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안나(金安拏) 교수

교육학과

김안나 프로필 사진
김안나 교수는 사범대학 교육학과 교수로 미국 캘리포니아주립대학(UCLA)에서 교육사회학과 비교교육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 이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을 역임하였다. 대학효과, 대학서열화, 학업중단, 학자금지원효과 등 고등교육사회학의 다양한 주제들을 연구해 왔고, 최근에는 학문자본주의, 국제학생이동 같은 고등교육에 미치는 글로벌 자본주의의 영향에 관심을 두고 있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제도운영전문위원, 국무조정실 교육부정책평가위원, 서울시학교경영능력평가위원, 한국연구재단 사회과학발전기획위원, 여성가족부 정책자문위원, 대통령교육문화수석실 정책자문위원, UCLA 객원교수, 학술지 『교육과학연구』 편집위원장 등을 역임하였고, 현재 교육과학연구소 소장, 한국교육학회 이사, 한국교육사회학회 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Student Loans Schemes in the Republic of Korea』(UNESCO), 『Korea as a Knowledge Economy-Meeting Skill and Human Resource Requirements』(KDI/World Bank), 『고등교육사회학』(학지사), 『교육의 수월성과 형평성』(교육과학사), 『세계 문화와 학교교육의 미래』(교육과학사, 세종학술도서 선정) 등 다수의 논문과 저역서를 발표하였다.
연구실적
  • 국가 경제수준에 따른 국제학생이동의 중심성 변화를 통해 본 세계지식네트워크의 구조적 특성 교육과학연구, 2023, v.54 no.1, 217-236
    KCI dColl.
  • 북한이탈주민의 대학학위 취득 경험에 대한 사례연구: 4년제 대학 졸업 여성을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2022, v.53 no.3, 179-207
    KCI dColl.
  • 고등학생의 진로인식에 대한 영향 요인 분석: 가정과 학교의 문화자본과 사회자본을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2020, v.51 no.3, 171-191
    KCI dColl.
  • 김정은 시기의 북한 고등교육정책 변화 방향 분석 미래교육학연구, 2020, v.33 no.3, 1-24
    KCI dColl.
  • 대학생 진로탐색 및 진로의식의 영향요인 분석: 학생참여의 성장궤적을 중심으로 교육사회학연구, 2020, v.30 no.3, 23-54
    KCI dColl.
  • 국제학생이동의 확산을 통해 본 세계 지식네트워크의 구조적 특성 교육사회학연구, 2019, v.29 no.2, 67~92
    KCI dColl.
  • 과학교과에 대한 태도의 성별차이와 영향요인 교육과학연구, 2018, v.49 no.4, 47~69
    KCI dColl.
  • 사회자본과 학업성취도 향상: 가정과 학교의 상호작용효과 교육사회학연구, 2018, v.28 no.2, 157~182
    KCI dColl.
  • 유럽과 동아시아 지역의 학생이동 변화추이에 대한 비교 연구 교육과학연구, 2017, v.48 no.1, 75~92
    KCI dColl.
  • 중등교원임용 교육학 논술시험의 타당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4, 367~382
    KCI dColl.
  • 사회연결망 분석을 활용한 국제 학생이동의 추세와 한국의 중심성 분석: 고등교육 국제화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 교육사회학연구, 2015, v.25 no.3, 129-153
    KCI dColl.
  • 환경의 취약성과 진로미결정의 관계: 현재지향성의 매개효과와 교육복지 정책의 상쇄효과 교육학연구, 2015, v.53 no.3, 265-285
    KCI dColl.
  • 고교유형과 학교교육경험의 차이가 학생들의 가치관 변화에 미치는 영향 교육사회학연구, 2014, 제24권 2호, 93-116
    KCI dColl.
  • 대졸자의 첫 직장 임금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과 대학특성 요인 교육종합연구, 2014, 제12권 4호, 263-280
    KCI dColl.
  • 전문대졸 여성들의 일자리 경험에 대한 인식 연구 교육과학연구, 2014, 제45권 4호, 133-153
    KCI dColl.
  • [학술지논문] 국가 경제수준에 따른 국제학생이동의 중심성 변화를 통해 본 세계지식네트워크의 구조적 특성 교육과학연구, 2023, v.54 no.1 , 217-236
    KCI
  • [학술지논문]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교육사회학의 연구동향 분석 교육사회학연구, 2023, v.33 no.4 , 1-29
    KCI
  • [학술지논문] 북한이탈주민의 대학학위 취득 경험에 대한 사례연구: 4년제 대학 졸업 여성을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2022, v.53 no.3 , 179-207
    KCI
  • [학술지논문] 사교육 참여와 활용 전략의 국가 간 차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교육학연구, 2022, v.60 no.6 , 343-370
    KCI
  • [학술지논문] 고등학생의 진로인식에 대한 영향 요인 분석: 가정과 학교의 문화자본과 사회자본을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2020, v.51 no.3 , 171-191
    KCI
  • [학술지논문] 김정은 시기의 북한 고등교육정책 변화 방향 분석 미래교육학연구, 2020, v.33 no.3 , 1-24
    KCI
  • [학술지논문] 대학생 진로탐색 및 진로의식의 영향요인 분석: 학생참여의 성장궤적을 중심으로 교육사회학연구, 2020, v.30 no.3 , 23-54
    KCI
  • [학술지논문] 국제학생이동의 확산을 통해 본 세계 지식네트워크의 구조적 특성 교육사회학연구, 2019, v.29 no.2 , 67-92
    KCI
  • [저역서] 학문연구의 동향과 쟁점: 철학 미학 종교학 심리학 교육학 대한민국학술원, 2022, 808
  • [저역서] 교육의 사회적 기초: 교육사회학의 이론과 연구, 그리고 쟁점들 교육과학사, 2021, 330
  • [저역서] 교육쟁점으로 풀어쓴 교육학개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문화원, 2020, 407
  • [저역서] 교육쟁점으로 풀어쓴 교육학개론 이화여자대학교출판문화원, 2020, 407
  • [연구보고서] 혁신성장의 비전과 전략: 정책, 제도 및 사회적 기반-혁신성장을 위한 고등교육 제도 개선 경제인문사회연구회, 2020, 676-734
  • [학술발표] The Structural Characteristics of Knowledge Networks Embedded in the Flow of International Student Mobility CIES 2023 Improving Education for a More Equitable World, 미국, 2023-02-15 CIES 2023 Improving Education for a More Equitable World, 2023
  • [학술발표] 대입제도 개편의 쟁점과 개선 방향 한국교육학회 2022년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2022-06-29 한국, 한국사회, 그리고 한국교육, 2022, 201-220
  • [학술발표] 토픽모델링을 활용한 교육사회학연구의 동향 및 지식구조 탐색 2022 한국교육사회학회 동계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2022-12-17 2022 한국교육사회학회 동계 연차학술대회 자료집, 2022
  • [학술발표] 국제학생이동의 추이와 구조적 특성: 펜데믹의 영향과 전망 The 21st KOSEIU International Conference-Rethingking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in the Era of the , 대한민국, 2020-11-14 Rethinking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in the Era of the Pandemic, 2020, 126-142
  • [학술발표] 대학생 진로탐색 및 진로의식의 영향요인 분석: 학생참여의 성장궤적을 중심으로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2020-06-20 한국교육학회 하계학술대회 자료집, 2020
  • [학술발표] 대학원생의 학문적 사회화 과정에 나타나는 학문 자본주의의 특성 한국교육학회 10월 학술대회, 대한민국, 2020-10-23 사회변화와 고등교육 패러다임의 전환, 2020, 81-110
  • [학술발표] 북한 사회변화에 따른 북한 고등교육체제의 변화 방향 분석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2020-06-20 한국교육사회학회 하계학술대회 자료집, 2020
  • [학술발표] 예비교사가 교육사회학을 배우는 이유: 교직과목 현장성 강화를 위한 교육사회학의 제안 한국교육사회학회 추계학술대회, 대한민국, 2019-09-28 한국 교직 교사의 교육사회학적 이해, 2019, 176-200
강의
  • 2023-2학기

  • 2023-1학기

  • 2022-2학기

  • 2022-1학기

    • 교육사회학

      • 학수번호 34945분반 01
      • 학년 ( 2학점 , 2시간) 금 4~5 (교)
      • 사대만수강가능, 100분수업
    • 교육사회학

      • 학수번호 34945분반 02
      • 학년 ( 2학점 , 2시간) 월 4~5
      • 사대만수강가능, 100분수업
    • 교육제도의비교

      • 학수번호 G1149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6
  • 2021-2학기

    • 교육사회학

      • 학수번호 20005분반 01
      • 학년 ( 2학점 , 2시간) 화 4~5 (교)
      • 100분수업,사대수강불가
    • 학교와사회

      • 학수번호 21505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 수 4~4
    • 교육사회학

      • 학수번호 34945분반 01
      • 학년 ( 2학점 , 2시간) 화 6~7 (교)
      • 100분수업,사대만수강가능
    • 교육사회학

      • 학수번호 34945분반 02
      • 학년 ( 2학점 , 2시간) 목 6~7 (교)
      • 100분수업,사대만수강가능
    • 교육의사회적기초

      • 학수번호 G1157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6~7 (교)
  • 2021-1학기

    • 교육제도의비교

      • 학수번호 G1149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5~6 (교)
학력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Ph.D.(교육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