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래영 교수는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교수로 미국 Michigan State University에서 수학교육학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수학과 교육과정과 평가, 수학교사교육, 연구방법론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를 진행하여 국내외 학술지 및 학회 등에 다수 발표하고 있다.
연구실적
수학 교사의 노티싱(Noticing)에 관한 국내 연구의 체계적 문헌 검토
교과교육학연구, 2024, v.28 no.3, 229-242
초등학교 교원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수학과 문항에서 요구되는 지식 분석
수학교육, 2024, v.63 no.1, 85-104
활동 이론에 입각한 디지털 테크놀로지 활용 수학 수업의 역동성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024, v.34 no.1, 127-152
문해 교육과정에 나타나는 성인의 수학 소양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2023, v.27 no.6, 559-575
수학 교과를 위한 정보 리터러시 규준과 지표 개발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023, v.33 no.2, 419-445
Teachers' Epistemological Assumptions about Educational Inequality in Four Societies: A Holistic Reading Strategy for Examining Sociocultural Epistemologies
SUSTAINABILITY, 2022, v.14 no.4, 2437
수학 교과를 위한 정보 리터러시에 대한 고찰
교과교육학연구, 2022, v.26 no.3, 249-262
수학에 대한 성인들의 인식: 학교 안팎에서의 수학적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수학교육, 2022, v.61 no.3, 477-497
수학적 모델링 관점에 따른 2015 개정 중학교 수학 교과서 과제 분석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022, v.31 no.3, 85-113
정보 리터러시에 대한 수학교육 전문가들의 인식 분석
수학교육, 2022, v.61 no.3, 397-417
수학과 중등학교 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에서 요구되는 지식의 영역과 수준 분석
수학교육, 2021, v.60 no.3, 281-295
중학교 수학 교과서의 정보처리 능력과 관련된 과제에 나타난 컴퓨팅 사고력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2021, v.25 no.6, 539-552
평생교육으로서의 수학교육 고찰
교과교육학연구, 2021, v.25 no.4, 302-314
교육과정 핵심역량과 교과역량으로서의 지식정보처리 역량의 의미와 요소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2020, v.24 no.5, 500-510
수학과 교과역량으로서의 정보처리 능력의 해석과 적용 : 2015 개정 중학교 수학 교과서를 중심으로
수학교육, 2020, v.59 no.4, 389-403
Exploring Implementation of Multicultural Mathematics Education in Northern Thai Classrooms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9, v.19 no.21, 693~721
미래사회 핵심 역량 함양을 위한 수학교육 모델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9, v.19 no.6, 1229~1261
통계적 과정의 학습에서 나타난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단계별·수업 형태별 통계적 사고 분석
수학교육, 2019, v.58 no.3, 459~481
한국과 미국 중학교 수학 교과서의 통계적 문제해결과정 비교연구
수학교육 논문집, 2019, v.33 no.4, 425-444
교원양성교육과정과 교원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에 나타난 중등수학교사에게 요구되는 지식 분석: 교수를 위한 내용 지식을 중심으로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5, 610~623
수학 교육에의 조선 산학 활용 방안: 닮음을 중심으로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2, 71~83
핵심 역량 개발을 위한 핀란드와 캐나다의 교육과정 개혁 사례 분석: 수학 교과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7, v.17 no.8, 161~189
ABCD기반 융복합교사교육 강의 운영 사례: 예비수학교사 신념체계에 대한 영향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6, v.16 no.10, 1281~1309
루브릭(RUBRIC) 쓰기에 나타난 수학적 모델링 연구
수학교육 논문집, 2016, v.30 no.3, 263~280
융복합적 수학수업에서 나타난 PCK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6, v.16 no.4, 1029~1063
The Influence of Principals' Instructional Leadership on Teachers' Use of Autonomy-Supportive Instruction: An Analysis of Three Asia-Pacific Countries
ASIA-PACIFIC EDUCATION RESEARCHER, 2015, v.24 no.1, 57-65
수학과 서술형 평가에 대한 초․중학교 교사 간의인식, 실행 및 기대효과에 대한 비교 연구
수학교육, 2014, 제53권 1호, 131-146
강의
2024-1학기
1학년세미나(사범대)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10857 분반 27
1학년 (
1학점
수 7~7
생각 나누기: 대학생활과 미래/교육관A동 525호
수학교육탐구및실제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30779 분반 01
1학년 (
3학점
, 3시간)
수 4~5
(교)
수학교육과정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G14490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
2023-2학기
수학교과교육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35554 분반 01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교)
,
목 4~4
(151)
전공필수
수학교과논리및논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36953 분반 01
4학년 (
3학점
, 3시간)
수 6~7
(교)
전공필수
수학교사교육연구
학수번호 G17129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
2023-1학기
1학년세미나(사범대)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10857 분반 26
1학년 (
1학점
수 7~7
생각 나누기: 대학생활과 미래 / 교육관A 525호
수학교육탐구및실제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30779 분반 01
1학년 (
3학점
, 3시간)
수 4~5
(교)
교육실습(중등)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35526 분반 07
4학년 (
2학점
수학교육과, 팀티칭
교육봉사의이론과실제
학수번호 36937 분반 03
4학년 (
2학점
, 0시간)
수학교육/수교,국교 외 타과생 수강 금지
수학교육연구방법특론
학수번호 G14494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A414)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학수번호 ED114 분반 02
학년 (
2학점
, 2시간)
2022-2학기
수학교과논리및논술
학수번호 36953 분반 01
4학년 (
3학점
, 3시간)
수 4~5
(교)
전공필수
수학교육에서사회문화적접근
학수번호 G14480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A313)
2022-1학기
수학교육탐구및실제
학수번호 30779 분반 01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6
(교)
교육실습(중등)
학수번호 35526 분반 07
4학년 (
2학점
수학교육과, 팀티칭
교육봉사의이론과실제
학수번호 36937 분반 03
4학년 (
2학점
수학교육
수학교육연구방법
학수번호 G14527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학수번호 ED114 분반 02
학년 (
2학점
, 2시간)
2021-2학기
수학교과교육론
학수번호 35554 분반 01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교)
,
수 5~5
(154)
전공필수
수학교사교육연구
학수번호 G17129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교A414)
2021-1학기
수학교육탐구및실제
학수번호 30779 분반 01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6
(교)
수학교육과정론
학수번호 G14490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이 사이트는 자바스크립트를 지원하지 않으면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