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유리 교수

특수교육과

김유리 프로필 사진

				
  • 진선미관 413호
  • 02-3277-2681
  • 연구관심분야
    • 지적장애 및 발달장애, 성인기 전환과 지원, 성교육, 권리옹호

장애인의 형제자매 모임 넘어울림

blog.naver.com/num_awoolim

instagram@num_awoolim


연구실적
  • 전환기 발달장애인의 미래준비 지원 부모교육에 참여한 부모의 인식 및 지원요구 고찰 발달장애연구, 2023, v.27 no.3, 393-416
    KCI dColl.
  • 지적장애 성인을 위한 일상생활 기술 중재 관련 국내외 단일대상연구의 동향 및 질적지표에 의한 분석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2023, v.24 no.3, 135-163
    KCI dColl.
  • [학술지논문] 발달장애 성인 형제자매의 돌봄에 대한 인식과 지원 요구 지적장애연구, 2023, v.25 no.4 , 87-114
    KCI
  • [학술지논문] 발달장애 성인의 성교육 실태 및 기관 종사자의 성태도: 장애인복지기관을 중심으로 지적장애연구, 2023, v.25 no.2 , 187-213
    KCI
  • [학술지논문] 선배 멘토링을 활용한 진로교육이 전환기 지적장애 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설계 능력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학연구, 2023, v.57 no.4 , 51-78
    KCI
  • [학술지논문] 성과 관계 교육이 발달장애 청소년의 건강한 관계 형성에 대한 자기효능감 및 성적 의사결정 기술에 미치는 영향 지적장애연구, 2023, v.25 no.1 , 79-101
    KCI
  • [학술지논문] 전환기 발달장애인의 미래준비 지원 부모교육에 참여한 부모의 인식 및 지원요구 고찰 발달장애연구, 2023, v.27 no.3 , 393-416
    KCI
  • [학술지논문] 중도 발달장애 학생의 과학 교과 교수-학습에 대한 연구 동향 및 향후 과제 고찰 특수아동교육연구, 2023, v.25 no.1 , 181-214
    KCI
  • [학술지논문] 중도 발달장애인의 개인중심계획에 대한 범위연구 발달장애연구, 2023, v.27 no.2 , 275-297
    KCI
  • [학술지논문] 중도장애 학생을 위한 수학 중재 단일대상연구의 동향 및 질적 분석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2023, v.66 no.1 , 1-28
    Scopus
  • [학술지논문] 지적장애 성인을 위한 일상생활 기술 중재 관련 국내외 단일대상연구의 동향 및 질적지표에 의한 분석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2023, v.24 no.3 , 135-163
    KCI
  • [학술지논문] 개별화전환계획(ITP) 참여 증진 프로그램이 고등학교 장애학생의 ITP 지식 및 회의 기술, 자기결정력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학연구, 2022, v.57 no.1 , 75-103
    KCI
  • [학술지논문] 노년기 부모의 발달장애 자녀 돌봄 경험에 대한 범위 연구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2022, v.23 no.3 , 129-154
    KCI
  • [학술지논문] 노화에 대한 중장년기 발달장애인과 가족의 경험 및 지원요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2022, v.65 no.4 , 383-411
    Scopus
  • [학술지논문] 디지털 리터러시 중재가 발달장애 초등학생의 블로그 포스팅 기술 및 디지털 글쓰기 기술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2022, v.15 no.2 , 47-74
    KCI
  • [학술지논문] 발달장애 학생을 위한 국내외 여가활동 중재에 대한 문헌 분석 특수아동교육연구, 2022, v.24 no.4 , 137-162
    KCI
  • [학술지논문] 발달장애학생의 성교육 문헌연구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2022, v.23 no.2 , 29-57
    KCI
  • [학술지논문] 수정된 도식기반 교수가 지적장애 중학생의 방정식 활용 문장제 문제해결 능력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연구, 2022, v.29 no.3 , 67-96
    KCI
  • [학술지논문] 온라인 북클럽 활동이 중학교 특수학급 장애학생의 독서태도 및 자기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특수아동교육연구, 2022, v.24 no.1 , 105-134
    KCI
  • [학술지논문] 중도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의 가족 참여 및 가족 지원에 대한 범위연구 자폐성장애연구, 2022, v.22 no.1 , 81-104
    KCI
  • [학술지논문] 중장년 발달장애인 노화 관련 국외 문헌 분석 발달장애연구, 2022, v.26 no.4 , 405-436
    KCI
  • [학술지논문] Effects of labor rights education with video modeling on self-advocacy of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JOURNAL OF APPLIED RESEARCH IN INTELLECTUAL DISABILITIES, 2021, v.34 no.5 , 1367-1367
    SSCI
  • [학술지논문] Effects of video prompting for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in an employment setting JOURNAL OF APPLIED RESEARCH IN INTELLECTUAL DISABILITIES, 2021, v.34 no.5 , 1208-1208
    SSCI
  • [학술지논문] Mealtime Behaviors and Food Preferences of Students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Foods, 2021, v.10 no.1 , 49-49
    SCIE
  • [학술지논문] 가족 협력 개별화전환계획 수립 프로그램이 중도장애 고등학생 부모의 개별화교육계획에 대한 태도 및 가족역량강화에 미치는 영향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2021, v.64 no.1 , 215-240
    Scopus
  • [학술지논문] 발달장애 성인의 성과 성교육에 대한 장애복지기관 종사자의 경험 및 인식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2021, v.22 no.1 , 51-78
    KCI
  • [학술지논문] 비디오모델링을 활용한 노동인권교육이 지적장애 고등학생의 직업 관련 자기옹호에 미치는 영향 지적장애연구, 2021, v.23 no.1 , 175-206
    KCI
  • [학술지논문] 수학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수학 중재 관련 국내 단일대상연구 동향 및 CEC 질적지표에 의한 분석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2021, v.14 no.3 , 1-22
    KCI
  • [학술지논문] 자폐범주성장애 학생의 식행동에 대한 특수교사, 영양교사, 전문의의 경험 및 지원요구 고찰 자폐성장애연구, 2021, v.21 no.1 , 57-93
    KCI
  • [학술지논문] 자폐성장애 아동의 식행동 중재에 대한 문헌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2021, v.23 no.1 , 137-161
    KCI
  • [학술지논문] 통합교육 환경 내 발달장애 학생의 사회성 기술 중재에 관한 연구 동향 통합교육연구, 2021, v.16 no.1 , 1-28
    KCI
  • [학술지논문] 특수교사가 인식하는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의식행동 및 식품기호도와 영양교육 요구도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2021, v.36 no.1 , 40-55
    KCI
  • [학술지논문] A review of instruments measuring special educators' competencies British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2020, v.47 no.4 , 422-451
    Scopus
  • [학술지논문] 개별화교육계획(IEP) 회의 참여 프로그램이 장애 초등학생의 IEP 회의 지식 및 기술, 자기결정력에 미치는 영향 특수아동교육연구, 2020, v.22 no.1 , 131-158
    KCI
  • [학술지논문] 발달장애인 및 가족의 도서관 서비스에 대한 인식과 지원 요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0, v.20 no.11 , 447-472
    KCI
  • [학술지논문] 비구어 중도중복장애 학생의 의사소통에 대한 범위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2020, v.63 no.1 , 66-94
    Scopus
  • [학술지논문] 자기결정 구성요소를 적용한성교육 프로그램이 중도 지적장애인의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학연구, 2020, v.54 no.4 , 223-248
    KCI
  • [학술지논문]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의 나이에 따른 식행동 및 식품 기호도와학부모의 영양교육 요구도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2020, v.35 no.3 , 241-255
    KCI
  • [학술지논문] 자폐성장애 자녀의 식생활에 대한 어머니들의 인식과 경험 자폐성장애연구, 2020, v.20 no.2 , 57-86
    KCI
  • [학술지논문] 중도장애 학생을 위한 긍정적 행동지원 관련 국내 실험연구 동향 및 질적지표에 의한 분석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2020, v.63 no.3 , 97-130
    Scopus
  • [학술지논문] 지적장애인의 성에 대한 예비 중등특수교사의 태도 특수교육, 2020, v.19 no.4 , 61-78
    KCI
  • [학술지논문] '진로와 직업' 교과와 연계한 스킬스트리밍 프로그램이 지적장애 중학생의 사회성 기술 및직업 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 2019, v.18 no.1 , 143-171
    KCI
  • [학술지논문] ATTITUDES TOWARDS SEXUALITY OF INDIVIDUAL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KOREAN PRE-SERVICE SECONDARY SPECIAL EDUCATOR SAMPLE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Y RESEARCH, 2019, v.63 no.7 , 849-849
    SSCI
  • [학술지논문] FUTURE PLANNING PROGRAMS FOR OLDER PARENTS AND ADUL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A LITERATURE REVIEW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Y RESEARCH, 2019, v.63 no.7 , 649-649
    SSCI
  • [학술지논문] THE VOICE OF ADOLESC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ABOUT RELATIONSHIP AND SEXUALITY EDUCATION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Y RESEARCH, 2019, v.63 no.7 , 849-849
    SSCI
  • [학술지논문]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식행동 및 영양섭취 특성 관련 문헌연구 자폐성장애연구, 2019, v.19 no.3 , 111-132
    KCI
  • [학술지논문] 창업교육 기반 카페 동아리 활동이 지적장애 고등학생의 진로결정 효능감 및 직업준비도와 비장애학생의 장애학생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에 미친 영향 특수교육, 2019, v.18 no.4 , 81-106
    KCI
  • [저역서] 발달장애인을 위한 개인중심계획[PCP] 길라잡이 학지사, 2022, 140
  • [저역서] 장애 형제자매와 동행하기: 형제자매를 위한 안내서 피치마켓, 2021, 377
  • [연구보고서] 느린학습자 정보요구 및 도서관 역할 인식 조사 서울도서관, 2019, 1-120
  • [학술발표] 비디오 촉진을 적용한 지역사회 중심 직업교수가 지적장애 고등학생의 음식점 서비스 직무 수행에 미치는 영향 2020 한국특수아동학회 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2020-09-19 비대면 교육 시대의 특수교육 서비스 지원 방안, 2020
강의
  • 2023-2학기

    • 특수교육교육과정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6960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5 (교)
    • 중도장애고급세미나

      • 학수번호 G1342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포461)
      • 강의실변경
  • 2023-1학기

    • 특수교육대상학생진단및평가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0731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2~3 (교A414)
    • 응용행동분석

      • 학수번호 G1852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A402)
      • 신설: 사범대학행정실-88(2023.1.20.)
    • 중도장애인교육의실제

      • 학수번호 SP23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포260)
  • 2022-2학기

    • 특수교육교육과정론

      • 학수번호 36960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5 (교)
    • 특수교육종합설계(교육현장연계형)

      • 학수번호 37217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금 2~3 (교)
      • 팀티칭
    • 초등특수교육교과교육론

      • 학수번호 38912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목 4~5 (캠)
      • 팀티칭
    • 중도장애아교육연구

      • 학수번호 G1338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교A414)
  • 2022-1학기

    • 단일대상연구

      • 학수번호 G1313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교A202)
    •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 학수번호 ED114분반 18
      • 학년 ( 2학점 , 2시간)
    • 진로및전환교육

      • 학수번호 SP37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
  • 2021-2학기

    • 특수교육교육과정론

      • 학수번호 36960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5
    • 중도장애아교육연구

      • 학수번호 G1338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 2021-1학기

    • 특수교육대상학생진단및평가

      • 학수번호 30731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 목 4~4
    • 단일대상연구

      • 학수번호 G1313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포358)
    • 중도장애인교육의실제

      • 학수번호 SP23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
경력

특수교육과장 2018-02-01 ~ 2020-07-31

특수교육과장 2013-02-01 ~ 2015-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