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인수 교수는 사범대학 교육학과 교수로 학교상담, 학교폭력 및 긍정심리학을 중심으로 아동 및 청소년의 다양한 심리 및 상담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미국 펜실베니아주립대에서 상담자교육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미국 사우스케롤라이나대의 교육학과 교수를 역임하였다. 10년간 초등학교 교직 및 청소년 상담 경험을 바탕으로 학부와 대학원에서 상담 및 심리관련 과목을 가르치고 있다.
2007년 미국 상담자교육 및 수퍼비전 협회에서 상담자교육 분야의 차세대 지도자로 선정되었고 2010년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강의우수교수 및 2011, 2020년 이화여대 사범대 강의우수교수로 선정된 바 있다. 2010년(청소년 발달과 학습), 2015년(상담과 생활지도) 학부 교수 과목이 Best e-class로 선정되었다. 학술지인 <교육과학연구>의 편집장을 역임하였고 한국상담학회, 한국상담심리학회 및 한국학교심리학회의 위원장 및 이사로서 활동하고 있다.
현재까지 국내학술지 및 SSCI급 국제학술지에 100여편 이상의 논문을 발표하였고 저서로는 『Tackling cyberbullying and related problems: Innovative usage of games, apps and manga』(Routledge). 『사이버 괴롭힘의 이해와 대처』(박영스토리), 『아동청소년을 위한 학교 상담』(시그마프레스),『생활지도와 상담』(박영사), 『다문화 상담』(박학사), 『사이버 불링의 이해와 대책』(교육과학사), 『아동·청소년을 위한 예방적 개입』(학지사), 『학교폭력예방의이론과실제』(학지사), 『괴롭힘예방: 행복한 학교문화 조성과 사회적 역량 개발』(아카데미프레스), 『상담으로 풀어가는 교실이야기』(교육과학사), 『특수아상담』(학지사) 등이 있다.
A Phenomenological Approach to Understanding Sexual Minority College Students in South KoreaJOURNAL OF MULTICULTURAL COUNSELING AND DEVELOPMENT, 2021, v.49 no.4, 225-238
Mediating effect of emotional/behavioral problems and academic competence between parental abuse/neglect and school adjustmentChild Abuse and Neglect, 2018, v.86, 393-402
Analysis of stakeholders' perceptions of zero tolerance policy for school violence in South KoreaKEDI JOURNAL OF EDUCATIONAL POLICY, 2017, v.14 no.1, 61-78
Comparison of psychological and social characteristics among traditional, cyber, combined bullies, and non-involved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2017, v.38 no.6, 608-627
Investigation of the bystander effect in school bullying: Comparison of experiential, psychological and situational factors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2017, v.38 no.3, 319-336
Mediating effects of teacher and peer relationships between parental abuse/neglect and emotional/behavioral problemsCHILD ABUSE & NEGLECT, 2016, v.61, 35-42
[학술지논문] 이주배경청소년 상담자의 역량에 대한 개념도 분석
교육발전, 2023, v.43
no.1
, 67-96
KCI
[학술지논문] 입학 초기 초등학교 1학년의 학교생활 적응 과제에 대한 개념도 분석
교원교육, 2023, v.39
no.6
, 57-85
KCI
[학술지논문] 입학 초기 학교생활 적응을 돕는 초등학교 1학년 담임교사의 역량에 대한 개념도 연구
교사교육연구, 2023, v.62
no.3
, 213-226
KCI
[학술지논문] 잠재프로파일 분석을 통한 결혼이주여성 문화적응 유형과 자녀의 개인 심리적·대인 관계적 특성 차이
교육문화연구, 2023, v.29
no.6
, 613-640
KCI
[학술지논문] 저경력 초등학교 전문상담교사의 소진 경험 및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개념도 연구
교원교육, 2023, v.39
no.2
, 117-146
KCI
[학술지논문] 청소년 행복감의 변화궤적에 대한 그릿, 학업열의, 부모의 양육태도의 영향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2023, v.13
no.3
, 23-52
KCI
[학술지논문] 초기 학교생활 적응을 돕는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의 특징에 대한 개념도 연구
교육문화연구, 2023, v.29
no.4
, 443-463
KCI
[학술지논문] 초등학교 전문상담교사의 학교폭력 가해 학생 특별교육 실시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교육과학연구, 2023, v.54
no.1
, 103-133
KCI
[학술지논문] Korean cross-cultural kids' acculturation types and cultural adapt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CULTURAL RELATIONS, 2022, v.87
no.0
, 131-141
SSCI
[학술지논문] 관계적 집단 폭력 실태 및 영향 요인에 관한 질적 연구
교육연구논총, 2022, v.43
no.2
, 29-64
[학술지논문] 중국 유학생의 학업적 성취목표지향성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 의사소통능력 및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022, v.31
no.3
, 59-83
KCI
[학술지논문] 청소년기 일탈 경험이 있는 성인의 가족 경험과 분투: 생애사 연구를 중심으로
교육혁신연구, 2022, v.32
no.2
, 231-252
KCI
[학술지논문] 초등 전문상담교사의 교직적응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초임교사를 중심으로-
교원교육, 2022, v.38
no.1
, 153-182
KCI
[학술지논문] A Phenomenological Approach to Understanding Sexual Minority College Students in South Korea
JOURNAL OF MULTICULTURAL COUNSELING AND DEVELOPMENT, 2021, v.49
no.4
, 225-238
SSCI
[학술지논문] Adler의 관점에서 분석한 초등학생의 학교 부적응 유형별 심리적 특성 비교
교육과학연구, 2021, v.52
no.1
, 59-90
KCI
[학술지논문] 개념도 방법을 활용한 인도주의 리더십 개념 분석
미래교육학연구, 2021, v.34
no.3
, 83-117
KCI
[학술지논문] 근거이론에 기초한 인도주의 리더십 실천 경험에 대한 다면적 영향요인 분석
교육혁신연구, 2021, v.31
no.3
, 347-384
KCI
[학술지논문]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와 청소년의 사이버 비행 가해 행동의 관계: 사회적 위축과 핸드폰 의존도의 순차적 매개효과
미래교육학연구, 2021, v.34
no.1
, 177-200
KCI
[학술지논문] 자기자비를 통한 희귀질환 환아모의 외상 후 성장 과정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교육과학연구, 2021, v.52
no.2
, 55-81
KCI
[학술지논문] 중국인 유학생의 코로나 스트레스가 정신건강과 상호활성화에 미치는 영향: 문화적응 스트레스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2021, v.52
no.3
, 169-194
KCI
[학술지논문] 중등교원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가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교사의 폭력피해경험 유무에 따른 다집단 분석
청소년학연구, 2021, v.28
no.5
, 27-58
KCI
[학술지논문] 토픽 모델링을 통해 분석한 교과연계 사이버폭력 예방 수업에 대한 학생의 인식
교육혁신연구, 2021, v.31
no.2
, 77-114
KCI
[학술지논문] 학교 성폭력의 실태 및 다면적 영향 요인에 관한 질적 연구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021, v.30
no.1
, 59-98
KCI
[학술지논문] 교차문화 아이들(CCKs: Cross-Culture Kids)의 문화적응스트레스 보호요인의 맥락적 이해 및 효과적 상담전략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0, v.20
no.5
, 167-192
[학술지논문] Critical Review of North Korean Women and Children's Health, 2000-2019: Physical and Mental Health Challenges with a Focus on Gender
Asian International Studies Review, 2019, v.20
no.2
, 95-128
Scopus
[학술지논문] 긍정심리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상호활성화 및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 Bounce Back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을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2019, v.50
no.2
, 61-91
KCI
[학술지논문] 대학생이 지각하는 부모양육방식 유형에 따른 삶의 목표 유형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9, v.19
no.11
, 1327-1346
[저역서] 더불어 행복한 학교: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활동중심 사회・정서 역량 강화 프로그램 매뉴얼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교육과학연구소, 2019, 115
[연구보고서] 학교폭력 유형별 실태 및 영향 요인 탐색(Ⅱ): 성폭력의 실태 및 영향요인 탐색
이화여자대학교 학교폭력예방연구소, 2020
[연구보고서] 학교폭력 유형별 실태 및 영향 요인 탐색(Ⅰ): 사이버폭력의 실태 및 영향요인 탐색
이화여자대학교 학교폭력예방연구소, 2019
[학술발표] An in-depth comparative analysis of bullying phenomenon between Korean ‘wang-ta’ and the Japanese ‘ijime’The CIES 2024 Conference, 미국, Pittsburgh, PA, United States, 2024-03-06
The CIES 2024 Conference Book, 2024
[학술발표] Effect of parental neglect on multicultural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Multiple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and resilienceThe CIES 2024 Conference, 미국, Pittsburgh, PA, United States, 2024-03-06
The CIES 2024 Conference Book, 2024
[학술발표] GOLDEN 성격유형검사의 이해와 적용2024 제 78차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2024-08-16
2024 제 78차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 자료집, 2024
[학술발표] Golden 성격유형 검사를 활용한 맞춤형 교수법 제안한국교육학회 2024년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2024-06-29
한국교육학회 2024년 연차학술대회 자료집, 2024
[학술발표] 사이버폭력 예방을 위한 사이버어울림 교수요목 개발 및 타당화 검증한국교육학회 2024년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2024-06-29
한국교육학회 2024년 연차학술대회 자료집, 2024
[학술발표] 아동·청소년 GOLDEN 성격유형검사(Child and Adolescent Golden Personality Type Profiler) 개발 및 타당화한국교육학회 2024년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2024-06-29
한국교육학회 2024년 연차학술대회 자료집, 2024
[학술발표]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문화적응 스트레스의 연구동향 분석한국교육학회 2024년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2024-06-29
한국교육학회 2024년 연차학술대회 자료집, 2024
[학술발표] Big 5 이론 기반 GOLDEN 성격유형검사의 긴장(T)/차분(C) 척도를 활용한 상담 전략한국교육학회 2023년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2023-06-29
2023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프로그램북(안), 2023
[학술발표] Exploring the acculturation of adolescents in multicultural families in South Korea. 2023 Annual Conference of CIES, 미국, 2023-02-15
Improving Education for a More Equitable World, 2023
[학술발표] GOLDEN 성격유형검사와 TCI 기질 및 성격검사의 연계를 통한 효과적인 상담 전략한국교육학회 2023년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3-06-29
2023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프로그램북(안), 2023
[학술발표] Jung의 성격유형론과 Big 5 이론 기반 아동·청소년용 Golden 성격유형검사의 탐색한국교육학회 2023년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3-06-29
2023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프로그램북(안), 2023
[학술발표] Strength-based approach to increase resilience among Korean cross-cultural kids(CCK) who immigrated to the U.S.2023 Annual Conference of CIES, 미국, 2023-02-15
Improving Education for a More Equitable World, 2023
[학술발표] 내담자의 성격유형 기반 효과적인 상담 전략: Golden 성격유형검사의 세부척도를 중심으로한국교육학회 2023년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3-06-29
2023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프로그램북(안), 2023
[학술발표] 사회 연결망 분석을 활용한 Golden 성격유형의 네트워크 분석한국교육학회 2023년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3-06-29
2023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프로그램북(안), 2023
[학술발표] 성격유형에 기반한 효과적인 학습 상담 전략: Golden 성격유형검사와 MLST-II 학습전략검사 연계 활용을 중심으로한국교육학회 2023년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3-06-29
2023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프로그램북(안), 2023
[학술발표] 학교폭력에 대한 상담적 개입의 성과와 미래한국교육학회 2023년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3-06-30
2023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프로그램북(안), 2023
[학술발표] GOLDEN 성격유형검사(GOLDEN Personality Type Profiler) 개발 및 타당화한국교육학회 2022년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2022-06-30
한국교육학회 2022년 연차학술대회: 자유주제 자료집, 2022
[학술발표] 미주로 이주한 한국 출신 교차문화 아이들(CCKs)의 문화 적응 스트레스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분석한국교육학회 2022년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2022-06-30
한국교육학회 2022년 연차학술대회: 자유주제 자료집, 2022
[학술발표] 인도주의에 기반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한국교육학회 2022년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2022-06-30
한국교육학회 2022년 연차학술대회: 자유주제 발표집, 2022
[학술발표] 학교폭력 상황에서 도발적 피해자와 무능한 가해자의 심리적 특성 비교: 단기 종단적 접근한국교육학회 2022년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2022-06-30
한국교육학회 2022년 연차학술대회: 자유주제 발표집, 2022
[학술발표] Analysis of "Cancel Culture" as a CyberbullyingThe 2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Research, 대한민국, 2021-10-21
2021 ICER Abstract book, 2021, 55-55
[학술발표] Analysis of Conceptual Map on Humanitarian LeadershipThe 2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Research, 대한민국, 2021-10-22
2021 ICER Abstract book, 2021, 261-261
[학술발표] Topic Modeling Analysis of Students' Perceptions on Subject-related Cyber-aulim ProgramThe 2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Research, 대한민국, 2021-10-21
2021 ICER Abstract book, 2021, 59-59
[학술발표] 경험표집법(ESM)을 활용한 PANAS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성 평가: DLC 아동을 중심으로20-21 제3차 SSK-Networking 합동 심포지엄, 대한민국, 2021-02-26
3차 심포지엄 연구집단주도형 포럼 자료집, 2021, 32-32
[학술발표] 교사 대상 폭력, 자신감, 소진의 관계: 대처 방식과 사회적 지지의 조절된-조절된 매개효과2021 제75차 한국심리학회 학술대회, 대한민국, 2021-08-19
[한국심리학회] 2021 연차학술대회 초록집, 2021, 211-211
[학술발표] 챗봇을 활용한 강점·난점 설문지(Strengths & Difficulties Questionnaire; SDQ)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성 평가: DLC 아동을 중심으로20-21 제3차 SSK-Networking 합동 심포지엄, 대한민국, 2021-02-26
3차 심포지엄 연구집단주도형 포럼 자료집, 2021, 31-31
[학술발표] 부모의 교육적 지원이 진로성숙도를 매개로 학업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을 활용한 종단매개효과 검증제14회 한국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0-11-27
제14회 한국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자료집(토론 및 포스터), 2020, 145-149
[학술발표] 신체적 학대가 외현화·내재화 문제행동을 매개로 사이버비행에 미치는 영향: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을 활용한 종단매개효과 검증제9회 한국아동·청소년패널 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0-11-20
제9회 한국아동·청소년패널 학술대회 논문집, 2020, 403-439
[학술발표] 초등학교 저학년의 자아존중감 발달궤적과 또래애착 및 학교폭력 피해경험제11회 육아정책연구소 한국아동패널 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0-09-25
제11회 육아정책연구소 한국아동패널 학술대회 자료집, 2020, 157-180
[학술발표]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교육학연구’의 연구동향 분석2020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0-06-19
2020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프로그램북, 2020, 34-35
[학술발표] 학교폭력 주변인의 심리적 어려움에 대한 통합적 개념 모형과 예방적 상담개입 방안2020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0-06-19
2020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프로그램북, 2020, 34-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