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혜욱(鄭惠旭) 부교수

유아교육과

정혜욱 프로필 사진
정혜욱 교수는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교수로, 이화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에서 학사학위를 받았으며, 미국 위스콘신 주립대학에서 유아교육 전공으로 석·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유아교육사조, 유아교육질적연구, 영유아발달과교육, 영유아안전교육 등을 강의하고 있다. 관심 연구 분야는 유아교육 연구방법, 유아교육정책 등이 있다.
  • 유아교육과장/이화어린이연구원장
  • 교육관 A동 517호
  • 02-3277-4556
연구실적
  • 유치원 교사의 교권에 대한 인식 한국유아교육연구, 2024, v.26 no.2, 45-68
    KCI dColl.
  • 유아대상 영어학원을 다녔던 성인의 기관 경험 탐구 열린유아교육연구, 2023, v.28 no.5, 407-436
    KCI dColl.
  • 포스트모더니즘 관점에서의 유아 동시 활동의 이해: 5세 솔솔반을 중심으로 교과교육학연구, 2023, v.27 no.5, 480-489
    KCI dColl.
  • A Critical Discourse Analysi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Policy in Korean Newspaper Editorials Asia-Pacific Journal of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022, v.16 no.2, 137-158
    Scopus dColl.
  • A 어린이집 보육실습 담당자의보육실습 운영 개선을 위한 실행연구 육아지원연구, 2022, v.17 no.2, 31-60
    KCI dColl.
  • 영ㆍ유아 정서지능 관련 변인 메타분석 유아교육학논집, 2022, v.26 no.4, 249-273
    KCI dColl.
  • 중국 어머니의 놀이신념과 자녀의 놀이 및 학습 간의 관계 교육과학연구, 2022, v.53 no.1, 113-132
    KCI dColl.
  • 공립유치원 교사의 원내 교사학습공동체 참여 수준이 교수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연구, 2021, v.23 no.2, 1-25
    KCI dColl.
  • 신문 사설에 나타난 유아 영어교육에 대한 비판적 담론분석: ‘유치원 방과 후 영어 금지’ 정책 사례를 중심으로 육아지원연구, 2020, v.15 no.3, 29-51
    KCI dColl.
  • 유아교사의 교육 신념과 또래관계 지원 경험 한국유아교육연구, 2020, v.22 no.4, 184-205
    KCI dColl.
  • 유아교육 공교육화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유아교육연구, 2020, v.40 no.6, 85-103
    KCI dColl.
  • 신문 사설에 나타난 보육정책 담론 텍스트 분석 유아교육연구, 2019, v.39 no.2, 55-86
    KCI dColl.
  • 어린이집 CCTV 관련 뉴스보도에 대한 프레임 분석 한국보육학회지, 2019, v.19 no.1, 45~57
    KCI dColl.
  • 유아교사의 문화성향이 다문화수용성에 미치는 영향: 공감 및 다문화감수성의 매개효과 교원교육, 2019, v.35 no.4, 195-215
    KCI dColl.
  • 육아종합지원센터 가정양육 지원사업 담당 보육전문요원의 어려움과 지원요구 아동교육, 2019, v.28 no.2, 23-38
    KCI dColl.
  • 육아종합지원센터의 가정양육 지원사업 운영현황 및 담당자 인식 조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9, v.19 no.17, 203-231
    KCI dColl.
  • 교실 공간에 대한 만 5세 유아의 인식과 의미 교육과학연구, 2018, v.49 no.1, 105~126
    KCI dColl.
  • 바깥에서 이루어진 유아의 맨발놀이 탐색 열린유아교육연구, 2018, v.23 no.2, 21~43
    KCI dColl.
  • 시군구 육아종합지원센터 웹사이트 서비스현황 분석 한국보육학회지, 2018, v.18 no.2, 217~230
    KCI dColl.
  • 유아 흡연예방교육 및 가정연계에 대한 부모의 인식 육아지원연구, 2018, v.13 no.2, 5~27
    KCI dColl.
  • 유아 흡연예방교육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018, v.22 no.1, 43~70
    KCI dColl.
  • 공립유치원 교사 임용 후보자 선정 경쟁시험 출제 문항 분석을 통한 유아 교사 양성기관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검토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4, 350~366
    KCI dColl.
  • 교수학습 방법으로서의 놀이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5, 577~587
    KCI dColl.
  • 그림책을 활용한 음운활동이만 5세 유아의 음운인식 및 읽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 육아지원연구, 2017, v.12 no.1, 73
    KCI dColl.
  • 유아 흡연예방교육 프로그램 시범적용 및 효과 육아정책연구, 2017, v.11 no.1, 185~208
    KCI dColl.
  • 유아 흡연예방교육을 위한 교사 교육프로그램의 시범 적용 및 효과 육아지원연구, 2017, v.12 no.3, 95~115
    KCI dColl.
  • 부모의 놀이신념, 놀이참여, 유아의 행복감 간의 관계: 부모의 놀이참여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육아지원연구, 2016, v.11 no.4, 77~95
    KCI dColl.
  • 신문사설에 나타난 유아교육 공교육화에 대한 비판적 담론분석 유아교육연구, 2016, v.36 no.6, 299-318
    KCI dColl.
  • 예비 유아교사의 문화성향이 다문화 교수능력에 미치는 영향: 다문화 감수성 및 다문화 교육태도의 매개효과 육아지원연구, 2016, v.11 no.3, 129~150
    KCI dColl.
  •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육아지원연구, 2015, v.10 no.4, 79-96
    KCI dColl.
  • 예비 유아교사의 문화성향이 다문화 교육태도에 미치는 영향: 다문화 감수성 및 다문화 교수효능감의 매개효과 육아지원연구, 2015, v.10 no.2, 97-119
    KCI dColl.
  • 예비 유아교사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진로태도성숙의 매개효과 한국교원교육연구, 2014, 제31권 1호, 95-115
    KCI dColl.
  • 유아의 기질, 어머니의 기질만족도 및 양육효능감이 유아의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2014, 제19권 2호, 339-360
    KCI dColl.
강의
  • 2024-2학기

    • 영유아안전교육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21528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교) , 목 4~4 (461)
    • 교육봉사의이론과실제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6937분반 02
      • 4학년 ( 2학점
      • 유아교육4
    • 교직적성·인성검사Ⅰ

      • 학수번호 37437분반 02
      • 학년 ( 0학점
      • 사대만수강가능,유아교육과 분반
    • 교직적성·인성검사Ⅱ

      • 학수번호 37438분반 02
      • 학년 ( 0학점
      • 교직적성·인성검사Ⅰ(37437) 선수강, 유아교육과분반, 사대만 수강가능
    • 유아교육사조

      • 학수번호 G1239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교)
    • 유아교육현장연구세미나

      • 학수번호 G1885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A408)
      • 신설: 사범대학행정실-959(2024. 7. 19.)
  • 2024-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 학수번호 10857분반 03
      • 1학년 ( 1학점 화 7~7
      • 유아교육과 정들기 Ⅰ
    • 영유아발달과교육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21527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교) , 수 5~5 (253)
    • 교육실습(유치원)

      • 학수번호 35528분반 01
      • 4학년 ( 2학점
      • 팀티칭
    • 학교현장실습심화(유치원)

      • 학수번호 39505분반 01
      • 4학년 ( 3학점
      • 추가 개설, 팀티칭, 2024-1 실습학기제 사전선발생만 수강 가능
    • 유아교육질적연구(Ⅰ)

      • 학수번호 G1243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6~7 (교)
    • 유아교육사조연구

      • 학수번호 EC35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
    •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 학수번호 ED114분반 18
      • 학년 ( 2학점 , 2시간)
  • 2023-2학기

  • 2023-1학기

  • 2021-2학기

    • 영유아안전교육

      • 학수번호 21528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교)
      • 영어강의
    • 유아교육질적연구(Ⅰ)

      • 학수번호 G1243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2~3 (교)
  • 2021-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 학수번호 10857분반 06
      • 1학년 ( 1학점 월 7~7
      • [유아교육과 정들기 III] / 교수연구실 (교육관A 517호)
    • 영유아발달과교육

      • 학수번호 21527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금 2~3 (교)
      • 영어강의
학력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Ph.D.(Curriculum and Instruction)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M.S(Curriculum and Instruction)

이화여자대학교 문학사(유아교육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