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상근 교수는 영어교육과 소속 교수로 영어 평가와 영어 교수법 과목을 담당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영어교육과를 졸업하고 고등학교 영어 교사로 근무한 후 서울대학교 영어교육과 대학원에 진학하여 석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이어서 미국 캘리포니아주립대학교 로스엔젤레스 캠퍼스(UCLA)에서 TESOL석사와 응용언어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연구 관심 분야는 영어 평가, 연구 방법론, 컴퓨터 기반 언어 교육 및 평가, 영어 교수법, 제 2언어 교사 교육 등이다. <Language Testing>, <TESOL Quearterly>, <Foreign Language Annals>, <ELT Journal>,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 등의 외국 학술지와 <English Teaching>, <Foreign Languages Education> 등의 국내 학술지에 논문을 발표하였다. 저서인 『외국어평가의 이론과 실제』는 2011년 문화관광부 우수 학술도서로 선정되었다.
연구실적
The Characteristics of Absolute Grading of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English Section
English Teaching(South Korea), 2022, v.73 no.3, 95-113
가상현실기반 영어 듣기 평가 과제 및 논증기반 타당도 모형 개발 연구
중등영어교육, 2021, v.14 no.3, 84-109
Doable and practical: A validation study of classroom diagnostic tests
Journal of Asia TEFL, 2020, v.17 no.2, 349-362
다독을 통한 우연적 어휘 지식 습득에 관한 연구
중등영어교육, 2019, v.12 no.3, 117-132
Computer-based Language Testing: Potential and Pitfalls
교과교육학연구, 2018, v.22 no.3, 219~225
The Characteristics of Absolute Grading of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English Section
영어교육, 2018, v.73 no.3, 95~113
Korea’s English Curriculum: Review, Issues and Future Directions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3, 206~215
영어과 중등교사 임용시험의 출제경향 분석 연구: 2014-2016학년도 1차 필기시험 문항을 중심으로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4, 322~333
환경 인쇄물 기반 어휘 활동이 초등학교 영어 학습자의 어휘 학습 결과와 정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5, 598~609
중등학교 영어과 성취평가제 운영 실태 및 교사 인식 연구
중등교육연구, 2016, v.64 no.3, 611~634
50년간 영어교육에 게재된 영어 평가 관련논문 분석
영어교육, 2015, v.70, 109-132
TEACHING CRITICAL, ETHICAL AND SAFE USE OF ICT IN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LANGUAGE LEARNING & TECHNOLOGY, 2015, v.19 no.1, 181-197
원어민 채점자와 비원어민 전문 채점자의 채점 경향 비교 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2015, v.33 no.4, 401-421
How Good is Good Enough?: A Comparison of Three Methods for Establishing Cut Scores on Placement Tests
영어교육, 2014, 제69권 4호, 53-75
마킹 기능이 컴퓨터 기반 읽기 평가의 결과 및 수험자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
교과교육학연구, 2014, 제18권 4호, 1305-1321
스마트폰 기반 게임 유형이 대학생의 어휘 학습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Foreign Languages Education, 2014, 제21권 4호, 149-172
강의
2024-1학기
1학년세미나(사범대)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10857 분반 14
1학년 (
1학점
목 7~7
원어민 영어 따라잡기
영어읽기및쓰기지도법
학수번호 30640 분반 01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교A408)
,
목 4~4
(교A408)
영어교과교육론
학수번호 35538 분반 02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5
(교A402)
,
목 6~6
(교A402)
전공필수 영교2,3,4, 부/복수전공생 수강
2023-2학기
영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35539 분반 01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3
(교A402)
,
목 2~2
(교A402)
전공필수 영교3,복수,전과,편입
영어평가세미나
학수번호 G13514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6
(교)
2023-1학기
1학년세미나(사범대)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10857 분반 11
1학년 (
1학점
월 7~7
원어민 영어 따라잡기
영어읽기및쓰기지도법
학수번호 30640 분반 01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교A402)
,
수 2~2
(교A402)
영어교과교육론
학수번호 35538 분반 02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3
(교)
,
목 2~2
(254)
전공필수 영교 2,3,4, 부/복수전공생 수강
영어평가연구
학수번호 EG306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2021-2학기
영어독해연습
학수번호 33900 분반 01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4
(교A402)
,
목 5~5
(교A402)
영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학수번호 35539 분반 01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교A410)
,
수 5~5
(교A410)
전공필수 영교3, 복수, 전과, 편입생
영어교육연구방법론
학수번호 G13523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2~3
(교)
2021-1학기
영어읽기및쓰기지도법
학수번호 30640 분반 01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교A402)
,
수 2~2
(교A402)
영어교과교육론
학수번호 35538 분반 02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교A402)
,
수 4~4
(교A402)
전공필수 영교 2,3,4, 부/복수전공생 수강
영어평가연구
학수번호 EG306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학력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Ph.D.(응용언어학과)
이 사이트는 자바스크립트를 지원하지 않으면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