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연 교수는 사범대학 특수교육과 소속 교수로, 세부 전공은 정서행동장애아교육, 장애인 가족지원이다. 미국 캔사스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긍정적 행동지원, 장애인 가족지원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까지 KCI 등재지 및 SSCI/SCOPUS급 국제학술지에 100여 편의 논문을 발표했다. 저서로는 『장애인 가족지원을 위한 증거기반의 실제』(학지사), 『정서및행동장애』(학지사) 등이 있다.
Development of a Social Skills Training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an Inclusive Educational Setting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021, v.30 no.4, 25-45
School-wide positive behavior support in six special schools of South Korea: processes and outcomes across yearsInternational Journal of Developmental Disabilities, 2019, v.65 no.5, 337-346
Preservice special educators’ perceptions about collaboration with general educators in Korea: Implications for personnel preparation programsKEDI Journal of Educational Policy, 2018, v.15 no.1, 43-58
[학술지논문] 가정에서의 긍정적 행동지원을 위한 강점기반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연구
특수교육학연구, 2024, v.58
no.4
, 47-79
KCI
[학술지논문] 협력교수 기반 사회정서 프로그램이 통합학급 유아의 사회성 기술과 정서조절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2024, v.40
no.1
, 1-32
KCI
[학술지논문] ADHD 아동의 부모를 위한 중재 및 지원 관련 국내⋅외 연구 고찰
정서·행동장애연구, 2023, v.39
no.3
, 329-360
KCI
[학술지논문] 가정 기반의 긍정적 행동중재 및 지원 관련 연구의 동향 고찰
지적장애연구, 2023, v.25
no.3
, 51-82
KCI
[학술지논문] 가족이 참여한 장애학생 성인기 전환 중재 관련 문헌 연구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2023, v.24
no.3
, 219-246
KCI
[학술지논문] 발달장애 아동과 학부모, 교사가 협력하는 초등학교 적응 지원 프로그램에 관한 실행연구
발달장애연구, 2023, v.27
no.3
, 75-103
KCI
[학술지논문] 자폐 범주성 장애의 조기 선별 및 진단 과정의 가족지원을 위한 국내외 문헌분석
유아특수교육연구, 2023, v.23
no.3
, 253-282
KCI
[학술지논문] 장애 자녀를 둔 부모의 자조모임 관련 연구 동향
특수교육학연구, 2023, v.58
no.2
, 177-197
KCI
[학술지논문] 코로나19 기간 장애학생의 교육격차에 관한 장애학생과 학부모, 특수교사 및 관리자의 경험 및 지원 요구 고찰
특수교육연구, 2023, v.30
no.3
, 31-63
KCI
[학술지논문] 코로나19 시기의 장애학생 교육격차 실태 및 위드 코로나 시대를 위한 지원 요구 분석
특수교육, 2023, v.22
no.4
, 5-37
KCI
[학술지논문] 학년 단위의 긍정적 행동지원에서 실시된 보편적 지원이 특수학교 중학생의 사회성 기술과 특수교사의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2023, v.39
no.1
, 1-28
KCI
[학술지논문] 학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실행이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학업참여 행동, 사회정서역량 및 학교 분위기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학연구, 2023, v.57
no.4
, 79-112
KCI
[학술지논문] 경제교육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청년의 금전 관리기술과 금융피해 예방기술에 미치는 영향
지적장애연구, 2022, v.24
no.3
, 103-129
KCI
[학술지논문] 로봇을 활용한 초등학생용 사회성 기술 훈련 ‘사또(사이좋은 또래)’ 콘텐츠 개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22, v.22
no.8
, 44-53
KCI
[학술지논문] 장애인 가족의 지원 요구 조사를 위한 도구 개발
특수교육학연구, 2022, v.56
no.4
, 105-137
KCI
[학술지논문] Development of a Social Skills Training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an Inclusive Educational Setting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021, v.30
no.4
, 25-45
KCI
[학술지논문] Robot-Mediated Interventions to Enhance Communication and Social Abilities of Children and Youth with Disabilities: a Review of the Literature
International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2021, v.36
no.1
, 99-112
Scopus
[학술지논문] 발달장애 중고등학생의 학교 안전교육에 관한 특수학교 교사의 인식과 경험
특수교육, 2021, v.20
no.4
, 55-77
[학술지논문] 지적장애 자녀와 지적장애 어머니가 포함된 가정을 위한 양육지원 실행연구
지적장애연구, 2020, v.22
no.1
, 77-110
KCI
[학술지논문]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사회정서역량척도 개발 및 타당화
정서·행동장애연구, 2020, v.36
no.3
, 185-210
KCI
[학술지논문] 한국 발달장애 아동·청소년 정신건강요구 선별척도(KMS-CDD) 개발 및 타당화
특수교육학연구, 2020, v.55
no.3
, 33-62
KCI
[학술지논문] School-wide positive behavior support in six special schools of South Korea: processes and outcomes across years
INTERNATIONAL JOURNAL OF DEVELOPMENTAL DISABILITIES, 2019, v.65
no.5
, 337-346
SSCI
[학술지논문] 소집단 활동을 통한 가족중심 미래계획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청소년의 자기효능감 및 자립역량, 부모의 자아탄력성 및 가족역량강화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학연구, 2019, v.54
no.2
, 1-27
KCI
[학술지논문] 액션러닝 기반 학급차원 긍정적 행동지원 연수가 고등학교 특수학급 교사의 학급관리실행, 행동문제해결력, 대인관계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2019, v.35
no.1
, 139-166
KCI
[학술지논문] 어머니와 함께하는 감각놀이 프로그램이 발달지체유아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양육효능감, 어머니-유아의 상호작용 행동에 미치는 영향
유아특수교육연구, 2019, v.19
no.3
, 1-24
KCI
[학술지논문] 인지적 대인관계 문제해결훈련(ICPS)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통합학급 학생의 갈등해결전략, 교우관계, 학급분위기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2019, v.35
no.3
, 143-169
KCI
[학술지논문]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식행동 및 영양섭취 특성 관련 문헌연구
자폐성장애연구, 2019, v.19
no.3
, 111-132
KCI
[저역서] 가정에서의 예방·교수·강화 모델
학지사, 2022, 344
[저역서] 정서행동장애
학지사, 2022, 432
[저역서] 정서행동장애학생을 위한 증거기반의 실제 가이드북
학지사, 2022, 285
[저역서] 유아프로그램에서의 예방교수강화 모델
학지사, 2021, 304
[저역서] 정서행동장애(제11판)
시그마프레스, 2020, 472
[저역서] 학교에서의 예방교수강화 모델
학지사, 2020, 315
[저역서] 표적집단을 위한 긍정적 행동지원: 문제행동의 조기 예방과 대응을 위한 표적집단 중재
학지사, 2019, 288
[연구보고서] 위드 코로나 시대 장애학생 교육격차 실태조사 및 교육격차 완화를 위한 입법·정책 과제
국회입법조사처, 2022, 1-224
[학술발표] Positive Behavior Support in South Koreathe Asia-Pacific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utism and Inclusive Education Research and Practice , 중국, 난징, 2019-10-12
Autism and Inclusive Education Research and Practice, 2019,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