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상근 교수는 영어교육과 소속 교수로 영어 평가와 영어 교수법 과목을 담당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영어교육과를 졸업하고 고등학교 영어 교사로 근무한 후 서울대학교 영어교육과 대학원에 진학하여 석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이어서 미국 캘리포니아주립대학교 로스엔젤레스 캠퍼스(UCLA)에서 TESOL석사와 응용언어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연구 관심 분야는 영어 평가, 연구 방법론, 컴퓨터 기반 언어 교육 및 평가, 영어 교수법, 제 2언어 교사 교육 등이다. <Language Testing>, <TESOL Quearterly>, <Foreign Language Annals>, <ELT Journal>,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 등의 외국 학술지와 <English Teaching>, <Foreign Languages Education> 등의 국내 학술지에 논문을 발표하였다. 저서인 『외국어평가의 이론과 실제』는 2011년 문화관광부 우수 학술도서로 선정되었다.
연구실적
수학능력시험 영어 영역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중등영어교육, 2024, v.17 no.1, 137-155
Using Technology in Language Assessment: Focusing on the Potential and Feasibility of Virtual Reality-based Language Tests
교과교육학연구, 2023, v.27 no.6, 537-546
The Characteristics of Absolute Grading of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English Section
English Teaching(South Korea), 2022, v.73 no.3, 95-113
다독 후 북 리포트 쓰기 활동이 중학생 영어 학습자의 영어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과 학습자 인식
중등영어교육, 2022, v.15 no.3, 45-64
가상현실기반 영어 듣기 평가 과제 및 논증기반 타당도 모형 개발 연구
중등영어교육, 2021, v.14 no.3, 84-109
Doable and practical: A validation study of classroom diagnostic tests
Journal of Asia TEFL, 2020, v.17 no.2, 349-362
다독을 통한 우연적 어휘 지식 습득에 관한 연구
중등영어교육, 2019, v.12 no.3, 117-132
Computer-based Language Testing: Potential and Pitfalls
교과교육학연구, 2018, v.22 no.3, 219~225
The Characteristics of Absolute Grading of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English Section
영어교육, 2018, v.73 no.3, 95~113
Korea’s English Curriculum: Review, Issues and Future Directions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3, 206~215
영어과 중등교사 임용시험의 출제경향 분석 연구: 2014-2016학년도 1차 필기시험 문항을 중심으로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4, 322~333
환경 인쇄물 기반 어휘 활동이 초등학교 영어 학습자의 어휘 학습 결과와 정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5, 598~609
중등학교 영어과 성취평가제 운영 실태 및 교사 인식 연구
중등교육연구, 2016, v.64 no.3, 611~634
50년간 영어교육에 게재된 영어 평가 관련논문 분석
영어교육, 2015, v.70, 109-132
TEACHING CRITICAL, ETHICAL AND SAFE USE OF ICT IN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LANGUAGE LEARNING & TECHNOLOGY, 2015, v.19 no.1, 181-197
원어민 채점자와 비원어민 전문 채점자의 채점 경향 비교 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2015, v.33 no.4, 401-421
How Good is Good Enough?: A Comparison of Three Methods for Establishing Cut Scores on Placement Tests
영어교육, 2014, 제69권 4호, 53-75
마킹 기능이 컴퓨터 기반 읽기 평가의 결과 및 수험자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
교과교육학연구, 2014, 제18권 4호, 1305-1321
스마트폰 기반 게임 유형이 대학생의 어휘 학습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Foreign Languages Education, 2014, 제21권 4호, 149-172
강의
2025-1학기
2024-2학기
영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학수번호 35539 분반 01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3
(교A402)
,
목 2~2
(교A402)
전공필수 영교3, 복수/전과/편입생 수강
영어평가연구
학수번호 G13483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5~6
(교)
영어평가연구
학수번호 EG306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
2024-1학기
1학년세미나(사범대)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10857 분반 14
1학년 (
1학점
목 7~7
원어민 영어 따라잡기
영어읽기및쓰기지도법
학수번호 30640 분반 01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교A408)
,
목 4~4
(교A408)
영어교과교육론
학수번호 35538 분반 02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5
(교A402)
,
목 6~6
(교A402)
전공필수 영교2,3,4, 부/복수전공생 수강
2023-2학기
영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35539 분반 01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3
(교A402)
,
목 2~2
(교A402)
전공필수 영교3,복수,전과,편입
영어평가세미나
학수번호 G13514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6
(교)
2023-1학기
1학년세미나(사범대)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10857 분반 11
1학년 (
1학점
월 7~7
원어민 영어 따라잡기
영어읽기및쓰기지도법
학수번호 30640 분반 01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교A402)
,
수 2~2
(교A402)
영어교과교육론
학수번호 35538 분반 02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3
(교)
,
목 2~2
(254)
전공필수 영교 2,3,4, 부/복수전공생 수강
영어평가연구
학수번호 EG306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학력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Ph.D.(응용언어학과)
이 사이트는 자바스크립트를 지원하지 않으면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