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학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석사, 박사과정을 마치고 교육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문법교육을 전공하였으며,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에서 선임 연구원으로 재직하면서 7차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개발, 한국방송 뉴스 자문, 논술경시대회 등을 주관하였다. 국어교육학회, 한국어교육학회, 한국문법교육학회, 한국어문교육연구회 등 학회에 이사 및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A study on Sino-Korean word usage aspects as subjects of articles in online newspapers and traditional newspapersInternational Journal of Applied Engineering Research, 2015, v.10 no.18, 39345-39348
[학술지논문] 노년층을 위한 국어문화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및 요구 조사 분석 연구
어문학, 2020, v.0
no.149
, 3-49
KCI
[학술지논문] 고령화 시대의 노년기 문법교육의 설계와 전망
문법 교육, 2019, v.37
no.0
, 1-33
KCI
[학술지논문] 청소년 ‘느린 학습자’의 독서 지원을 위한 텍스트 수정 사례 연구
독서연구, 2019, v.0
no.50
, 71-110
KCI
[학술지논문] 한국어 교사는 ‘교재의 실제성’을 어떻게 인식하는가?
국어국문학, 2019, v.0
no.188
, 151-183
KCI
[학술지논문] 한국어 교재의 실제성 평정 척도 연구
교과교육학연구, 2019, v.23
no.4
, 265-276
KCI
[저역서] 국어 교사를 위한 한국어학 입문
사회평론아카데미, 2020, 413
[저역서] 국어 의미 교육론
태학사, 2019, 434
[연구보고서] 포스트코로나 대비 미래지향적 국어과 교육과정 구성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21, 177-185
[학술발표] 국어과와 타 교과 간 중복 교육내용 요소에 대한 비판적 검토: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서의 '의사소통' 관련 내용 요소를 중심으로제46회 한국화법학회 전국 학술대회, 대한민국, 2023-05-13
인공지능, 인간과 기계의 의사소통, 2023
[학술발표] 중학교 국어과 기초학력부진반 수업 사례 연구: '느린 학습자'의 학습 참여 양상 변화를 중심으로제141차 한국국어교육학회 전국학술대회, 대한민국, 2023-06-10
(한)국어 교사 되기, 살아남기, 성장하기, 2023
[학술발표] 국어 관용 표현의 교육 내용에 대한 비판적 검토제235회 全國 學術大會, 대한민국, 2022-04-16
제235회 全國 學術大會 자료집, 2022, 449-472
[학술발표] 국어교사 교육을 위한 변혁적 역량 중심 국어과 교수법 강의 사례 연구: 국어 수업 설계 및 실행에서의 교사 행위자성 강화를 중심으로한국어교육학회 제294회 전국 학술대회, 대한민국, 2022-10-07
변혁적 역량을 준비하는 (한)국어교육의 생태계: 미래로 나아가는 교사, 2022, 281-298
[학술발표] 고등학교 실용 국어의 직무 어휘 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제35차 한국문법교육학회 학술대회, 대한민국, 2021-08-14
뉴노멀 시대의 문법 평가, 2021
[학술발표] 국어 교사의 '느린 학습자' 교육 경험과 인식2020 한국어교육학회/한국독서학회 공동 학술발표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0-09-19
언어복지와 교육, 2020, 533-552
[학술발표] 대학 교양 과목 <교육커뮤니케이션의 이해와 실제>의 개발 및 운영 사례제72회 전국학술발표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0-11-07
미래 사회 변화와 교육커뮤니케이션, 2020, 189-200
[학술발표] 고령화 시대의 노년기 문법교육의 설계와 전망한국문법교육학회 제31차 전국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19-08-10
생애주기 교육과 문법교육, 2019, 167-182
[학술발표] 언어문화 매개자로서의 국어교사: 정체성과 자질의 문제제3회 국어교육학자 대회, 대한민국, 서울, 2019-09-21
21세기 한국어의 위상과 언어문화 교육, 2019, 307-326
[번역] 장르, 텍스트, 문법: 작문교육을 위한 테크놀로지로서의 문법사회평론아카데미,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