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기관/학과 소식

본교 대학원 음악치료학과-연세대학교 재활학교 교육·연구협약 체결

  • 등록일2021.08.18
  • 4403


본교 대학원 음악치료학과(학과장 정현주)는 지난 7월 22일(목) 연세대학교 재활학교(교장 주예경)과 재활학교 내 특수교육대상자를 위한 음악치료교육 프로그램 운영 및 연구 수행을 위하여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사진 왼쪽부터) 본교 유가을 음악치료학과 교수, 김수지 교육대학원 음악치료교육전공 주임교수, 연세대학교 재활학교 주예경 교장, 조윤신 연구부장, 천춘경 교감


두 기관은 재활학교를 이용하고 있는 특수교육대상자를 위한 전문적인 음악치료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나아가 해당 대상자의 발달적·심리사회적 필요에 다각적이고 통합적으로 접근하는 치료교육서비스 시스템 구축을 위해 상호협력하기로 하였다. 이를 위해 본교 음악치료학과는 본교 재학생 및 연구원을 파견하여 음악치료교육 프로그램 운영 및 연구 프로젝트 수행을 담당하게 된다. 


본교 음악치료학과는 풍부한 임상적, 교육적 인프라를 바탕으로 지역사회연계 프로그램을 활발하게 수행해왔을 뿐만 아니라 근거 중심의 학문적 기반을 바탕으로 치료교육적 지원이 필요한 다양한 대상자를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 및 확장하는 데 있어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해왔다. 연세대학교 재활학교는 1964년 학교법인 연세대학교가 설립한 지체장애 특수교육기관으로 중도중복장애 학생을 위해 개별화되고 체계화된 교육을 실시해왔다. 또한 마을결합혁신학교로 선정되어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학생의 요구를 통합적으로 충족하는 미래형 교육 모델의 교육 및 지원 체제를 구축하는 데 힘써왔다. 


이번 업무협약은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음악치료교육을 통한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 및 지원 혜택을 확산시키는 협력 모델을 구축하는 데 있어 의미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