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적
자폐 범주성 장애인 대상 시각 장면 디스플레이(VSD) 활용 AAC 중재 국내외 연구 동향과 과제
특수교육, 2024, v.23 no.1, 35-63
지적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AAC 활용 국내 중재 연구 동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4, v.24 no.23, 729-746
AAC 사용 경험에 기반한 당사자 및 주변 관련인의 위치 및 상황 기반 AAC에 대한 요구 분석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2023, v.11 no.1, 1-35
Sustainable Vocational Preparation for Adults with Disabilities: A Metaverse-Based Approach
Sustainability (Switzerland), 2023, v.15 no.15, 12000
VSD를 활용한 협력적 팀 중심의 AAC 중재가 자폐 범주성 장애 초등학생의 통합학급 수업참여도 및 의사소통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3, v.23 no.18, 211-227
국내 AAC 애플리케이션의 기본 인터페이스 화면과 어휘 산출단계 분석을 통한 의사소통 효율성 고찰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2023, v.11 no.2, 21-48
성인기 발달장애인을 위한 보완대체의사소통 체계에서 필요한 팬데믹 상황 어휘와 그림상징 개발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2023, v.11 no.1, 133-172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한국과 미국의 특수교육 지원체계 비교연구: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및 진단평가를 중심으로
특수교육연구, 2023, v.30 no.3, 64-87
장애학생과의 의사소통 어려움과 지원요구 조사 -초등학교 통합학급 교사를 대상으로-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2023, v.11 no.2, 49-84
특수교육대상유아를 위한 놀이 기반 AAC 어휘 및 그림상징 개발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2023, v.11 no.1, 37-55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An Online Teacher Learning Community for Teaching Students with Physical Disabilities in Inclusive Elementary Schools
Korean Journal of Physical, Multiple and Health Disabilities, 2022, v.65 no.2, 71-93
Text-mining analysis for location and situation-based AAC application development: Focusing on AAC user and stakeholder Living Labs
Korean Journal of Physical, Multiple and Health Disabilities, 2022, v.65 no.2, 137-165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지원 중장기 계획에 대한 델파이 조사 연구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2022, v.23 no.3, 155-186
성인 발달장애인 당사자와 부모, 서비스 종사자, 학계 전문가의 의사소통 지원 실태 및 요구에 대한 심층 면담 연구
특수교육, 2022, v.21 no.4, 93-117
성인 초기 장애인을 위한 메타버스 기반 고용가능성 증진 프로그램 개발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022, v.23 no.8, 1527-1537
성인기 장애인을 위한 메타버스 기반 직업준비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장애와 고용, 2022, v.32 no.4, 123-153
손담을 활용한 의사소통 중재가 시각중복장애 학생의 의사소통 반응 행동에 미치는 영향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2022, v.10 no.2, 25-54
장애학생의 일반교육과정 접근을 위한 AAC 활용에 관한 국내외 문헌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2, v.28 no.2, 293-318
전의도적 의사소통 단계의 뇌성마비 자녀의 의사소통 발달을 위한 AAC 부모교육 효과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2022, v.10 no.2, 55-90
지체장애 유아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적 지원 체크리스트 내용 타당도 분석
유아특수교육연구, 2022, v.22 no.4, 49-75
지체장애 학생의 가족지원 관련 국내외 중재연구 분석
특수교육연구, 2022, v.29 no.3, 193-227
통합유치원에서 실행한 다운증후군 유아AAC 지원 사례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2022, v.10 no.1, 17-44
A literature review on peer-based intervention for students with physical disabilities
Korean Journal of Physical, Multiple and Health Disabilities, 2021, v.64 no.1, 187-214
몸짓상징 「손담」 교수가 발달장애 청소년의 의사소통행동에 미치는 영향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2021, v.9 no.1, 59-88
중도중복장애 학생을 위한 교수·학습 자료 활용 실태 및 개선 요구
특수교육학연구, 2021, v.55 no.4, 83-113
지체장애 학생을 위한 가상현실(VR) 기반 사회과 탐구학습 설계와 적용: 학업성취도와 학습몰입도를 중심으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1, v.27 no.3, 1121-1144
활동보조서비스를 이용하는 성인 중도 뇌병변장애인의 AAC 사용 및 자기결정에 대한 경험 및 지원 요구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2021, v.9 no.1, 27-58
국내외 보완대체의사소통 가족참여에 관한 연구 동향 분석 - 2008년~2018년 연구를 중심으로 -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2020, v.8 no.1, 119-139
그림상징을 활용한 이야기 읽기 활동 중재가 초등학교 저학년 발달장애학생의 철자지식과 수업참여행동에 미치는 영향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2020, v.8 no.2, 1-28
알츠하이머 치매 노인에 대한 AAC 적용 사례 연구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2020, v.8 no.1, 141-168
자기결정 구성요소를 적용한성교육 프로그램이 중도 지적장애인의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학연구, 2020, v.54 no.4, 223-248
지체장애 유아 통합교육을 위한 물리적 환경준비도 체크리스트 개발 및 내용타당화 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2020, v.20 no.3, 33-56
지체장애인의 가족지원에 관한 국내외 문헌고찰: 2010∼2019년의 연구를 중심으로
특수교육학연구, 2020, v.55 no.2, 163-185
지체장애학생 통합교육과 관련된 특수교사의 어려움과 지원요구 탐색
통합교육연구, 2020, v.15 no.2, 89-113
지체중복장애인을 위한 AAC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부모의 의사소통 경험 및 지원요구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2020, v.8 no.2, 99-132
특수학급 교사의 테크놀로지 교수내용지식(TPACK)과 테크놀로지 활용 방법 탐색
특수교육, 2020, v.19 no.1, 189-213
A qualitative inquiry on realities and support needs regarding use of simplified manual sign for communication of students with visual impairments and multiple disabilities based on experiences and perceptions of parents and teachers
Korean Journal of Physical, Multiple and Health Disabilities, 2019, v.62 no.1, 25-47
Parents' and special education professionals' support needs on special education support center for the physical and multiple disabilities
Korean Journal of Physical, Multiple and Health Disabilities, 2019, v.62 no.2, 55-83
가족과 함께하는 예방-교수-강화(Prevent-Teach-Reinforce for Families) 프로그램이 중도장애 청소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 2019, v.18 no.2, 29-57
시각중복장애 학생의 몸짓상징 의사소통 활용 실태 및 지원요구에 대한 질적 연구: 부모와 특수교사의 경험과 인식을 중심으로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2019, v.62 no.1, 25~47
중도․중복장애학생을 위한 몸짓상징체계 개발 연구
특수교육, 2019, v.18 no.1, 197-224
AAC 활용 교사 연수 프로그램이 지체장애 특수학교 교사의 AAC 지식 및 적용능력과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2018, v.61 no.1, 313~337
보편적 학습설계(UDL)을 적용한 통합인식개선프로그램이 일반초등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와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2018, v.6 no.1, 23~40
스위치를 활용한 AAC 중재가 지체·중복장애 고등학생의 수업참여행동에 미치는 영향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2018, v.61 no.2, 1~27
읽기장애아동을 위한 하이브리드 모바일 읽기 게임의 사용성 검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18, v.18 no.1, 314~326
중도 지적장애 및 자폐성장애 학생의 의사소통을 위한 몸짓상징 사용에 대한 인식 및 요구 분석
특수교육, 2018, v.17 no.4, 167~186
청각장애 초등학생을 담당한 통합학급 교사의 인식과 경험 연구
특수교육, 2018, v.17 no.3, 127~155
A study on the verification of AAC graphic symbols Focusing on nouns, adverbs, and verb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2017, v.22 no.3, 597-607
보완대체의사소통 전문가교육 프로그램이 베트남 특수교육 관련 종사자들의 AAC 교수효능감과 인식에 미치는 영향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2017, v.5 no.1, 45~66
장애 아동의 문해력 증진을 위한 앱 기능 분석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2017, v.30 no.3, 87~92
지적장애 성인을 위한 개인안전 프로그램의 효과 연구
특수교육학연구, 2017, v.52 no.2, 81~102
특수교사의 온라인 커뮤니티 참여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2017, v.10 no.3, 69~93
특수학교 교사와 특수학급 교사의 장애 학생 읽기 지도 실태 분석
특수아동교육연구, 2017, v.19 no.1, 27~52
특수학급 교사의 ICT 및 온라인 교사 커뮤니티 활용 실제 분석: 디지털 교수학습 자료를 중심으로
특수아동교육연구, 2017, v.19 no.3, 23~47
하이테크 AAC 도구를 활용한 스크립트 활동교수가 중도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행동에 미친 영향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2017, v.5 no.2, 1~23
2011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교과용 도서 활용 경험과 인식에 관한 질적 연구
특수교육, 2016, v.15 no.3, 177~202
Analysis on current practice and needs based survey of parents and speech-language pathologists for reading intervention with smart device application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2016, v.21 no.3, 502-514
앱 기반 읽기 중재에 대한 전문가의 경험과 요구분석
자폐성장애연구, 2016, v.16 no.2, 57~82
이화-AAC 상징체계 개발 연구: 어휘 및 그래픽상징의 타당화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2016, v.4 no.2, 19
읽기 중재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장애 아동의 읽기 중재 실태 및 부모, 언어치료사의 요구 분석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2016, v.21 no.3, 502~514
장애학생들의 음운인식 및 단어재인능력 향상을 위한 읽기중재: 단일대상 메타분석 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2016, v.18 no.2, 45~75
통합교육 실태 문헌 분석: 법적 정책요소를 중심으로
특수아동교육연구, 2016, v.18 no.1, 171-199
한국 통합교육정책의 효과와 개선방안에 대한 교사, 학교 관리자, 학부모 인식 비교
특수교육학연구, 2016, v.51 no.1, 101~128
AAC중재 사회서비스 모델 개발을 위한 델파이 조사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2015, 제58권 1호, 29-55
Influence of message error type on Korean adults' attitudes toward an individual who uses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AAC: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2015, v.31 no.2, 137-147
STEM 중심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지체장애 청소년의 STEM 영역 지식과 선호 및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2015, v.58 no.2, 51-74
건강장애학생 교육지원 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질적 연구
특수교육학연구, 2015, v.50 no.1, 53-77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일기쓰기 중재가 지체장애 중·고등학생의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2015, v.58 no.3, 83-110
스마트폰 활용 멘토링 프로그램이 장애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도 및 대학생활 만족도에미치는 영향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2015, v.58 no.4, 169-193
통합학급에서 협력적 AAC 지원이발달장애 학생의 수업참여도 및또래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사례연구
자폐성장애연구, 2015, v.15 no.1, 19-44
병원학교와 화상강의 시스템 교육에 대한 건강장애 학생 부모의 인식 및 지원 요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2014, 제57권 3호, 231-250
보완대체의사소통(AAC) 서비스 전달 체계 마련을 위한 서비스 제공자의 요구분석
자폐성장애연구, 2014, 제14권 2호, 39-63
보완대체의사소통(AAC)중재 서비스에 대한 장애인 당사자의 요구분석
재활복지, 2014, 제18권 1호, 287-310
장애청소년을 위한 진로개발 및전환 프로그램 분석
장애와 고용, 2014, 제24권 1호, 263-287
지체 및 중복장애 분야에서의자기결정 관련 연구동향 고찰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2014, 제57권 1호, 45-68
지체장애인의 자립생활에 대한 인식 및 경험 고찰: 주거서비스를 중심으로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2014, 제57권 2호, 93-112
초등학교에 통합된 자폐성 장애학생의 개별화교육계획(IEP)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 포커스그룹분석
정서·행동장애연구, 2014, 제30권 3호, 177-202
[학술지논문] 장애학생과의 의사소통 어려움과 지원요구 조사 -초등학교 통합학급 교사를 대상으로-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2023, v.11
no.2
, 49-84
KCI
강의
2025-1학기
2024-2학기
지체장애학생교육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34523 분반 01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교)
,
목 4~4
(254)
특수교육동향및과제
학수번호 G18854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4~5
(교)
강의실변경 신설: 사범대학행정실-922(2024. 7. 12.)
보완대체의사소통고급세미나
학수번호 G18855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포259)
신설: 사범대학행정실-922(2024. 7. 12.)
보완대체의사소통의실제
학수번호 SP245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
2024-1학기
2023-2학기
지체장애학생교육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34523 분반 01
2학년 (
3학점
, 3시간)
수 3~3
(교)
,
금 2~2
(461)
보완·대체의사소통세미나
학수번호 G13368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6
(교)
2023-1학기
중도∙중복장애학생교육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35279 분반 01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교A408)
,
수 5~5
(교A408)
지체및복합장애아교육연구
학수번호 G13139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교)
2022-2학기
지체장애학생교육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34523 분반 01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교)
,
목 4~4
(251)
보완·대체의사소통세미나
학수번호 G13368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6~7
(교)
보완대체의사소통의실제
학수번호 SP245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
2022-1학기
중도∙중복장애학생교육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35279 분반 01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
목 4~4
지체및복합장애학생교육과정및교수법
학수번호 G13260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지체및복합장애인교육의실제
학수번호 SP238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이 사이트는 자바스크립트를 지원하지 않으면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