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혜숙(全惠淑) 교수

이화인문과학원 /포스트휴먼융합인문학협동과정

전혜숙 프로필 사진
전혜숙 교수는 융합콘텐츠학과/서양화과/포스트휴먼융합인문학전공 교수로, 이화여자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한 후, 현대미술사 전공으로 동대학원 미술사학과에서 석사,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대미술사학회, 미술사학연구회의 회장과 편집위원장을 역임하였다. 『인류세의 미술: 생태, 생명, 신체의 변화』(선인, 2021), 『포스트휴먼 시대의 미술, 신체변형미술과 바이오아트』(아카넷, 2015), 『20세기말의 미술, 일상의 공간과 미디어의 재구성』(북코리아, 2013) 등의 저서와, 「지하루와 그래험 웨이크필드의 ‘인공자연’ 시리즈를 통해 본 인공생명 미술의 특징」, 「유토피아와 디스토피아의 경계, 바이오아트와 생명 개입」, 「피부, 경계가 무너지는 장소」, 「생명에 대한 새로운 이해: 미생물을 이용하는 바이오아트를 중심으로」 등의 논문이 있으며, 포스트휴머니즘과 관련된 미디어아트, 신체변형미술, 바이오아트, 생태미술에 관한 연구를 하고 있다.
연구실적
  • 인간과 비인간의 경계를 넘는 미생물의 협업 - 예술 실천으로서의 발효 탈경계인문학Trans-Humanities, 2023, v.16 no.2, 285-312
    KCI dColl.
  • 도시 내 생태 미술의 전개: 공동체 기반의 생태 미술 사례 연구 탈경계인문학Trans-Humanities, 2022, v.15 no.1, 49-78
    KCI dColl.
  • 인류세의 관점에서 본 생태 미술의 특징 현대미술사연구, 2021, no.49, 141-182
    KCI dColl.
  • 지하루와 그래험 웨이크필드의‘ 인공자연’ 시리즈를 통해 본 인공생명미술의 특징 현대미술사연구, 2020, no.47, 7-37
    KCI dColl.
  • 생태 위기 시대의 현대미술과 지식 생산의 관계 탐구 탈경계인문학Trans-Humanities, 2019, v.13 no.2, 113~120
    KCI dColl.
  • 인간 및 생명개념의 변화를 중심으로 본인류세 시대 미술의 특징 미술교육논총, 2019, v.33 no.3, 1-25
    KCI dColl.
  • 인간의 미래와 미술: 포스트휴먼 시대 미술의 현황 미술과 교육, 2019, v.20 no.1, 39-61
    KCI dColl.
  • ‘바깥미술회’와 ‘야투’ 그룹의 자연 미술에 나타난 생태주의적 특성 미술사학보, 2018, v.51 no.1, 291~314
    KCI dColl.
  • 브랜든 밸린지의 생태미술 연구: ≪맬럼프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 2018, v.48 no.1, 183~209
    KCI dColl.
  • Woman, body, and posthumanism: Lee Bul's cyborgs and monsters ASIAN JOURNAL OF WOMENS STUDIES, 2017, v.23 no.1, 29-48
    SSCI Scopus KCI dColl.
  • 생명에 대한 새로운 이해: 미생물을 이용하는 바이오아트를 중심으로 미술사학보, 2017, v.48 no.1, 229~250
    KCI dColl.
  • 생명의 감시와통제를 비판하는 바이오아트 미술이론과 현장, 2016, v.21, 158~189
    KCI dColl.
  • 해체된 시선과 경계의 붕괴-모나 하툼과 피필로티 리스트의 비디오 스크린 미술사와 시각문화, 2016, v.17, 36~57
    KCI dColl.
  • 피부 - 경계가 무너지는 장소 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 2015, v.43, 115-139
    KCI dColl.
  • 유토피아와 디스토피아의 경계 – 바이오아트와 생명개입 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 2014, 41호, 285-311
    KCI dColl.
  • [학술지논문] 인간과 비인간의 경계를 넘는 미생물의 협업 - 예술 실천으로서의 발효 탈경계인문학Trans-Humanities, 2023, v.16 no.2 , 285-312
    KCI
  • [학술지논문] 인류세의 관점에서 본 생태 미술의 특징 현대미술사연구, 2021, v.49 no.1 , 141-182
    KCI
  • [학술지논문] 지하루와 그래험 웨이크필드의‘ 인공자연’ 시리즈를 통해 본 인공생명미술의 특징 현대미술사연구, 2020, v.47 no.1 , 7-37
    KCI
  • [학술지논문] 인간 및 생명개념의 변화를 중심으로 본 인류세 시대 미술의 특징 미술교육논총, 2019, v.33 no.3 , 1-25
    KCI
  • [학술지논문] 인간의 미래와 미술: 포스트휴먼 시대 미술의 현황 미술과 교육, 2019, v.20 no.1 , 39-61
    KCI
  • [저역서] 포스트휴먼으로 살아가기 아카넷, 2024, 279
  • [저역서] 에코 테크네-기술비평 도서출판 선인, 2021, 360
  • [저역서] 에코테크네- 신체와 생태 도서출판 선인, 2021, 331
  • [저역서] 인류세의 미술: 생태, 생명, 신체의 변화 도서출판 선인, 2021, 349
강의
  • 2024-2학기

    • 인문학으로세상읽기

      • 학수번호 10956분반 01
      • 학년 ( 1학점 , 1.5시간)
      • 원격강의 팀티칭
    • 21세기의예술과인간

      • 학수번호 1110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학510) , 수 5~5 (학510)
    • 현대미술담론Ⅱ

      • 학수번호 G1040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조형A408)
  • 2024-1학기

    • 인문학으로세상읽기

      • 학수번호 10956분반 01
      • 학년 ( 1학점 , 1.5시간)
      • 원격강의
  • 2023-2학기

  • 2023-1학기

  • 2022-2학기

    • 인문학으로세상읽기

      • 학수번호 10956분반 01
      • 학년 ( 1학점 , 1.5시간)
      • 원격강의
    • 21세기의예술과인간

      • 학수번호 1110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2~2 (캠) , 목 3~3 (146)
    • 현대미술담론II

      • 학수번호 G1040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5~6 (조형A407-1)
    • 생명기술과바이오아트

      • 학수번호 G1799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6 (포455)
  • 2022-1학기

    • 21세기의예술과인간

      • 학수번호 1110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 수 5~5
    • 현대미술담론I

      • 학수번호 G1039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조형A407-1)
  • 2021-2학기

    • 21세기의예술과인간

      • 학수번호 1110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 수 4~4
    • 현대미술담론II

      • 학수번호 G1040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6
  • 2021-1학기

    • 21세기의예술과인간

      • 학수번호 1110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 수 5~5
    • 현대미술담론I

      • 학수번호 G1039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학력

이화여자대학교 문학박사(미술사학)

이화여자대학교 문학석사(미술사학)

이화여자대학교 문학사(영어영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