사이버 괴롭힘 사안처리과정에서의 어려움에 대한 교사의 인식 연구 교원교육, 2019, v.35 no.4, 331-358
    KCI dColl.
  • 청소년의 공감능력과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또래관계 질과 자기효능감의 순차적 매개효과 중등교육연구, 2019, v.67 no.1, 35-65
    KCI dColl.
  • 초등학생의 반괴롭힘 태도와 주변인 행동과의 관계: 지각된 교사개입의 조절효과 한국초등교육, 2019, v.30 no.1, 205-219
    KCI dColl.
  •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가 일상생활 스트레스의 매개를 통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학생-교사 애착 수준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교육혁신연구, 2019, v.29 no.2, 69-93
    KCI dColl.
  • 탈북 대학생의 졸업 및 취업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통일문제연구, 2019, v.31 no.2, 275~316
    KCI dColl.
  • Factors influencing bystanders' behavioral reactions in cyberbullying situation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018, v.78, 273-282
    SSCI Scopus dColl.
  • Mediating effect of emotional/behavioral problems and academic competence between parental abuse/neglect and school adjustment Child Abuse and Neglect, 2018, v.86, 393-402
    SSCI Scopus dColl.
  • 괴롭힘 상황에서 주변인 행동과 피해학생 반응의 관계 : 통제욕구, 통제지각 및 대처전략을 중심으로 한국교육학연구, 2018, v.24 no.2, 5~23
    KCI dColl.
  • 근거이론적 접근을 통한 대학생들의 ‘대2병’ 경험 분석 연구 교육과학연구, 2018, v.49 no.2, 27~58
    KCI dColl.
  • 또래간 사이버 괴롭힘 피해자의 도움요인에 관한 학생과 교사의 인식 비교 한국교육학연구, 2018, v.24 no.3, 77~101
    KCI dColl.
  • 루머 확산의 사이버 괴롭힘을 목격한 주변인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성별에 따른 심리적 변인의 차이를 중심으로 아시아교육연구, 2018, v.19 no.4, 995~1019
    KCI dColl.
  • 생활지도의 내용과 방법 탐색: 중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아시아교육연구, 2018, v.19 no.2, 375~402
    KCI dColl.
  • 언어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중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생활지도의 핵심개념 및 교직 경력에 따른 차이 탐색 연구*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018, v.27 no.1, 1~25
    KCI dColl.
  • 외상 후 스트레스로서의 폭력 피해를 경험한 교사의 외상 후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자기노출과 성장적 반추의 매개효과 및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교사교육연구, 2018, v.57 no.3, 383~398
    KCI dColl.
  • 제3국 출생 북한이탈주민 자녀를 위한 상담 및 교육적 개입방안 : 학교기반 정신건강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통일문제연구, 2018, v.30 no.2, 227~264
    KCI dColl.
  • 중학생의 지각된 부모 양육태도와 또래괴롭힘 주변인 행동의 관계에서 성격강점의 매개효과 교육과학연구, 2018, v.49 no.3, 1~29
    KCI dColl.
  • 청소년의 공감과 또래괴롭힘 주변인 행동의 관계에서 또래관계의 질과 또래동조성의 순차적 매개효과 중등교육연구, 2018, v.66 no.2, 575~605
    KCI dColl.
  • 초등교사의 회복적 생활교육의 효과 요인 및도전 요인에 대한 개념도 분석 아시아교육연구, 2018, v.19 no.3, 767~793
    KCI dColl.
  •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개인, 또래, 교사, 학급 변인이 괴롭힘 참여자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 교육과학연구, 2018, v.49 no.4, 1~26
    KCI dColl.
  • 초등학생의 괴롭힘 경험과 주변인행동의 관계: 또래동조성과 학급규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아시아교육연구, 2018, v.19 no.1, 1~27
    KCI dColl.
  • 학교폭력 가해 위험요인 및 보호요인 평가문항 개발 및 타당화 교육문제연구, 2018, v.31 no.3, 1~33
    KCI dColl.
  • Analysis of stakeholders' perceptions of zero tolerance policy for school violence in South Korea KEDI JOURNAL OF EDUCATIONAL POLICY, 2017, v.14 no.1, 61-78
    SSCI Scopus KCI dColl.
  • Comparison of psychological and social characteristics among traditional, cyber, combined bullies, and non-involved 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2017, v.38 no.6, 608-627
    SSCI Scopus dColl.
  • Investigation of the bystander effect in school bullying: Comparison of experiential, psychological and situational factors 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2017, v.38 no.3, 319-336
    SSCI Scopus dColl.
  • 교사 대상 폭력과 정신건강문제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과 대처방식의 조절효과 교육과학연구, 2017, v.48 no.1, 1~27
    KCI dColl.
  • 성별에 따른 초등학생의 가정폭력 경험과 공격성이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 자아탄력성의 조절된 매개효과 교육과학연구, 2017, v.48 no.3, 23~46
    KCI dColl.
  • 정신건강 전문가의 학교방문 지원 서비스의 효과성 분석 교육문제연구, 2017, v.30 no.3, 227~258
    KCI dColl.
  • 중국인 유학생의 문화적응 유형별 사회적 지지와 진로장벽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상담학연구, 2017, v.18 no.4, 209~224
    KCI dColl.
  • 청소년기에 괴롭힘을 경험한 성인 피해자들의 회복과 성장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한국교육문제연구, 2017, v.35 no.2, 1~33
    KCI dColl.
  • 탈북학생의 남한 사회 및 학교 적응 향상을 위한 개입 방안에 대한 연구 통일문제연구, 2017, v.29 no.2, 113~151
    KCI dColl.
  • 학교폭력 피해 중학생들의 삶의 만족도에 교우관계가 미치는 영향: 자기회귀교차지연 모형을 이용한 종단매개효과 분석 중등교육연구, 2017, v.65 no.2, 325~356
    KCI dColl.
  • 한국과 중국 중학생 괴롭힘의 가해, 피해 및 가·피해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변인에 관한 비교 연구 아시아교육연구, 2017, v.18 no.3, 413~440
    KCI dColl.
  • 한국과 중국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과보호가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의 관계에서 내현적 자기애의 매개효과 교육과학연구, 2017, v.48 no.2, 75~93
    KCI dColl.
  • Mediating effects of teacher and peer relationships between parental abuse/neglect and emotional/behavioral problems CHILD ABUSE & NEGLECT, 2016, v.61, 35-42
    SSCI Scopus dColl.
  • 고등학교 교사가 인식한 전문상담교사 제공 서비스의 도움요소와 불만족요소 탐색 교원교육, 2016, v.32 no.2, 111~136
    KCI dColl.
  • 공격성과 사회적 유능감의 수준에 따른 또래 괴롭힘 가해경험 및 문제해결방식의 차이 교육문제연구, 2016, v.29 no.2, 23~46
    KCI dColl.
  • 근거이론에 기반한 초등학교 저학년 학교폭력 특징에 대한 교사의 인식 탐색 연구 교육과학연구, 2016, v.47 no.4, 73
    KCI dColl.
  • 남한에서 대학을 졸업한 탈북 청년의 취업 성공요인에 대한 사례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2016, v.34 no.4, 235
    KCI dColl.
  • 대학생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학습역량, 환경/지지 요인 탐색 아시아교육연구, 2016, v.17 no.4, 285
    KCI dColl.
  • 또래 괴롭힘 상황에서 주변인의 방어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경험적, 심리적, 상황적 요인 청소년학연구, 2016, v.23 no.5, 457~478
    KCI dColl.
  • 말더듬 청소년의 괴롭힘(bullying)에관한 질적연구 중등교육연구, 2016, v.64 no.2, 417~450
    KCI dColl.
  • 숙련상담자의 좌절경험 및 극복과정의 구조 분석 상담학연구, 2016, v.17 no.5, 159~180
    KCI dColl.
  • 자기결정성동기 및 자기효능감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영어교과흥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교과교육학연구, 2016, v.20 no.4, 295~305
    KCI dColl.
  • 전문상담교사의 전문성 발달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상담학연구, 2016, v.17 no.4, 351~372
    KCI dColl.
  • 중국인 유학생의 문화적응 유형과 문화적응 스트레스, 기본심리욕구 및 대학생활 적응의 관계 아시아교육연구, 2016, v.17 no.1, 101-120
    KCI dColl.
  • 청소년의 부모화 및 과보호 경험이 대인관계 문제에미치는 영향: 정서조절양식의 매개효과 청소년상담연구, 2016, v.24 no.2, 259
    KCI dColl.
  • 청소년의 인지적 정서조절전략과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대인관계문제의 매개효과 청소년상담연구, 2016, v.24 no.1, 151~171
    KCI dColl.
  •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부모의 학업성취압력이 영재학생의 정신건강 문제에 미치는 영향 교육과학연구, 2016, v.47 no.1, 73-94
    KCI dColl.
  • 학교폭력의 맥락적 이해에 기초한 효과적인 상담전략 상담학연구, 2016, v.17 no.2, 257~279
    KCI dColl.
  • 학업중단 위기청소년의 학교적응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성 검증 중등교육연구, 2016, v.64 no.4, 951
    KCI dColl.
  • 아시아 거주 한인 CCKs(Cross-Culture Kids)의문화적응 유형과 문화적응스트레스 아시아교육연구, 2015, v.16 no.1, 193-219
    KCI dColl.
  •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기질, 자아존중감 및자기조절능력의 관계 교육과학연구, 2015, v.46 no.2, 79-103
    KCI dColl.
  • 자기보고와 또래지명 방식에 따른학교폭력 경험의 측정 방법 비교 분석 상담학연구, 2015, v.16 no.4, 377-394
    KCI dColl.
  • 중학생의 사회적 성취목표와 학교상담 추구 태도의 관계에서 상담에 대한 사회적 낙인의 매개효과 상담학연구, 2015, v.16 no.3, 397-413
    KCI dColl.
  •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내현적 자기애가대학생의 발표불안에 미치는 관계: 사회적 자기효능감과 부정적 평가두려움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2015, v.22 no.8, 53-75
    KCI dColl.
  • 해외거주 한인 CCKs의 출국시기, 사회적지지가 문화적응에 미치는 영향: 문화적응스트레스의 매개효과 중등교육연구, 2015, v.63 no.2, 253-281
    KCI dColl.
  • 고등학생이 인식한 부모지지와 진로자기효능감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중등교육연구, 2014, 제62권 1호, 261-281
    KCI dColl.
  • 괴롭힘 주변인의 행동과 감사, 공감, 학교소속감의 관계 교육문제연구, 2014, 제27권 4호, 53-75
    KCI dColl.
  •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교 괴롭힘 피해 경험과 심리 문제의 관계: 심리적 안녕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아시아교육연구, 2014, 제15권 4호, 219-238
    KCI dColl.
  • 부모와 교사의 지원 및 성취압력이학업성취집단별 자기결정성 동기에미치는 영향 교육과학연구, 2014, 제45권 1호, 29-52
    KCI dColl.
  • 성별에 따른 유형별 공격성과전통적 괴롭힘 및 사이버 괴롭힘 가해의 관계 상담학연구, 2014, 제15권 5호, 1871-1885
    KCI dColl.
  • 신체장애모의 과보호적 양육태도가비장애자녀의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내현적(內現的)자기애와 부모화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상담학연구, 2014, 제15권 2호, 887-901
    KCI dColl.
  • 중학생이 인식한 부모의 과보호적 양육태도와 부정적 자동적 사고 및 분노의관계 중등교육연구, 2014, 제62권 3호, 491-511
    KCI dColl.
  • 청소년의 종교성향과 괴롭힘 상황에서 주변인 역할의 관계: 친사회성과 도덕성의 매개효과 청소년상담연구, 2014, 제22권 2호, 337-361
    KCI dColl.
  •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기본심리욕구와 희망의 관계 교육과학연구, 2014, 제45권 3호, 137-165
    KCI dColl.
  • 청소년의 학교폭력 경험유형과 유형변화 및 정서문제 간의 관계 한국청소년연구, 2014, 제25권 4호, 301-323
    KCI dColl.
  • 초등학교 학교폭력 가해, 피해, 가해-피해 집단의 심리사회적 특성 청소년학연구, 2014, 제21권 5호, 391-416
    KCI dColl.
  • 초등학교 학습부진 학생의 자기조절학습 구성요인 간 관계분석 아시아교육연구, 2014, 제15권 2호, 249-272
    KCI dColl.
  • 초등학생의 사이버 괴롭힘 가해위험요인 검사문항 개발 및 타당화 초등교육연구, 2014, 제27권 4호, 131-155
    KCI dColl.
  • 학교 상담자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의 관계에서 정서지능의 조절효과 교원교육, 2014, 제30권 2호, 227-251
    KCI dColl.
  • [학술지논문] 영재의 완벽주의와 자기조절학습의 관계에서 그릿의 조절효과 교육과학연구, 2024, v.55 no.1 , 225-241
    KCI
  • [학술지논문]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문화수용태도와 학교폭력 피해 경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이 미치는 매개효과: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의 적용 교육과학연구, 2023, v.54 no.2 , 21-49
    KCI
  • [학술지논문] 사회 연결망 분석을 활용한 GOLDEN 성격유형의 네트워크 분석 교육발전, 2023, v.43 no.2 , 371-400
    KCI
  • [학술지논문] 이주배경청소년 상담의 특수성 탐색 청소년상담연구, 2023, v.31 no.1 , 1-22
    KCI
  • [학술지논문] 이주배경청소년 상담자의 역량에 대한 개념도 분석 교육발전, 2023, v.43 no.1 , 67-96
    KCI
  • [학술지논문] 입학 초기 초등학교 1학년의 학교생활 적응 과제에 대한 개념도 분석 교원교육, 2023, v.39 no.6 , 57-85
    KCI
  • [학술지논문] 입학 초기 학교생활 적응을 돕는 초등학교 1학년 담임교사의 역량에 대한 개념도 연구 교사교육연구, 2023, v.62 no.3 , 213-226
    KCI
  • [학술지논문] 잠재프로파일 분석을 통한 결혼이주여성 문화적응 유형과 자녀의 개인 심리적·대인 관계적 특성 차이 교육문화연구, 2023, v.29 no.6 , 613-640
    KCI
  • [학술지논문] 저경력 초등학교 전문상담교사의 소진 경험 및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개념도 연구 교원교육, 2023, v.39 no.2 , 117-146
    KCI
  • [학술지논문] 청소년 행복감의 변화궤적에 대한 그릿, 학업열의, 부모의 양육태도의 영향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2023, v.13 no.3 , 23-52
    KCI
  • [학술지논문] 초기 학교생활 적응을 돕는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의 특징에 대한 개념도 연구 교육문화연구, 2023, v.29 no.4 , 443-463
    KCI
  • [학술지논문] 초등학교 전문상담교사의 학교폭력 가해 학생 특별교육 실시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교육과학연구, 2023, v.54 no.1 , 103-133
    KCI
  • [학술지논문] Korean cross-cultural kids' acculturation types and cultural adapt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CULTURAL RELATIONS, 2022, v.87 no.0 , 131-141
    SSCI
  • [학술지논문] 관계적 집단 폭력 실태 및 영향 요인에 관한 질적 연구 교육연구논총, 2022, v.43 no.2 , 29-64
    KCI
  • [학술지논문] 교사의 폭력피해 경험, 자신감, 소진의 관계: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사회적 지지의 조절된-조절된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2022, v.29 no.7 , 249-274
    KCI
  • [학술지논문] 역량기반 인도주의 리더십 교육과정 개발 교육연구, 2022, v.84 no.0 , 81-107
    KCI
  • [학술지논문] 중국 대학생의 불안정 성인애착과 SNS 중독경향성의 관계에서 정서인식 명확성과 자기개념 명확성의 매개효과 교육문화연구, 2022, v.28 no.2 , 217-242
    KCI
  • [학술지논문] 중국 유학생의 학업적 성취목표지향성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 의사소통능력 및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022, v.31 no.3 , 59-83
    KCI
  • [학술지논문] 청소년기 일탈 경험이 있는 성인의 가족 경험과 분투: 생애사 연구를 중심으로 교육혁신연구, 2022, v.32 no.2 , 231-252
    KCI
  • [학술지논문] 초등 전문상담교사의 교직적응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초임교사를 중심으로- 교원교육, 2022, v.38 no.1 , 153-182
    KCI
  • [학술지논문] A Phenomenological Approach to Understanding Sexual Minority College Students in South Korea JOURNAL OF MULTICULTURAL COUNSELING AND DEVELOPMENT, 2021, v.49 no.4 , 225-238
    SSCI
  • [학술지논문] Adler의 관점에서 분석한 초등학생의 학교 부적응 유형별 심리적 특성 비교 교육과학연구, 2021, v.52 no.1 , 59-90
    KCI
  • [학술지논문] 개념도 방법을 활용한 인도주의 리더십 개념 분석 미래교육학연구, 2021, v.34 no.3 , 83-117
    KCI
  • [학술지논문] 근거이론에 기초한 인도주의 리더십 실천 경험에 대한 다면적 영향요인 분석 교육혁신연구, 2021, v.31 no.3 , 347-384
    KCI
  • [학술지논문]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와 청소년의 사이버 비행 가해 행동의 관계: 사회적 위축과 핸드폰 의존도의 순차적 매개효과 미래교육학연구, 2021, v.34 no.1 , 177-200
    KCI
  • [학술지논문] 자기자비를 통한 희귀질환 환아모의 외상 후 성장 과정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교육과학연구, 2021, v.52 no.2 , 55-81
    KCI
  • [학술지논문] 중국인 유학생의 코로나 스트레스가 정신건강과 상호활성화에 미치는 영향: 문화적응 스트레스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2021, v.52 no.3 , 169-194
    KCI
  • [학술지논문] 중등교원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가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교사의 폭력피해경험 유무에 따른 다집단 분석 청소년학연구, 2021, v.28 no.5 , 27-58
    KCI
  • [학술지논문] 토픽 모델링을 통해 분석한 교과연계 사이버폭력 예방 수업에 대한 학생의 인식 교육혁신연구, 2021, v.31 no.2 , 77-114
    KCI
  • [학술지논문] 학교 성폭력의 실태 및 다면적 영향 요인에 관한 질적 연구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021, v.30 no.1 , 59-98
    KCI
  • [학술지논문] 교차문화 아이들(CCKs: Cross-Culture Kids)의 문화적응스트레스 보호요인의 맥락적 이해 및 효과적 상담전략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0, v.20 no.5 , 167-192
    KCI
  • [학술지논문] 영재의 완벽주의가 자기조절학습에 미치는 영향에서 마인드셋의 매개효과 영재교육연구, 2020, v.30 no.2 , 203-218
    KCI
  • [학술지논문] 전공레슨 스트레스 속에서 성장을 경험한 음악영재의 회복탄력성 탐색 교육과학연구, 2020, v.51 no.3 , 29-52
    KCI
  • [학술지논문] 제3국 출생 북한이탈주민 자녀의 정서행동 문제에 대한 맥락적 이해 및 개입전략 교육학연구, 2020, v.58 no.1 , 1-32
    KCI
  • [학술지논문] 중국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방식과 동생에 대한 수용성의 관계에서 자존감과 자기애의 매개효과 미래교육학연구, 2020, v.33 no.1 , 25-45
    KCI
  • [학술지논문] 중등학교 경도장애학생의 효과적 학교상담을 위한 협력의 저해요인에 대한 교사의 인식 교육혁신연구, 2020, v.30 no.1 , 145-173
    KCI
  • [학술지논문] 중등학교 통합환경 경도장애학생의효과적 학교상담을 위한 협력의 촉진요인 탐색 특수교육, 2020, v.19 no.1 , 29-59
    KCI
  • [학술지논문] 중학생이 지각한 부정적 부모양육태도가 공격성을 매개로 사이버폭력 가해경험에 미치는 영향: 성별 다중집단분석 적용 한국청소년연구, 2020, v.31 no.1 , 129-156
    KCI
  • [학술지논문] 초등학생의 성장마인드셋이 자기조절학습에 미치는 영향에서 그릿의 매개효과 교육과학연구, 2020, v.51 no.4 , 25-42
    KCI
  • [학술지논문] Critical Review of North Korean Women and Children's Health, 2000-2019: Physical and Mental Health Challenges with a Focus on Gender Asian International Studies Review, 2019, v.20 no.2 , 95-128
    Scopus
  • [학술지논문] 긍정심리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상호활성화 및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 Bounce Back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을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2019, v.50 no.2 , 61-91
    KCI
  • [학술지논문] 대학생이 지각하는 부모양육방식 유형에 따른 삶의 목표 유형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9, v.19 no.11 , 1327-1346
    KCI
  • [학술지논문] 또래괴롭힘 주변인 역할과 성격강점의 관계에서지각된 학급규준의 매개효과 한국교육학연구, 2019, v.25 no.1 , 79-101
    KCI
  • [학술지논문] 부모의 과보호가 청소년의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자아정체감과 불안의 순차적 매개효과 교육과학연구, 2019, v.50 no.1 , 91-110
    KCI
  • [학술지논문] 부모의 과보호적 양육태도가 대학생의 학업소진에 미치는 영향: 자아탄력성과 친구관계 질의 조절된 매개효과 교육혁신연구, 2019, v.29 no.1 , 207-227
    KCI
  • [학술지논문] 스트레스 대처전략과 괴롭힘 주변인의 방어 및 동조 행동의 관계에서 집단효능감의 조절효과 아시아교육연구, 2019, v.20 no.4 , 943-960
    KCI
  • [학술지논문] 전통적 괴롭힘과 사이버 괴롭힘 상황에서 주변인의 방어행동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비교 교육과학연구, 2019, v.50 no.4 , 31-55
    KCI
  • [학술지논문] 중국과 한국 부모의 양육방식이 자녀의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스트레스와 학생-교사 관계의 조절된 매개효과 아시아교육연구, 2019, v.20 no.2 , 349-376
    KCI
  • [학술지논문] 중학교 여학생들의 관계적 괴롭힘 유형에 관한 질적연구 교육문제연구, 2019, v.32 no.2 , 89-116
    KCI
  • [학술지논문] 청소년 사이버 괴롭힘 사안처리과정에서의 어려움에 대한 교사의 인식 연구 교원교육, 2019, v.35 no.4 , 331-358
    KCI
  • [학술지논문] 청소년의 공감능력과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또래관계 질과 자기효능감의 순차적 매개효과 중등교육연구, 2019, v.67 no.1 , 35-65
    KCI
  • [학술지논문] 초등학생의 반괴롭힘 태도와 주변인 행동과의 관계: 지각된 교사개입의 조절효과 한국초등교육, 2019, v.30 no.1 , 205-219
    KCI
  • [학술지논문]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가 일상생활 스트레스의 매개를 통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학생-교사 애착 수준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교육혁신연구, 2019, v.29 no.2 , 69-93
    KCI
  • [저역서] 찾아가는 인도주의 인성교육 콘텐츠 지도교사용 활용 가이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2023, 13
  • [저역서] 찾아가는 인도주의 인성교육 콘텐츠 기획·개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2022, 86
  • [저역서] HEY! 세상을 바꾸는 우리: Humanitarian Education for Youth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교육과학연구소, 2021, 237
  • [저역서] [교육용 PPT] HEY! 세상을 바꾸는 우리: Humanitarian Education for Youth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교육과학연구소, 2021, 114
  • [저역서] 교과연계 사이버어울림 적용 수업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및 유형 분석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21, 109
  • [저역서] 인도주의 리더십 교육과정 개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2021, 183
  • [저역서] 인도주의 리더십에 대한 개념도 분석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2021, 186
  • [저역서] 학교폭력 예방의 이론과 실제 (2판) 학지사, 2021, 424
  • [저역서] (교육쟁점으로 풀어쓴) 교육학개론 이화여자대학교출판문화원, 2020, 407
  • [저역서] Tackling Cyberbullying and Related Problems: Innovative Usage of Games, Apps and Manga Routledge, 2020, 168
  • [저역서] 사이버 괴롭힘의 이해와 대처 박영story : 피와이메이트, 2020, 307
  • [저역서] 사이버폭력 예방 또래상담 프로그램 개발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2020, 102
  • [저역서] MPD 심리·사회성 발달검사 : 전문가 지침서 인싸이트 심리검사연구소 : 인싸이트(Inpsyt), 2019, 83
  • [저역서] 더불어 행복한 학교: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활동중심 사회・정서 역량 강화 프로그램 매뉴얼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교육과학연구소, 2019, 115
  • [연구보고서] 학교폭력 유형별 실태 및 영향 요인 탐색(Ⅱ): 성폭력의 실태 및 영향요인 탐색 이화여자대학교 학교폭력예방연구소, 2020
  • [연구보고서] 학교폭력 유형별 실태 및 영향 요인 탐색(Ⅰ): 사이버폭력의 실태 및 영향요인 탐색 이화여자대학교 학교폭력예방연구소, 2019
  • [학술발표] Effect of parental neglect on multicultural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Multiple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and resilience The CIES 2024 Conference, 미국, Pittsburgh, PA, United States, 2024-03-06 The CIES 2024 Conference Book, 2024
  • [학술발표] Golden 성격유형 검사를 활용한 맞춤형 교수법 제안 한국교육학회 2024년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2024-06-29 한국교육학회 2024년 연차학술대회 자료집, 2024
  • [학술발표] In-depth comparative analysis of bullying phenomenon between Korean ‘wang-ta’ and the Japanese ‘ijime’ The CIES 2024 Conference, 미국, Pittsburgh, PA, United States, 2024-03-06 The CIES 2024 Conference Book, 2024
  • [학술발표] 사이버폭력 예방을 위한 사이버어울림 교수요목 개발 및 타당화 검증 한국교육학회 2024년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2024-06-29 한국교육학회 2024년 연차학술대회 자료집, 2024
  • [학술발표] 아동·청소년 GOLDEN 성격유형검사(Child and Adolescent Golden Personality Type Profiler) 개발 및 타당화 한국교육학회 2024년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2024-06-29 한국교육학회 2024년 연차학술대회 자료집, 2024
  • [학술발표]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문화적응 스트레스의 연구동향 분석 한국교육학회 2024년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2024-06-29 한국교육학회 2024년 연차학술대회 자료집, 2024
  • [학술발표] Big 5 이론 기반 GOLDEN 성격유형검사의 긴장(T)/차분(C) 척도를 활용한 상담 전략 한국교육학회 2023년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2023-06-29 2023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프로그램북(안), 2023
  • [학술발표] Exploring the acculturation of adolescents in multicultural families in South Korea. 2023 Annual Conference of CIES, 미국, 2023-02-15 Improving Education for a More Equitable World, 2023
  • [학술발표] GOLDEN 성격유형검사와 TCI 기질 및 성격검사의 연계를 통한 효과적인 상담 전략 한국교육학회 2023년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3-06-29 2023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프로그램북(안), 2023
  • [학술발표] Jung의 성격유형론과 Big 5 이론 기반 아동·청소년용 Golden 성격유형검사의 탐색 한국교육학회 2023년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3-06-29 2023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프로그램북(안), 2023
  • [학술발표] Strength-based approach to increase resilience among Korean cross-cultural kids(CCK) who immigrated to the U.S. 2023 Annual Conference of CIES, 미국, 2023-02-15 Improving Education for a More Equitable World, 2023
  • [학술발표] 내담자의 성격유형 기반 효과적인 상담 전략: Golden 성격유형검사의 세부척도를 중심으로 한국교육학회 2023년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3-06-29 2023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프로그램북(안), 2023
  • [학술발표] 사회 연결망 분석을 활용한 Golden 성격유형의 네트워크 분석 한국교육학회 2023년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3-06-29 2023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프로그램북(안), 2023
  • [학술발표] 성격유형에 기반한 효과적인 학습 상담 전략: Golden 성격유형검사와 MLST-II 학습전략검사 연계 활용을 중심으로 한국교육학회 2023년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3-06-29 2023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프로그램북(안), 2023
  • [학술발표] 학교폭력에 대한 상담적 개입의 성과와 미래 한국교육학회 2023년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3-06-30 2023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프로그램북(안), 2023
  • [학술발표] GOLDEN 성격유형검사(GOLDEN Personality Type Profiler) 개발 및 타당화 한국교육학회 2022년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2022-06-30 한국교육학회 2022년 연차학술대회: 자유주제 자료집, 2022
  • [학술발표] 미주로 이주한 한국 출신 교차문화 아이들(CCKs)의 문화 적응 스트레스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분석 한국교육학회 2022년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2022-06-30 한국교육학회 2022년 연차학술대회: 자유주제 자료집, 2022
  • [학술발표] 인도주의에 기반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 한국교육학회 2022년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2022-06-30 한국교육학회 2022년 연차학술대회: 자유주제 발표집, 2022
  • [학술발표] 학교폭력 상황에서 도발적 피해자와 무능한 가해자의 심리적 특성 비교: 단기 종단적 접근 한국교육학회 2022년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2022-06-30 한국교육학회 2022년 연차학술대회: 자유주제 발표집, 2022
  • [학술발표] Analysis of "Cancel Culture" as a Cyberbullying The 2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Research, 대한민국, 2021-10-21 2021 ICER Abstract book, 2021, 55-55
  • [학술발표] Analysis of Conceptual Map on Humanitarian Leadership The 2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Research, 대한민국, 2021-10-22 2021 ICER Abstract book, 2021, 261-261
  • [학술발표] Topic Modeling Analysis of Students' Perceptions on Subject-related Cyber-aulim Program The 2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Research, 대한민국, 2021-10-21 2021 ICER Abstract book, 2021, 59-59
  • [학술발표] 경험표집법(ESM)을 활용한 PANAS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성 평가: DLC 아동을 중심으로 20-21 제3차 SSK-Networking 합동 심포지엄, 대한민국, 2021-02-26 3차 심포지엄 연구집단주도형 포럼 자료집, 2021, 32-32
  • [학술발표] 교사 대상 폭력, 자신감, 소진의 관계: 대처 방식과 사회적 지지의 조절된-조절된 매개효과 2021 제75차 한국심리학회 학술대회, 대한민국, 2021-08-19 [한국심리학회] 2021 연차학술대회 초록집, 2021, 211-211
  • [학술발표] 챗봇을 활용한 강점·난점 설문지(Strengths & Difficulties Questionnaire; SDQ)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성 평가: DLC 아동을 중심으로 20-21 제3차 SSK-Networking 합동 심포지엄, 대한민국, 2021-02-26 3차 심포지엄 연구집단주도형 포럼 자료집, 2021, 31-31
  • [학술발표] 부모의 교육적 지원이 진로성숙도를 매개로 학업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을 활용한 종단매개효과 검증 제14회 한국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0-11-27 제14회 한국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자료집(토론 및 포스터), 2020, 145-149
  • [학술발표] 신체적 학대가 외현화·내재화 문제행동을 매개로 사이버비행에 미치는 영향: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을 활용한 종단매개효과 검증 제9회 한국아동·청소년패널 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0-11-20 제9회 한국아동·청소년패널 학술대회 논문집, 2020, 403-439
  • [학술발표] 초등학교 저학년의 자아존중감 발달궤적과 또래애착 및 학교폭력 피해경험 제11회 육아정책연구소 한국아동패널 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0-09-25 제11회 육아정책연구소 한국아동패널 학술대회 자료집, 2020, 157-180
  • [학술발표]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교육학연구’의 연구동향 분석 2020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0-06-19 2020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프로그램북, 2020, 34-35
  • [학술발표] 학교폭력 주변인의 심리적 어려움에 대한 통합적 개념 모형과 예방적 상담개입 방안 2020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0-06-19 2020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프로그램북, 2020, 34-35
  • [학술발표] MPD 심리사회성 발달검사 한국상담심리학회 2019 학술대회, 대한민국, 2019-10-26 한국상담심리학회 2019 학술대회 자료집, 2019
  • [학술발표] 교사대상폭력 피해교사의 회복과 성장을 위한 상담적 개입방안: 교사대상 폭력 피해 실태를 중심으로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2019-06-29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자료집, 2019
  • [학술발표] 교차문화 아이들(CCK)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보호요인의 맥락적 이해 및 효과적 상담전략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2019-06-29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자료집, 2019
  • [학술발표] 다문화 학생의 학교폭력 경험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2019-06-29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자료집, 2019
  • [학술발표] 사이버 불링 도발적 피해자의 정서조절능력과 부정정서, 분노 및 공격성의 관계.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2019-06-29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자료집, 2019
  • [학술발표] 중학생이 지각한 부정적 부모양육태도가 사이버폭력 가해경험에 미치는 영향: 공격성의 매개효과 및 성별 다중집단분석을 중심으로 제8회 한국아동·청소년패널 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19-11-15 제8회 한국아동·청소년패널 학술대회 논문집, 2019, 617-641
  • [학술발표] 한국형 에릭슨 심리사회성 발달검사(MPD) 개발 및 타당화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2019-06-29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자료집, 2019
강의
  • 2024-2학기

    • Introductory Psychology in Education

      • 학수번호 1095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 원격강의,영어강의
    • Introduction to Counseling

      • 학수번호 1096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 원격강의,영어강의
    • 생활지도및상담

      • 학수번호 34950분반 01
      • 학년 ( 2학점 , 2시간) 월 6~7 (교)
      • 100분수업,사대만수강가능
    • 긍정심리학

      • 학수번호 G1619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학105)
    • 상담이론과실제

      • 학수번호 CP10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교)
    • 교육과 선교

      • 학수번호 ED22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
  • 2024-1학기

    • Introductory Psychology in Education

      • 학수번호 1095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 원격강의,영어강의
    • Introduction to Counseling

      • 학수번호 1096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 원격강의,영어강의
    • 교육상담연구방법

      • 학수번호 G1619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7 (교)
    • 상담이론과실제

      • 학수번호 CP10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교)
    •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 학수번호 ED114분반 20
      • 학년 ( 2학점 , 2시간)
    • 성경적학교교육의이해

      • 학수번호 ED22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
  • 2023-2학기

    • Introductory Psychology in Education

    • Introduction to Counseling

    • 상담과생활지도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4950분반 05
      • 학년 ( 2학점 , 2시간) 목 4~5 (교)
      • 100분수업,사대만수강가능
    • 학교상담의이론과실제

      • 학수번호 G1584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7 (교)
      • 강의실변경
    • 상담이론과실제

      • 학수번호 CP10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교)
    • 교육과 선교

      • 학수번호 ED22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
  • 2023-1학기

    • Introductory Psychology in Education

    • Introduction to Counseling

    • 교육심리상담의기초

      • 학수번호 G1712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7 (교A414)
    • 상담이론과실제

      • 학수번호 CP10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교)
    • 성경적학교교육의이해

      • 학수번호 ED22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
  • 2022-2학기

    • Introductory Psychology in Education

      • 학수번호 1095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 원격강의,영어강의
    • Introduction to Counseling

      • 학수번호 1096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 원격강의,영어강의
    • 상담과심리교육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21507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7 (교)
    • 긍정심리학

      • 학수번호 G1619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6~7 (교)
    • 상담이론과실제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CP10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교)
      • 강의실변경
  • 2022-1학기

    • 성경적학교교육의이해

      • 학수번호 ED22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금 8~9
  • 2021-1학기

    • Introductory Psychology in Education

      • 학수번호 1095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 원격강의,영어강의
    • Introduction to Counseling

      • 학수번호 1096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 원격강의,영어강의
    • 교육심리상담의기초

      • 학수번호 G1712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7 (교)
    • 상담이론과실제

      • 학수번호 CP10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
학력

The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Ph.D.(School Counseling)

경력

사범대학부학장 2017-02-01 ~ 2019-01-31

교육학과장 2013-02-01 ~ 2015-01-31

도덕ㆍ윤리교육연계전공주임교수 2013-02-01 ~ 2015-01-31

Univ. of South Carolina 조교수 2007-09-01 ~ 2009-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