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순환(金順煥) 부교수

유아교육과

김순환 프로필 사진
김순환 교수는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소속 교수로 전공분야는 유아 언어교육이다.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유아교수학습방법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고, 이화여대 부속 이화유치원에서의 교사 경력이 있으며, 현재 유아 교과교육론 및 유아 언어교육을 지도하고 있다. 
언어교육관련 국제연구로는 한국·일본 국가 간 유아의 언어발달 경향을 살펴본 것이 있고, 국내연구로는 다양한 변인에 따른 유아의 언어능력을 종단연구로 살펴본 것이 있다. 현재는 국내외 다문화 가정 유아의 문해능력 발달 및 지원방법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연구실적
  • Using Philosophical Discussion in Exploring Kindergarten Teachers' Perceptions on the Application of Intercultural Education Asia-Pacific Journal of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023, v.17 no.2, 89-109
    Scopus dColl.
  • 철학적 토론을 통해 형성된 상호문화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이해 다문화와 평화, 2023, v.17 no.1, 42-61
    KCI dColl.
  • 팬데믹 이후 유아기 문해력에 대한 유아교사 인식 연구: 개정 누리과정 적용을 중심으로 육아지원연구, 2023, v.18 no.4, 5-31
    KCI dColl.
  • Examining the intercultural competence of early-childhood teachers Europea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Journal, 2022
    SSCI Scopus dColl.
  • Keyword Network Analysis of Research Articles in the Asia-Pacific Journal of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Trends From 2007 to 2021 Asia-Pacific Journal of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022, v.16 no.3, 179-202
    Scopus dColl.
  •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만 3세의 이야기 꾸미기 사례 교육과학연구, 2022, v.53 no.2, 55-73
    KCI dColl.
  • 다문화가정의 이중언어환경과 다문화가정 유아를 위한 교육적실행에 관한 교사의 인식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1, v.6 no.1, 125-152
    KCI dColl.
  • 다문화교육과 상호문화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요구 다문화와 평화, 2021, v.15 no.1, 81-100
    KCI dColl.
  • Kindergarten principals, associate principals, and teachers' perceptions of daily lesson plan's necessity, preparation, and utilization Asia-Pacific Journal of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020, v.14 no.2, 215-233
    Scopus dColl.
  • 이중언어교육에 대한 인식과 어려움: 다문화가족 특성화사업 직원을 중심으로 다문화와 평화, 2020, v.14 no.1, 159-185
    KCI dColl.
  • Effectiveness of smoking prevention programs for preschool children in South Korea at post intervention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2019, v.101, 80-86
    SSCI Scopus dColl.
  • 교사보고형 아동 언어능력 평가척도(TROLL) 개발을 위한 예비연구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2019, v.24 no.1, 47~60
    KCI dColl.
  • 유아의 놀이를 통한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실행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9, v.19 no.9, 1267-1298
    KCI dColl.
  • 유아의 놀이를 통한 교육과정 운영방안에 대한 실행연구 육아지원연구, 2019, v.14 no.2, 55-83
    KCI dColl.
  • 유아 흡연예방교육 및 가정연계에 대한 부모의 인식 육아지원연구, 2018, v.13 no.2, 5~27
    KCI dColl.
  • 유아 흡연예방교육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018, v.22 no.1, 43~70
    KCI dColl.
  • 유치원 독립편성 종일제 학급의독서교육 활성화에 따른 유아 및 교사의 반응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8, v.18 no.5, 471~501
    KCI dColl.
  • 유치원 독립편성 종일제 학급의독서교육 활성화에 따른 유아 및 부모의 반응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018, v.19 no.2, 49~79
    KCI dColl.
  • 공립유치원 교사 임용 후보자 선정 경쟁시험 출제 문항 분석을 통한 유아 교사 양성기관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검토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4, 350~366
    KCI dColl.
  • 만5세 유아의 책읽기 경험에 대한 인식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017, v.18 no.2, 155~177
    KCI dColl.
  • 상호작용적 글쓰기가 유아의 자모지식과 쓰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7, v.17 no.11, 257~282
    KCI dColl.
  • 유아 흡연예방교육 프로그램 시범적용 및 효과 육아정책연구, 2017, v.11 no.1, 185~208
    KCI dColl.
  • 유아 흡연예방교육을 위한 교사 교육프로그램의 시범 적용 및 효과 육아지원연구, 2017, v.12 no.3, 95~115
    KCI dColl.
  • 은유분석을 통해 본 예비유아교사의 ‘다문화’에 대한 인식 다문화와 평화, 2017, v.11 no.1, 242~273
    KCI dColl.
  • 기관-가정 연계 영·유아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학부모의 인식 및 요구 조사 육아지원연구, 2016, v.11 no.2, 5~32
    KCI dColl.
  • 유아교사의 유아 언어발달 평가 및 평가도구에 관한 인식 및 요구, 활용실태 유아교육학논집, 2016, v.20 no.2, 193~222
    KCI dColl.
  • 유치원에서의 읽기, 쓰기 교육 실태 및 교사 인식 한국교원교육연구, 2016, v.33 no.1, 161-190
    KCI dColl.
  • 자녀교육에 대한 인식과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요구의 이해에기초한 교사-다문화가정 부모 관계의 구축 다문화와 평화, 2016, v.10 no.1, 144~174
    KCI dColl.
  • Implementing Multicultural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in South Korea: Early Childhood Teachers’ Needs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015, v.21 no.1, 95-121
    KCI dColl.
  • 유아교사의 통합적 인성함양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육아지원연구, 2015, v.10 no.2, 137-165
    KCI dColl.
  • 인성교육에 대한 유·초등 교사의 신념 한국교원교육연구, 2015, v.32 no.1, 119-146
    KCI dColl.
  • 유아교사-어머니 관계의 어려움에 대한 상호인식 육아지원연구, 2014, 제9권 2호, 199-225
    KCI dColl.
강의
  • 2024-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 학수번호 10857분반 04
      • 1학년 ( 1학점 화 7~7
      • 유아교육과 정들기 Ⅱ
    • 유아언어교육

    • 유아교육개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3849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교) , 수 2~2 (253)
    • 언어와사고연구

      • 학수번호 G1879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7 (교)
  • 2023-2학기

    • 유아교과교육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5532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교) , 수 2~2 (253)
      • 전공필수
    • 유아교과교육론

      • 학수번호 35532분반 02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교) , 수 4~4 (253)
      • 전공필수,영어강의
    • 영유아인성발달과교육

      • 학수번호 G1652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5~6 (교)
  • 2023-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10857분반 03
      • 1학년 ( 1학점 화 7~7
      • 유아교육과 정들기 Ⅰ / ECC B101호
    • 유아언어교육

    • 유아교육개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3849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3 (교) , 목 2~2 (253)
    • 유아언어교육연구

      • 학수번호 G12440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6~7 (교)
    • 유아언어교육세미나

      • 학수번호 EC23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
  • 2022-2학기

    • 유아교과교육론

      • 학수번호 35532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3 (교) , 목 2~2 (152)
      • 전공필수,영어강의
    • 유아교과교육론

      • 학수번호 35532분반 02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교) , 목 4~4 (152)
      • 전공필수
    • 다문화교육세미나

      • 학수번호 G1242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캠)
      • 강의실변경
  • 2022-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 학수번호 10857분반 06
      • 1학년 ( 1학점 화 7~7
      • 유아교육 바로알기 / 장소: 교수연구실 (ECCB101)
    • 유아언어교육

      • 학수번호 21539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5 (교) , 목 6~6 (253)
      • 영어강의
    • 유아교육개론

      • 학수번호 33849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교) , 목 4~4 (253)
    • 영유아인성발달과교육

      • 학수번호 G1652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교)
  • 2021-2학기

    • 유아교과교육론

      • 학수번호 35532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3 (교) , 목 2~2 (253)
      • 전공필수,영어강의
    • 유아교과교육론

      • 학수번호 35532분반 02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교) , 목 4~4 (152)
      • 전공필수
    • 유아언어교육연구

      • 학수번호 G12440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5~6 (교)
    • 유아언어교육세미나

      • 학수번호 EC23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
학력

이화여자대학교 문학박사(유아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