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연(朴芝姸) 교수

특수교육과

박지연 프로필 사진
박지연 교수는 사범대학 특수교육과 소속 교수로, 세부 전공은 정서행동장애아교육, 장애인 가족지원이다. 미국 캔사스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긍정적 행동지원, 장애인 가족지원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까지 KCI 등재지 및 SSCI/SCOPUS급 국제학술지에 100여 편의 논문을 발표했다. 저서로는 『장애인 가족지원을 위한 증거기반의 실제』(학지사), 『정서및행동장애』(학지사) 등이 있다.
  • 특수교육과장
  • 교육관 B동 365호
  • 02-3277-3406
  • 면담 가능시간
    • 이메일로 사전약속
  • 연구관심분야
    • 정서행동장애, 장애인 가족지원, 긍정적 행동지원
연구실적
  • 가정에서의 긍정적 행동지원을 위한 강점기반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연구 특수교육학연구, 2024, v.58 no.4, 47-79
    KCI dColl.
  • ADHD 아동의 부모를 위한 중재 및 지원 관련 국내⋅외 연구 고찰 정서·행동장애연구, 2023, v.39 no.3, 329-360
    KCI dColl.
  • 가정 기반의 긍정적 행동중재 및 지원 관련 연구의 동향 고찰 지적장애연구, 2023, v.25 no.3, 51-82
    KCI dColl.
  • 가족이 참여한 장애학생 성인기 전환 중재 관련 문헌 연구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2023, v.24 no.3, 219-246
    KCI dColl.
  • 발달장애 아동과 학부모, 교사가 협력하는 초등학교 적응 지원 프로그램에 관한 실행연구 발달장애연구, 2023, v.27 no.3, 75-103
    KCI dColl.
  • 자폐 범주성 장애의 조기 선별 및 진단 과정의 가족지원을 위한 국내외 문헌분석 유아특수교육연구, 2023, v.23 no.3, 253-282
    KCI dColl.
  • 장애 자녀를 둔 부모의 자조모임 관련 연구 동향 특수교육학연구, 2023, v.58 no.2, 177-197
    KCI dColl.
  • 코로나19 시기의 장애학생 교육격차 실태 및 위드 코로나 시대를 위한 지원 요구 분석 특수교육, 2023, v.22 no.4, 5-37
    KCI dColl.
  • 학년 단위의 긍정적 행동지원에서 실시된 보편적 지원이 특수학교 중학생의 사회성 기술과 특수교사의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2023, v.39 no.1, 1-28
    KCI dColl.
  • 학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실행이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학업참여 행동, 사회정서역량 및 학교 분위기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학연구, 2023, v.57 no.4, 79-112
    KCI dColl.
  • 로봇을 활용한 초등학생용 사회성 기술 훈련 ‘사또(사이좋은 또래)’ 콘텐츠 개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22, v.22 no.8, 44-53
    KCI dColl.
  • 장애인 가족의 지원 요구 조사를 위한 도구 개발 특수교육학연구, 2022, v.56 no.4, 105-137
    KCI dColl.
  • Development of a Social Skills Training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an Inclusive Educational Setting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021, v.30 no.4, 25-45
    KCI dColl.
  • 발달장애 중고등학생의 학교 안전교육에 관한 특수학교 교사의 인식과 경험 특수교육, 2021, v.20 no.4, 55-77
    KCI dColl.
  • 비대면 원격방식의 장애인 부모지원 국외연구 동향 교육문화연구, 2021, v.27 no.4, 589-612
    KCI dColl.
  • 스토리텔링 기반 사회정서학습이 초등학교 통합학급 학생들의 사회성 기술, 교우관계 및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연구, 2021, v.28 no.1, 1-28
    KCI dColl.
  • 자폐성장애 아동의 식행동 중재에 대한 문헌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2021, v.23 no.1, 137-161
    KCI dColl.
  • 장애 영유아의 아버지가 참여한 국내 연구 동향 특수아동교육연구, 2021, v.23 no.3, 31-60
    KCI dColl.
  • 장애아동 및 청소년 가족역량강화를 위한 중재 관련 국내 실험연구 고찰 특수교육학연구, 2021, v.56 no.2, 89-112
    KCI dColl.
  • 장애학생 가족을 대상으로 실시된 상담지원 관련 국내연구 동향 분석 정서·행동장애연구, 2021, v.37 no.3, 1-28
    KCI dColl.
  • A review of instruments measuring special educators' competencies British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2020 , 422-451
    Scopus dColl.
  • 교육청이 운영한 긍정적 행동지원 개별지원팀 구성원의 경험과 인식에 관한 질적 연구: 서울특별시교육청 사례를 중심으로 특수교육학연구, 2020, v.55 no.2, 1-29
    KCI dColl.
  • 발달장애 학생을 위한 사회성 기술 교수 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 정서·행동장애연구, 2020, v.36 no.1, 25-45
    KCI dColl.
  • 인터넷 카페를 활용한 놀이코칭이 어머니의 반응적 상호작용행동과 어머니-장애유아 간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유아특수교육연구, 2020, v.20 no.3, 57-82
    KCI dColl.
  •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의 나이에 따른 식행동 및 식품 기호도와학부모의 영양교육 요구도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2020, v.35 no.3, 241-255
    KCI dColl.
  • 자폐성장애 자녀의 식생활에 대한 어머니들의 인식과 경험 자폐성장애연구, 2020, v.20 no.2, 57-86
    KCI dColl.
  • 지적장애 자녀와 지적장애 어머니가 포함된 가정을 위한 양육지원 실행연구 지적장애연구, 2020, v.22 no.1, 77-110
    KCI dColl.
  •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사회정서역량척도 개발 및 타당화 정서·행동장애연구, 2020, v.36 no.3, 185-210
    KCI dColl.
  • 한국 발달장애 아동·청소년 정신건강요구 선별척도(KMS-CDD) 개발 및 타당화 특수교육학연구, 2020, 55(3), 33-62
    KCI dColl.
  • School-wide positive behavior support in six special schools of South Korea: processes and outcomes across years International Journal of Developmental Disabilities, 2019, v.65 no.5, 337-346
    SSCI Scopus dColl.
  • 소집단 활동을 통한 가족중심 미래계획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청소년의 자기효능감 및 자립역량, 부모의 자아탄력성 및 가족역량강화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학연구, 2019, v.54 no.2, 1-27
    KCI dColl.
  • 액션러닝 기반 학급차원 긍정적 행동지원 연수가 고등학교 특수학급 교사의 학급관리실행, 행동문제해결력, 대인관계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2019, v.35 no.1, 139-166
    KCI dColl.
  • 어머니와 함께하는 감각놀이 프로그램이 발달지체유아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양육효능감, 어머니-유아의 상호작용 행동에 미치는 영향 유아특수교육연구, 2019, v.19 no.3, 1-24
    KCI dColl.
  • 인지적 대인관계 문제해결훈련(ICPS)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통합학급 학생의 갈등해결전략, 교우관계, 학급분위기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2019, v.35 no.3, 143-169
    KCI dColl.
  •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식행동 및 영양섭취 특성 관련 문헌연구 자폐성장애연구, 2019, v.19 no.3, 111-132
    KCI dColl.
  • Pre­service special educators’ perceptions about collaboration with general educators in Korea: Implications for personnel preparation programs KEDI Journal of Educational Policy, 2018, v.15 no.1, 43-58
    SSCI Scopus KCI dColl.
  • 문제해결전략중심 양육지원 프로그램이정서․행동장애 위험유아 어머니의 자녀에 대한인식, 양육 효능감, 양육 스트레스, 어머니-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유아특수교육연구, 2018, v.18 no.1, 99~124
    KCI dColl.
  • 발달장애 청년의 고용 및 고용유지에 기여하는 요인에 대한 질적 연구 특수교육학연구, 2018, v.53 no.2, 77~99
    KCI dColl.
  • 장애청소년을 양육하는 어머니의 훈육 관련 경험과 인식에 관한 질적 연구: 심각한 문제행동을 보이는 장애청소년의 부모를 위한 행동지원 지침서 개발의 기초 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2018, v.34 no.1, 257~281
    KCI dColl.
  • 장애학생 위기행동을 경험한특수학교 교사의 인식에 관한 질적 연구 교육문화연구, 2018, v.24 no.3, 473~500
    KCI dColl.
  • 정서행동문제를 보이는 학생 실태와 지원에 대한 교사의 인식 조사 특수교육연구, 2018, v.25 no.2, 23~46
    KCI후보 dColl.
  • 가정방문 양육코칭 프로그램이 발달지체 영아 어머니의 양육효능감과 어머니-영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유아특수교육연구, 2017, v.17 no.3, 1~31
    KCI dColl.
  •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이 장애형제를 둔 초등학생의 자아개념, 사회적 행동, 부모와의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 한국청소년연구, 2017, v.28 no.2, 5~33
    KCI dColl.
  • 장애청소년의 지적장애 어머니를 위한 전환중심양육지원이 어머니의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교육문화연구, 2017, v.23 no.1, 249-279
    KCI dColl.
  • 장애학생의 지적장애 어머니를 위한 가정기반 양육지원이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사례연구 한국장애인복지학, 2017, v.35 no.1, 177~207
    KCI dColl.
  • 재택・순회교육을 받는 장애 고등학생의 학부모와 재택・순회교육을 담당하는 특수교사의 경험과 인식에 관한 질적 연구 특수교육, 2017, v.16 no.1, 95-124
    KCI dColl.
  • 전국 초등학교 통합교육 환경에서 인성교육과 봉사학습 실행 실태 교육과학연구, 2017, v.48 no.2, 21~47
    KCI dColl.
  • 중등특수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에 합격한 특수교사의 인식에 관한 질적 연구 특수교육연구, 2017, v.24 no.2, 185~210
    KCI dColl.
  • 학년 단위의 긍정적 행동지원을 통해 실시된 보편적 지원이 통합학급 초등학생의 사회적 능력, 수업참여행동 및 학교 분위기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2017, v.33 no.1, 85~105
    KCI dColl.
  • 학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을 통해 실시된 표적집단 중재 실행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2017, v.33 no.3, 297~324
    KCI dColl.
  • 놀이기반 양육지원 프로그램이 발달지체유아 어머니의 양육효능감과 어머니-유아의 상호작용행동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 2016, v.15 no.4, 141
    KCI dColl.
  • 봉사학습 프로그램이통합학급 초등학생들에게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학연구, 2016, v.50 no.4, 227-251
    KCI dColl.
  • 특수학교에서 실시한 시민교육 프로그램이 장애청소년의 시민의식과 친사회성 기술에미치는 영향 열린교육연구, 2016, v.24 no.2, 197~219
    KCI dColl.
  • 긍정적 사회·정서 함양 프로그램이 다문화 가정 정서․행동장애 위험아동의 정서능력과 사회성 기술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2015, v.31 no.2, 345-372
    KCI dColl.
  • 긍정적 행동지원 실행에 참여한 전문가들의 경험과 인식에 관한 질적 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2015, v.31 no.4, 51-75
    KCI dColl.
  • 놀이활용 자기표현훈련이위축된 지적장애학생과 통합학급 또래들의정서적 능력과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열린교육연구, 2015, v.23 no.3, 65-85
    KCI dColl.
  • 장애학생의 사회적 통합을 위한 다층적 하모니 프로그램이 초등 통합학급 학생들의 친사회성, 또래 수용도와 학급 분위기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2015, v.31 no.3, 177-201
    KCI dColl.
  • 장애학생이 개입된 학교폭력에 관한 질적 연구 청소년시설환경, 2015, 제13권 1호, 41-52
    KCI dColl.
  • 특수학교 차원 긍정적 행동지원 리더십팀을 위한전문성 향상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교사효능감, 학급관리기술, 교사상호작용행동을 중심으로 특수교육학연구, 2015, v.50 no.2, 197-224
    KCI dColl.
  • 마음 다스리기 프로그램이 정서·행동장애 위험학생을 포함한 통합학급 초등학생들의 정서안정과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2014, 제30권 3호, 35-56
    KCI dColl.
  • 연극놀이를 활용한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이 초등 통합학급 학생들의 자기표현능력과 사회성 기술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2014, 제30권 4호, 45-69
    KCI dColl.
  • 학교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특수학교 장애학생의 수업참여행동과 문제행동,개별화교육목표 성취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학연구, 2014, 제49권 3호, 1-28
    KCI dColl.
  • 학교폭력에 취약한 장애학생 관련 국내외 연구동향과 학교폭력 피해 변인 고찰 발달장애연구, 2014, 제18권 4호, 1-31
    KCI후보 dColl.
  • 학급차원의 확장된 스킬스트리밍 교수가 정서․행동장애 위험 유아의 사회성 기술, 문제행동, 일반유아와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 2014, 제13권 1호, 29-57
    KCI dColl.
  • [학술지논문] 가정에서의 긍정적 행동지원을 위한 강점기반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연구 특수교육학연구, 2024, v.58 no.4 , 47-79
    KCI
  • [학술지논문] 전략적 읽기 협동학습 프로그램이 특수학급 지적장애 고등학생의 읽기 성취도, 읽기 흥미도 및 사회성 기술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 2024, v.23 no.2 , 111-136
    KCI
  • [학술지논문] 협력교수 기반 사회정서 프로그램이 통합학급 유아의 사회성 기술과 정서조절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2024, v.40 no.1 , 1-32
    KCI
  • [학술지논문] ADHD 아동의 부모를 위한 중재 및 지원 관련 국내⋅외 연구 고찰 정서·행동장애연구, 2023, v.39 no.3 , 329-360
    KCI
  • [학술지논문] 가정 기반의 긍정적 행동중재 및 지원 관련 연구의 동향 고찰 지적장애연구, 2023, v.25 no.3 , 51-82
    KCI
  • [학술지논문] 가족이 참여한 장애학생 성인기 전환 중재 관련 문헌 연구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2023, v.24 no.3 , 219-246
    KCI
  • [학술지논문] 발달장애 아동과 학부모, 교사가 협력하는 초등학교 적응 지원 프로그램에 관한 실행연구 발달장애연구, 2023, v.27 no.3 , 75-103
    KCI
  • [학술지논문] 자폐 범주성 장애의 조기 선별 및 진단 과정의 가족지원을 위한 국내외 문헌분석 유아특수교육연구, 2023, v.23 no.3 , 253-282
    KCI
  • [학술지논문] 장애 자녀를 둔 부모의 자조모임 관련 연구 동향 특수교육학연구, 2023, v.58 no.2 , 177-197
    KCI
  • [학술지논문] 코로나19 기간 장애학생의 교육격차에 관한 장애학생과 학부모, 특수교사 및 관리자의 경험 및 지원 요구 고찰 특수교육연구, 2023, v.30 no.3 , 31-63
    KCI
  • [학술지논문] 코로나19 시기의 장애학생 교육격차 실태 및 위드 코로나 시대를 위한 지원 요구 분석 특수교육, 2023, v.22 no.4 , 5-37
    KCI
  • [학술지논문] 학년 단위의 긍정적 행동지원에서 실시된 보편적 지원이 특수학교 중학생의 사회성 기술과 특수교사의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2023, v.39 no.1 , 1-28
    KCI
  • [학술지논문] 학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실행이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학업참여 행동, 사회정서역량 및 학교 분위기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학연구, 2023, v.57 no.4 , 79-112
    KCI
  • [학술지논문] 경제교육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청년의 금전 관리기술과 금융피해 예방기술에 미치는 영향 지적장애연구, 2022, v.24 no.3 , 103-129
    KCI
  • [학술지논문] 로봇을 활용한 초등학생용 사회성 기술 훈련 ‘사또(사이좋은 또래)’ 콘텐츠 개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22, v.22 no.8 , 44-53
    KCI
  • [학술지논문] 장애인 가족의 지원 요구 조사를 위한 도구 개발 특수교육학연구, 2022, v.56 no.4 , 105-137
    KCI
  • [학술지논문] Development of a Social Skills Training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an Inclusive Educational Setting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021, v.30 no.4 , 25-45
    KCI
  • [학술지논문] Robot-Mediated Interventions to Enhance Communication and Social Abilities of Children and Youth with Disabilities: a Review of the Literature International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2021, v.36 no.1 , 99-112
    Scopus
  • [학술지논문] 발달장애 중고등학생의 학교 안전교육에 관한 특수학교 교사의 인식과 경험 특수교육, 2021, v.20 no.4 , 55-77
    KCI
  • [학술지논문] 비대면 원격방식의 장애인 부모지원 국외연구 동향 교육문화연구, 2021, v.27 no.4 , 589-612
    KCI
  • [학술지논문] 스토리텔링 기반 사회정서학습이 초등학교 통합학급 학생들의 사회성 기술, 교우관계 및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연구, 2021, v.28 no.1 , 1-28
    KCI
  • [학술지논문] 자폐성장애 아동의 식행동 중재에 대한 문헌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2021, v.23 no.1 , 137-161
    KCI
  • [학술지논문] 장애 영유아의 아버지가 참여한 국내 연구 동향 특수아동교육연구, 2021, v.23 no.3 , 31-60
    KCI
  • [학술지논문] 장애아동 및 청소년 가족역량강화를 위한 중재 관련 국내 실험연구 고찰 특수교육학연구, 2021, v.56 no.2 , 89-112
    KCI
  • [학술지논문] 장애학생 가족을 대상으로 실시된 상담지원 관련 국내연구 동향 분석 정서·행동장애연구, 2021, v.37 no.3 , 1-28
    KCI
  • [학술지논문] A review of instruments measuring special educators' competencies British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2020, v.47 no.4 , 422-451
    Scopus
  • [학술지논문] 교육청이 운영한 긍정적 행동지원 개별지원팀 구성원의 경험과 인식에 관한 질적 연구: 서울특별시교육청 사례를 중심으로 특수교육학연구, 2020, v.55 no.2 , 1-29
    KCI
  • [학술지논문] 발달장애 학생을 위한 사회성 기술 교수 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 정서·행동장애연구, 2020, v.36 no.1 , 25-45
    KCI
  • [학술지논문] 인터넷 카페를 활용한 놀이코칭이 어머니의 반응적 상호작용행동과 어머니-장애유아 간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유아특수교육연구, 2020, v.20 no.3 , 57-82
    KCI
  • [학술지논문]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의 나이에 따른 식행동 및 식품 기호도와학부모의 영양교육 요구도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2020, v.35 no.3 , 241-255
    KCI
  • [학술지논문] 자폐성장애 자녀의 식생활에 대한 어머니들의 인식과 경험 자폐성장애연구, 2020, v.20 no.2 , 57-86
    KCI
  • [학술지논문] 지적장애 자녀와 지적장애 어머니가 포함된 가정을 위한 양육지원 실행연구 지적장애연구, 2020, v.22 no.1 , 77-110
    KCI
  • [학술지논문]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사회정서역량척도 개발 및 타당화 정서·행동장애연구, 2020, v.36 no.3 , 185-210
    KCI
  • [학술지논문] 한국 발달장애 아동·청소년 정신건강요구 선별척도(KMS-CDD) 개발 및 타당화 특수교육학연구, 2020, v.55 no.3 , 33-62
    KCI
  • [학술지논문] School-wide positive behavior support in six special schools of South Korea: processes and outcomes across years INTERNATIONAL JOURNAL OF DEVELOPMENTAL DISABILITIES, 2019, v.65 no.5 , 337-346
    SSCI
  • [학술지논문] 소집단 활동을 통한 가족중심 미래계획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청소년의 자기효능감 및 자립역량, 부모의 자아탄력성 및 가족역량강화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학연구, 2019, v.54 no.2 , 1-27
    KCI
  • [학술지논문] 액션러닝 기반 학급차원 긍정적 행동지원 연수가 고등학교 특수학급 교사의 학급관리실행, 행동문제해결력, 대인관계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2019, v.35 no.1 , 139-166
    KCI
  • [학술지논문] 어머니와 함께하는 감각놀이 프로그램이 발달지체유아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양육효능감, 어머니-유아의 상호작용 행동에 미치는 영향 유아특수교육연구, 2019, v.19 no.3 , 1-24
    KCI
  • [학술지논문] 인지적 대인관계 문제해결훈련(ICPS)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통합학급 학생의 갈등해결전략, 교우관계, 학급분위기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2019, v.35 no.3 , 143-169
    KCI
  • [학술지논문]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식행동 및 영양섭취 특성 관련 문헌연구 자폐성장애연구, 2019, v.19 no.3 , 111-132
    KCI
  • [저역서] 가정에서의 예방·교수·강화 모델 학지사, 2022, 344
  • [저역서] 정서행동장애 학지사, 2022, 432
  • [저역서] 정서행동장애학생을 위한 증거기반의 실제 가이드북 학지사, 2022, 285
  • [저역서] 유아프로그램에서의 예방교수강화 모델 학지사, 2021, 304
  • [저역서] 정서행동장애(제11판) 시그마프레스, 2020, 472
  • [저역서] 학교에서의 예방교수강화 모델 학지사, 2020, 315
  • [저역서] 표적집단을 위한 긍정적 행동지원: 문제행동의 조기 예방과 대응을 위한 표적집단 중재 학지사, 2019, 288
  • [연구보고서] 위드 코로나 시대 장애학생 교육격차 실태조사 및 교육격차 완화를 위한 입법·정책 과제 국회입법조사처, 2022, 1-224
  • [학술발표] Positive Behavior Support in South Korea the Asia-Pacific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utism and Inclusive Education Research and Practice , 중국, 난징, 2019-10-12 Autism and Inclusive Education Research and Practice, 2019, 3-3
강의
  • 2024-2학기

    • 정서·행동장애학생교육

      • 학수번호 30732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금 4~5 (교)
    • 교육봉사의이론과실제

      • 학수번호 36937분반 04
      • 4학년 ( 2학점
      • 특수교육4
    • 교직적성·인성검사Ⅰ

      • 학수번호 37437분반 03
      • 학년 ( 0학점
      • 사대만수강가능, 특수교육과 분반
    • 교직적성·인성검사Ⅱ

      • 학수번호 37438분반 03
      • 학년 ( 0학점
      • 교직적성·인성검사Ⅰ(37437) 선수강, 특수교육과분반,사대만 수강가능
    • 긍정적행동지원세미나

      • 학수번호 G13200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금 6~7 (교)
    • 특수교육동향및과제

      • 학수번호 G1885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4~5 (교)
      • 신설: 사범대학행정실-922(2024. 7. 12.)
    • 정서및행동장애인교육의실제

      • 학수번호 SP23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 2024-1학기

    • 장애학생가족지원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5284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금 4~5 (교)
    • 교육실습(특수학교)

      • 학수번호 35529분반 01
      • 4학년 ( 2학점
    • 정서·행동장애학생교육연구

      • 학수번호 G1313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7~8 (교)
      • 강의실변경
  • 2023-1학기

    • 장애학생가족지원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5284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수 3~3 (교A408) , 금 2~2 (교A408)
    • 장애인가족연구

      • 학수번호 G1335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6~7 (교)
  • 2022-2학기

    • 정서∙행동장애학생교육

      • 학수번호 30732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수 4~5 (교)
    • 정서·행동장애세미나

      • 학수번호 G1337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
      • 강의실변경
    • 정서및행동장애인교육의실제

      • 학수번호 SP23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 강의실변경
  • 2022-1학기

    • 장애학생가족지원

      • 학수번호 35284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수 2~3
    • 교육실습(특수학교)

      • 학수번호 35529분반 01
      • 4학년 ( 2학점
    • 긍정적행동지원세미나

      • 학수번호 G13200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6
  • 2021-2학기

    • 정서∙행동장애학생교육

      • 학수번호 30732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목 4~5
    • 교육봉사의이론과실제

      • 학수번호 36937분반 04
      • 4학년 ( 2학점
      • 특수교육4
    • 정서·행동장애고급세미나

      • 학수번호 G13410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6 (교)
  • 2021-1학기

    • 장애학생가족지원

      • 학수번호 35284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5
    • 교육실습(특수학교)

      • 학수번호 35529분반 01
      • 4학년 ( 2학점
    • 전공설계심화(특수교육)II

      • 학수번호 38217분반 01
      • 4학년 ( 3학점
      • 도전학기제 선발학생만 수강 가능
    • 장애인가족연구

      • 학수번호 G1335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