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태경(姜太景) 교수
영어영문학부
/미디어예술인문학협동과정
강태경 교수는 고려대학교 영문과를 졸업하고 미국 오하이오주립대 연극학과에서 셰익스피어 당대의 사회문화사와 현대비평이론의 접점을 탐구한 <Negotiating with Shakespeare>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셰익스피어, 현대영미드라마, 연극의 이론과 실제 등을 강의하고 있으며, 문학-공연-영상매체를 넘나드는 드라마 연구를 지속해왔다. 지금은 셰익스피어의 역사극을 오늘날의 관점에서 풀어보는 <역사를 훔친 셰익스피어>를 집필하고 있다. 현실과 환영의 차이를 잘 구분하지 못해서 또는 그 차이를 잘 알기에 연극에 빠졌지만, 막상 연극쟁이가 되지 못하고 연극학자로 살아가고 있다. 공연현장 작업으로는 <오이디푸스>, <안티고네>, <리처드2세>(국립극단), <꼽추 리처드(리처드3세)>와 <세일즈맨의 죽음>(예술의 전당), <유리동물원>(명동예술극장) 등이 있다.
인문관 523호
02-3277-2188
면담 가능시간
연구관심분야
셰익스피어 비평, 공연/영상 연구, 현대미국드라마, 연극의 사회문화사
연구실적
[저역서] 호모 아메리카노: 미국연극의 배우, 인간, 문화
홍문각, 2019, 330
[저역서] 에쿠우스 리포트: 런던 발 뉴욕 행, 1974
홍문각, 2017, 275
[저역서] 브로드웨이의 유령: 한 연극학자의 뉴욕 방랑기
이화여대 출판부, 2014, 424
[저역서] 햄릿
새문사, 2013, 170
[저역서] 오이디푸스 왕 풀어읽기
, 2009, 191
From Split to Collective Subject : Helena’s Gendered Journey in All’s Well That Ends Well
영미문학교육, 2015, 제19권 2호, 219-249
‘시련’으로 빚어낸 결혼: 영화 <시련>
문학과 영상, 2011, 제12권 1호, 7-46
[학술지논문] From Split to Collective Subject: Helena’s Gendered Journey in All’s Well That Ends Well
영미문학교육, 2015, v.19
no.2
, 219-249
KCI
[학술지논문] 회색의 자유주의: 영화 <시련>의 대심문관
비교문학, 2010, 255-277
KCI
[학술지논문] Historicized Renaissance and Critical Models: Toward a Methodology of Negotiation
비평과 이론, 2007, v.12
no.2
, 247-277
[학술지논문] King Lear under Two Different Lights:Contextualization and Its Discontent
고전 르네상스 영문학, 2007, v.16
no.2
, 163-191
[학술지논문] 브로드웨이 ≪에쿠우스≫와 포르노그래피*-경계와 접점, 그리고 유통-
한국연극학, 2007, 5-55
[학술지논문] 질풍노도 그 이후 II: 브로드웨이 『에쿠우스』(2)--엑소시즘의 정치학
영어영문학, 2005, v.51
no.3
, 587-620
[학술지논문] 질풍노도 그 이후 II: 브로드웨이 Equus(1)―근육의 미학
현대영미드라마, 2005, v.18
no.2
, 5-46
[학술지논문] 질풍노도, 그 이후 I: 런던 <에쿠우스> - 전위와 저항의 연착
영미문학교육, 2004, v.8
no.2
, 33-55
KCI
[학술지논문] 거울과 문: 욕망하는 주체 또는 ‘윌-리 로-먼’
현대영미드라마, 2003, v.16
no.2
, 5-43
KCI
[학술지논문] 문학텍스트 또는 문화텍스트? : 해석과 실천을 위한 강의요목
영미문학교육, 2003, v.7
no.2
, 41-55
KCI
[학술지논문] 누가 나비부인을 두려워하랴?: 브로드웨이의 <엠 나비> 수용 연구
영어영문학, 2002, v.48
no.1
, 25-52
KCI
[학술지논문] 스탠리 코왈스키의 미학/정치학: A Streetcar Named Desire의 대안적 독서
현대영미드라마, 2002, v.15
no.2
, 5-36
KCI
[학술지논문] Liberty, Freedom, and Enfranchisement: Julius Caesar for London Apprentices
Shakespeare Review, 2001, v.37
no.3
, 533-563
KCI
[학술지논문] 1960년대를 전후한 영국무대의 셰익스피어: 햄릿과 리어왕을 중심으로
디오니소스, 1999, v.2
, 33-46
[학술지논문] Dramaturgical Ambiguity and Theatrical Economy: Female Characters and Women Spectators of Shakespeare
영미문학 페미니즘, 1999, v.6
no.2
, 5-36
KCI
[학술지논문] Enter Above: The Place of Citizens in Shakespeare's Histories
Shakespeare Review, 1999, v.35
no.3
, 49-77
KCI
[학술지논문] Royal Entry and Civic Dramaturgy: The 1559 Pre-Coronation Procession of Queen Elizabeth I
고전 르네상스 드라마, 1998, v.6
no.2
, 161-184
KCI
[학술지논문] 셰익스피어의 관객을 부활시키며 I: 실증주의 문제틀
Shakespeare Review, 1998, v.33
, 143-157
KCI
[저역서] 행간의 햄릿: 강태경 교수의 <햄릿> 풀어읽기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문화원, 2023, 872
[저역서] 미친 숲
지만지드라마, 2019, 191
[저역서] 에쿠우스
지만지, 2016, 264
[저역서] 아테네의 타이먼
지식을만드는지식, 2015, 197
[저역서] 리처드 2세
지만지, 2014, 188
[저역서] 안티고네
새문사, 2014, 168
[저역서] 연출적 상상력으로 읽는 밤으로의 긴 여로
, 2010, 253
[저역서] 만인/빌라도의 죽음
, 2009, 140
[저역서] 타이터스 앤드로니커스
, 2009, 209
[저역서] 리처드 3세
, 2008, 172
[저역서] <꼽추, 리차드 3세> (원작: 셰익스피어의 <리차드 3세>)
, 2004, 36
[저역서] 셰익스피어/현대영미극의 지평
, 2004, 494
[저역서] 현대 영어권 극작가 15인
, 2001, 502
[저역서] 희곡의 연출적 독서: "밤으로의 긴 여로"를 분석모델로
, 2000, 226
[연구보고서] 누가 나비부인을 두려워하랴?:브로드퉤이 관객의<엠.나비>수용양상- 자유주의적 줴의 위기와 극복
, 2002, 25-52
[학술발표] 질풍노도, 그 이후: <에쿠우스> 구성체의 변천
현대영미드라마학회 가을 정기 학술대회, 대한민국, 대구, 2004-10-09
[학술발표] 돌아온 주임상사: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의 폭력의 모태
한국현대영미드라마학회 추계학술대회, 대한민국, 충북 제천, 2002-10-12
[번역] 서양대표극작가선
새문사, 2000
[서평] 연극이야말로 바로 그것이다: 글로브극장 <햄릿>
극장과 나, 2015, v.68
, 54-57
[기타] 연극이야말로 바로 그것이다: 글로브극장 <햄릿> 리뷰
2015
[기타] 가련한 배우를 위한 만가
2014
[기타] 모든 게 결국은 덧없는 환영: 국립극단 <템페스트>
2014
[기타] 세상은 베니스요 우리 모두는 상인
2014
[기타] 오프브로드웨이의 최근 희곡들
2014
[기타] 템페스트를 푸는 네 코드: 셰익스피어, 정치극, 로망스, 그리고
2014
[기타] 현실이라는 이름의 환영, 환영이라는 이름의 진실
2014
강의
2024-2학기
셰익스피어
학수번호 20085 분반 01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학752)
,
수 4~4
(학752)
공연미학
학수번호 G18217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5~6
(인108)
2024-1학기
현대영미드라마
학수번호 35201 분반 01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4
(학752)
,
목 5~5
(학752)
셰익스피어Ⅰ
학수번호 G11987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5~6
(인201)
2023-2학기
연극의이론과실제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10097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학653)
,
수 4~4
(학653)
셰익스피어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20085 분반 01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학653)
,
수 2~2
(학653)
2023-1학기
1학년세미나(인문대)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10845 분반 22
1학년 (
1학점
월 7~7
뉴욕 연극기행 / 인문관523호
현대영미드라마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35201 분반 01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3
(경영209)
,
목 2~2
(경영209)
공연미학
학수번호 G18217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5~6
(인108)
2022-2학기
셰익스피어
학수번호 20085 분반 01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2~2
(캠)
,
목 3~3
(221)
2022-1학기
현대영미드라마
학수번호 35201 분반 01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3
,
목 2~2
셰익스피어II
학수번호 G12089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2~3
학력
The Ohio State University
Ph.D.(연극학)
경력
인문과학대학장
2021-08-01 ~ 2023-07-31
통역번역대학원장
2010-08-01 ~ 2012-07-31
언어교육원장(서리)
2002-02-01 ~ 2005-01-31
수상
한국셰익스피어학회 재남우수논문상 (2000): "Enter Above: The Place of Citizens in Shakespeare's Histories"
한국영어영문학회 재남우수논문상 (2003): "누가 나비부인을 두려워하랴?: 브로드웨이의 <엠 나비> 수용 연구"
세종도서 교양부문 우수도서 선정: <호모 아메리카노: 미국 연극의 배우, 인간, 문화> (2019)
이 사이트는 자바스크립트를 지원하지 않으면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