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를 전공하였으며, 한국연구재단 우수논문지원사업, 신진연구지원사업, 인문저술지원사업, 중견연구지원사업 등 연구책임자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대표 저서로 『(개정판)조선시대 한시와 국문시가의 상관성』(2015 교육부장관 표창), 『20세기 시인의 한시 번역과 수용』(2020 대한민국학술원 우수도서), 『고려시대 한시와 국어시가의 상관성』(2021 교육부장관상 수상, 2021 세종도서 학술부문 선정) 등이 있다. 현재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교수이며 국어교육과장을 맡은 바 있다.
연구실적
[학술지논문] 근대 여성잡지에서의 한시 수록 양상과 의미-노래의 향유자에서 시의 독자로서의 여성
국어국문학, 2022, v.199
no.0
, 45-83
KCI
[학술지논문] 김소월의 설화 관련 시를 통해 본 인문학으로서의 문학교육 탐색 — 〈산유화〉, 〈초혼〉, 〈접동새〉를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2022, v.57
no.3
, 139-176
KCI
[학술지논문] Literature Educational Approaches on the Death in Korean Classical Novels
국어교육학연구, 2015, v.50
no.5
, 41-70
KCI
[저역서] (제3판)한국문학사
한국문화사, 2023, 656
[저역서] 고려시대 한시와 국어시가의 상관성
한국문화사, 2020, 448
[저역서] 20세기 시인의 한시 번역과 수용
한국문화사, 2019, 352
[저역서] 조선시대 한시와 국문시가의 상관성
한국문화사, 2019, 784
[저역서] 해동유요 주해본
박이정, 2019, 588
단군신화의 웅녀 서사를 통해 본 원시-고대 한국인의 인간관 -『삼국유사』본을 중심으로
비교한국학 Comparative Korean Studies, 2024, v.32 no.2, 143-166
《시경》의 여성 화자 시에 대한 다산 정약용의 인식 -정약용의 《시경강의》를 중심으로-
동아시아문화연구, 2023, v.0 no.94, 11-41
중국 출판 한국어 교재의 고전문학 수용 양상 연구 -설화 및 관련 작품을 중심으로
동양학, 2023, v.0 no.93, 21-45
1930년대 한시선집의 여성시 수록 양상과 의미
인문논총, 2022, v.79 no.3, 227-260
근대 여성잡지에서의 한시 수록 양상과 의미-노래의 향유자에서 시의 독자로서의 여성
국어국문학, 2022, v.0 no.199, 45-83
김소월의 설화 관련 시를 통해 본 인문학으로서의 문학교육 탐색 — 〈산유화〉, 〈초혼〉, 〈접동새〉를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2022, v.57 no.3, 139-176
『두시언해』와 근대시인의 번역시 비교를 통한 한시 번역시의 문학사적 고찰 - 두보의 <登高>를 중심으로 -
한국시가연구, 2021, v.54, 139-171
애착유형에 따른 고등학교 학습자의 시 수용 양상 연구
국어교육, 2019, no.167, 121~155
1930년대 김억의 한시 국역 양상과 의미
한국시가연구, 2018, v.44 no.1, 173~207
1940년대 시인의 한시 국역 양상과 의미-김억, 양주동, 이병기, 박종화, 정태진을 중심으로-
국어국문학, 2018, v.183 no.0, 167~201
20세기 시인의 전통 한시 국역
한문학논집(漢文學論集), 2018, v.51 no.0, 59~85
중세 양층언어문학과 문식성 교육 - 16세기 허난설헌과 황진이의 사례를 중심으로
국어교육연구, 2018, v.42, 323~368
한용운의 시조, 한시, 자유시의 상관관계 연구- 20세기 시조의 위상과 관련하여
시조학논총, 2018, v.48 no.1, 55~89
1910~20년대 시인의 전통 한시 국역 양상과의미 연구 - 최남선, 김소월, 김억, 이광수를 중심으로
고전문학과 교육, 2017, no.34, 149-191
‘사랑’ 시조의 어문학적 접근 연구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2017, v.7 no.3, 87-102
김소월의 한시 국역 양상과 그 문학사적 의미 연구-구술적 특성과 노래 지향성을 중심으로-
국어국문학, 2017, v.178 no.1, 137~178
《해동유요(海東遺謠)》에 나타난 19세기 말 20세기 초 시가(詩歌) 수용 태도 고찰-노래에서 시문학으로의 시가 향유를 중심으로
고전문학과 교육, 2016, v.32, 287~326
과학 기술 문명의 발전과 문학교육의 대응: 시선추적장치를 통해 본 지능정보사회 시 교육의 한 가능성
문학교육학, 2016, v.0 no.53, 77-120
Literature Educational Approaches on the Death in Korean Classical Novels
국어교육학연구, 2015, v.50 no.5, 41-70
서사 향유 현상으로서의 고전소설과 온라인게임의 문학사적 의미
문학교육학, 2015, v.46, 27-52
박인로의 시조와 한시 비교 연구
우리어문연구, 2014, 50호, 73-120
설화교육의 의의와 방향 탐색을 위한 <천냥점> 설화 연구
국어교육연구, 2014, 55호, 399-442
옥소 권섭과 기녀 가련(可憐)의 화답 연작 한역시의 시가사적 조명
국어국문학, 2014, 167호, 135-163
정훈의 시조와 한시 비교연구
문학교육학, 2014, 43호, 321-351
황윤석의 <목주잡가>에 나타난 시(詩) 지향성의 시조사적 조명- 18세기 시조의 시(詩) 지향성 발견을 중심으로
고전문학과 교육, 2014, 28호, 127-158
한시 화답문화의 국어교육적 가능성 탐구
한국학연구, 2013, 45호, 273-308
≪三國遺事≫에 나타난 고전시가 수용 방식과 현대적 의의
국어교육, 2012, 138호, 223-257
이공계 전공글쓰기 교육의 실태 및 현실적인 교육방안: 서울대학교와 해외 대학(MIT, Stanford)의 사례를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2011, 제14권 4호, 20-28
한문과 국어의 양층언어성(diglossia)을 중심으로 본 송강 정철의 한시와 시조 비교연구
한국학연구, 2011, 38호, 385-422
[학술지논문] 단군신화의 웅녀 서사를 통해 본 원시-고대 한국인의 인간관 -『삼국유사』본을 중심으로
비교한국학 Comparative Korean Studies, 2024, v.32
no.2
, 143-166
KCI
[학술지논문] 《시경》의 여성 화자 시에 대한 다산 정약용의 인식 -정약용의 《시경강의》를 중심으로-
동아시아문화연구, 2023, v.94
no.0
, 11-41
KCI
[학술지논문] 1930년대 한시선집의 여성시 수록 양상과 의미
인문논총, 2022, v.79
no.3
, 227-260
KCI
[학술지논문] 두시언해와 근대시인의 번역시 비교를 통한 한시 번역시의 문학사적 고찰 - 두보의 <登高>를 중심으로 -
한국시가연구, 2021, v.54
no.0
, 139-171
KCI
[학술지논문] 과학 기술 문명의 발전과 문학교육의 대응: 시선추적장치를 통해 본 지능정보사회 시 교육의 한 가능성
문학교육학, 2016, v.0
no.53
, 77-120
KCI
[학술지논문] 한시 화답문화의 국어교육적 가능성 탐구
한국학연구, 2013, v.45
no.0
, 273-308
KCI
[학술지논문] ≪三國遺事≫에 나타난 고전시가 수용 방식과 현대적 의의
국어교육, 2012, 223-257
[학술지논문] 시조의 구술성으로 인한 정서 표출 방식과 시조 교육의 방향
고전문학과 교육, 2012, 97-124
[학술지논문] 이공계 전공글쓰기 교육의 실태 및 현실적인 교육방안: 서울대학교와 해외 대학(MIT, Stanford)의 사례를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2011, v.14
no.4
, 20-28
[학술지논문] 한문과 국어의 양층언어성(diglossia)을 중심으로 본 송강 정철의 한시와 시조 비교연구
한국학연구, 2011, v.38
, 385-422
[학술지논문] <普賢十願歌>의 漢譯 양상 연구 -향가와 한역시의 구조 비교를 중심으로-
어문학, 2010, 87-132
[저역서] 한국고전문학작품론 고전시가
휴머니스트, 2018, 626
[저역서] 한국문학사
한국문화사, 2018, 659
[저역서] 고등학교 문학
두산동아, 2014, 428
[저역서] 문학교육개론2: 실제편
역락, 2014, 429
[학술발표] 20세기 시인의 전통 한시 국역
근역한문학회 하계 학술대회, 대한민국, 2018-08-17
20세기와 한문학, 2018, 27-48
[학술발표] 중세 양층언어문학과 문식성 교육-16세기 허난설헌과 황진이의 사례를 중심으로
제20회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제학술회의, 대한민국, 2018-10-27
다중언어문화 학습자의 정체성과 문식성 교육, 2018
[학술발표] 한용운의 시조, 한시, 자유시 비교연구
한국시조학회 제63차 전국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17-12-09
한국시조학회 63차 전국학술대회 자료집 , 2017
[학술발표] A Comparative Study of the Units of Measurement Used in San-Hak-Gye-Mong and Ju-Hae-Su-Young
ICWM2014, 대한민국, 2014-08-12
mathematics education and popular ization of mathematics, 2014
강의
2025-1학기
고전시가교육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36488 분반 01
3학년 (
3학점
, 3시간)
수 6~6
(교)
,
금 4~4
(154)
문학사교육론연구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G16059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3~4
(교)
성경적학교교육의이해
학수번호 ED225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
한국문학사교육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KN153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
2024-2학기
2024-1학기
국어교육학개론
학수번호 36470 분반 01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교)
,
수 5~5
(154)
5인팀티칭
국어교육학개론
학수번호 36470 분반 02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4
(교A406)
,
목 5~5
(교A406)
5인팀티칭
고전시가교육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36488 분반 01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4
(교)
,
금 5~5
(151)
한국고전시가교육연구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G16054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5~6
(교)
강의실변경
성경적학교교육의이해
학수번호 ED225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
한국한문학과문학교육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KN231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
2023-2학기
국문학사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36472 분반 01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2
(교)
,
금 3~3
(154)
비교문학과한국문학교육연구
학수번호 G17811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A410)
교육과 선교
학수번호 ED226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
한국고전시가와문학교육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KN233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2023-1학기
고전산문교육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36484 분반 01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2
(교)
,
금 3~3
(154)
한국고전시가수용연구
학수번호 G16086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6~7
(교)
성경적학교교육의이해
학수번호 ED225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
한국고전소설과문학교육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KN234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2022-2학기
국문학사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36472 분반 01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2
(교)
,
금 3~3
(154)
융합수업
문학사교육론연구
학수번호 G16059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5~6
(교)
교육과 선교
학수번호 ED226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금 8~9
(교)
한국문학사교육론
학수번호 KN153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2022-1학기
1학년세미나(사범대)
학수번호 10857 분반 24
1학년 (
1학점
수 7~7
국어교육과 삶
고전시가교육론
학수번호 36488 분반 01
3학년 (
3학점
, 3시간)
수 6~6
,
금 4~4
한국고전산문수용연구
학수번호 G16055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금 5~6
성경적학교교육의이해
학수번호 ED225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금 8~9
한국고전시가와문학교육
학수번호 KN233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경력
국어교육과장
2015-02-01 ~ 2017-01-31
서울대 전임대우강의교수
2008-10-01 ~ 2011-02-28
기숙사관장
2023-08-01 ~ 2025-07-31
이 사이트는 자바스크립트를 지원하지 않으면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