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WHA, THE FUTURE WE CREATE

EWHA Portal

Ewha W.UEwha W.U

Open Search
Search
Open Mobile Menu

Ewha W.U

Search
nav bar
 
Ewha University

College of Education

Insoo Oh Professor

Department of Education

오인수 프로필 사진
Dr. Insoo Oh is a professor at the Department of Education in the College of Education. He has been conducting a variety of research on school counseling, school bullying and positive psychology. He worked at the University of South Carolina as an assistant professor since he graduated from the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with a doctoral degree in counselor education. Based on over ten years of teaching and counseling experience, he is now teaching diverse courses related with counseling and psychology in both undergraduate and graduate levels. He was selected as an Emerging Leader in Counselor Education by the Association for Counseling Education and Supervision(ACES) in 2007. He was also given the Teaching Excellence Award by the College of Education(2012) and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2011) respectively. He was an editor-in-chief of the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and has been actively involved in professional organizations such as Korea Counseling Association, Korean Counseling Psychology Association, and Korea School Psychology Association. He has published more than 100 articles at the Korean and international journals as well as more than 10 books on counseling and education.
Research Record
  • 사회 연결망 분석을 활용한 GOLDEN 성격유형의 네트워크 분석 교육발전, 2023, v.43 no.2, 371-400
    KCI dColl.
  • 이주배경청소년 상담의 특수성 탐색 청소년상담연구, 2023, v.31 no.1, 1-22
    KCI dColl.
  • 이주배경청소년 상담자의 역량에 대한 개념도 분석 교육발전, 2023, v.43 no.1, 67-96
    KCI dColl.
  • 입학 초기 학교생활 적응을 돕는 초등학교 1학년 담임교사의 역량에 대한 개념도 연구 교사교육연구, 2023, v.62 no.3, 213-226
    KCI dColl.
  • 청소년 행복감의 변화궤적에 대한 그릿, 학업열의, 부모의 양육태도의 영향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2023, v.13 no.3, 23-52
    KCI dColl.
  • 초등학교 전문상담교사의 학교폭력 가해 학생 특별교육 실시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교육과학연구, 2023, v.54 no.1, 103-133
    KCI dColl.
  • GOLDEN 성격유형검사의 한국 타당화 연구 교육혁신연구, 2022, v.32 no.4, 81-110
    KCI dColl.
  • Korean cross-cultural kids’ acculturation types and cultural adapt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cultural Relations, 2022, v.87, 131-141
    SSCI Scopus dColl.
  • 관계적 집단 폭력 실태 및 영향 요인에 관한 질적 연구 교육연구논총, 2022, v.43 no.2, 29-64
    KCI dColl.
  • 교사의 폭력피해 경험, 자신감, 소진의 관계: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사회적 지지의 조절된-조절된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2022, v.29 no.7, 249-274
    KCI dColl.
  • 역량기반 인도주의 리더십 교육과정 개발 교육연구, 2022, v.84, 81-107
    KCI dColl.
  • 중국 유학생의 학업적 성취목표지향성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 의사소통능력 및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022, v.31 no.3, 59-83
    KCI dColl.
  • 청소년기 일탈 경험이 있는 성인의 가족 경험과 분투: 생애사 연구를 중심으로 교육혁신연구, 2022, v.32 no.2, 231-252
    KCI dColl.
  • A Phenomenological Approach to Understanding Sexual Minority College Students in South Korea JOURNAL OF MULTICULTURAL COUNSELING AND DEVELOPMENT, 2021, v.49 no.4, 225-238
    SSCI Scopus dColl.
  • Adler의 관점에서 분석한 초등학생의 학교 부적응 유형별 심리적 특성 비교 교육과학연구, 2021, v.52 no.1, 59-90
    KCI dColl.
  • 개념도 방법을 활용한 인도주의 리더십 개념 분석 미래교육학연구, 2021, v.34 no.3, 83-117
    KCI dColl.
  • 근거이론에 기초한 인도주의 리더십 실천 경험에 대한 다면적 영향요인 분석 교육혁신연구, 2021, v.31 no.3, 347-384
    KCI dColl.
  •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와 청소년의 사이버 비행 가해 행동의 관계: 사회적 위축과 핸드폰 의존도의 순차적 매개효과 미래교육학연구, 2021, v.34 no.1, 177-200
    KCI dColl.
  • 자기자비를 통한 희귀질환 환아모의 외상 후 성장 과정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교육과학연구, 2021, v.52 no.2, 55-81
    KCI dColl.
  • 중국인 유학생의 코로나 스트레스가 정신건강과 상호활성화에 미치는 영향: 문화적응 스트레스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2021, v.52 no.3, 169-194
    KCI dColl.
  • 중등교원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가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교사의 폭력피해경험 유무에 따른 다집단 분석 청소년학연구, 2021, v.28 no.5, 27-58
    KCI dColl.
  • 토픽 모델링을 통해 분석한 교과연계 사이버폭력 예방 수업에 대한 학생의 인식 교육혁신연구, 2021, v.31 no.2, 77-114
    KCI dColl.
  • 학교 성폭력의 실태 및 다면적 영향 요인에 관한 질적 연구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021, v.30 no.1, 59-98
    KCI dColl.
  • 교차문화 아이들(CCKs: Cross-Culture Kids)의 문화적응스트레스 보호요인의 맥락적 이해 및 효과적 상담전략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0, v.20 no.5, 167-192
    KCI dColl.
  • 영재의 완벽주의가 자기조절학습에 미치는 영향에서 마인드셋의 매개효과 영재교육연구, 2020, v.30 no.2, 203-218
    KCI dColl.
  • 전공레슨 스트레스 속에서 성장을 경험한 음악영재의 회복탄력성 탐색 교육과학연구, 2020, v.51 no.3, 29-52
    KCI dColl.
  • 제3국 출생 북한이탈주민 자녀의 정서행동 문제에 대한 맥락적 이해 및 개입전략 교육학연구, 2020, v.58 no.1, 1-32
    KCI dColl.
  • 중국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방식과 동생에 대한 수용성의 관계에서 자존감과 자기애의 매개효과 미래교육학연구, 2020, v.33 no.1, 25-45
    KCI dColl.
  • 중등학교 경도장애학생의 효과적 학교상담을 위한 협력의 저해요인에 대한 교사의 인식 교육혁신연구, 2020, v.30 no.1, 145-173
    KCI dColl.
  • 중등학교 통합환경 경도장애학생의효과적 학교상담을 위한 협력의 촉진요인 탐색 특수교육, 2020, v.19 no.1, 29-59
    KCI dColl.
  • 중학생이 지각한 부정적 부모양육태도가 공격성을 매개로 사이버폭력 가해경험에 미치는 영향: 성별 다중집단분석 적용 한국청소년연구, 2020, v.31 no.1, 129-156
    KCI dColl.
  • 초등학생의 성장마인드셋이 자기조절학습에 미치는 영향에서 그릿의 매개효과 교육과학연구, 2020, v.51 no.4, 25-42
    KCI dColl.
  • 긍정심리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상호활성화 및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 Bounce Back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을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2019, v.50 no.2, 61-91
    KCI dColl.
  • 대학생이 지각하는 부모양육방식 유형에 따른 삶의 목표 유형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9, v.19 no.11, 1327-1346
    KCI dColl.
  • 또래괴롭힘 주변인 역할과 성격강점의 관계에서지각된 학급규준의 매개효과 한국교육학연구, 2019, v.25 no.1, 79-101
    KCI dColl.
  • 부모의 과보호가 청소년의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자아정체감과 불안의 순차적 매개효과 교육과학연구, 2019, v.50 no.1, 91-110
    KCI dColl.
  • 부모의 과보호적 양육태도가 대학생의 학업소진에 미치는 영향: 자아탄력성과 친구관계 질의 조절된 매개효과 교육혁신연구, 2019, v.29 no.1, 207-227
    KCI dColl.
  • 스트레스 대처전략과 괴롭힘 주변인의 방어 및 동조 행동의 관계에서 집단효능감의 조절효과 아시아교육연구, 2019, v.20 no.4, 943-960
    KCI dColl.
  • 전통적 괴롭힘과 사이버 괴롭힘 상황에서 주변인의 방어행동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비교 교육과학연구, 2019, v.50 no.4, 31-55
    KCI dColl.
  • 중국과 한국 부모의 양육방식이 자녀의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스트레스와 학생-교사 관계의 조절된 매개효과 아시아교육연구, 2019, v.20 no.2, 349-376
    KCI dColl.
  • 중학교 여학생들의 관계적 괴롭힘 유형에 관한 질적연구 교육문제연구, 2019, v.32 no.2, 89-116
    KCI dColl.
  • 청소년 사이버 괴롭힘 사안처리과정에서의 어려움에 대한 교사의 인식 연구 교원교육, 2019, v.35 no.4, 331-358
    KCI dColl.
  • 청소년의 공감능력과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또래관계 질과 자기효능감의 순차적 매개효과 중등교육연구, 2019, v.67 no.1, 35-65
    KCI dColl.
  • 초등학생의 반괴롭힘 태도와 주변인 행동과의 관계: 지각된 교사개입의 조절효과 한국초등교육, 2019, v.30 no.1, 205-219
    KCI dColl.
  •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가 일상생활 스트레스의 매개를 통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학생-교사 애착 수준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교육혁신연구, 2019, v.29 no.2, 69-93
    KCI dColl.
  • 탈북 대학생의 졸업 및 취업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통일문제연구, 2019, v.31 no.2, 275~316
    KCI dColl.
  • Factors influencing bystanders' behavioral reactions in cyberbullying situation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018, v.78, 273-282
    SSCI Scopus dColl.
  • Mediating effect of emotional/behavioral problems and academic competence between parental abuse/neglect and school adjustment Child Abuse and Neglect, 2018, v.86, 393-402
    SSCI Scopus dColl.
  • 괴롭힘 상황에서 주변인 행동과 피해학생 반응의 관계 : 통제욕구, 통제지각 및 대처전략을 중심으로 한국교육학연구, 2018, v.24 no.2, 5~23
    KCI dColl.
  • 근거이론적 접근을 통한 대학생들의 ‘대2병’ 경험 분석 연구 교육과학연구, 2018, v.49 no.2, 27~58
    KCI dColl.
  • 또래간 사이버 괴롭힘 피해자의 도움요인에 관한 학생과 교사의 인식 비교 한국교육학연구, 2018, v.24 no.3, 77~101
    KCI dColl.
  • 루머 확산의 사이버 괴롭힘을 목격한 주변인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성별에 따른 심리적 변인의 차이를 중심으로 아시아교육연구, 2018, v.19 no.4, 995~1019
    KCI dColl.
  • 생활지도의 내용과 방법 탐색: 중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아시아교육연구, 2018, v.19 no.2, 375~402
    KCI dColl.
  • 언어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중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생활지도의 핵심개념 및 교직 경력에 따른 차이 탐색 연구*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018, v.27 no.1, 1~25
    KCI dColl.
  • 외상 후 스트레스로서의 폭력 피해를 경험한 교사의 외상 후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자기노출과 성장적 반추의 매개효과 및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교사교육연구, 2018, v.57 no.3, 383~398
    KCI dColl.
  • 제3국 출생 북한이탈주민 자녀를 위한 상담 및 교육적 개입방안 : 학교기반 정신건강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통일문제연구, 2018, v.30 no.2, 227~264
    KCI dColl.
  • 중학생의 지각된 부모 양육태도와 또래괴롭힘 주변인 행동의 관계에서 성격강점의 매개효과 교육과학연구, 2018, v.49 no.3, 1~29
    KCI dColl.
  • 청소년의 공감과 또래괴롭힘 주변인 행동의 관계에서 또래관계의 질과 또래동조성의 순차적 매개효과 중등교육연구, 2018, v.66 no.2, 575~605
    KCI dColl.
  • 초등교사의 회복적 생활교육의 효과 요인 및도전 요인에 대한 개념도 분석 아시아교육연구, 2018, v.19 no.3, 767~793
    KCI dColl.
  •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개인, 또래, 교사, 학급 변인이 괴롭힘 참여자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 교육과학연구, 2018, v.49 no.4, 1~26
    KCI dColl.
  • 초등학생의 괴롭힘 경험과 주변인행동의 관계: 또래동조성과 학급규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아시아교육연구, 2018, v.19 no.1, 1~27
    KCI dColl.
  • 학교폭력 가해 위험요인 및 보호요인 평가문항 개발 및 타당화 교육문제연구, 2018, v.31 no.3, 1~33
    KCI dColl.
  • Analysis of stakeholders' perceptions of zero tolerance policy for school violence in South Korea KEDI JOURNAL OF EDUCATIONAL POLICY, 2017, v.14 no.1, 61-78
    SSCI Scopus KCI dColl.
  • Comparison of psychological and social characteristics among traditional, cyber, combined bullies, and non-involved 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2017, v.38 no.6, 608-627
    SSCI Scopus dColl.
  • Investigation of the bystander effect in school bullying: Comparison of experiential, psychological and situational factors 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2017, v.38 no.3, 319-336
    SSCI Scopus dColl.
  • 교사 대상 폭력과 정신건강문제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과 대처방식의 조절효과 교육과학연구, 2017, v.48 no.1, 1~27
    KCI dColl.
  • 성별에 따른 초등학생의 가정폭력 경험과 공격성이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 자아탄력성의 조절된 매개효과 교육과학연구, 2017, v.48 no.3, 23~46
    KCI dColl.
  • 정신건강 전문가의 학교방문 지원 서비스의 효과성 분석 교육문제연구, 2017, v.30 no.3, 227~258
    KCI dColl.
  • 중국인 유학생의 문화적응 유형별 사회적 지지와 진로장벽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상담학연구, 2017, v.18 no.4, 209~224
    KCI dColl.
  • 청소년기에 괴롭힘을 경험한 성인 피해자들의 회복과 성장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한국교육문제연구, 2017, v.35 no.2, 1~33
    KCI dColl.
  • 탈북학생의 남한 사회 및 학교 적응 향상을 위한 개입 방안에 대한 연구 통일문제연구, 2017, v.29 no.2, 113~151
    KCI dColl.
  • 학교폭력 피해 중학생들의 삶의 만족도에 교우관계가 미치는 영향: 자기회귀교차지연 모형을 이용한 종단매개효과 분석 중등교육연구, 2017, v.65 no.2, 325~356
    KCI dColl.
  • 한국과 중국 중학생 괴롭힘의 가해, 피해 및 가·피해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변인에 관한 비교 연구 아시아교육연구, 2017, v.18 no.3, 413~440
    KCI dColl.
  • 한국과 중국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과보호가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의 관계에서 내현적 자기애의 매개효과 교육과학연구, 2017, v.48 no.2, 75~93
    KCI dColl.
  • Mediating effects of teacher and peer relationships between parental abuse/neglect and emotional/behavioral problems CHILD ABUSE & NEGLECT, 2016, v.61, 35-42
    SSCI Scopus dColl.
  • 고등학교 교사가 인식한 전문상담교사 제공 서비스의 도움요소와 불만족요소 탐색 교원교육, 2016, v.32 no.2, 111~136
    KCI dColl.
  • 공격성과 사회적 유능감의 수준에 따른 또래 괴롭힘 가해경험 및 문제해결방식의 차이 교육문제연구, 2016, v.29 no.2, 23~46
    KCI dColl.
  • 근거이론에 기반한 초등학교 저학년 학교폭력 특징에 대한 교사의 인식 탐색 연구 교육과학연구, 2016, v.47 no.4, 73
    KCI dColl.
  • 남한에서 대학을 졸업한 탈북 청년의 취업 성공요인에 대한 사례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2016, v.34 no.4, 235
    KCI dColl.
  • 대학생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학습역량, 환경/지지 요인 탐색 아시아교육연구, 2016, v.17 no.4, 285
    KCI dColl.
  • 또래 괴롭힘 상황에서 주변인의 방어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경험적, 심리적, 상황적 요인 청소년학연구, 2016, v.23 no.5, 457~478
    KCI dColl.
  • 말더듬 청소년의 괴롭힘(bullying)에관한 질적연구 중등교육연구, 2016, v.64 no.2, 417~450
    KCI dColl.
  • 숙련상담자의 좌절경험 및 극복과정의 구조 분석 상담학연구, 2016, v.17 no.5, 159~180
    KCI dColl.
  • 자기결정성동기 및 자기효능감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영어교과흥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교과교육학연구, 2016, v.20 no.4, 295~305
    KCI dColl.
  • 전문상담교사의 전문성 발달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상담학연구, 2016, v.17 no.4, 351~372
    KCI dColl.
  • 중국인 유학생의 문화적응 유형과 문화적응 스트레스, 기본심리욕구 및 대학생활 적응의 관계 아시아교육연구, 2016, v.17 no.1, 101-120
    KCI dColl.
  • 청소년의 부모화 및 과보호 경험이 대인관계 문제에미치는 영향: 정서조절양식의 매개효과 청소년상담연구, 2016, v.24 no.2, 259
    KCI dColl.
  • 청소년의 인지적 정서조절전략과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대인관계문제의 매개효과 청소년상담연구, 2016, v.24 no.1, 151~171
    KCI dColl.
  •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부모의 학업성취압력이 영재학생의 정신건강 문제에 미치는 영향 교육과학연구, 2016, v.47 no.1, 73-94
    KCI dColl.
  • 학교폭력의 맥락적 이해에 기초한 효과적인 상담전략 상담학연구, 2016, v.17 no.2, 257~279
    KCI dColl.
  • 학업중단 위기청소년의 학교적응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성 검증 중등교육연구, 2016, v.64 no.4, 951
    KCI dColl.
  • 아시아 거주 한인 CCKs(Cross-Culture Kids)의문화적응 유형과 문화적응스트레스 아시아교육연구, 2015, v.16 no.1, 193-219
    KCI dColl.
  •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기질, 자아존중감 및자기조절능력의 관계 교육과학연구, 2015, v.46 no.2, 79-103
    KCI dColl.
  • 자기보고와 또래지명 방식에 따른학교폭력 경험의 측정 방법 비교 분석 상담학연구, 2015, v.16 no.4, 377-394
    KCI dColl.
  • 중학생의 사회적 성취목표와 학교상담 추구 태도의 관계에서 상담에 대한 사회적 낙인의 매개효과 상담학연구, 2015, v.16 no.3, 397-413
    KCI dColl.
  •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내현적 자기애가대학생의 발표불안에 미치는 관계: 사회적 자기효능감과 부정적 평가두려움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2015, v.22 no.8, 53-75
    KCI dColl.
  • 해외거주 한인 CCKs의 출국시기, 사회적지지가 문화적응에 미치는 영향: 문화적응스트레스의 매개효과 중등교육연구, 2015, v.63 no.2, 253-281
    KCI dColl.
  • 고등학생이 인식한 부모지지와 진로자기효능감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중등교육연구, 2014, 제62권 1호, 261-281
    KCI dColl.
  • 괴롭힘 주변인의 행동과 감사, 공감, 학교소속감의 관계 교육문제연구, 2014, 제27권 4호, 53-75
    KCI dColl.
  •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교 괴롭힘 피해 경험과 심리 문제의 관계: 심리적 안녕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아시아교육연구, 2014, 제15권 4호, 219-238
    KCI dColl.
  • 부모와 교사의 지원 및 성취압력이학업성취집단별 자기결정성 동기에미치는 영향 교육과학연구, 2014, 제45권 1호, 29-52
    KCI dColl.
  • 성별에 따른 유형별 공격성과전통적 괴롭힘 및 사이버 괴롭힘 가해의 관계 상담학연구, 2014, 제15권 5호, 1871-1885
    KCI dColl.
  • 신체장애모의 과보호적 양육태도가비장애자녀의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내현적(內現的)자기애와 부모화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상담학연구, 2014, 제15권 2호, 887-901
    KCI dColl.
  • 중학생이 인식한 부모의 과보호적 양육태도와 부정적 자동적 사고 및 분노의관계 중등교육연구, 2014, 제62권 3호, 491-511
    KCI dColl.
  • 청소년의 종교성향과 괴롭힘 상황에서 주변인 역할의 관계: 친사회성과 도덕성의 매개효과 청소년상담연구, 2014, 제22권 2호, 337-361
    KCI dColl.
  •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기본심리욕구와 희망의 관계 교육과학연구, 2014, 제45권 3호, 137-165
    KCI dColl.
  • 청소년의 학교폭력 경험유형과 유형변화 및 정서문제 간의 관계 한국청소년연구, 2014, 제25권 4호, 301-323
    KCI dColl.
  • 초등학교 학교폭력 가해, 피해, 가해-피해 집단의 심리사회적 특성 청소년학연구, 2014, 제21권 5호, 391-416
    KCI dColl.
  • 초등학교 학습부진 학생의 자기조절학습 구성요인 간 관계분석 아시아교육연구, 2014, 제15권 2호, 249-272
    KCI dColl.
  • 초등학생의 사이버 괴롭힘 가해위험요인 검사문항 개발 및 타당화 초등교육연구, 2014, 제27권 4호, 131-155
    KCI dColl.
  • 학교 상담자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의 관계에서 정서지능의 조절효과 교원교육, 2014, 제30권 2호, 227-251
    KCI dColl.
  • [학술지논문]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in Acculturation and Peer Victimization among Adolesc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A Multivariate Latent Growth Model 교육과학연구, 2023, v.54 no.2 , 21-49
    KCI
  • [학술지논문] Network Analysis of Golden Personality Types using Social Network Analysis 교육발전, 2023, v.43 no.2 , 371-400
    KCI
  • [학술지논문] Exploring the Unique Characteristics of Counseling for Migrant Adolescents 청소년상담연구, 2023, v.31 no.1 , 1-22
    KCI
  • [학술지논문] Methodology of concept mapping for the competency of counselors for youths with migrant backgrounds 교육발전, 2023, v.43 no.1 , 67-96
    KCI
  • [학술지논문] Concept Mapping Analyzing the Elementary School First Grader’s Task for Early Adjustment to School 교원교육, 2023, v.39 no.6 , 57-85
    KCI
  • [학술지논문] A Concept Mapping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Homeroom Teachers’ Competencies for Elementary School First Graders to Adjust to School Life 교사교육연구, 2023, v.62 no.3 , 213-226
    KCI
  • [학술지논문] Latent Profile Analysis of Acculturation Types in Migrant Women and Differences in Intra-personal and Inter-personal Characteristics of Their Children 교육문화연구, 2023, v.29 no.6 , 613-640
    KCI
  • [학술지논문] A Study Utilzing Concept Map on Burnout Experience of Low-career Elementary School Counselors and the Factors Affecting Burnout 교원교육, 2023, v.39 no.2 , 117-146
    KCI
  • [학술지논문] The Effects of Grit, Academic Engagement, and Parenting Styles on the Trajectory of Adolescents’ Happiness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2023, v.13 no.3 , 23-52
    KCI
  • [학술지논문] A Concept Mapping Study on the Elementary School First Graders’ Characteristics Conducive to Early School Adjustment 교육문화연구, 2023, v.29 no.4 , 443-463
    KCI
  • [학술지논문] A 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of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s Experiences in Elementary Schools With Special Education on School Violence 교육과학연구, 2023, v.54 no.1 , 103-133
    KCI
  • [학술지논문] Korean cross-cultural kids' acculturation types and cultural adapt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CULTURAL RELATIONS, 2022, v.87 no.0 , 131-141
    SSCI
  • [학술지논문] 관계적 집단 폭력 실태 및 영향 요인에 관한 질적 연구 교육연구논총, 2022, v.43 no.2 , 29-64
    KCI
  • [학술지논문] 교사의 폭력피해 경험, 자신감, 소진의 관계: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사회적 지지의 조절된-조절된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2022, v.29 no.7 , 249-274
    KCI
  • [학술지논문] Development of Competency-Based Humanitarian Leadership Curriculum 교육연구, 2022, v.84 no.0 , 81-107
    KCI
  • [학술지논문] Mediating Effects of Emotional Clarity and Self-concept Clarit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Insecure Adult Attachment and SNS Addiction Proneness among Chinese University Students 교육문화연구, 2022, v.28 no.2 , 217-242
    KCI
  • [학술지논문] Mediated Effects of Self-Resilience, Communicative Competence, and Self-Efficac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University Life Adaptation among Chinese International Students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022, v.31 no.3 , 59-83
    KCI
  • [학술지논문] Family Experience and Struggle of Adults with Adolescent Deviance Experience: A Focus on Life History Research 교육혁신연구, 2022, v.32 no.2 , 231-252
    KCI
  • [학술지논문] A Phenomenological Study on the Teaching Professional Adjustment of Elementary School Counselors in the Pandemic Situation-Focused on Beginning Teachers’ Adjustment in the COVID-19 Pandemic Situation- 교원교육, 2022, v.38 no.1 , 153-182
    KCI
  • [학술지논문] A Phenomenological Approach to Understanding Sexual Minority College Students in South Korea JOURNAL OF MULTICULTURAL COUNSELING AND DEVELOPMENT, 2021, v.49 no.4 , 225-238
    SSCI
  • [학술지논문] A Comparison of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ladaptation in terms of Adler’s Perspective 교육과학연구, 2021, v.52 no.1 , 59-90
    KCI
  • [학술지논문] Analysis of the Concept of Humanitarian Leadership Utilizing the Methodology of Concept Mapping 미래교육학연구, 2021, v.34 no.3 , 83-117
    KCI
  • [학술지논문] An analysis of multifaceted influencing factors to humanitarian leadership in practice based on grounded theory 교육혁신연구, 2021, v.31 no.3 , 347-384
    KCI
  • [학술지논문]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와 청소년의 사이버 비행 가해 행동의 관계: 사회적 위축과 핸드폰 의존도의 순차적 매개효과 미래교육학연구, 2021, v.34 no.1 , 177-200
    KCI
  • [학술지논문] A narrative inquiry into the post-traumatic growth process of mothers with children of rare diseases through Self-compassion 교육과학연구, 2021, v.52 no.2 , 55-81
    KCI
  • [학술지논문] The effect of COVID-19 stress on mental health and covitality among chinese international students: Focusing on mediating effect of acculturative stress 교육과학연구, 2021, v.52 no.3 , 169-194
    KCI
  • [학술지논문] 중등교원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가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교사의 폭력피해경험 유무에 따른 다집단 분석 청소년학연구, 2021, v.28 no.5 , 27-58
    KCI
  • [학술지논문] Topic Modeling Analysis of Students' Perceptions on Subject-related Cyberbullying Prevention Program 교육혁신연구, 2021, v.31 no.2 , 77-114
    KCI
  • [학술지논문] A Qualitative Study on Multifaceted Influencing Factors to Sexual Violence at School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021, v.30 no.1 , 59-98
    KCI
  • [학술지논문] Contextual Understanding of Protective Factors to Acculturative Stress of Cross-Culture Kids(CCKs) and Effective Counseling Strategies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0, v.20 no.5 , 167-192
    KCI
  • [학술지논문] The Mediating Effects of Mindse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fectionism and Self-Regulated Learning of Gifted Students 영재교육연구, 2020, v.30 no.2 , 203-218
    KCI
  • [학술지논문] Exploring The Resilience of Musically Gifted Students Who Experienced Growth in Stressful Private Lessons 교육과학연구, 2020, v.51 no.3 , 29-52
    KCI
  • [학술지논문] Contextual Understanding and Intervention Strategies for the Emotional-Behavioral Problems of North Korean Refugees born in Third Countries 교육학연구, 2020, v.58 no.1 , 1-32
    KCI
  • [학술지논문]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and Narcissism between Parenting Styles and Acceptance of Siblings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China 미래교육학연구, 2020, v.33 no.1 , 25-45
    KCI
  • [학술지논문] Teachers’ Perception of Factors Hindering Collaboration for Effective School Counseling for Students with Mild Disabilities in Middle and High Schools 교육혁신연구, 2020, v.30 no.1 , 145-173
    KCI
  • [학술지논문] Investigation of Factors Facilitating Collaboration for Effective School Counseling for Students with Mild Disabilities in Inclusive Middle and High Schools 특수교육, 2020, v.19 no.1 , 29-59
    KCI
  • [학술지논문] The mediating effects of aggression between middle school students’ perceived negative parenting attitudes and their cyberbullying perpetration: An application of multiple-group analysis across genders 한국청소년연구, 2020, v.31 no.1 , 129-156
    KCI
  • [학술지논문] The mediating effect of gri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growth mindset and self-regulated learning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교육과학연구, 2020, v.51 no.4 , 25-42
    KCI
  • [학술지논문] Critical Review of North Korean Women and Children's Health, 2000-2019: Physical and Mental Health Challenges with a Focus on Gender Asian International Studies Review, 2019, v.20 no.2 , 95-128
    Scopus
  • [학술지논문] 긍정심리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상호활성화 및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 Bounce Back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을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2019, v.50 no.2 , 61-91
    KCI
  • [학술지논문] 대학생이 지각하는 부모양육방식 유형에 따른 삶의 목표 유형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9, v.19 no.11 , 1327-1346
    KCI
  • [학술지논문] 또래괴롭힘 주변인 역할과 성격강점의 관계에서지각된 학급규준의 매개효과 한국교육학연구, 2019, v.25 no.1 , 79-101
    KCI
  • [학술지논문] The Sequential Mediating Effect of Ego-identity and Anxiety Between Parents' Overprotection and Resilience 교육과학연구, 2019, v.50 no.1 , 91-110
    KCI
  • [학술지논문] 부모의 과보호적 양육태도가 대학생의 학업소진에 미치는 영향: 자아탄력성과 친구관계 질의 조절된 매개효과 교육혁신연구, 2019, v.29 no.1 , 207-227
    KCI
  • [학술지논문] 스트레스 대처전략과 괴롭힘 주변인의 방어 및 동조 행동의 관계에서 집단효능감의 조절효과 아시아교육연구, 2019, v.20 no.4 , 943-960
    KCI
  • [학술지논문] 전통적 괴롭힘과 사이버 괴롭힘 상황에서 주변인의 방어행동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비교 교육과학연구, 2019, v.50 no.4 , 31-55
    KCI
  • [학술지논문] 중국과 한국 부모의 양육방식이 자녀의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스트레스와 학생-교사 관계의 조절된 매개효과 아시아교육연구, 2019, v.20 no.2 , 349-376
    KCI
  • [학술지논문] 중학교 여학생들의 관계적 괴롭힘 유형에 관한 질적연구 교육문제연구, 2019, v.32 no.2 , 89-116
    KCI
  • [학술지논문] 청소년 사이버 괴롭힘 사안처리과정에서의 어려움에 대한 교사의 인식 연구 교원교육, 2019, v.35 no.4 , 331-358
    KCI
  • [학술지논문] 청소년의 공감능력과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또래관계 질과 자기효능감의 순차적 매개효과 중등교육연구, 2019, v.67 no.1 , 35-65
    KCI
  • [학술지논문] Moderating Effect of Perceived Teacher’s Intervention Ability in the Relationship of Bystanders’ Anti-bullying Attitudes on their Behavioral Reactions 한국초등교육, 2019, v.30 no.1 , 205-219
    KCI
  • [학술지논문]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가 일상생활 스트레스의 매개를 통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학생-교사 애착 수준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교육혁신연구, 2019, v.29 no.2 , 69-93
    KCI
  • [저역서] 찾아가는 인도주의 인성교육 콘텐츠 지도교사용 활용 가이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2023, 13
  • [저역서] 찾아가는 인도주의 인성교육 콘텐츠 기획·개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2022, 86
  • [저역서] HEY! 세상을 바꾸는 우리: Humanitarian Education for Youth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교육과학연구소, 2021, 237
  • [저역서] [교육용 PPT] HEY! 세상을 바꾸는 우리: Humanitarian Education for Youth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교육과학연구소, 2021, 114
  • [저역서] 교과연계 사이버어울림 적용 수업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및 유형 분석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21, 109
  • [저역서] Development of Curriculum for Humanitarian Leadership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2021, 183
  • [저역서] 인도주의 리더십에 대한 개념도 분석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2021, 186
  • [저역서] School Violence Prevention (2nd ed.) 학지사, 2021, 424
  • [저역서] Introduction to education 이화여자대학교출판문화원, 2020, 407
  • [저역서] Tackling Cyberbullying and Related Problems: Innovative Usage of Games, Apps and Manga Routledge, 2020, 168
  • [저역서] Bullying and Cyberbullying: What Every Educator Needs to Know. 박영story : 피와이메이트, 2020, 307
  • [저역서] 사이버폭력 예방 또래상담 프로그램 개발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2020, 102
  • [저역서] MPD 심리·사회성 발달검사 : 전문가 지침서 인싸이트 심리검사연구소 : 인싸이트(Inpsyt), 2019, 83
  • [저역서] 더불어 행복한 학교: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활동중심 사회・정서 역량 강화 프로그램 매뉴얼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교육과학연구소, 2019, 115
  • [연구보고서] 학교폭력 유형별 실태 및 영향 요인 탐색(Ⅱ): 성폭력의 실태 및 영향요인 탐색 이화여자대학교 학교폭력예방연구소, 2020
  • [연구보고서] 학교폭력 유형별 실태 및 영향 요인 탐색(Ⅰ): 사이버폭력의 실태 및 영향요인 탐색 이화여자대학교 학교폭력예방연구소, 2019
  • [학술발표] Effect of parental neglect on multicultural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Multiple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and resilience The CIES 2024 Conference, 미국, Pittsburgh, PA, United States, 2024-03-06 The CIES 2024 Conference Book, 2024
  • [학술발표] In-depth comparative analysis of bullying phenomenon between Korean ‘wang-ta’ and the Japanese ‘ijime’ The CIES 2024 Conference, 미국, Pittsburgh, PA, United States, 2024-03-06 The CIES 2024 Conference Book, 2024
  • [학술발표] Big 5 이론 기반 GOLDEN 성격유형검사의 긴장(T)/차분(C) 척도를 활용한 상담 전략 한국교육학회 2023년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2023-06-29 2023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프로그램북(안), 2023
  • [학술발표] Exploring the acculturation of adolescents in multicultural families in South Korea. 2023 Annual Conference of CIES, 미국, 2023-02-15 Improving Education for a More Equitable World, 2023
  • [학술발표] GOLDEN 성격유형검사와 TCI 기질 및 성격검사의 연계를 통한 효과적인 상담 전략 한국교육학회 2023년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3-06-29 2023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프로그램북(안), 2023
  • [학술발표] Jung의 성격유형론과 Big 5 이론 기반 아동·청소년용 Golden 성격유형검사의 탐색 한국교육학회 2023년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3-06-29 2023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프로그램북(안), 2023
  • [학술발표] Strength-based approach to increase resilience among Korean cross-cultural kids(CCK) who immigrated to the U.S. 2023 Annual Conference of CIES, 미국, 2023-02-15 Improving Education for a More Equitable World, 2023
  • [학술발표] 내담자의 성격유형 기반 효과적인 상담 전략: Golden 성격유형검사의 세부척도를 중심으로 한국교육학회 2023년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3-06-29 2023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프로그램북(안), 2023
  • [학술발표] 사회 연결망 분석을 활용한 Golden 성격유형의 네트워크 분석 한국교육학회 2023년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3-06-29 2023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프로그램북(안), 2023
  • [학술발표] 성격유형에 기반한 효과적인 학습 상담 전략: Golden 성격유형검사와 MLST-II 학습전략검사 연계 활용을 중심으로 한국교육학회 2023년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3-06-29 2023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프로그램북(안), 2023
  • [학술발표] 학교폭력에 대한 상담적 개입의 성과와 미래 한국교육학회 2023년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3-06-30 2023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프로그램북(안), 2023
  • [학술발표] GOLDEN 성격유형검사(GOLDEN Personality Type Profiler) 개발 및 타당화 한국교육학회 2022년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2022-06-30 한국교육학회 2022년 연차학술대회: 자유주제 자료집, 2022
  • [학술발표] 미주로 이주한 한국 출신 교차문화 아이들(CCKs)의 문화 적응 스트레스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분석 한국교육학회 2022년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2022-06-30 한국교육학회 2022년 연차학술대회: 자유주제 자료집, 2022
  • [학술발표] 인도주의에 기반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 한국교육학회 2022년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2022-06-30 한국교육학회 2022년 연차학술대회: 자유주제 발표집, 2022
  • [학술발표] 학교폭력 상황에서 도발적 피해자와 무능한 가해자의 심리적 특성 비교: 단기 종단적 접근 한국교육학회 2022년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2022-06-30 한국교육학회 2022년 연차학술대회: 자유주제 발표집, 2022
  • [학술발표] Analysis of "Cancel Culture" as a Cyberbullying The 2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Research, 대한민국, 2021-10-21 2021 ICER Abstract book, 2021, 55-55
  • [학술발표] Analysis of Conceptual Map on Humanitarian Leadership The 2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Research, 대한민국, 2021-10-22 2021 ICER Abstract book, 2021, 261-261
  • [학술발표] Topic Modeling Analysis of Students' Perceptions on Subject-related Cyber-aulim Program The 2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Research, 대한민국, 2021-10-21 2021 ICER Abstract book, 2021, 59-59
  • [학술발표] 경험표집법(ESM)을 활용한 PANAS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성 평가: DLC 아동을 중심으로 20-21 제3차 SSK-Networking 합동 심포지엄, 대한민국, 2021-02-26 3차 심포지엄 연구집단주도형 포럼 자료집, 2021, 32-32
  • [학술발표] 교사 대상 폭력, 자신감, 소진의 관계: 대처 방식과 사회적 지지의 조절된-조절된 매개효과 2021 제75차 한국심리학회 학술대회, 대한민국, 2021-08-19 [한국심리학회] 2021 연차학술대회 초록집, 2021, 211-211
  • [학술발표] 챗봇을 활용한 강점·난점 설문지(Strengths & Difficulties Questionnaire; SDQ)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성 평가: DLC 아동을 중심으로 20-21 제3차 SSK-Networking 합동 심포지엄, 대한민국, 2021-02-26 3차 심포지엄 연구집단주도형 포럼 자료집, 2021, 31-31
  • [학술발표] 부모의 교육적 지원이 진로성숙도를 매개로 학업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을 활용한 종단매개효과 검증 제14회 한국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0-11-27 제14회 한국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자료집(토론 및 포스터), 2020, 145-149
  • [학술발표] 신체적 학대가 외현화·내재화 문제행동을 매개로 사이버비행에 미치는 영향: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을 활용한 종단매개효과 검증 제9회 한국아동·청소년패널 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0-11-20 제9회 한국아동·청소년패널 학술대회 논문집, 2020, 403-439
  • [학술발표] Developmental Trajectory of Self-esteem to Peer Attachment and Bullying Victimization among Lower Grades in Elementary School 제11회 육아정책연구소 한국아동패널 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0-09-25 제11회 육아정책연구소 한국아동패널 학술대회 자료집, 2020, 157-180
  • [학술발표]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교육학연구’의 연구동향 분석 2020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0-06-19 2020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프로그램북, 2020, 34-35
  • [학술발표] 학교폭력 주변인의 심리적 어려움에 대한 통합적 개념 모형과 예방적 상담개입 방안 2020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0-06-19 2020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프로그램북, 2020, 34-35
  • [학술발표] MPD 심리사회성 발달검사 한국상담심리학회 2019 학술대회, 대한민국, 2019-10-26 한국상담심리학회 2019 학술대회 자료집, 2019
  • [학술발표] 교사대상폭력 피해교사의 회복과 성장을 위한 상담적 개입방안: 교사대상 폭력 피해 실태를 중심으로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2019-06-29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자료집, 2019
  • [학술발표] 교차문화 아이들(CCK)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보호요인의 맥락적 이해 및 효과적 상담전략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2019-06-29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자료집, 2019
  • [학술발표] 다문화 학생의 학교폭력 경험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2019-06-29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자료집, 2019
  • [학술발표] 사이버 불링 도발적 피해자의 정서조절능력과 부정정서, 분노 및 공격성의 관계.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2019-06-29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자료집, 2019
  • [학술발표] The mediating effects of aggression between middle school students’ perceived negative parenting attitudes and their cyberbullying perpetration: An application of multiple-group analysis across genders 제8회 한국아동·청소년패널 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19-11-15 제8회 한국아동·청소년패널 학술대회 논문집, 2019, 617-641
  • [학술발표] 한국형 에릭슨 심리사회성 발달검사(MPD) 개발 및 타당화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2019-06-29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자료집, 2019
Courses
  • 2024-1st

    • Introductory Psychology in Education

    • Introduction to Counseling

    • Research Methodology in Counseling

      • Subject No G16195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Mon 6~7 (EDU-)
    • Theories and Practice in Counseling

      • Subject No CP101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Mon 8~9 (EDU-)
    • students Teaching II

    • Understanding of School Education on the Biblical Worldview

      • Subject No ED225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Thu 8~9 (EDU-)
  • 2023-2nd

    • Introductory Psychology in Education

    • Introduction to Counseling

    • Counseling & Guidance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Subject No 34950Class No 05
      • Year ( 2Credit , 2Hour) Thu 4~5 (EDU-)
    • Theory and Practice of School Counseling

      • Subject No G15841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Mon 6~7 (EDU-)
      • Classroom Changed
    • Theories and Practice in Counseling

      • Subject No CP101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Mon 8~9 (EDU-)
    • Education and Mission

      • Subject No ED226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Thu 8~9 (EDU-)
  • 2023-1st

    • Introductory Psychology in Education

    • Introduction to Counseling

    • Foundation of Educational Psychology and Counseling

      • Subject No G17126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Mon 6~7 (EDU-A-414)
    • Theories and Practice in Counseling

      • Subject No CP101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Mon 8~9 (EDU-)
    • Understanding of School Education on the Biblical Worldview

      • Subject No ED225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Thu 8~9 (EDU-)
  • 2022-2nd

  • 2022-1st

    • Understanding of School Education on the Biblical Worldview

      • Subject No ED225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Fri 8~9 (-)
  • 2021-1st

    • Introductory Psychology in Education

    • Introduction to Counseling

    • Foundation of Educational Psychology and Counseling

      • Subject No G17126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Tue 6~7 (EDU-)
    • Theories and Practice in Counseling

      • Subject No CP101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Tue 8~9 (EDU-)
Academic Background

The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Ph.D.(School Counseling)

Work Experience

Associate Dean, The College of Education 2017-02-01 ~ 2019-01-31

Department Chair, Department of Education 2013-02-01 ~ 2015-01-31

Department Chair, Moral Education 2013-02-01 ~ 2015-01-31

Univ. of South Carolina 조교수 2007-09-01 ~ 2009-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