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기관/학과 소식

국제대학원 한국학과, 메타버스 동문회 및 온라인 국제 학술대회 개회 개최

  • 등록일2021.08.30
  • 2037

가상 세계에서 열린 메타버스 동문회, 20여개국 한국어 전문가를 한 자리에


국제대학원 한국학과 이해영 교수팀이 주관한 ‘국외 한국어 전문가 대상 배움이음터’ 국제 학술 대회 및 메타버스 동문회가 8월 21일 온라인과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해 진행됐다. 올해로 5주년을 맞이한 본 대회는 2017년부터 해외대학 및 교육기관에서 한국어를 교수하는 국외 한국어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강화하는 데 기여해 왔다.  이번 학술대회는 지난 5년간 배움이음터를 수료한 신진 연구자들의 성과를 돌아보고 국외 한국어교육의 발전 방향에 대하여 모색하기 위한 자리로, 연수회에 참여하였던 전 세계 20여개국 80여명의 한국어 교육 연구자들이 시공간의 제약을 넘어 한자리에 모였다.

                     


‘2021 국외 한국어 전문가 대상 배움이음터 학술대회’ 포스터 


“해외 대학에서의 한국어교육이 나아갈 길”을 주제로 한 이해영 교수의 기조 강연에 이어 2017-2021년까지 5년 간 연수회에 참여하였던 다섯 명의 한국어 전문가가 발표를 진행했다. 메르베 카흐르만 외즈데미르(터키국립이스탄불대), 바트밤브 알타이(몽골국제올란바타르대), 진관초(대만정치대), 줄리아 임페어(말레이시아국립대), 사라 벤자민(아인샴스대)이 각각 ▲터키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ㅓ/와 /ㅗ/ 모음의 발음 교육 방안 연구 ▲몽골인 한국어 학습자의 관형사형 어미 대치 오류 연구 ▲대만 한국어 번역 교육을 위한 제안-말뭉치 기반 번역 교육에 대한 탐색 ▲말레이시아 한국어 학습자의 단문과 관계형사절의 시제 습득 연구 ▲코로나19 위기 속 이집트의 아인샴스대학교 한국어과 비대면 온라인 교육 병행에 대해 발표하고 이어 진행된 토론에 참여했다. 


묶음 개체입니다.

‘2021 국외 한국어 전문가 대상 배움이음터 학술대회’기조 강연과 발표


특히 이번 학술대회의 후반부는 3차원 가상 세계를 의미하는 혁신적인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진행되어 참가자의 큰 호응을 얻었다. 학술대회 참가자들은 모든 발표가 진행된 후 이어진 ‘배움이음터 메타버스 동문회’에서 스스로 만든 아바타와 자신의 동영상을 이용하여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지난 5년 연수회에 참가했던 참가자 중 40여명이 시공간의 제약을 극복하고 가상 공간에 모여 컨퍼런스룸과 소모임에서 서로 대화를 나누고 지난 연수회의 사진과 동영상을 함께 보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메타버스 온라인 동문회’ 장면 


2021년 국외 한국어 전문가 대상 배움이음터를 수료하고 본 학술대회에 참여한 인도네시아의 젤리따 디니는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진행된 동문회에서 각자의 캐릭터를 직접 생성하고 움직일 수 있어 생동감이 느껴졌다. 자신의 기수는 물론 다른 연도에 연수회에 참여한 해외 대하 교수들과 실제로 만난 것처럼 소통할 수 있어 무척 신기하고 반가웠다.”라고 말하며 가상공간에서의 만남과 소통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화여자대학교 이해영 교수는 "5주년을 맞이하여 축하와 격려 속에 학술대회와 메타버스 동문회가 열리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연수회의 가장 큰 수확은 박사급 전문 연수 과정을 통해 참여자들의 연구 역량을 강화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며, 그 성과가 발전되어 여러 방면으로 열매를 맺어 기쁘다“라고 밝혔다. 또한 "학술대회 이후에 이어진 메타버스 동문회는 새로운 세상에서 새로운 방식의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고 가능해짐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