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은혜(朴恩惠) 교수

특수교육과

박은혜 프로필 사진

				
  • 특수교육연구소장
  • 교육관 B동 567호
  • 02-3277-2457
연구실적
  • AAC 사용 경험에 기반한 당사자 및 주변 관련인의 위치 및 상황 기반 AAC에 대한 요구 분석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2023, v.11 no.1, 1-35
    KCI dColl.
  • Sustainable Vocational Preparation for Adults with Disabilities: A Metaverse-Based Approach Sustainability (Switzerland), 2023, v.15 no.15, 12000
    SCIE SSCI Scopus dColl.
  • 성인기 발달장애인을 위한 보완대체의사소통 체계에서 필요한 팬데믹 상황 어휘와 그림상징 개발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2023, v.11 no.1, 133-172
    KCI dColl.
  • 특수교육대상유아를 위한 놀이 기반 AAC 어휘 및 그림상징 개발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2023, v.11 no.1, 37-55
    KCI dColl.
  •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An Online Teacher Learning Community for Teaching Students with Physical Disabilities in Inclusive Elementary Schools Korean Journal of Physical, Multiple and Health Disabilities, 2022, v.65 no.2, 71-93
    Scopus KCI dColl.
  • Text-mining analysis for location and situation-based AAC application development: Focusing on AAC user and stakeholder Living Labs Korean Journal of Physical, Multiple and Health Disabilities, 2022, v.65 no.2, 137-165
    Scopus KCI dColl.
  •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지원 중장기 계획에 대한 델파이 조사 연구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2022, v.23 no.3, 155-186
    KCI dColl.
  • 성인 발달장애인 당사자와 부모, 서비스 종사자, 학계 전문가의 의사소통 지원 실태 및 요구에 대한 심층 면담 연구 특수교육, 2022, v.21 no.4, 93-117
    KCI dColl.
  • 성인 초기 장애인을 위한 메타버스 기반 고용가능성 증진 프로그램 개발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022, v.23 no.8, 1527-1537
    KCI dColl.
  • 성인기 장애인을 위한 메타버스 기반 직업준비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장애와 고용, 2022, v.32 no.4, 123-153
    KCI dColl.
  • 손담을 활용한 의사소통 중재가 시각중복장애 학생의 의사소통 반응 행동에 미치는 영향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2022, v.10 no.2, 25-54
    KCI dColl.
  • 장애학생의 일반교육과정 접근을 위한 AAC 활용에 관한 국내외 문헌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2, v.28 no.2, 293-318
    KCI dColl.
  • 전의도적 의사소통 단계의 뇌성마비 자녀의 의사소통 발달을 위한 AAC 부모교육 효과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2022, v.10 no.2, 55-90
    KCI dColl.
  • 지체장애 유아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적 지원 체크리스트 내용 타당도 분석 유아특수교육연구, 2022, v.22 no.4, 49-75
    KCI dColl.
  • 지체장애 학생의 가족지원 관련 국내외 중재연구 분석 특수교육연구, 2022, v.29 no.3, 193-227
    KCI dColl.
  • 통합유치원에서 실행한 다운증후군 유아AAC 지원 사례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2022, v.10 no.1, 17-44
    KCI dColl.
  • A literature review on peer-based intervention for students with physical disabilities Korean Journal of Physical, Multiple and Health Disabilities, 2021, v.64 no.1, 187-214
    Scopus KCI dColl.
  • 몸짓상징 「손담」 교수가 발달장애 청소년의 의사소통행동에 미치는 영향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2021, v.9 no.1, 59-88
    KCI dColl.
  • 중도중복장애 학생을 위한 교수·학습 자료 활용 실태 및 개선 요구 특수교육학연구, 2021, v.55 no.4, 83-113
    KCI dColl.
  • 지체장애 학생을 위한 가상현실(VR) 기반 사회과 탐구학습 설계와 적용: 학업성취도와 학습몰입도를 중심으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1, v.27 no.3, 1121-1144
    KCI dColl.
  • 활동보조서비스를 이용하는 성인 중도 뇌병변장애인의 AAC 사용 및 자기결정에 대한 경험 및 지원 요구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2021, v.9 no.1, 27-58
    KCI dColl.
  • 국내외 보완대체의사소통 가족참여에 관한 연구 동향 분석 - 2008년~2018년 연구를 중심으로 -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2020, v.8 no.1, 119-139
    KCI dColl.
  • 그림상징을 활용한 이야기 읽기 활동 중재가 초등학교 저학년 발달장애학생의 철자지식과 수업참여행동에 미치는 영향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2020, v.8 no.2, 1-28
    KCI dColl.
  • 알츠하이머 치매 노인에 대한 AAC 적용 사례 연구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2020, v.8 no.1, 141-168
    KCI dColl.
  • 자기결정 구성요소를 적용한성교육 프로그램이 중도 지적장애인의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학연구, 2020, v.54 no.4, 223-248
    KCI dColl.
  • 지체장애 유아 통합교육을 위한 물리적 환경준비도 체크리스트 개발 및 내용타당화 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2020, v.20 no.3, 33-56
    KCI dColl.
  • 지체장애인의 가족지원에 관한 국내외 문헌고찰: 2010∼2019년의 연구를 중심으로 특수교육학연구, 2020, v.55 no.2, 163-185
    KCI dColl.
  • 지체장애학생 통합교육과 관련된 특수교사의 어려움과 지원요구 탐색 통합교육연구, 2020, v.15 no.2, 89-113
    KCI dColl.
  • 지체중복장애인을 위한 AAC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부모의 의사소통 경험 및 지원요구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2020, v.8 no.2, 99-132
    KCI dColl.
  • 특수학급 교사의 테크놀로지 교수내용지식(TPACK)과 테크놀로지 활용 방법 탐색 특수교육, 2020, v.19 no.1, 189-213
    KCI dColl.
  • A qualitative inquiry on realities and support needs regarding use of simplified manual sign for communication of students with visual impairments and multiple disabilities based on experiences and perceptions of parents and teachers Korean Journal of Physical, Multiple and Health Disabilities, 2019, v.62 no.1, 25-47
    Scopus KCI dColl.
  • Parents' and special education professionals' support needs on special education support center for the physical and multiple disabilities Korean Journal of Physical, Multiple and Health Disabilities, 2019, v.62 no.2, 55-83
    Scopus KCI dColl.
  • 가족과 함께하는 예방-교수-강화(Prevent-Teach-Reinforce for Families) 프로그램이 중도장애 청소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 2019, v.18 no.2, 29-57
    KCI dColl.
  • 시각중복장애 학생의 몸짓상징 의사소통 활용 실태 및 지원요구에 대한 질적 연구: 부모와 특수교사의 경험과 인식을 중심으로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2019, v.62 no.1, 25~47
    KCI dColl.
  • 중도․중복장애학생을 위한 몸짓상징체계 개발 연구 특수교육, 2019, v.18 no.1, 197-224
    KCI dColl.
  • AAC 활용 교사 연수 프로그램이 지체장애 특수학교 교사의 AAC 지식 및 적용능력과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2018, v.61 no.1, 313~337
    KCI dColl.
  • 보편적 학습설계(UDL)을 적용한 통합인식개선프로그램이 일반초등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와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2018, v.6 no.1, 23~40
    KCI dColl.
  • 스위치를 활용한 AAC 중재가 지체·중복장애 고등학생의 수업참여행동에 미치는 영향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2018, v.61 no.2, 1~27
    KCI dColl.
  • 읽기장애아동을 위한 하이브리드 모바일 읽기 게임의 사용성 검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18, v.18 no.1, 314~326
    KCI dColl.
  • 중도 지적장애 및 자폐성장애 학생의 의사소통을 위한 몸짓상징 사용에 대한 인식 및 요구 분석 특수교육, 2018, v.17 no.4, 167~186
    KCI dColl.
  • 청각장애 초등학생을 담당한 통합학급 교사의 인식과 경험 연구 특수교육, 2018, v.17 no.3, 127~155
    KCI dColl.
  • A study on the verification of AAC graphic symbols Focusing on nouns, adverbs, and verb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2017, v.22 no.3, 597-607
    Scopus dColl.
  • 보완대체의사소통 전문가교육 프로그램이 베트남 특수교육 관련 종사자들의 AAC 교수효능감과 인식에 미치는 영향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2017, v.5 no.1, 45~66
    KCI후보 dColl.
  • 장애 아동의 문해력 증진을 위한 앱 기능 분석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2017, v.30 no.3, 87~92
    KCI dColl.
  • 지적장애 성인을 위한 개인안전 프로그램의 효과 연구 특수교육학연구, 2017, v.52 no.2, 81~102
    KCI dColl.
  • 특수교사의 온라인 커뮤니티 참여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2017, v.10 no.3, 69~93
    KCI dColl.
  • 특수학교 교사와 특수학급 교사의 장애 학생 읽기 지도 실태 분석 특수아동교육연구, 2017, v.19 no.1, 27~52
    KCI dColl.
  • 특수학급 교사의 ICT 및 온라인 교사 커뮤니티 활용 실제 분석: 디지털 교수학습 자료를 중심으로 특수아동교육연구, 2017, v.19 no.3, 23~47
    KCI dColl.
  • 하이테크 AAC 도구를 활용한 스크립트 활동교수가 중도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행동에 미친 영향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2017, v.5 no.2, 1~23
    KCI후보 dColl.
  • 2011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교과용 도서 활용 경험과 인식에 관한 질적 연구 특수교육, 2016, v.15 no.3, 177~202
    KCI dColl.
  • Analysis on current practice and needs based survey of parents and speech-language pathologists for reading intervention with smart device application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2016, v.21 no.3, 502-514
    Scopus dColl.
  • 앱 기반 읽기 중재에 대한 전문가의 경험과 요구분석 자폐성장애연구, 2016, v.16 no.2, 57~82
    KCI dColl.
  • 이화-AAC 상징체계 개발 연구: 어휘 및 그래픽상징의 타당화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2016, v.4 no.2, 19
    KCI후보 dColl.
  • 읽기 중재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장애 아동의 읽기 중재 실태 및 부모, 언어치료사의 요구 분석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2016, v.21 no.3, 502~514
    KCI Scopus dColl.
  • 장애학생들의 음운인식 및 단어재인능력 향상을 위한 읽기중재: 단일대상 메타분석 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2016, v.18 no.2, 45~75
    KCI dColl.
  • 통합교육 실태 문헌 분석: 법적 정책요소를 중심으로 특수아동교육연구, 2016, v.18 no.1, 171-199
    KCI dColl.
  • 한국 통합교육정책의 효과와 개선방안에 대한 교사, 학교 관리자, 학부모 인식 비교 특수교육학연구, 2016, v.51 no.1, 101~128
    KCI dColl.
  • AAC중재 사회서비스 모델 개발을 위한 델파이 조사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2015, 제58권 1호, 29-55
    KCI dColl.
  • Influence of message error type on Korean adults' attitudes toward an individual who uses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AAC: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2015, v.31 no.2, 137-147
    SCIE SSCI Scopus dColl.
  • STEM 중심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지체장애 청소년의 STEM 영역 지식과 선호 및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2015, v.58 no.2, 51-74
    KCI dColl.
  • 건강장애학생 교육지원 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질적 연구 특수교육학연구, 2015, v.50 no.1, 53-77
    KCI dColl.
  •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일기쓰기 중재가 지체장애 중·고등학생의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2015, v.58 no.3, 83-110
    KCI dColl.
  • 스마트폰 활용 멘토링 프로그램이 장애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도 및 대학생활 만족도에미치는 영향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2015, v.58 no.4, 169-193
    KCI dColl.
  • 통합학급에서 협력적 AAC 지원이발달장애 학생의 수업참여도 및또래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사례연구 자폐성장애연구, 2015, v.15 no.1, 19-44
    KCI dColl.
  • 병원학교와 화상강의 시스템 교육에 대한 건강장애 학생 부모의 인식 및 지원 요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2014, 제57권 3호, 231-250
    KCI dColl.
  • 보완대체의사소통(AAC) 서비스 전달 체계 마련을 위한 서비스 제공자의 요구분석 자폐성장애연구, 2014, 제14권 2호, 39-63
    KCI dColl.
  • 보완대체의사소통(AAC)중재 서비스에 대한 장애인 당사자의 요구분석 재활복지, 2014, 제18권 1호, 287-310
    KCI dColl.
  • 장애청소년을 위한 진로개발 및전환 프로그램 분석 장애와 고용, 2014, 제24권 1호, 263-287
    KCI dColl.
  • 지체 및 중복장애 분야에서의자기결정 관련 연구동향 고찰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2014, 제57권 1호, 45-68
    KCI dColl.
  • 지체장애인의 자립생활에 대한 인식 및 경험 고찰: 주거서비스를 중심으로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2014, 제57권 2호, 93-112
    KCI dColl.
  • 초등학교에 통합된 자폐성 장애학생의 개별화교육계획(IEP)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 포커스그룹분석 정서·행동장애연구, 2014, 제30권 3호, 177-202
    KCI dColl.
  • [학술지논문] 장애학생과의 의사소통 어려움과 지원요구 조사: 초등학교 통합학급 교사를 대상으로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2023, v.11 no.2 , 49-84
    KCI
강의
  • 2024-1학기

  • 2023-2학기

    • 지체장애학생교육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4523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수 3~3 (교) , 금 2~2 (461)
    • 보완·대체의사소통세미나

      • 학수번호 G1336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6 (교)
  • 2023-1학기

    • 중도∙중복장애학생교육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5279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교A408) , 수 5~5 (교A408)
    • 지체및복합장애아교육연구

      • 학수번호 G1313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교)
  • 2022-2학기

    • 지체장애학생교육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4523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교) , 목 4~4 (251)
    • 보완·대체의사소통세미나

      • 학수번호 G1336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6~7 (교)
    • 보완대체의사소통의실제

      • 학수번호 SP24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
  • 2022-1학기

    • 중도∙중복장애학생교육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5279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 목 4~4
    • 지체및복합장애학생교육과정및교수법

      • 학수번호 G13260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 지체및복합장애인교육의실제

      • 학수번호 SP23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 2021-2학기

    • 지체장애학생교육

      • 학수번호 34523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4
    • 보완·대체의사소통세미나

      • 학수번호 G1336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