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기관/학과 소식

융합콘텐츠학과, 2022년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 지원사업 주관기관에 선정

  • 등록일2022.08.11
  • 7946

융합콘텐츠학과, 2022년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 지원사업 주관기관 선정본교 신산업융합대학 융합콘텐츠학과(과제책임자 김명준 교수)가 ‘2022년도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 중 ‘다양한 문화콘텐츠 스토리 데이터’ 구축 사업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고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지원하는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은 국가·사회 전반의 혁신을 좌우할 인공지능 강국 도약과 지능화 혁신을 촉진하고 일자리 창출을 위해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 개발을 지원하는 프로젝트로, 정부가 ‘디지털 뉴딜’ 정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데이터 댐’의 핵심 사업으로 꼽힌다. 

  

본교 융합콘텐츠학과 연구팀은 주도적으로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제안했으며, 참여기업 (주)코테크시스템과 구성된 컨소시엄은 스토리 데이터 분석 분야의 전문성을 인정받아 사업자로 선정됐다. 이에 따라 본교는 주관기관으로서 올해 말까지 20억 원의 지원을 받아 ‘다양한 문화콘텐츠 스토리 데이터’ 구축 사업을 수행한다. 

  

본 사업은 스토리를 추천하거나 창작을 도와주는 인공지능 모델의 개발을 위한 스토리 분석 데이터를 구축을 목적으로 하며, 본교팀은 스토리의 맥락을 분석하고 정제·가공하여 데이터화하는 연구를 주도할 계획이다. 구축된 학습 데이터는 인공지능 기술에의 적용뿐만 아니라 창작 과정의 연구와 새로운 창작 기법을 개발하는 기반 데이터로도 활용될 수 있다. 본 사업은 인공지능 기반의 스토리 분석 및 창작 지원을 위한 융합AI연구 및 데이터 구축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사업 총괄책임자인 김명준 교수는 “인공지능 기술을 인문 창작 분야에 적용하여 새로운 스토리 창작 기법을 연구하는 도전적인 다학제 융합연구의 기틀이 될 사업을 주관하게 되어 기쁘다”고 소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