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철(劉承澈) 교수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아동미디어융합전공[대학원] /포스트휴먼융합인문학협동과정 /호크마교양대학

유승철 프로필 사진
유승철 교수는 미국 텍사스 대학교(Univ. of Texas at Austin) 에서 광고학(Advertising-Digital Media)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다. (주)제일기획에서 다년간 뉴미디어 및 광고/PR실무를 경험했으며 미국 '시카고 로욜라대학교(Loyola University Chicago)'에서 디지털 광고 (Digital/Interactive Advertising)담당 교수로 근무했다. 2015년부터 현재까지 이화여자대학교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미디어 융합 트랙' 및 '미디어공학&창업 트랙' 교수 및 포스트휴먼융합인문학협동과정에 겸임교수로 재직 중이다. 뉴미디어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광고/PR/마케팅과 소비자 심리학이 주요 연구 분야이며 2009년부터 CJ, LG, KT, 삼성 등 다수 기업들 및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행정안전부, 서울시, 인천시, 대한간호협회 등 공공기관들과 연구/컨설팅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2022년부터 현재까지 한국광고주협회(KAA) 광고주협회보 위원장으로 봉사하고 있다. 유승철 교수는 미디어산업발전에 이바지한 공적을 인정받아 2021년 12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표창을 수상했으며 2023년 부터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 비상임 이사로 재직하고 있다.
  • 커뮤니케이션ㆍ미디어학부장
  • 이화·포스코관 301호
  • 02-3277-2240
  • 면담 가능시간
    • 월/금요일 1시-3시
  • 연구관심분야
    • 디지털 온라인 광고 / 광고정책, 광고 마케팅 기술,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소비자 광고 심리학 / 소비자 행동, 장소 커뮤니케이션 / 장소 마케팅
연구실적
  • Meet the virtual jeju dol harubang—The mixed VR/Ar application for cultural immersion in Korea’s main heritage ISPRS International Journal of Geo-Information, 2020, v.9 no.6, 367
    SCIE Scopus dColl.
  • Novel Image Processing Method for Detecting Strep Throat (Streptococcal Pharyngitis) Using Smartphone SENSORS, 2019, v.19 no.15, 3307
    SCIE Scopus dColl.
  • Nonprofit fundraising with virtual reality NONPROFIT MANAGEMENT & LEADERSHIP, 2018, v.29 no.1, 11-27
    SSCI Scopus dColl.
  • Virtual shopping and unconscious persuasion: The priming effects of avatar age and consumers' age discrimination on purchasing and prosocial behavior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015, v.48, 62-71
    SSCI Scopus dColl.
  • [학술지논문] The Effectiveness of Jeju Island Mixed Reality Tourism Application: Focusing on the Moderating Role of Users' K-Culture Involvement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 2020, v.8 no.2 , 116-128
    KCI
  • [학술지논문] Nonprofit fundraising with virtual reality NONPROFIT MANAGEMENT & LEADERSHIP, 2018, v.29 no.1 , 11-27
    SSCI
  • Emoji advertising in social media and its effects on consumer behavior: Assessing purchase intentions and brand metaphorical warmth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Smart Convergence, 2024, v.13 no.1, 129-139
    KCI dColl.
  • Harnessing Mobile Technology for Retail Advancement : A Scientific Exploration Gumaetan Traditional Market in Suwon City OOH광고학연구, 2024, v.21 no.1, 31-51
    KCI dColl.
  • Influencer Attachment and Consumer Response to Product Links in Native Video Ads: An Empirical Study on Bilibili's Platform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Smart Convergence, 2024, v.13 no.1, 140-151
    KCI dColl.
  • Revolutionizing Elderly Care in Korea: A Deep Dive into the 'Nomad Silver' Generation's Hospital Need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Smart Convergence, 2024, v.13 no.1, 122-128
    KCI dColl.
  • 국내 OTT 시청 및 광고 데이터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탐색적 연구: 전문가 심층 인터뷰를 중심으로 방송통신연구, 2024, v.0 no.125, 43-73
    KCI dColl.
  • 디지털 플랫폼의 다크패턴과 관련한 법적 검토 및 향후 정책방향에 대한 연구: 소비자 다크패턴 피해 유형 분석과 해외 입법례 비교를 중심으로1) 미디어 경제와 문화, 2024, v.22 no.2, 109-143
    KCI dColl.
  • Augmented reality and nonprofit marketing during the COVID-19 pandemic: AR factors that influence community participation and willingness to contribute to causes Nonprofit Management and Leadership, 2023, v.34 no.1, 81-106
    SSCI Scopus dColl.
  • Enhancing the Reliability of OTT Viewing Data in the Golden Age of Streaming: A Small Sample AHP Analysis and In-Depth Interview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Smart Convergence, 2023, v.12 no.1, 140-148
    KCI dColl.
  • Exploring the Challenges and Strategies for Combating Advertising Fraud and Preserving Brand Reputation in the Korean Advertising Landscape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 2023, v.11 no.1, 306-311
    KCI dColl.
  • Generative AI and its Implications for Modern Marketing: Analyzing Potential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Smart Convergence, 2023, v.12 no.3, 175-185
    KCI dColl.
  • Revising the Korean Newspaper Advertising Code of Ethics: An Empirical Investigation Leveraging Expert Interviews and 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 Survey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2023, v.15 no.3, 135-148
    KCI dColl.
  • Unveiling Augmented Reality Applications: Exploring Influential Factors Through Comprehensive Review SN Computer Science, 2023, v.4 no.5, 694
    Scopus dColl.
  • 광고산업의 혁신성장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나? 토픽모델링을 활용한 광고산업의 국정과제 추진방안 미디어 경제와 문화, 2023, v.21 no.3, 7-49
    KCI dColl.
  • 성형광고의 매체별 메시지 전략 분석을 통한 국내 성형광고의 문제점 및 향후 개선 방향에 관한 연구: 지하철 광고 및 병원 홈페이지 내용분석을 중심으로 의료경영학연구, 2023, v.17 no.1, 1-13
    KCI dColl.
  • 한국 교육 관광지 이미지가 관광객의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국 관광객의 과시적 자기표현과 자아이미지 일치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문화기술의 융합, 2023, v.9 no.4, 283-290
    KCI dColl.
  • Digital Outdoor Advertising Tecoration for the Metaverse Smart City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 2022, v.10 no.1, 196-203
    KCI dColl.
  • 미디어⋅광고 데이터 신뢰성 제고를 위한 국내 전담기관 설립 추진에 관한 연구: 이해관계자 심층면접 및 AHP와 IPA를 활용한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미디어 경제와 문화, 2022, v.20 no.2, 121-159
    KCI dColl.
  • 소비자의 스마트병원 헬스케어 서비스 수용의도에 대한 연구: 중국 소비자를 중심으로 의료경영학연구, 2022, v.16 no.1, 49-61
    KCI dColl.
  • 술방은 주류광고의 새로운 정착지인가? 술방 시청동기와 진정성 인식이 주류제품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미디어 경제와 문화, 2022, v.20 no.2, 43-91
    KCI dColl.
  • 4차 산업혁명 시대 - 기금조성용 옥외광고의 지속가능한 성장전략에 관한 연구: 디지털 전환 및 세로형 크리에이티브 도입을 중심으로 OOH광고학연구, 2021, v.18 no.4, 59-83
    KCI dColl.
  • Brand Activism in the Age of Transmedia: Lessons Learned from Business Practice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 2021, v.9 no.1, 64-69
    KCI dColl.
  • The Transformation of the Advertising Industry in the ‘Un-tact’ Digital Technology Era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2021, v.13 no.2, 267-275
    KCI dColl.
  • The intervention effect of a nursing-media studies convergence problem-based learning (PBL) program to improve nurses' public image: Changed perceptions of program participants and students attended a PBL present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21, v.27 no.1, 59-67
    Scopus KCI dColl.
  • 밀키트 선택속성이 소비자 만족, 구매의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광고PR실학연구, 2021, v.14 no.3, 124-154
    KCI dColl.
  • 왜 그들은 ‘술방’을 보는가?: 소셜미디어 음주 일인방송 시청동기와 콘텐츠 태도에 대한 탐색적 연구 사회과학연구, 2021, v.60 no.2, 407-454
    KCI dColl.
  • 인공지능 의료 챗봇 상담의 서비스 가치가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산부인과 챗봇 상담 이용목적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의료경영학연구, 2021, v.15 no.3, 41-59
    KCI dColl.
  • A Study on the Advertising Strategy Using 'Shin Hallyu' Cultural Content for Marketing Korean 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 Products Targeting Chinese Consumer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Smart Convergence, 2020, v.9 no.3, 105-117
    KCI dColl.
  • A Study on the Future Direction of the Digital Signage Industry in Korea: A Big Data Network Analysis from 2008 to 2019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 2020, v.8 no.1, 120-127
    KCI dColl.
  • Exploring the power of multimodal features for predicting the popularity of social media image in a tourist destination Multimodal Technologies and Interaction, 2020, v.4 no.3, 1-23
    Scopus dColl.
  • K팝 팬십이 서울시 광고태도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국 방탄소년단 팬의 광고 이미지 일치성 인식을 중심으로 영상문화콘텐츠연구, 2020, no.21, 379-420
    KCI dColl.
  • PalmitoAR: The Last Battle of the US Civil War Reenacted Using Augmented Reality ISPRS INTERNATIONAL JOURNAL OF GEO-INFORMATION, 2020, v.9 no.2, 75
    SCIE Scopus dColl.
  • The Effectiveness of Jeju Island Mixed Reality Tourism Application: Focusing on the Moderating Role of Users' K-Culture Involvement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 2020, v.8 no.2, 116-128
    KCI dColl.
  • VR 360 공간문화콘텐츠를 활용한 관광지 마케팅 효과: 콘텐츠 포맷 및 소재, 시청자 신기성 추구 욕구와 시청만족도를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 2020, v.59 no.1, 731-761
    KCI dColl.
  • 공간문화콘텐츠 창제작 프로젝트 기반 수업 :신촌 도시재생 커뮤니케이션 캠페인 PBL 효과분석을 중심으로 문화기술의 융합, 2020, v.6 no.2, 207-215
    KCI dColl.
  • 국내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PR 산업의 성장 전략 연구 광고PR 전문가 대상의 FGI, MDS 및 IPA 매트릭스 분석을 중심으로 홍보학연구, 2020, v.24 no.5, 1-29
    KCI dColl.
  • 국내 스마트사이니지 기업의 해외 전략시장 진출을 위한 정부 지원정책 방향 도출에 관한 연구 : 중국, 태국, 베트남 진출전략을 중심으로 OOH광고학연구, 2020, v.17 no.4, 51-76
    KCI dColl.
  • AR 가상피팅 디지털사이니지가 쇼퍼에게 미치는 영향: 여성복 패션 매장에서 VMD 연출 기법과 제품 유형에 따른 광고 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2019, v.21 no.4, 135-167
    KCI dColl.
  • Building an understanding of major advertising strategies for location-based digital signage: A study of Korean marketing practitioners'practice Test Engineering and Management, 2019, v.81 no.11-12, 2522-2533
    Scopus dColl.
  • The Season to Help: The Effect of Seasonal Mood and Gain Versus Loss Advertising Message Framing on Intention to Help Charity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Smart Convergence, 2019, v.8 no.3, 102-114
    KCI dColl.
  • 공간문화콘텐츠 비즈니스의 핵심 성공조건에 관한 연구 : ID3 알고리즘 기반의 귀납적 추론을 활용한 비즈니스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미디어 경제와 문화, 2019, v.17 no.2, 81-116
    KCI dColl.
  • 국내 청년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대학의 광고PR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 산ᐨ관ᐨ학 스타트업 전문가를 대상으로한 AHP분석과 심층면접을 통한 광고PR 대학교과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광고PR실학연구, 2019, v.12 no.2, 59-85
    KCI dColl.
  • 이미지 기반 소셜 미디어에서브랜디드 콘텐츠의 전략적 모호성광고 효과에 관한 연구: 해시태그 유무에 따른 효과, 개념 유창성의 매개효과, 제품 유형 및 포스팅 주체에 따른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광고연구, 2019, no.120, 5-48
    KCI dColl.
  • 디지털 사이니지 미디어 크리에이티브: 매체 유형화와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 광고학연구, 2018, v.29 no.6, 81~108
    KCI dColl.
  • 안면 인식 디지털 사이니지의광고 매체로서 활용을 위한 제도적 고찰 및향후 정책 과제 제안소비자 개인정보 보호와 산업 진흥 방안을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2018, v.20 no.4, 180~230
    KCI dColl.
  • Designing Health Games for Anti-Smoking Advertising Targeting College Students: The Impact of Message Types and Voice-Over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2017, v.13 no.3, 17~24
    KCI dColl.
  • 광고 콘텐츠의 창의성이 인지종결 지연욕구와 광고태도에 미치는 영향 - 비유창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17, v.17 no.12, 339~356
    KCI dColl.
  •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옥외 광고의 새로운 정의와 범위에 대한 연구: 광고학과 법학적 관점의 종합 광고연구, 2017, v.1 no.112, 199~237
    KCI dColl.
  • Contextual advertising in games: Impacts of game context on a player’s memory and evaluation of brands in video games Journal of Marketing Communications, 2016 , 1-18
    Scopus dColl.
  • Sadvertising in Thailand: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and values shown in sad viral video ads 글로벌문화콘텐츠, 2016, no.25, 99
    KCI dColl.
  • 도로변 디지털 빌보드 매체의 국내도입에 대한 탐색적 연구광고 전문가들의 관점을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2016, v.18 no.4, 284~322
    KCI dColl.
  • 한국 디지털 사이니지 연구의 어제와 오늘: 연구 추세와 미래 연구 제안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16, v.16 no.10, 745~757
    KCI dColl.
  • Effects of violent television programmes on advertising effectiveness among young children Findings from a field experiment of kindergarten samples in South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ADVERTISING, 2014, v.33 no.3, 557-578
    SSCI Scopus dColl.
  • Hedonic shopping motivation and co-shopper influence on utilitarian grocery shopping in superstore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014, v.42 no.5, 528-544
    SSCI Scopus dColl.
  • Under Pressure: Avatar Appearance and Cognitive Load Effects on Attitudes, Trustworthiness, Bidding, and Interpersonal Distance in a Virtual Store PRESENCE-TELEOPERATORS AND VIRTUAL ENVIRONMENTS, 2014, v.23 no.1, 18-32
    SCIE Scopus dColl.
  • [학술지논문] Emoji advertising in social media and its effects on consumer behavior: Assessing purchase intentions and brand metaphorical warmth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Smart Convergence, 2024, v.13 no.1 , 129-139
    KCI
  • [학술지논문] Flower of Capitalism: South Korean Advertising at a Crossroads JOURNAL OF ASIAN STUDIES, 2024, v.1 no.4 , 1-4
    AHCI
  • [학술지논문] Harnessing Mobile Technology for Retail Advancement : A Scientific Exploration Gumaetan Traditional Market in Suwon City OOH광고학연구, 2024, v.21 no.1 , 31-51
    KCI
  • [학술지논문] Influencer Attachment and Consumer Response to Product Links in Native Video Ads: An Empirical Study on Bilibili's Platform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Smart Convergence, 2024, v.13 no.1 , 140-151
    KCI
  • [학술지논문] Investigating Continuous Usage Intention of Xiaohongshu Live Commerce for Health Functional Products: An Integration of ECM and TTF Theorie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Smart Convergence, 2024, v.13 no.3 , 287-299
    KCI
  • [학술지논문] Revolutionizing Elderly Care in Korea: A Deep Dive into the 'Nomad Silver' Generation's Hospital Need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Smart Convergence, 2024, v.13 no.1 , 122-128
    KCI
  • [학술지논문] The impact of Fashion Brand Collaborations in Sandbox Games on Purchase Intention: The Role of Brand Coolness and Self-Avatar Identification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Smart Convergence, 2024, v.13 no.3 , 214-226
    KCI
  • [학술지논문] Urban tourism revitalization through smart city Tecoration using digital outdoor advertising: a case study of WAVE advertising in Seoul, South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Cities, 2024, v.1 no.1 , 1-1
    Scopus
  • [학술지논문] 국내 OTT 시청 및 광고 데이터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탐색적 연구: 전문가 심층 인터뷰를 중심으로 방송통신연구, 2024, v.1 no.125 , 43-73
    KCI
  • [학술지논문] 디지털 전환기의 옥외광고 산업과 ESG : 옥외광고 실무자를 대상으로 한 AHP 조사를 중심으로 OOH광고학연구, 2024, v.21 no.4 , 5-25
    KCI
  • [학술지논문] 디지털 플랫폼의 다크패턴과 관련한 법적 검토 및 향후 정책방향에 대한 연구: 소비자 다크패턴 피해 유형 분석과 해외 입법례 비교를 중심으로1) 미디어 경제와 문화, 2024, v.22 no.2 , 109-143
    KCI
  • [학술지논문] Augmented reality and nonprofit marketing during the COVID-19 pandemic: AR factors that influence community participation and willingness to contribute to causes NONPROFIT MANAGEMENT & LEADERSHIP, 2023, v.34 no.1 , 81-106
    SSCI
  • [학술지논문] Enhancing the Reliability of OTT Viewing Data in the Golden Age of Streaming: A Small Sample AHP Analysis and In-Depth Interview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Smart Convergence, 2023, v.12 no.1 , 140-148
    KCI
  • [학술지논문] Entrepreneurship education for women through project-based flipped learning: The impact of innovativeness and risk-taking on course satisfaction Journal of Entrepreneurship, Management and Innovation, 2023, v.19 no.3 , 229-260
    Scopus
  • [학술지논문] Exploring the Challenges and Strategies for Combating Advertising Fraud and Preserving Brand Reputation in the Korean Advertising Landscape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 2023, v.11 no.1 , 306-311
    KCI
  • [학술지논문] Finding tourism niche on image-based social media: Integrating computational methods JOURNAL OF VACATION MARKETING, 2023, v.1 no.1 , 1-1
    SSCI
  • [학술지논문] Generative AI and its Implications for Modern Marketing: Analyzing Potential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Smart Convergence, 2023, v.12 no.3 , 175-185
    KCI
  • [학술지논문] Revising the Korean Newspaper Advertising Code of Ethics: An Empirical Investigation Leveraging Expert Interviews and 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 Survey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2023, v.15 no.3 , 135-148
    KCI
  • [학술지논문] Unveiling Augmented Reality Applications: Exploring Influential Factors Through Comprehensive Review SN Computer Science, 2023, v.4 no.5 , 0-0
    Scopus
  • [학술지논문] 광고산업의 혁신성장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나? 토픽모델링을 활용한 광고산업의 국정과제 추진방안 미디어 경제와 문화, 2023, v.21 no.3 , 7-49
    KCI
  • [학술지논문] 성형광고의 매체별 메시지 전략 분석을 통한 국내 성형광고의 문제점 및 향후 개선 방향에 관한 연구: 지하철 광고 및 병원 홈페이지 내용분석을 중심으로 의료경영학연구, 2023, v.17 no.1 , 1-13
    KCI
  • [학술지논문] 한국 교육 관광지 이미지가 관광객의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국 관광객의 과시적 자기표현과 자아이미지 일치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문화기술의 융합, 2023, v.9 no.4 , 283-290
    KCI
  • [학술지논문] Digital Outdoor Advertising Tecoration for the Metaverse Smart City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 2022, v.10 no.1 , 196-203
    KCI
  • [학술지논문] 메타버스 미디어 공간으로서 스마트시티 그리고 디지털 사이니지 테코레이션 방송과 미디어 , 2022, v.24 no.4 , 79-90
    KCI
  • [학술지논문] 미디어⋅광고 데이터 신뢰성 제고를 위한 국내 전담기관 설립 추진에 관한 연구: 이해관계자 심층면접 및 AHP와 IPA를 활용한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미디어 경제와 문화, 2022, v.20 no.2 , 121-159
    KCI
  • [학술지논문] 소비자의 스마트병원 헬스케어 서비스 수용의도에 대한 연구: 중국 소비자를 중심으로 의료경영학연구, 2022, v.16 no.1 , 49-61
    KCI
  • [학술지논문] 술방은 주류광고의 새로운 정착지인가? 술방 시청동기와 진정성 인식이 주류제품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미디어 경제와 문화, 2022, v.20 no.2 , 43-91
    KCI
  • [학술지논문] 4차 산업혁명 시대 - 기금조성용 옥외광고의 지속가능한 성장전략에 관한 연구: 디지털 전환 및 세로형 크리에이티브 도입을 중심으로 OOH광고학연구, 2021, v.18 no.4 , 59-83
    KCI
  • [학술지논문] Brand Activism in the Age of Transmedia: Lessons Learned from Business Practice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 2021, v.9 no.1 , 64-69
    KCI
  • [학술지논문] The Transformation of the Advertising Industry in the ‘Un-tact’ Digital Technology Era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2021, v.13 no.2 , 267-275
    KCI
  • [학술지논문] The intervention effect of a nursing-media studies convergence problem-based learning (PBL) program to improve nurses' public image: Changed perceptions of program participants and students attended a PBL presentation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021, v.27 no.1 , 59-67
    Scopus
  • [학술지논문] “Tecoration” Using Digital Outdoor Advertising: A Case Study of the Three Leading Global Smart Cities Review of International Geographical Education Online, 2021, v.11 no.8 , 1-13
    Scopus
  • [학술지논문] 드라마 PPL을 통한 장소성 형성에 대한 연구 : 뉴스기사 내용분석을 중심으로 Entertainment Review, 2021, v.6 no.1 , 61-74
    KCI
  • [학술지논문] 밀키트 선택속성이 소비자 만족, 구매의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광고PR실학연구, 2021, v.14 no.3 , 124-154
    KCI
  • [학술지논문] 왜 그들은 ‘술방’을 보는가?: 소셜미디어 음주 일인방송 시청동기와 콘텐츠 태도에 대한 탐색적 연구 사회과학연구, 2021, v.60 no.2 , 407-454
    KCI
  • [학술지논문] 인공지능 의료 챗봇 상담의 서비스 가치가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산부인과 챗봇 상담 이용목적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의료경영학연구, 2021, v.15 no.3 , 41-59
    KCI
  • [학술지논문] A Study on the Advertising Strategy Using 'Shin Hallyu' Cultural Content for Marketing Korean 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 Products Targeting Chinese Consumer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Smart Convergence, 2020, v.9 no.3 , 105-117
    KCI
  • [학술지논문] A Study on the Future Direction of the Digital Signage Industry in Korea: A Big Data Network Analysis from 2008 to 2019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 2020, v.8 no.1 , 120-127
    KCI
  • [학술지논문] Exploring the power of multimodal features for predicting the popularity of social media image in a tourist destination Multimodal Technologies and Interaction, 2020, v.4 no.3 , 1-23
    Scopus
  • [학술지논문] K팝 팬십이 서울시 광고태도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국 방탄소년단 팬의 광고 이미지 일치성 인식을 중심으로 영상문화콘텐츠연구, 2020, v.1 no.21 , 379-420
    KCI
  • [학술지논문] Meet the Virtual Jeju Dol Harubang-The Mixed VR/AR Application for Cultural Immersion in Korea's Main Heritage ISPRS INTERNATIONAL JOURNAL OF GEO-INFORMATION, 2020, v.9 no.6 , 367-367
    SCIE
  • [학술지논문] PalmitoAR: The Last Battle of the US Civil War Reenacted Using Augmented Reality ISPRS INTERNATIONAL JOURNAL OF GEO-INFORMATION, 2020, v.9 no.2 , 75-75
    SCIE
  • [학술지논문] VR 360 공간문화콘텐츠를 활용한 관광지 마케팅 효과: 콘텐츠 포맷 및 소재, 시청자 신기성 추구 욕구와 시청만족도를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 2020, v.59 no.1 , 731-761
    KCI
  • [학술지논문] 공간문화콘텐츠 창제작 프로젝트 기반 수업 :신촌 도시재생 커뮤니케이션 캠페인 PBL 효과분석을 중심으로 문화기술의 융합, 2020, v.6 no.2 , 207-215
    KCI
  • [학술지논문] 국내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PR 산업의 성장 전략 연구 광고PR 전문가 대상의 FGI, MDS 및 IPA 매트릭스 분석을 중심으로 홍보학연구, 2020, v.24 no.5 , 1-29
    KCI
  • [학술지논문] 국내 스마트사이니지 기업의 해외 전략시장 진출을 위한 정부 지원정책 방향 도출에 관한 연구 : 중국, 태국, 베트남 진출전략을 중심으로 OOH광고학연구, 2020, v.17 no.4 , 51-76
    KCI
  • [학술지논문] AR 가상피팅 디지털사이니지가 쇼퍼에게 미치는 영향: 여성복 패션 매장에서 VMD 연출 기법과 제품 유형에 따른 광고 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2019, v.21 no.4 , 135-167
    KCI
  • [학술지논문] Building an Understanding of Major Advertising Strategies for Location-Based Digital Signage: A Study of Korean Marketing Practitioners’ Practice Test Engineering and Management, 2019, v.81 no.19 , 2522-2533
    Scopus
  • [학술지논문] Novel Image Processing Method for Detecting Strep Throat (Streptococcal Pharyngitis) Using Smartphone SENSORS, 2019, v.19 no.15 , 3307-3307
    SCIE
  • [학술지논문] The Season to Help: The Effect of Seasonal Mood and Gain Versus Loss Advertising Message Framing on Intention to Help Charity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Smart Convergence, 2019, v.8 no.3 , 102-114
    KCI
  • [학술지논문] 공간문화콘텐츠 비즈니스의 핵심 성공조건에 관한 연구 : ID3 알고리즘 기반의 귀납적 추론을 활용한 비즈니스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미디어 경제와 문화, 2019, v.17 no.2 , 81-116
    KCI
  • [학술지논문] 국내 청년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대학의 광고PR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 산ᐨ관ᐨ학 스타트업 전문가를 대상으로한 AHP분석과 심층면접을 통한 광고PR 대학교과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광고PR실학연구, 2019, v.12 no.2 , 59-85
    KCI
  • [학술지논문] 이미지 기반 소셜 미디어에서브랜디드 콘텐츠의 전략적 모호성광고 효과에 관한 연구: 해시태그 유무에 따른 효과, 개념 유창성의 매개효과, 제품 유형 및 포스팅 주체에 따른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광고연구, 2019, v.0 no.120 , 5-48
    KCI
  • [학술지논문] 디지털 사이니지 미디어 크리에이티브: 매체 유형화와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 광고학연구, 2018, v.29 no.6 , 81-108
    KCI
  • [학술지논문] 안면 인식 디지털 사이니지의광고 매체로서 활용을 위한 제도적 고찰 및향후 정책 과제 제안소비자 개인정보 보호와 산업 진흥 방안을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2018, v.20 no.4 , 180-230
    KCI
  • [학술지논문] Designing Health Games for Anti-Smoking Advertising Targeting College Students: The Impact of Message Types and Voice-Over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2017, v.13 no.3 , 17-24
    KCI
  • [학술지논문] 광고 콘텐츠의 창의성이인지종결 지연욕구와 광고태도에 미치는 영향- 비유창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17, v.17 no.12 , 339-356
    KCI
  • [학술지논문]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옥외 광고의 새로운 정의와 범위에 대한 연구: 광고학과 법학적 관점의 종합 광고연구, 2017, v.1 no.112 , 199-237
    KCI
  • [학술지논문] Sadvertising in Thailand: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and values shown in sad viral video ads 글로벌문화콘텐츠, 2016, v.1 no.25 , 99-120
    KCI
  • [학술지논문] 도로변 디지털 빌보드 매체의 국내도입에 대한 탐색적 연구광고 전문가들의 관점을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2016, v.18 no.4 , 284-322
    KCI
  • [학술지논문] 한국 디지털 사이니지 연구의 어제와 오늘: 연구 추세와 미래 연구 제안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16, v.16 no.10 , 745-757
    KCI
  • [학술지논문] An Exploratory Study of Successful Advertising Internships: A Survey Based on Paired Data of Interns and Employers Journal of Advertising Education, 2015, v.19 no.1 , 5-16
  • [학술지논문] Virtual shopping and unconscious persuasion: The priming effects of avatar age and consumers' age discrimination on purchasing and prosocial behavior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015, v.48 no.1 , 62-71
    SSCI
  • [학술지논문] Effects of violent television programmes on advertising effectiveness among young children Findings from a field experiment of kindergarten samples in South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ADVERTISING, 2014, v.33 no.3 , 557-578
    SSCI
  • [학술지논문] Hedonic shopping motivation and co-shopper influence on utilitarian grocery shopping in superstore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014, v.42 no.5 , 528-544
    SSCI
  • [학술지논문] Under Pressure: Avatar Appearance and Cognitive Load Effects on Attitudes, Trustworthiness, Bidding, and Interpersonal Distance in a Virtual Store PRESENCE-TELEOPERATORS AND VIRTUAL ENVIRONMENTS, 2014, v.23 no.1 , 18-32
    SCI
  • [학술지논문] Do Violent Video Games Impair The Effectiveness of In-Game Advertisements? The Impact of Gaming Environment on Brand Recall, Brand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CYBERPSYCHOLOGY BEHAVIOR AND SOCIAL NETWORKING, 2011, v.14 no.7-8 , 439-446
    SCI
  • [학술지논문] In-Store Video Advertising Effectiveness Three New Studies Provide In-Market Field Data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2010, v.50 no.4 , 386-402
    SCI
  • [저역서] 통찰 행복한북클럽, 2024, 568
  • [저역서] 인공지능 시대의 광고윤리 학지사, 2023, 384
  • [저역서] K-Advertising - The History, Culture and Trends of Advertising in Korea 오색필통, 2022, 234
  • [저역서] 디지털 시대의 광고 리터러시 서울경제경영, 2022, 313
  • [저역서] 메디커뮤니케이션 의료커뮤니케이션과 마케팅 학지사, 2022, 600
  • [저역서] 광고의 미래 넥스트 10년 - 한 권으로 읽는 광고의 새로운 키워드와 트렌드 학지사, 2021, 256
  • [저역서] 디지털 시대의 광고학 신론 학지사, 2021, 537
  • [저역서] 미래병원 병원 브랜딩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학지사, 2021, 415
  • [저역서] 언택트 시대의 광고 크리에이티브 학지사, 2021, 312
  • [저역서] 테코레이션 메타버스, 스마트시티 그리고 디지털 옥외광고 학지사, 2021, 360
  • [저역서] Brand Story that Works: Creating Branded Stories in the Era of Social Content Amelia Bella Publishing, 2020, 305
  • [저역서] Branded Stories for Content Marketing 퍼플[교보문고], 2020, 216
  • [저역서] 광고 미디어의 현재와 미래 학지사, 2020, 328
  • [저역서] 한 권으로 끝내는 온라인 교육 콘텐츠 제작 교육자를 위한 수업 영상 촬영·편집·활용 핸드북 이화여자대학교출판문화원 , 2020, 264
  • [저역서] 반갑다 광고와 PR 서울경제경영, 2019, 246
  • [저역서] 네이티브 광고 커뮤니케이션북스, 2016, 94
  • [저역서] 디지털 사이니지 커뮤니케이션북스, 2016, 99
  • [학술발표] ESG관점에서 바라본 인공지능 시대 옥외광고 산업의 대응방향 한국광고홍보학회 봄철정기학술대회, 대한민국, 경주, 2024-05-24 한국광고홍보학회, 2024, 35-40
  • [학술발표] 디지털 플랫폼의 다크패턴과 관련한 법적 검토 및 향후 정책방향에 대한 연구 한국광고홍보학회 봄철학술대회, 대한민국, 경주, 2024-05-24 한국광고홍보학회 , 2024, 185-188
  • [학술발표] 생성형 AI 시대의 푸드 브랜드 그리고 로코노미 대한지역사회 영양학회 추계 학술대회 , 대한민국, 전주, 2024-10-31 대한지역사회 영양학회, 2024, 24-24
  • [학술발표] 커뮤니케이션 미디어학과 중국인 유학생의 유학 생활 및 향후 목표에 대한 기대 탐구 한국광고홍보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대한민국, 경주, 2024-05-24 한국광고홍보학회 , 2024, 66-70
  • [학술발표] Civil War Battlefield Experience: Historical event simulation using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2019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rtificial Intelligence and Virtual Reality (AIVR), 미국, San Diego, 2019-12-11 2019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rtificial Intelligence and Virtual Reality (AIVR), 2019, 294-297
강의
  • 2024-2학기

    • K-MOOC:디지털마케팅과소셜미디어브랜드콘텐츠전략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K-MOOC:푸드테크시대의K-푸드브랜드스토리텔링

    • 커뮤니케이션현장실습1

      • 학수번호 37945분반 01
      • 4학년 ( 1학점
      • 추가 개설 / 현장실습(인턴십) 승인자만 신청 가능
    • 커뮤니케이션현장실습2

      • 학수번호 37946분반 01
      • 4학년 ( 2학점
      • 추가 개설 / 현장실습(인턴십) 승인자만 신청 가능
    • 미디어프로젝트자기설계Ⅰ

      • 학수번호 38358분반 02
      • 4학년 ( 3학점
      • 추가개설, 도전학기제 합격자만 수강가능
    • 미디어프로젝트자기설계Ⅱ

      • 학수번호 38359분반 02
      • 4학년 ( 3학점
      • 추가개설, 도전학기제 합격자만 수강가능
    • 광고기획과스타트업브랜딩

      • 학수번호 39187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포451) , 목 4~4 (포451)
      • 영어강의
    • 브랜드커뮤니케이션세미나

  • 2024-1학기

    • 호크마세미나

      • 학수번호 11302분반 14
      • 1학년 ( 1학점 월 7~7 (캠)
      • 콘텐츠와 미디어 창의성 - 성공적인 커뮤니케이터로 성장하기/ ECC B250호
    • 사회과학탐구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11304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금 3~4 (포160)
      • 전공탐색 교과목(호크마대 1학년 수강 권장), 재수강 불가, 1학년만 수강 가능, 2~4학년 수강 불가, 팀티칭
    • K-MOOC:디지털마케팅과소셜미디어브랜드콘텐츠전략

    • K-MOOC:푸드테크시대의K-푸드브랜드스토리텔링

    • 매스커뮤니케이션이론

    • 광고캠페인

      • 학수번호 35123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포367) , 수 5~5 (포367)
      • 영어강의
    • 커뮤니케이션과사회

      • 학수번호 36029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3 (포) , 목 2~2 (153)
      • 전공필수,영어강의
    • 미디어프로젝트자기설계Ⅰ

      • 학수번호 38358분반 01
      • 4학년 ( 3학점
      • 도전학기 선발학생만 수강 가능
    • 미디어프로젝트자기설계Ⅱ

      • 학수번호 38359분반 01
      • 4학년 ( 3학점
      • 도전학기 선발학생만 수강 가능
    • 광고심리학세미나

    • 디지털스토리텔링

  • 2023-2학기

    • K-MOOC:디지털마케팅과소셜미디어브랜드콘텐츠전략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커뮤니케이션현장실습1

      • 학수번호 37945분반 01
      • 4학년 ( 1학점
      • 추가 개설, 인턴십, 사전선발생만 수강 가능
    • 커뮤니케이션현장실습2

      • 학수번호 37946분반 01
      • 4학년 ( 2학점
      • 추가 개설, 인턴십, 사전선발생만 수강 가능
    • 광고기획과스타트업브랜딩

    • 광고심리학

  • 2023-1학기

  • 2022-2학기

  • 2022-1학기

    • 1학년세미나(사회대)

      • 학수번호 10848분반 16
      • 1학년 ( 1학점 화 7~7
      • '푸드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진로탐색 / 장소: 교수연구실(포스코관 연구동 301호)
    • 광고카피라이팅

      • 학수번호 35119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3 (포555) , 목 2~2 (포555)
    • 광고캠페인

    • 광고심리학세미나

    • 브랜드커뮤니케이션세미나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력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Ph.D.(Advertising)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M.A.(Advertising)

경력

Loyola University Chicago 2012-08-15 ~ 2015-02-28

커뮤니케이션ㆍ미디어학부장 2023-08-01 ~ 2025-0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