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하 교수는 스포츠 심리학(운동학습 및 발달) 전공으로, 인간의 운동행동의 원리와 기전 규명, 스포츠에서의 시각정보 획득 과정과 의사결정, 시지각기술 훈련 효과 검증, 다이나믹 이론 관점에서의 운동협응 연구, 인지기반 학습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등이 주요 관심연구분야이다. 또한 최근에는 건강운동 참여자들의 운동실천과 관련한 심리적 변인의 관계 및 모형 검증에 초점을 두어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그동안 국내외 체육학 관련 주요 학술지에 다수의 논문을 발표했고, 저서로는 초, 중등학교 검정 체육교과서와 『건강상담심리』가 있으며, 역서로는 『인간운동의 질적분석』, 『운동기술획득의 역동성』이 있다. 현재 외부활동으로는 한국스포츠심리학회 부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연구실적
움직임은 어떻게 희망을 만드는가 - 만성통증 환자의 사례연구 -
심리운동연구, 2025, v.11 no.1, 23-47
소매틱 교육의 운동제어 관점에서의 이해: 알렉산더 테크닉과 펠든크라이스 기법 중심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2024, v.35 no.2, 193-211
운동선수의 무의식적 지각 능력: 체계적 문헌 고찰 및 메타분석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2024, v.35 no.2, 105-119
움직임을 통한 마음챙김 - 펠든크라이스 기법의 심리운동적 적용 -
심리운동연구, 2024, v.10 no.3, 55-78
다이빙 심판의 경험에 따른 판정 정확성의 차이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2023, v.34 no.2, 13-24
신체 동작 체험이 우리의 정서적 기억 회상에 미치는 영향: 개념적 은유를 바탕으로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2023, v.34 no.3, 167-179
우리는 환경시를 통해 무엇을 지각하는가?: 핸드볼 경기에서 사전시각단서 획득과 환경시의 역할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2022, v.33 no.1, 79-92
지각선호도, 심상능력, 실제심상활용의 조사연구 : 사격, 양궁, 다이빙, 체조 종목 중심으로
한국체육과학회지, 2022, v.31 no.1, 215-228
운동 의도가 의도-행동 불일치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조절능력 및 자기통제의 조절효과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2021, v.32 no.3, 75-88
코치의 직무열의와 삼분법적 효능감, 코칭만족 그리고 지속의도의 구조적 관계분석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2021, v.32 no.4, 15-28
Effect of Psychological Distance on Intention in Self-Affirmation Theory
Psychological Reports, 2020, v.123 no.6, 2101-2124
무용전공 대학생의 성취목표성향에 따른 지각된 지도행동과 내적동기의 관계
한국체육과학회지, 2020, v.29 no.1, 563-576
Effects of State Anxiety and Ego Depletion on Performance Change in Golf Putting: A Hierarchical Linear Model Application
PERCEPTUAL AND MOTOR SKILLS, 2019, v.126 no.5, 904-921
Can Internal and External Attentional Focus Bring Change in Ballet Pirouette Turn Performance Patterns?: a pilot study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2018, v.29 no.3, 237~246
Effects of a priority-based dual task on gait velocity and variability in older adults with mild cognitive impairment
Journal of Exercise Rehabilitation, 2018, v.14 no.6, 993-997
Examining the relationship between body movement and language use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MOVEMENT SCIENCE, 2018, v.12 no.1, 11~21
모티프라이팅 움직임 교육이 지적장애아동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지, 2018, v.27 no.5, 383~393
숙련성에 따른 QED와 골프퍼팅 수행의 관계: 위계적 회귀분석의 활용
골프연구, 2018, v.12 no.2, 57~68
청소년 운동선수의 성취목표성향에 따른 부모동기분위기와 실패내성의 차이
한국체육과학회지, 2018, v.27 no.5, 489~500
중/고 태권도 선수의 인과차원이 심리적 결과에 미치는 영향: Weiner의 최종귀인모형을 중심으로
한국체육학회지, 2017, v.56 no.6, 143~153
지각된 코칭행동이 선수만족과 탈진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2017, v.28 no.1, 59-69
시⋅청각 감각정보의 일치 여부에 따른아동의 절대적⋅상대적 타이밍 학습 효과
한국초등체육학회지, 2016, v.22 no.2, 1~11
운동 자기-도식이 신체활동련 정보에 대한 반응시간과 신체활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2016, v.27 no.2, 65~78
PARENTAL ATTACHMENT AS A MEDIATOR BETWEEN PARENTAL SOCIAL SUPPORT AND SELF-ESTEEM AS PERCEIVED BY KOREAN SPORTS MIDDLE AND HIGH SCHOOL ATHLETES
PERCEPTUAL AND MOTOR SKILLS, 2015, v.120 no.1, 288-303
대학생 운동선수의 역할 정체성 갈등에 관한 탐색
한국체육과학회지, 2015, v.24 no.5, 389-403
럭비 심판의 숙련성에 따른 시각탐색과 의사결정의 차이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2014, v.25 no.1, 13-27
무용 장르에 따른 표현력 요인의 상대적 중요도 탐색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2014, 제58권 2호, 1-12
비우세손의 절대적․상대적 타이밍 학습을 위한양손 연습의 효과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2014, 제58권 2호, 41-52
진로장벽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 성별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체육학회지, 2014, 제53권 5호, 149-159
특수체육현장에서 지도자의 TGMD-2 매뉴얼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체육과학회지, 2014, 제23권 6호, 585-598
학생-운동선수 역할 정체성 혼란, 사회적 지지 및 대처행동의 관계
한국체육과학회지, 2014, v.23 no.1, 795-806
[학술지논문] 변형된 교대중재설계를 적용한 리듬체조 팟세 피봇과 리본 동작 학습에서 TAGteach의 효과: 비디오 자기평가 피드백과의 비교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2025, v.36
no.3
, 209-224
KCI
[학술지논문] 움직임은 어떻게 희망을 만드는가- 만성통증 환자의 사례연구
심리운동연구, 2025, v.11
no.1
, 23-47
KCI
[학술지논문] 소매틱 교육의 운동제어 관점에서의 이해: 알렉산더 테크닉과 펠든크라이스 기법 중심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2024, v.35
no.2
, 193-211
KCI
[학술지논문] 운동선수의 무의식적 지각 능력: 체계적 문헌 고찰 및 메타분석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2024, v.35
no.2
, 105-119
KCI
[학술지논문] 움직임을 통한 마음챙김 - 펠든크라이스 기법의 심리운동적 적용 -
심리운동연구, 2024, v.10
no.3
, 55-78
KCI
[학술지논문] 다이빙 심판의 경험에 따른 판정 정확성의 차이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2023, v.34
no.2
, 13-24
KCI
[학술지논문] 신체 동작 체험이 우리의 정서적 기억 회상에 미치는 영향: 개념적 은유를 바탕으로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2023, v.34
no.3
, 167-179
KCI
[학술지논문] 우리는 환경시를 통해 무엇을 지각하는가?: 핸드볼 경기에서 사전시각단서 획득과 환경시의 역할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2022, v.33
no.1
, 79-91
KCI
[학술지논문] 지각선호도, 심상능력, 실제심상활용의 조사연구 : 사격, 양궁, 다이빙, 체조 종목 중심으로
한국체육과학회지, 2022, v.31
no.1
, 215-228
KCI
[학술지논문] 운동 의도가 의도-행동 불일치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조절능력 및 자기통제의 조절효과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2021, v.32
no.3
, 75-88
KCI
[학술지논문] 코치의 직무열의와 삼분법적 효능감, 코칭만족 그리고 지속의도의 구조적 관계분석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2021, v.32
no.4
, 15-28
KCI
[학술지논문] Effect of Psychological Distance on Intention in Self-Affirmation Theory
PSYCHOLOGICAL REPORTS, 2020, v.123
no.6
, 2101-2124
SSCI
[학술지논문] 무용전공 대학생의 성취목표성향에 따른 지각된 지도행동과 내적동기의 관계
한국체육과학회지, 2020, v.29
no.1
, 563-576
KCI
[학술발표] 정신회전훈련과 심상훈련이 다이빙 심판 판정에 미치는 효과
2025 한국스포츠심리학회 동계학술대회, 대한민국, 예산, 2025-02-17
2025 한국스포츠심리학회 동계학술대회: 휴식의 쓸모 - 스포츠에서 심리적 비활동의 가치, 2025, 13-13
[학술발표] 승마 기승 학습에 대한 변형된 자기통제 피드백의 효과
2024 한국스포츠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양양, 2024-06-24
2024 한국스포츠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 The Sport Psychology of Marginality, 2024, 47-47
[학술발표] 다이빙 심판의 경험에 따른 판정 정확성의 차이
2023 한국스포츠심리학회 동계학술대회, 대한민국, 제주, 2023-02-15
한국스포츠심리학회 동계학술대회. 스포츠심리학의 도전으로 새지평을 열다, 2023, 105-105
[학술발표] 이중과제 우선순위에 따른 뇌성마비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의 보행 특성
2023 한국스포츠심리학회 동계학술대회, 대한민국, 제주, 2023-02-15
한국스포츠심리학회 동계학술대회. 스포츠심리학의 도전으로 새지평을 열다, 2023, 139-139
[학술발표] The effect of tripartite efficacy on the level of effort and performance expectations for dance class
The 34th International Sport Science Congress in Commemoration for the 1988 Seoul Olympic Games, 대한민국, 2022-08-19
Sports at crossroad in the Era of Digital Transformation, 2022, 92-92
[학술발표] The examination of the emotional and counseling relationships among chinese dance club members using social network analysis
The 34th International Sport Science Congress in Commemoration for the 1988 Seoul Olympic Games, 대한민국, 2022-08-19
Sports at crossroad in the Era of Digital Transformation, 2022, 91-91
[학술발표] 필라테스 지도행동의 운동학습 요인 분석
2022 한국스포츠심리학회 동계학술대회: 스포츠운동심리 연구의 변화, 대한민국, 2022-02-10
2022 한국스포츠심리학회 동계학술대회: 스포츠운동심리 연구의 변화, 2022, 8-9
강의
2025-2학기
스포츠및운동심리학
학수번호 36231 분반 01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2~2
(체C209)
,
목 3~3
(체C209)
배드민턴
학수번호 36249 분반 01
2학년 (
1학점
, 1.5시간)
화 3~3
(체)
배드민턴
학수번호 36249 분반 02
2학년 (
1학점
, 1.5시간)
화 4~4
(체)
배드민턴
학수번호 36249 분반 03
2학년 (
1학점
, 1.5시간)
화 5~5
(체)
체육과학연구법
학수번호 G10822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5
(체)
운동학습및심리
학수번호 PE151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체C209)
2025-1학기
1학년세미나(신산업융합대)
학수번호 11222 분반 15
1학년 (
1학점
, 1시간)
화 7~7
함께 고민해보는 나의 대학 생활
운동발달
학수번호 36226 분반 01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2~2
(체C209)
,
목 3~3
(체C209)
운동학습원리및적용
학수번호 36227 분반 01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3
(체C209)
,
목 2~2
(체C209)
운동제어이론
학수번호 G10859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5
(체)
심화실기I(구기)
학수번호 PE158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체)
2024-2학기
테니스
학수번호 36228 분반 01
3학년 (
1학점
, 1.5시간)
화 4~4
(테니스장)
테니스
학수번호 36228 분반 02
3학년 (
1학점
, 1.5시간)
화 5~5
(테니스장)
스포츠및운동심리학
학수번호 36231 분반 01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3
(체C209)
,
목 2~2
(체C209)
스포츠과학커리어탐색(캡스톤디자인)
학수번호 37302 분반 01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6
(체)
인체의이해와웰니스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37956 분반 01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7~7
(체C209)
,
목 7~7
(체C209)
체육과학연구법
학수번호 G10822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4~5
(체)
운동심리학
학수번호 G11098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5
(체)
체육연구설계법
학수번호 PE105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체C209)
2024-1학기
1학년세미나(신산업융합대)
학수번호 11222 분반 12
1학년 (
1학점
화 7~7
함께 고민해보는 나의 대학 생활/
농구
학수번호 36224 분반 01
3학년 (
1학점
, 1.5시간)
화 4~4
(체)
농구
학수번호 36224 분반 02
3학년 (
1학점
, 1.5시간)
목 4~4
(체)
농구
학수번호 36224 분반 03
3학년 (
1학점
, 1.5시간)
목 5~5
(체)
운동학습원리및적용
학수번호 36227 분반 01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3
(체C209)
,
목 2~2
(체C209)
스포츠마케팅(캡스톤디자인)
학수번호 36529 분반 01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2~3
(체C209)
스포츠신상품개발
학수번호 37965 분반 01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체)
운동학습이론
학수번호 G10855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5
(체)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학수번호 ED114 분반 12
학년 (
2학점
, 2시간)
운동학습및심리
학수번호 PE151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체C209)
2023-2학기
스포츠및운동심리학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36231 분반 01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2~2
(체C209)
,
목 3~3
(체C209)
배드민턴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36249 분반 01
2학년 (
1학점
, 1.5시간)
목 4~4
(체)
배드민턴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36249 분반 02
2학년 (
1학점
, 1.5시간)
화 4~4
(체)
배드민턴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36249 분반 03
2학년 (
1학점
, 1.5시간)
화 5~5
(체)
자기도전설계Ⅰ(체육과학)
학수번호 38268 분반 01
4학년 (
3학점
추가개설/ 도전학기제 합격자만 수강 가능
체육과학연구법
학수번호 G10822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5
(체)
응용스포츠심리학
학수번호 G11136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6~7
(체)
심화실기I(구기)
학수번호 PE158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체)
2023-1학기
2022-2학기
테니스
학수번호 36228 분반 01
3학년 (
1학점
, 1.5시간)
월 4~4
(테니스장)
테니스
학수번호 36228 분반 02
3학년 (
1학점
, 1.5시간)
월 5~5
(테니스장)
스포츠및운동심리학
학수번호 36231 분반 01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2~2
(체C209)
,
목 3~3
(체C209)
체육과학연구법
학수번호 G10822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5~6
(체)
운동행동실험
학수번호 G11129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체)
체육측정평가
학수번호 PE106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체C209)
2022-1학기
농구
학수번호 36224 분반 01
3학년 (
1학점
, 1.5시간)
월 5~5
(체)
농구
학수번호 36224 분반 02
3학년 (
1학점
, 1.5시간)
목 4~4
(체)
추가개설
운동학습원리및적용
학수번호 36227 분반 01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2~2
(체C209)
,
목 3~3
(체C209)
운동제어이론
학수번호 G10859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학수번호 ED114 분반 11
학년 (
2학점
, 2시간)
운동학습및심리
학수번호 PE151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체C209)
심화실기I(구기)
학수번호 PE158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체)
이 사이트는 자바스크립트를 지원하지 않으면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