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상근(申相根) 교수

영어교육과

신상근 프로필 사진
신상근 교수는 영어교육과 소속 교수로 영어 평가와 영어 교수법 과목을 담당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영어교육과를 졸업하고 고등학교 영어 교사로 근무한 후 서울대학교 영어교육과 대학원에 진학하여 석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이어서 미국 캘리포니아주립대학교 로스엔젤레스 캠퍼스(UCLA)에서 TESOL석사와 응용언어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연구 관심 분야는 영어 평가, 연구 방법론, 컴퓨터 기반 언어 교육 및 평가, 영어 교수법, 제 2언어 교사 교육 등이다. <Language Testing>, <TESOL Quearterly>, <Foreign Language Annals>, <ELT Journal>,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 등의 외국 학술지와 <English Teaching>, <Foreign Languages Education> 등의 국내 학술지에 논문을 발표하였다. 저서인 『외국어평가의 이론과 실제』는 2011년 문화관광부 우수 학술도서로 선정되었다. 
연구실적
  • The Characteristics of Absolute Grading of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English Section English Teaching(South Korea), 2022, v.73 no.3, 95-113
    Scopus KCI dColl.
  • 가상현실기반 영어 듣기 평가 과제 및 논증기반 타당도 모형 개발 연구 중등영어교육, 2021, v.14 no.3, 84-109
    KCI dColl.
  • Doable and practical: A validation study of classroom diagnostic tests Journal of Asia TEFL, 2020, v.17 no.2, 349-362
    Scopus KCI dColl.
  • 다독을 통한 우연적 어휘 지식 습득에 관한 연구 중등영어교육, 2019, v.12 no.3, 117-132
    KCI dColl.
  • Computer-based Language Testing: Potential and Pitfalls 교과교육학연구, 2018, v.22 no.3, 219~225
    KCI dColl.
  • The Characteristics of Absolute Grading of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English Section 영어교육, 2018, v.73 no.3, 95~113
    KCI dColl.
  • Korea’s English Curriculum: Review, Issues and Future Directions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3, 206~215
    KCI dColl.
  • 영어과 중등교사 임용시험의 출제경향 분석 연구: 2014-2016학년도 1차 필기시험 문항을 중심으로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4, 322~333
    KCI dColl.
  • 환경 인쇄물 기반 어휘 활동이 초등학교 영어 학습자의 어휘 학습 결과와 정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5, 598~609
    KCI dColl.
  • 중등학교 영어과 성취평가제 운영 실태 및 교사 인식 연구 중등교육연구, 2016, v.64 no.3, 611~634
    KCI dColl.
  • 50년간 영어교육에 게재된 영어 평가 관련논문 분석 영어교육, 2015, v.70, 109-132
    KCI dColl.
  • TEACHING CRITICAL, ETHICAL AND SAFE USE OF ICT IN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LANGUAGE LEARNING & TECHNOLOGY, 2015, v.19 no.1, 181-197
    SSCI Scopus dColl.
  • 원어민 채점자와 비원어민 전문 채점자의 채점 경향 비교 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2015, v.33 no.4, 401-421
    KCI dColl.
  • How Good is Good Enough?: A Comparison of Three Methods for Establishing Cut Scores on Placement Tests 영어교육, 2014, 제69권 4호, 53-75
    KCI dColl.
  • 마킹 기능이 컴퓨터 기반 읽기 평가의 결과 및 수험자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 교과교육학연구, 2014, 제18권 4호, 1305-1321
    KCI dColl.
  • 스마트폰 기반 게임 유형이 대학생의 어휘 학습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Foreign Languages Education, 2014, 제21권 4호, 149-172
    KCI dColl.
강의
  • 2024-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10857분반 14
      • 1학년 ( 1학점 목 7~7
      • 원어민 영어 따라잡기
    • 영어읽기및쓰기지도법

      • 학수번호 30640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교A408) , 목 4~4 (교A408)
    • 영어교과교육론

      • 학수번호 35538분반 02
      •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5 (교A402) , 목 6~6 (교A402)
      • 전공필수 영교2,3,4, 부/복수전공생 수강
  • 2023-2학기

    • 영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5539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3 (교A402) , 목 2~2 (교A402)
      • 전공필수 영교3,복수,전과,편입
    • 영어평가세미나

      • 학수번호 G1351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6 (교)
  • 2023-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10857분반 11
      • 1학년 ( 1학점 월 7~7
      • 원어민 영어 따라잡기
    • 영어읽기및쓰기지도법

    • 영어교과교육론

      • 학수번호 35538분반 02
      •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3 (교) , 목 2~2 (254)
      • 전공필수 영교 2,3,4, 부/복수전공생 수강
    • 영어평가연구

      • 학수번호 EG30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 2021-2학기

    • 영어독해연습

      • 학수번호 33900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4 (교A402) , 목 5~5 (교A402)
    • 영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학수번호 35539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교A410) , 수 5~5 (교A410)
      • 전공필수 영교3, 복수, 전과, 편입생
    • 영어교육연구방법론

      • 학수번호 G1352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2~3 (교)
  • 2021-1학기

    • 영어읽기및쓰기지도법

      • 학수번호 30640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교A402) , 수 2~2 (교A402)
    • 영어교과교육론

      • 학수번호 35538분반 02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교A402) , 수 4~4 (교A402)
      • 전공필수 영교 2,3,4, 부/복수전공생 수강
    • 영어평가연구

      • 학수번호 EG30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학력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Ph.D.(응용언어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