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기관/학과 소식

물리학과 학부 및 대학원생 반도체물리분야 국제학술대회 우수발표상 수상

  • 등록일2022.07.25
  • 4040

조은서, 김지현 씨


물리학과 학부생 조은서 씨(지도교수 김동욱)와 통합과정생 김지현 씨(지도교수 조윌렴)가 2022년 7월 17일부터 21일까지 제주 라마다플라자 호텔에서 개최된 한국물리학회 제20회 국제학술대회  <International Symposium on the Physics of Semiconductors and Applications (ISPSA) 2022>에서 Best Poster Award를 수상했다.

  

한국물리학회 최초의 국제학술대회인 ISPSA는 1982년 처음 개최된 이래 반도체물리 분야 국내외 최고 연구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최근 연구성과를 공유하고 협력방안을 토의하는 학문의 장을 제공해왔다. 올해로 40주년을 맞은 ISPSA 2022는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의 반도체”라는 슬로건 아래, 최근 큰 주목을 받고 있는 양자정보, 인공지능, 에너지, 저차원 반도체, 차세대 반도체 등 8개 분야에서 760여편의 논문이 발표되었다.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20개국에서 1,050여명이 넘는 반도체 분야의 석학과 연구자들이 참석하여 대면/비대면 하이브리드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ISPSA 포스터 세션에는 총 411편의 논문이 발표되었으며 엄격한 심사 과정을 거쳐 총 32편 논문이 Best Poster Award에 선정되었다. 

  

조은서씨는 ‘Reflectance Spectra of Metal/WS2-Multilayer/Metal Structures’라는 제목으로 2차원 전이금속 칼코젠 화합물 반도체에서 나타나는 특이한 광흡수 증진 효과의 기작을 규명하는 실험 및 계산 결과를 발표하였다. 김지현씨는 ‘Improved Charge Transport of NH4Cl Modified SnO2 for Efficient Hybrid Perovskite Planar Solar Cells’라는 제목으로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에서 쓰이는 SnO2 전자 수송 층을 패시베이션 하여 표면 결함을 줄임으로써 효율이 향상되는 주 원인인 결정성 및 전하들의 이동성 증진에 관한 실험 및 계산 결과를 발표하였다. 

  

물리학과 조윌렴 교수는 “반도체 연구인력 부족 문제가 대두되는 시점에서, 본교 학생들이 높은 연구 수준을 확인한 것에 큰 의미를 부여하고 싶다”며 “이화의 우수한 학생들이 훌륭한 학문후속세대로 성장하고 또 국가 기간산업 발전에도 이바지하는 인재들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