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계획 추진실적(2021~2023학년도)


발전계획 추진실적(2022학년도)
사업내용 추진부서 중간 추진 실적
3.1.1.1
변화하는 고교교육과정에 대응한 입학전형제도 개선
입학팀
  • 매학년도 입학전형 계획(변경) 수립, 대교협 승인(2021~2023)
  • (개별연구)「본교 재학생 및 졸업생의 입학 전형별 대학생활 및 교육성과 분석 연구」수행 (2021.8.~2022.2.)
  • (공동연구)「대입전형 과정에서 발휘되는 학생의 주도성에 대한 연구」수행 (2021.8.~2022.2.)
  • (개별연구)「본교 재학생의 입학전형별 학습경험과 성과 연구」수행(2022.8.~2023.2.)
  • (공동연구)「진로선택과목 평가의 타당도 및 신뢰도 제고 방안 연구」(2022.8.~2023.2.)
  • (개별연구)「2023학년도 전형별 입학생의 대학생활 경험 추적을 통한 입학제도 개선방안 연구」(2023.8.~2024.2.)
  • (개별연구)「전형유형별 학생의 학업성과 비교분석」(2023.8.~2024.2.)
3.1.1.2
공정성 및 전문성을 갖춘 입학전형 운영체계 구축
입학팀
  • 입학전형 입학업무 참여자 회피·배제 제도 운영(2021~2023)
  • 입학전형 교수위촉사정관 교육 및 평가(2021~2023)
  • 입학전형 공정관리위원회 운영(2021~2023)
  • 매학년 입학전형 운영(2021~2023)
  • 교수사정관 발령(2인), 교육 및 평가 참여(2023.6.~2024.5.)
  • 2024학년도 입학전형 공정관리 시스템 강화(외부위원을 통한 객관적 검증 및 공신력 확대)
3.1.2.1
사회 수요 맞춤형 전공의 신설을 통한 입학경쟁력 강화
기획팀/입학팀
  • 수시모집 최초합격자 대상 대학체험 프로그램 ‘이꿈비(이화와 함께 꿈을 향해 비상하라!)’ 개최 및 입학축하영상(총장님) 발송을 통한 우수 인재 등록 독려(2021~2023)
  • 주요 일간지 수시모집 광고(2021~2023)
  • 이화로(입학홍보지) 제작 및 홈페이지 게시(2021~2023)
  • 학과안내서 제작 및 홈페이지 게시(2021~2023)
  • 학생부위주전형안내서 제작 및 홈페이지 게시(2021~2023)
  • 고교학점제 운영 지원을 위한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 

    - 2022: 의·약학계열 6개 과목, 83명 참석

    - 2023: 의·약학계열 6개 과목, 112명, 공학계열 2개 과목 39명 참석

3.1.3.1
입학 수요 분석을 통한 맞춤형 홍보 전략 수립
입학팀
  • 온라인 고교 교사 간담회

    - 2021: 274개교 433명 / 2022: 247개교 466명(총 3회)

  • 온·오프라인 병행 이화 입학콘서트(2023)

    - 교사간담회 293개교 571명, 학생·학부모 대상 설명회: 1,288명(8개 지역 16회 진행)

  • 온·오프라인 병행 수시모집 지원전략 설명회 실시(2023: 600명 참석)
  • 수험생 및 학부모 대상 개별 상담

    - 2021: 방문상담 66건, 전화 18,340건, 이메일 923건 

    - 2022: 온·오프라인 개별상담 160건, 전화 23,152건, 이메일 1,479건

    - 2023: 온·오프라인 개별상담 259건, 전화 20,544건, 이메일 2,068건

  • 온라인 고교-대학 연계 전공탐색 프로그램 ‘하이이화’ 

    - 2021: 314명 / 2022: 231명 / 2023: 226명

3.1.3.2
비대면 홍보 채널 구축 및 수요자 중심 입학상담 확대
입학팀
  • 입학전형 동영상 제작 및 입학처 홈페이지 정비를 통한 입학처 유튜브 채널 활용

    - 2021: 동영상 조회수 29,475회

    - 2022: 동영상 13개 제작, 조회수 47,290회

    - 2023: 동영상 10개 제작, 조회수 25,119회

  • 실시간 입학전형 안내 채널 챗봇 시스템(‘이화챗벗’) 운영

    - 2021: 50,072건(총 질문 수 기준)

    - 2022: 34,992건(응답수 기준)

    - 2023: 8,400건(응답수 기준)

  • 수시모집 및 정시모집 개별 상담

    - 2021: 285건(온라인)

    - 2022: 5,275건(전화/방문)

    - 2023: 6,555건(편입학까지 확대 운영) 

  • 고교교사 방문상담 실시

    - 2021: 113개교 / 2022: 127개교 / 2023: 117개교

  • 재학생 모교방문단 운영

    - 2021: 64개교(온라인) / 2022: 154개교 237명 / 2023: 153개교 226명

  • 지역교육청 및 외부기관 주최 설명회 및 박람회 참가(2023): 총 33회 4,404명 참석 

3.2.1.1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지능형 기술을 활용한 E-벗(가칭) 시스템 기획 및 개발
교육혁신센터/정보시스템개발팀
  • E-벗 시스템 구축을 위한 TFT 구성 및 회의 진행(2021-3회)
  • 챗봇 구축 사업 착수(2021.9.3.)
  • 챗봇 네이밍 공모전 시행 및 선정: 챗봇명 “채티(Chat-E)” (2021.11.)
  • 챗봇 서버 및 스토리지 도입(2021.12.)
  • 챗봇 캐릭터 도출/서버 보안솔루션 도입, 학생 베타테스트단 운영(2022.1.)
  • 챗봇 채티 오픈(2022.2.)
  • E-벗 기획(2022.3.)
  • 지능형 학생 지원 서비스 모델 연구 결과 도출(2022)
  • 비교과활동을 운영 및 관리하는 부서를 대상으로 E-벗 개발을 위한 비교과데이터 수집(2023)
  • E-벗 시스템 구축 사업 착수(2023)

    - 구축 계획 수립
    - 사업공고 및 업체 선정(2024.1.~2.)

3.2.2.1
채용 트렌드 지향형 진로·취업·창업 프로그램 고도화
인재개발원/기업가센터
  • 교육 프로그램 수혜 인원

    - 2021: 7,104명 / 2022: 19,153명 / 2023: 20,679명

  • 상시채용형 및 직무 중심형 교육 개발 및 적용(2021~2023)
  • 첨단분야 특화형 역량교육 도입 및 정례화(2021~2023)
  • 진로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정규화(2022~2023)
  • 뉴노멀 채용 플랫폼 연계 및 활용(2021~2023)
3.2.2.2
데이터 분석 기반 모듈형 진로·취업·창업 교육 시스템 도입
인재개발원/기업가센터
  • 데이터분석 및 교육시스템 반영 건수

    - 2021: 6건 / 2022: 5건 / 2023: 5건

  • 졸업생의 취업통계자료 분석 및 결과 공유(2021~2023)
  • LinkedIn data 기반 졸업생 경력관리 동향 분석(2021), 졸업생 사회진출 동향 분석 및 비교 연구(2022)
  • Data 기반 분석 및 현황 공유(2021~2023)
  • 이화인이간다 발간: 외국계기업편(2021), 전문직편(2022), 기업편(2023)
3.2.2.3
경험기반 역량 개발 지원을 위한 현장실습 운영체계 구조화 및 표준화
인재개발원
  • 비교과과정 개설을 통한 전공 및 수강생 활용 효율성 향상(2021~2022)
  • 현장실습 참여기관 및 학생 관리를 위한 현장 방문 및 간담회 진행(2021~2023)
  • 실습 선발학생 대상 신규 사전직무교육 콘텐츠 개발(2021~2023)
  • 글로벌인턴십 사전직무교육 콘텐츠 개발(2023)
  • 글로벌인턴십 외부 기부금 확보(2023)
  • 글로벌인턴십 운영규모 확대(2022), 및 국제기구 신규기관(OECD, IOM) 발굴 및 협약체결(2023)
3.2.3.1
공무원 공개 경쟁 채용 및 전문직 자격시험 지원 확대
인재개발원
  • 프로그램 수혜 인원

    - 2021: 3,113명 / 2022: 3,134명 / 2023: 3,192명

  • 해당분야 사회진출 저변확대 추진(2021~2022)
  • 본교 특화 프로그램 운영(2021~2023)
  • 공무원/전문직 자격시험 지원 현황 점검을 위해 고시(자격증)실별 공간사용률, 합격현황 점검(2021)
  • 외교관후보자선발시험 지원 강화 및 신규 프로그램 도입(2022)
  • 공무원/전문직 자격시험 지원을 위해 e-Class ‘입문생을 위한 국가고시가이드’ 신규 개설 및 운영(2023) 
3.2.3.2
공공인재 채용 변화 대응형 지원 전략 수립
인재개발원
  • 공공기관, 공기업 취업 지원 프로그램 운영(2021~2023)
  • 전문직 공공인재 양성 교육 진행(2022~2023)
3.3.1.1
학생(신분)증 디자인 개선 및 교체 발급
학생지원팀
  • 유관부서/기관 검토 및 논의 진행, 학생(신분)증 디자인 개선 의견수렴(온라인 설문조사) 시행(2021)
  • 학생(신분)증 디자인 공모전 실시(2022)

    - 접수: 5월, 56개 작품

    - 심사: [심사단계: 1차-2차(온라인투표)-최종]

               [2차심사(온라인투표) 참여인원: 5,659명]

    - 신규 학생(신분)증 디자인 확정 및 발표(9월)

  • 신규 디자인 적용 학생증 신규발급(신입생) 진행(2023.3.)
  • 신규 디자인 적용 학생(신분)증 교체발급(학부 및 각 대학원 재적생,재직 교직원) 진행(2023.4.~8.)

     [신청현황: 학생-5,421명, 교직원-222명]

3.3.1.2
학생 요구 분석에 기반한 대학 기념품 제작 확대
학생지원팀
  • 2021-1학기 재학생 전체 대상 ‘이화 마스크 꾸미기 스티커’ 제작(17,000부) 및 총무팀 그린색 방역마스크와 함께 배부
  • 2021-1학기 ‘힘나는 이화사랑’(기말고사 열람실 간식 배부 행사) 이화그린색 적용한 학업격려카드 및 쿠키상자 배부 
  • 2021-2학기(2021.12.14.) ‘힘나는 이화사랑’ (기말고사 열람실 간식 배부 행사) 이화그린색 , 교표, 슬로건 적용한 마카롱 제작 배부 
  • 2022 웰컴투이화 신입생 기념품 제작 및 배부: 2022년도 띠인형인 호랑이인형 및 이화그린 마우스패드, 핸드폰 그립톡
  • 2023 웰컴투이화 신입생 기념품 제작 및 배부: 2023년도 띠인형인 토끼인형 및 이화그린 반팔티셔츠
  • 2023 대동제 기간 중 이화그린 티셔츠 3,100장 제작 및 배부 
  • 2024 웰컴투이화 신입생 기념품 제작 및 배부: 2024년도 띠인형인 용인형 및 이화그린 반팔티셔츠(2024. 2.)
3.3.2.1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한 재학생 심리건강 실태 조사 및 심리지원 요구 조사 확대
학생상담센터
  • 2021년 재학생 실태조사 324명 참여
  • 2022년 상담 만족도 및 효과성 연구에 614명 참여

    - 상담 만족도: 상담자에 대한 만족도(4.15/5.0), 개인 상담 만족도(4.27/5.0)

  • 2023년 상담 만족도 및 효과성 연구에 620명 참여

    - 상담 만족도: 상담자에 대한 만족도(4.18/5), 개인상담 만족도(4.30/5)

  • 상담 효과성 연구: 상담을 통해 심리적 어려움이 개선되고, 효과가 상담 종결 3개월 후까지 안정적으로 유지됨을 확인

3.3.2.2
외국인 유학생 심리지원 프로그램 계획 수립 및 인프라 확충
학생상담센터/국제학생팀
  • 2022년 8월 유학생 상담 연구원 1인 임용(중국어)
  • 2022년 9월 유학생 상담 특임교수 1인 임용(영어)
3.3.3.1
장애학생 온‧오프라인 강의 지원 서비스 강화
장애학생지원센터
  • 만족도 평가

    - 2021: 평균 90.4 / 2022: 1학기 94.2, 2학기 95.4 / 2023: 1학기 90, 2학기 94

  • 도우미 워크숍(연 2회), 전문 도우미 지원, 자막 지원
  • 도우미 제도개선을 위한 공모전(2023)
3.3.3.2
무장애 교육환경 캠퍼스(Barrier-Free Campus) 구축
장애학생지원센터/건축팀/안전팀
  • 장애학생 편의성을 고려한 편의시설, 설비 등 개선

    - 2021: 법학관 배면 출입구 장애인 난간 설치, 장애인 승강기 보수 공사(총 6대)

    - 2022: 교육관A동 승강기 장애인 승강기 보수공사(1대), 연구협력관 B2층 복도 자동문설치, 학관 엘리베이터 신설(4대), 학관 장애인화장실 신설(4개소)

    - 2023: 이화포스코관 장애인 승강기 보수공사(2대)

  • 음악관 출입구 및 계단실 점자블럭 설치(2023)

  • 아이하우스 기숙사 사실내 화장실 손잡이 설치(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